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산업 | 정의 | 세분류 | 유통회사 예시 |
유점포판매 | 대규모 점포 | 하나 또는 둘 이상의 연접되어 있는 건물 안에 하나 또는 여러 개로 나누어 설치되는 매장으로서 상시 운영되며, 매장면적의 합계가 3천㎡ 이상 | 대형마트 |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하나로마트 등 |
전문점 | 하이마트, 전자랜드 등 |
백화점 | 현대, 신세계, 롯데, 갤러리아, NC, 애경 등 |
쇼핑센터 | 뉴코아아울렛, 롯데아울렛 등 |
복합쇼핑몰 |
준 대규모 점포 | 대규모 점포를 경영하는 회사 또는 그 계열회사가 직영하는 점포,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의 계열회사가 직영하는 점포 등 | 슈퍼마켓 | 롯데슈퍼,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이마트 에브리데이, GS리테일, 농심 메가마트, 뉴코아 킴스클럽마트 등 |
기타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 |
체인 사업 | 같은 업종의 여러 소매점포에 대하여 직영하거나 계속적으로 경영을 지도하고 상품․원재료 또는 용역을 공급하는 사업 | 직영점형 | (편의점) 이마트24, 세븐일레븐, GS25, CU, 바이더웨이, 미니스톱, StoryWay 등 (의류) 나이키, 해지스, 빈폴 등 *백화점․아울렛 입점업체 포함 (기타) 다이소, 화장품(올리브영 등) |
프랜차이즈형 |
조합형 | 슈퍼마켓협동조합 등 |
무점포판매 | 상시 운영되는 매장을 가진 점포를 두지 않고 상품을 판매하는 것 | 전자상거래 (온라인유통) |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소매형태로 대형 백화점, 대형 할인점 등도 동시 운영 (ex. 마켓컬리, SSG, 쿠팡 등) |
TV 홈쇼핑 | 방송 매체를 통한 소매 업태의 하나로 쇼 호스트의 상품 설명, 모델들의 시연 등이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는 유통 채널 |
기타 | 방문판매 및 가정내 진열판매, 다단계판매, 전화권유판매, 자동판매기를 통한 판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