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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대학교 상과대학 66학번 친구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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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을 거리 베링 철도 28
태윤 추천 0 조회 118 15.07.23 20:08 댓글 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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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5.07.24 10:12

    첫댓글 정작가님,
    천하를 경륜하는 썰을 만들고 푸시느라 얼마나 노고가 많으십니까?
    어제가 중복이지만 이번 일요일 산행 때 배다리 병 속에 인삼 하나 넣겠습니다. ㅎㅎ

    Infra, Industry, Man-power, Amenity 챙기시랴,
    사소한 엔지니어링까지 챙기시랴...

    그런데 제가 한 말씀 보충하고 싶은 게 있습니다.
    실드(Shield) 터널 장비는 보통 TBM과 구분합니다. 도버해협 유로터널에 쓴 것은 일본 카와사키 중공업의 TBM인데,
    실드터널기계가 아닙니다. "실드"라는 말은 막장 지층이 암반이 아니고 연약하거나 여러가지 토사가 섞인 혼합지반이어서
    막장이 붕괴하지 않도록 실드를 굴착기 정면 상부에 쒸우거나 굴착 때 무너지지 않도록 막장

  • 15.07.24 10:19

    에 토압을 가하는 방법을 쓰면서 동시에 굴착이 끝난, 즉 굴착기가 통과한 공간은 세그멘트(Segment)라는 콘크리트 모듈을 레고블럭처럼 조립해서 원통을 만들어 공간을 보호하지요. 복합지층이나 간척지가 많은 동경만에 많이 이용되었고
    우리나라에서도 부산에서 많이 활용된 적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정작가님이 묘사한 암반층이라면 쉴드 또는 실드라는 말을 빼고 그냥 TBM(전단면굴착기)라는 말이 더 정확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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