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바지락은 지방 함량보다 단백질이 많아서 다이어트식품으로도 특효 식품이다.
3) 여성이나 운동선수들에게 바지락은 빈혈 예방에 좋다. 조개무리 중 철분이 가장 많은 어패류이기 때문이다.
4) 병후 원기 회복 환자나 어린이, 노인의 영양식으로 좋다. 간장에 부담을 주지 않고, 소화 흡수가 용이하기 때문이다. 또한 계란의 5배나 되는 마그네슘과 무기질 함량이 매우 높아 대사 조절작용을 도와 주기 때문이기도 하다.
5)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에게는 바지락은 좋으나 냉한 사람에게는 나쁘다. 이때 이를 완화해 주는 것이 부추다.
6) 바지락은 한 마리당 2시간에 1ℓ이나 바다물을 정화하여 주는 고마운 조개류다.
*. 바지락 구입하는 요령과 취급법
1) 크기보다 껍데기를 살필 것이다. 색깔이 흐린 것은 동사(凍死)한 것이요, 구멍이 뚫린 것은 바지락의 천적(天敵)인 갯우렁이에게 잡아 먹힌 것이니 골이 분명하고 색깔이 검은 것이 좋다.
2) 입을 벌린 조개를 손으로 건드리면 급히 꽉 다무는 것이 상품(상품)이다.
3) 해감할 때 소금이나 식초를 넣고 1~2시간을 넘지 않게 한다. 너무 오랜 시간은 고유의 바지락 맛이 빠져 나간다.
4) 7~8월 산란기에는 독성이 있어 중독의 위험이 있으므로 날 것은 물론 피하는 것이 좋다.
-2018. 4. 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