--------------------- [원본 메세지] ---------------------
안녕하세요?
충북선1143열차입니다.
얻그제 신문을 봤는데..
청주,대전권 광역전철화사업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대전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야기도 나오구,.
도시철도 기사등이 나왔는데..
청주-대전간 경전철사업내용도 있었습니다..
근데..대전-청주간 경전철이 굳이 필요할지 의문이 갑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1.대전-청주 구간은 우선 도로여건이 좋습니다.
경부고속도로와 중부고속도로가 청주를 지나고 바로 대전으로
연결이 되구요~
청주-신탄진-대전으로 빠지는 고속도로 못지 않은 국도를 비롯
청주에서 밑으로 내려가기만 하면 도로이정표엔 거의 대전방향이
표시될만큼 도로가 쫙~퍼져 있는데..
맘만 먹으면 금방이라도 대전에 갈 수가 있죠~
2.현제 대전권-청주노선의 버스가 많이 운행을 하는것도
경전철필요성에 의문이 가는 부분입니다.
대전-청주 시외버스노선은 모두7개 업체에서
보통5분 간격으로 오전5시40분부터 오후9시50분까지
운행을 합니다,. 왠만한 시내버스보다 더 많은 운행횟수를
자랑하는 노선이죠~ 거기다 서대전-청주를 비롯 유성-청주등
대전권 시외버스노선만 3개구..
청주-신탄진 시내버스 노선도 몇분간격으로 운행이 됩니다.
그런 버스교통 독점속에 과연 경전철이 경쟁력을 갖을까
의문이 듭니다.
3. 마지막으로 대전-청주 구간엔 뚜렷한 중간 기착지가 없는것도
문제가 되겠죠~
청주를 벗어나면 바로 논과 밭이 나오는 시골마을입니다..
그런 풍경이 신탄진까지 계속되죠~
신탄진이나 유성부터는 대전광역시 행정구역으로 어느정도 인구와
이용승객을 바라볼수 있지만..
만약 경전철이 완공됐다고 가정했을땐 거의 승객이 전무하다고
보셔도 됩니다..
청주를 벗어나면서 부터 신탄진이나 유성까지는
그렇다고 전철 특성상..무정차 통과할수도 없구요~
물론 부평,주안행직행 전철 처럼
직행으로 만들면 되겠지만요,,^^;
대전-청주간 왕래인구가 많기는 하지만..
지금이나 가까운 미래엔 아직은 경전철이
개인적으론 시기상조라고 생각이 듭니다
제가 생각하는 경전철 필요시기는..
청주시 인구가 100만이 넘을 경우.. 다시말해
청주시가 청주광역시로 광역급 도시가 ?을때..
그때 정도에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