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에서도 민간 공유자전거 도입으로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와 귀추가 주목된다. 울산발전연구원 정책연구실 김승길 박사는 29일 울산도시환경브리프를 통해 민간 공유자전거 도입으로 공공재원 부담 없이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브리프에서 김 박사는 울산의 교통혼잡비용은 2015년 6천714억원으로 2006년 대비 1.56배 증가했고 최근 10년간(2006~2015년) 연평균 증가율은 5.1%로 7대 특ㆍ광역시 중 가장 높다고 밝혔다. 최근 10년간 교통혼잡비용 연평균 증가율을 보면 울산(5.10%), 인천(4.80%), 대구(4.39%), 서울(3.82%), 대전(3.14%), 광주(2.64%), 부산(2.37%) 순이다.
그는 교통혼잡비용 절감을 위해 도로ㆍ철도 등 기반시설 확충이 필요하지만 많은 시간과 예산이 소요되므로 승용차 이용자의 자전거 이용 전환을 유도해 교통혼잡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주문했다.
울산의 가구당 평균 자전거보유대수는 2015년 1.4대로, 7대 특ㆍ광역시 중 네 번째 수준이지만 자전거 수단분담률(전체 교통수단 중 통근ㆍ통학 시 자전거 이용자 비율)은 2.16%로 전국 최고 수준이다. 이에 따라 공공ㆍ민간을 통해 자전거가 추가 보급되면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자전거 수단분담률 제고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무엇보다 민간 공유자전거는 공공자전거와 달리 공공재원 부담 없는 장점이 있다. 민간 공유자전거는 자전거와 자동잠금장치가 결합돼 있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을 활용해 자전거 대여ㆍ반납이 가능한 공유개념의 무인대여 자전거를 말한다.
대여ㆍ반납을 위한 자전거 스테이션이 필요 없다. 민간 공유자전거 도입 사례는 서울 `에스바이크, 지바이크`, 부산 `오포`, 수원 `모바이크, 오바이크` 등이 있다.
서울시의 경우 민간 공유자전거 도입에 따른 역기능을 해소할 목적으로 시민안전, 도시미관, 공공성을 담보하는 차원에서 자전거 이용자의 안전 확보와 주차공간 마련 등 민간 공유자전거 운영 표준안을 수립해 운영 중이다.
김승길 박사는 "울산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교통혼잡비용 절감 차원에서 자전거 이용 수요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민간 공유자전거 업체와 협력을 통한 자전거 보급을 확대해 도시 근거리 주요 이동수단으로 활용해야 한다"면서 "민간 공유자전거 도입 때 시행 중인 알뜰교통카드와 연계해 대중교통 이용률도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알뜰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정기권과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를 결합해 최대 30% 대중교통 요금을 할인받는 제도이다. 정종식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