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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 배경
◎ 조사 방법
◎ 활용 가능성 세계적 명성을 지닌 장인 정신의 수공예에서 시작한 이 브랜드의 역사와 활동들을 살펴봄으로써, 다른 여러 브랜드들에게 어떻게 전통과 모던함이 공존하면서 자기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유지하는지를 살펴보면 좋은 경험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조사하면서 느낀 점이나 제언사항 세계적 명성에 안주하지 않고 끊임없이 연구, 보존, 노력하는 Baccarat의 활동이 그들을 이분야 최고의 입지를 고수하는 브랜드임을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 기사 개요 1. Baccarat의 역사. |
▶ 소재지 설명 |
Baccarat는 Marie-Laure de Noailles 자작 부인이 살았던 파리의 11, place des Etats-Unis에 소재한 그녀의 개인 저택으로 이전했다. 전통과 화려함의 극치인 이 저택에서 그녀는 화가, 문인, 음악가들을 위한 많은 살롱과 파티를 열었었다. 필립 스탁 (Philippe Starck)이 이 역사를 가지고 있는 장소에, Baccarat 의 세계적 명성의 브랜드 이미지를 잘 결합시키는 이전 공사를 담당했는데 그는 이렇게 말한다. ≪ Baccarat 의 정수는, 나에게는 세공된 크리스탈의 다면체들의 시각적 유희를 통한 마법의 세계이다. 그래서 나는 모든 것이 가능한 크리스탈의 궁전을 착안했다. 크리스탈의 시각적 유희는 모든것이 상호적이며 그리고 환상적인 정신적, 시적인 유희가 되며, 상상 세계의 근원이기도 하다. 이것은 내가 좋아하는 나의 일상 생활 태도와 일치하며, 모든 것이 상대적이라는 이 심오한 이해는 사랑과 꿈으로의 통로가 된다. |
건물 입구의 Baccarat 의 상징적인 벽난로와 화덕 |
아쿠아리움속에서 불이 켜진 샹들리에 | 거울 표면에 나온 크리스탈의 팔 |
25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Baccarat는 교훈과 본보기가 되는 참고 기준들로 가득한 기억의 산실이며, 이는 또한 미래의 세대에게 해독할 수 있는 성찰과 창작의 발자취들로 가득하다. 이러한 Baccarat 신념에 입각하여 Marie-Laure de Noailles 대 저택 2층에 박물관이 위치하고 있다. |
▶ '높은 왕실들의 광기'의 공간 |
▶ '연금술'의 공간 |
화가 Gerard Garouste가 이 공간 전체를 실내 장식했는데, Gerard Garouste는 벽화에서 크리스탈의 연금술을 연상시키는 공기, 흙, 불, 물의 4원소들을 비유 표현했다. 광목위에 그려진 벽화는 Baccarat의 장인 전문기술로 만들어진 작품들을 보관하는 보석 상자처럼 보인다. |
공기,바람을 비유한 파란색으로 가득한 벽화 | 녹색. 물을 비유한 녹색의 벽화 |
검정. 산화물과 모래, 규토, 납들이 섞인 흙을 비유하는 벽화. | 체스(서양장기)를 만들고 있는 장인의 작업 모습을 그린 벽화. |
체스(서양장기)를 만들고 있는 장인의 작업 모습을 그린 벽화. 재료들의 주조와 크리스탈의 연금에 필요한 불을 상징하는 ?간색으로 가득한 벽화. |
투명 크리스탈위에 루비빛 빨간색이 덧 입혀졌고, 조각이 세겨져 있는 Jean-Baptiste Simon 작품의 장식단지. 1867년의 파리 국제 세계 박람회의 대표작. |
1878년작 체스 | 유백색의 크리스탈 식기 세트 |
진실은 Baccarat 의 대표작들의 진열로 시작되는데 유명한 ‘Simon’ vases는 물 | ‘벙어리 시종’ 1902년. 주류 보관함, 1878년 파리 세계 국제 박람회 출품작 |
'콘모양의 화병과 붉은 뱀', 1860년. 입으로 불어 만든 크리스탈 화병둘레를 붉은색의 뱀이 휘감고 있다. 이 작품은 1840년대 부터 엔지니어 Francois-Eugene de Fontenay가 색깔을 띤 크리스탈 초기 연구의 작품이다. |
