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쪽 포럼에 올라온 흥미로운 빌드 몇 가지입니다.
(출처는 스팀포럼과 배틀브라더스 위키아입니다.)
# 전방 양손무기
중갑을 입고 전방라인에서 데미지를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후반이 되면 사실상 이 빌드와 비슷한 캐릭터들이 팀의 중핵이 됩니다.
1) 추천 배경: 헷지나이트, 셀소드, 레이더
2) 추천 탤런트: Melee Skill, Melee Defense, Fatigue
3) 레벨업 스텟 분배: Melee Skill, Melee Defense, Fatigue (개인적으로는 밀리 디펜스가 1순위입니다.)
4) 필수 퍽: Student, Pathfinder, Brawny, Rotation, Underdog, Berserk, Battleforged, Killing Frenzy
5) 그 외에 있으면 좋은 퍽: Indomitable, Footwork, Taunt, Backstabber, Fast Adaption, Gifted, Steel Brow, Hold Out, Adrenaline, Recover, Fast Adaption, Weapon Mastery, Quickhands
6) 부연설명 및 사견:
종류를 막론하고 귀족 계통은 전방라인에 맞지 않습니다.
원거리 방어에 -10 패널티를 갖고 시작하기 때문에 적 궁수의 집중사격 대상이 됩니다.
이 빌드는 양손무기이므로 생존을 위해 근접방어 스텟이 높아야 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높은 스텟을 갖고 시작하는 헷지나이트나 셀소드가 좋습니다.
퍽의 경우,
우선 Student(추가경험치), Pathfinder(이동능력)는 뭐 거의 기본사양에 가깝기 때문에 더 설명이 필요가 없을 것 같고
Brawny(갑옷패널티감소), Underdog(둘러싸였을때 방어패널티 감소), Battleforged(갑옷보너스)는 생존과 연관있으므로 필수입니다.
그리고 Quickhands가 의외로 활용도 높은 스킬입니다. 어찌보면 약간 꼼수에 가까운데,
보조무기 칸에 방패를 넣어놓았다가 턴 종료시 양손무기를 방패로 슬쩍 바꿔주면 적 공격 페이즈를 방패로 버틸 수 있습니다.
물론 다음 턴에는 다시 양손무기로 바꿔야 하므로 매턴 사용할 수는 없지만 생존률에 상당히 크게 기여합니다.
Rotation(진형내에서 위치이동)도 두 캐릭터의 위치를 한번에 바꿀 수 있기 때문에 난전상황에서 완소 스킬입니다.
캐릭터가 10렙 쯤 되면 Killing Frenzy와 Fearsome 중에 선택을 하게 되는데
양손무기는 자주 공격을 할수 없으므로 데미지가 높아지는 Killing Frenzy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Adrenaline 퍽도 상당히 쓸만한 퍽인데 양손무기는 보통 한번 휘두르고 나면 액션포인트가 애매하게 남게 됩니다.
그럴때 아드레날린 스킬을 써주면 남는 AP를 꽉채워서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Weapon Mastery 한개는 필수인데, 문제는 어떤 무기를 선택할 것인가 하는 부분입니다.
도끼는 방패와 갑옷에 모두 좋고, 망치는 중갑캐릭터 상대하기 좋습니다. 양손검은 광역공격이 부채꼴로 나가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Reach Advantage는 상대를 적중시킬때마다 20%씩 방어 보너스를 받고, 광역으로 여러 타겟을 맞출 경우
최대 120%까지 누적되므로 굉장히 좋아보이지만, 문제는 광역 공격을 사용할 일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양손무기 든 아군이 적의 무리 복판에 뛰어들어 광역을 휘두르고도 살아남는 상황이라면 전투는 끝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 전방 공포 방패
방패를 들고 전방에서 상대의 사기를 깎아 도주시키는 유틸리티 탱커입니다.
1) 추천 배경: 헷지나이트, 셀소드, 레이더
2) 추천 탤런트: Melee Skill, Melee Defense, Fatigue
3) 레벨업 스텟 분배: Melee Skill, Melee Defense, Fatigue (개인적으로는 밀리 디펜스가 1순위입니다.)
4) 필수 퍽: Student, Pathfinder, Brawny, Rotation, Shield Expert, Underdog, Berserk, Battleforged, Fearsome
5) 그 외에 있으면 좋은 퍽: Killing Frenzy, Indomitable, Footwork, Taunt, Backstabber, Fast Adaption, Gifted, Steel Brow, Hold Out, Adrenaline, Recover, Fast Adaption, Weapon Mastery, Quickhands
6) 부연설명 및 사견:
앞에 양손무기 캐릭터에서 설명한 것처럼 귀족 계통들은 전방 캐릭터에 맞지 않습니다.
이 빌드는 결정타를 먹여 적을 죽이는 역할이라기보다는 버티면서 진형을 유지하고
후방 아군을 엄호하는 역할이므로 스텟이 엄청나게 높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헷지나이트나 셀소드면 당연히 좋겠지만 밀리샤나, 별점이 잘 붙은 농부, 어부도 괜찮습니다.
퍽의 경우,
Student(추가경험치), Pathfinder(이동능력), Brawny(갑옷패널티감소), Underdog(둘러싸였을때 방어패널티 감소),
Battleforged(갑옷보너스)는 중갑 캐릭터라면 거의 필수 퍽들입니다.
이 빌드에서 사실 핵심 퍽은 바로 Fearsome입니다.
