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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능9급공무원학원 우편상식 우체국 CRM의 현황 - 우편사업 고객 분석 개요
우체국 CRM의 현황 - 우편사업 고객 분석 개요
o 우정사업본부는 우편 CRM의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체계적인 고객 분류와, 고객정보의 통합관리가 가능하도록 고객관리 시스템 기능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고객정보의 현행화를 추진하고 있다.
o 시스템 구축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체계화된 방법에 의하여 분석되고 고객지향적 서비스 실행에 이용된다. 특히 고객을 기업고객과 개인고객으로 구분하고 세분화하여 각 고객의 특성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o 또한, 고객을 신규고객, 휴면고객, 이탈고객 등으로 구분하고 정의함으로써 고객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o 한편, 고객의 욕구를 지속적으로 반영하기 위하여 고객간담회, 우편을 통한 고객조사, 콜센터 운영, 전화 및 인터넷 활용, 정기적인 조사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고객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있다.
o 특히, 우편CRM 활동은 우체국 콜센터에 의해서도 지원되고 있는데, 우체국 콜센터에서는 우편상품 및 우체국 쇼핑 이용 우수고객에 대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및 편의증진을 통해 고객의 외부이탈을 방지하고 우편매출 증대를 도모하고 있다.
우편상식 우편 역무의 구분 및 송달기준 - 부가우편역무
우편 역무의 구분 및 송달기준 - 부가우편역무
가. 부가우편역무의 개념
1) 기본우편역무에 부가하거나 부수하여 제공하는 우편역무다.
2) 지식경제부장관이 반드시 제공하여야 하는 의무가 아닌 선택적 우편역무이고, 이용자도 선택적으로 이용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 부가하다 : 우편물 처리과정에 등기 등 특별한 서비스를 추가
※부수하다 : 우편물 처리과정에 직접적인 특별한 역무를 추가하지는 않으나,
우편 용품의 조제.판매 등 그 처리 전후 과정이나 광고우편물
같이 처리에 병행 하는 것 까지도 포함한다는 넓은 개념
나. 부가우편역무의 종류(시행규칙 제25조)
1) 등기취급 2) 보험취급 3) 대금교환 4) 증명취급
5) 국내특급 6) 특별송달 7) 민원우편 8) 우편자루배달
9) 모사전송 10) 우편주문판매 11) 광고우편 12) 전자우편
13) 우편물방문접수 14) 토요일일간신문배달 15) 휴일배달소포
16) 착불배달 17) 계약등기 18) 회신우편 19) 본인지정배달 20)우편주소 정보제공
우편상식 우체국택배
우체국택배
1) 우체국택배란?
o 고객이 전화 또는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를 신청하시면 고객의 주소지로
방문하여 접수하고 수취인에게 신속히 배달해 주는 서비스
2) 서비스 이용방법
o 지역에 상관없이 우체국 콜센터(1588-1300)로 주문하시거나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으로 접속하여 이용
3) 취급제한 품목
o 중량 30kg, 세변의 합 160cm (한 변의 길이 1m)를 초과하는 물품
o 포장불량으로 부패 혹은 파손 우려가 큰 물품 및 300만원 이상의 고가품
o 현금, 어음, 수표, 유가증권 등 현금을 대체하여 쓰이는 물품 등
5) 손해배상
o 파손, 분실시 : 최대 50만원까지 보상
※ 안심소포는 보험가액(300만원)내 실 손해액
우편상식 우편의 의의
우편의 의의
o 우편은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함에 필요한 통신수단의 하나이다. 오늘날 우편은 개인의 일상생활은 물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산업, 행정 등 모든 생활영역에 걸쳐 정보를 전달하고 의사를 매개하며 소통하는 지대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o 우편은 격지자간의 의사를 전달하는 신서의 송달을 그 기본적인 내용(좁은 의미의 우편)으로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각국의 우편제도는 신서 이외의 소포 등의 물건을 송달하는 업무를 병행하고 있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넓은 의미의 우편은 신서 및 기타의 물건을 송달하는 업무를 지칭한다.
o 우편은 일종의 용역으로서 경제적인 측면에서 볼 때에는 하나의 재화, 경제재중의 무형적인 재화에 속한다. 따라서 우편용역은 하나의 사용가치를 가진 상품이 될 수 있다. 우리가 우편용역에 대한 대가로서 우편요금이나 우편에 관한 수수료를 징수하는 것은 하나의 재화로서의 가치를 가진 것이기 때문이다.
우편상식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우체국꽃배달
우편주문판매(우체국쇼핑) - 우체국꽃배달
1) 우체국꽃배달이란?
o 우체국꽃배달은 전국 3천여 우체국을 통해 소비자의 편리한 이용과 화훼농가의
육성을 위해 시행하는 우편서비스입니다. 고객이 각종 행사에 꽃을 보내고자 할 때 가까운 우체국이나 인터넷우체국 (www.epost.kr)에서 신청하시면
고객이 원하는 장소로 신속.정확하게 배달해 드립니다.
2) 서비스 이용안내
o 우체국 방문 주문 : 우체국에 비치된 안내책자를 참조하셔서 상품을 선택하시고 주문서를 작성, 접수하시면 됩니다.
o 전화 주문 : 우체국 콜센터(1588-1300)
o 인터넷 주문 : 인터넷우체국(www.epost.kr)으로 접속 후 쇼핑몰 코너에
마련된 우체국꽃배달 서비스를 클릭하셔서 주문하시면 됩니다.
o 원하는 배달시간 3시간 이전에 주문하여 주시면 신속하고 정확하게 배달해
드립니다.
3) 서비스 배상제도
o 전액 환불 :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배달되지 못한 경우 혹은 배달 하루 전 주문을 취소한 경우 상품의 훼손 및 꽃송이의 양이 부족한 경우 전액 환불해 드립니다.
o 상품 교환 : 상품의 훼손, 꽃송이의 부족으로 교환을 요구할 경우 혹은
주문내용과 다른 상품이 배달된 경우 교환해 드립니다.
o 일부 환불 : 신청인의 주소 오기 등 고객의 귀책사유로 잘못 배달된 경우,
혹은 수취거부로 신청인이 환불을 요구할 경우, 공급업체는 꽃에 대해 30%,
화분에 대해 50%를 환불해 드립니다.
4) 상품의 종류
o 꽃다발 : 백합꽃다발, 20송이꽃다발, 후리지아꽃다발, 장미안개꽃다발 등
o 꽃바구니 : 혼합꽃바구니, 장미꽃바구니, 100송이장미꽃바구니, 쵸콜렛바구니,케익꽃바구니, 카네이션꽃바구니 등
o 사방화/꽃상자 : 혼합사방화, 장미사방화, 장미꽃상자, 100송이 장미상자 등
o 관엽식물 : 홍콩야자, 알로카리아, 관음죽, 벤자민, 파키라, 행운목, 동백, 스파티필름 등
o 서양란 : 심비디움, 온시디움, 만천홍, 미니호접 등
o 동양란 : 관음소심, 건란, 사계란, 보세, 철골소심, 금화산 등
o 축화화환 : 축하 2단, 축하 3단, 특축하 3단 등
o 근조화환 : 근조 2단, 근조 3단, 특근조 3단, 영정바구니 등
앞으로도 계속되는 기능직공무원(10급공무원) 학습정보 잘 활용하셔서 꼭 합격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출처 - 에듀윌 http://www.eduwil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