Fearsome은 상대에게 데미지가 들어갈때마다 사기치 체크를 하게 만드는 퍽인데,
한손무기의 경우 공격데미지는 낮지만 대신 공격 횟수가 높습니다. 자주 때리면 더 자주 사기치 체크를 하겠죠.
그리고 급기야 백기 들고 도망가게 만들어버립니다. 이 게임에서 도망가는 적은 곧 죽은 적과 동격이죠.
사기치가 존재하지 않는 언데드에게 먹히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그린스킨이나 인간 군대에게 방패 탱커 캐릭터가 대항하는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 바로 Fearsome Perk입니다.
한손에는 항시 방패를 들어야 하므로 Shield Expert는 필수입니다.
데미지 딜링은 신경쓸 필요 없지만 처 맞으면서 버텨야 하기 때문에 생존 관련 퍽이라면 뭐든 다 올려주는 게 좋습니다.
이 빌드에서 Weapon Mastery는 상대적으로 중요성이 낮습니다.
굳이 선택해야 한다면 명중률이 높은 창이나 검, 또는 방패를 부술수 있는 도끼가 적절할 것 같습니다.
# 디버프 아쳐
상대방 원거리 또는 경장갑 병사들을 원거리에서 조지고, 중장갑 적들에게는 디버프를 퍼붓는 궁수입니다.
1) 추천 배경: 헌터, 원거리 스킬 높은 귀족 계통
2) 추천 탤런트: Ranged Skill, Ranged Defense, Fatigue
3) 레벨업 스텟 분배: Ranged Skill, Ranged Defense, Fatigue
4) 필수 퍽: Student, Bullseye, Quick Hands, Crippling Strikes, Executioner, Anticipation, Brawny, Bow Mastery, Footwork, Berserk, Fearsome
5) 그 외에 있으면 좋은 퍽: Pathfinder, Fast Adaption, Rotation, Hold Out, Steel Brow, Gifted, Overwhelm, Underdog, Killing Frenzy, Battleforged or Nimble
6) 부연설명 및 사견:
위에 설명한 공포 방패 캐릭터의 원거리 버전입니다.
즉, 원거리에서 적의 사기치를 꺾어버리는 역할인데, 보시면 필수 퍽이 상당히 많습니다.
Student, Bullseye(장애물의 명중률 패널티 감소)는 딱히 설명할 필요가 없을 것 같고,
Anticipation, Footwork는 생존과 직결된 것들이므로 거의 필수로 찍어야 합니다.
무엇보다 이 빌드에서 핵심은 다음 퍽 들입니다.
a. Crippling Strikes - 적에게 부상을 입힐 확률을 높여줍니다. 한마디로 적을 불구로 만들어버립니다.
b. Executioner - 부상 입은 적에게 데미지가 더 많이 들어갑니다. Crippling Strikes와 콤보입니다.
c. Fearsome - 적에게 데미지 입힐때마다 사기치 체크해서 성공하면 사기치 낮아집니다.
원래 활은 중갑캐릭터들에게는 그다지 효과가 없는 무기입니다. 데미지가 거의 안들어가기 때문이죠.
하지만 위의 퍽들을 찍음으로써 상황이 달라집니다. 중갑캐릭터라 해도 부상이나 사기치 깎는 디버프는 다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만약 스텟이 좋다면(예를 들어 initiative에 별이 찍힌 캐릭터) Overwhelm 퍽을 추가해주면 금상첨화입니다.
Overwhelm은 내 Initiative가 높을 경우 상대의 공방 능력치를 깎는 퍽인데
보통은 Initiative의 우선순위가 다른 스텟들에게 밀리므로 효율이 낮은 퍽이지만
스텟이 좋아서 높은 initiative를 달성할 수 있다면 Crippling Strikes + Fearsome + Overwhelm으로 완벽한 원거리 디버프 캐릭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 듀얼 + 도발탱커 (by Muscarine's/Sarissofoi's Toxic Mushrooms Brigade)
이게 상당히 재미있는 조합인데,
경갑에 높은 명중률 찍은 석궁 캐릭터와 도발 퍽을 찍은 탱커 캐릭터를 한조로 조합해서 운용하는 컨셉입니다.
석궁+듀얼리스트로 원거리에서 근거리까지 다 커버하는 만능 글래스캐논 캐릭터를 만듭니다.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뽑아낼 수 있는데 대신 매우 허약해지죠.
따라서 옆에 보조로 도발 스킬을 가진 탱커가 따라다닙니다.
석궁 듀얼리스트가 위기에 빠질때마다 탱커가 도발을 써서 구해내는 겁니다.
아래는 석궁 듀얼리스트 예시입니다.

첫댓글 빨리 DLC 팔이를 해서 더 다양한 캐릭터가 나오면 좋겠네요. 한글안되는게 치명적이지만 ...
한글만 되면 나름 유행탈거같은데
빌드는 너무 많은데 11렙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이 너무 길어 테스트 못해보는 게 아쉽네요. 창+피어는 한번 해볼만한 것 같아요. 명중률 +20이니 데미지는 안줘도 일단 무조건 사기체크 한다고 봐야 하니 인간 상대로 정말 좋을 듯. 단검도 괜찮겠지만 3번 공격보다 2번 + 20% 명중보조가 좋을 것 같아요.
아쳐는 저러면 생존률이 많이 낮아질 것 같은데(전 님블 필수로 찍거든요) 그래도 공격력은 어마무시하겠네요.
글 고맙습니다.
Fearsome 이 어떤능력인지 제대로 몰라서 안쓰고 있었는데..쓸만한가보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