러시아 황제 세트, 1909년. 이 세트는 20세기 초의 장식 세공의 유행과흐름을 잘 보여주는 작품들이다. |
▶ "투명함의 내세"의 공간 |
이 전시실은 이하의 4개의 진열대로 구성되는데 Baccarat의 다양한 면모들의 전문기술들을 보여주는 주제들로 짜여졌다. |
▶ Legerete , Raffinement, Feminite |
▶ 뛰어난 예술가들 (Les Grands Createurs) |
Georges Chevalier의 ‘닭‘, 1947년 | Georges Chevalier의 탁상용 시계, 1925년 |
Georges Chevalier가 만든 향수병 모양의 크리스탈 목걸이 펜던터. | Dali가 Schiaparelli를 위해 만든 'le Roi Soleil' (태양의 왕) 향수병, 1945년. |
Roberto Sambonet 의 물잔세트 | Roberto Sambonet 의 'Angels' 화병, 1975. |
Boris Tabakoff의 ‘Narcisse’ (나르시스) 잔들, 1971년. | 붉은 크리스탈의 ‘오세아니‘ 화병, 1993년. |
▶ 화려한 주문들 (Les Commandes Prestigieuses) |
Charles X세 세트 | Louis-Philippe세 세트 |
Louis XVIII세 세트 Louis XVIII세는 접대 문화 생활에서 <러시아식> 식기 세트들을 유행시킨다. 사진의 잔들은 다양한 크기의 물잔, 백포도주잔, 적포도주잔, 샴페이잔이다. |
수공예의 명성은 프랑스 왕실 뿐만이 아니라 다른 외국의 왕실에 까지 퍼져나간다. 에나멜을 입히거나 금장식 도금한 사진의 물잔이 이를 잘 증명해 준다. |
Baccarat의 명성은, 오늘날에는 Trends Setters로 자리매김한 메디아적 명성을 인물들도 매혹시킨다. 텍스타일과 가위가 세겨진 ‘Coco Chanel’ (코코 샤넬) 접시, 1964년. |
'Josephine Baker' 세트 | 스페인 국왕 Alphonse XIII 가 주문한 세트 |
모나코왕과 그레이스 켈리의 결혼식을 위해 주문한 코냑병 (1956년) | 스페인왕이 주문한 'Avranches' 세트, 1903년. |
페르시아의 왕 Reza Palhavi가 2500년의 페르시아 왕실기념을 위해 주문한 ‘Harcourt’ 잔. 이 Harcourt잔은 Baccarat의 기념비적인 잔인데,1976년 바티칸의 교황 Jean-Paul II도 주문한다. |
이란왕이 주문한 잔 | 'Jonzac'잔, 1983 |
‘Francois Villon’세트, 루즈벨트 대통령이 주문한 잔들(1936년) | 이집트왕이 주문한 ‘Elbeuf’세트 (1920년) |
▶ 먼 다른 나라의 우화들 (Les Contes d’Ailleurs) |
Baccarat는 크리에이션의 상상적 세계로의 여행이며 그리고 또한 다양한 착상의 기원을 통한 세상으로의 통로이기도 하다. 이 진열관은, 19세기 중반부터 1920년대까지의 이러한 뛰어난 여정을 되새겨 이야기한다. 아르데코 (장식 미술) 에 영향을 미치는 일본 미술은 1868년경에 Baccarat의 수공예에도 영향을 준다. |
‘Mont Fuji’ (후지산). 1878년 | ‘Poisson’ (물고기), 1878년 |
‘Poisson rouge’ (빨간 물고기), 1878년. 이 작품들은 1878년의 파리에서 열린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한 작품들이다. |
‘Papillons’ (나비들) 화병, 1893년 | ‘Bambous’ (대나무들), 1878 |
‘Poisson’ (물고기) 화분, 1878년. 1878년의 파리에서 열린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작. | ||
중국 미술의 영향을 보여주는 작품들, 금장된 사원 장식과 파랑색 에나밀처리가 된 램프, 1880년경. Forest 의 ‘Ming Toy’ 향수병, 1923년. |
‘Elephant’ (코키리) 화병, 1880년. 청동 몸체의 코키리와 금장된 크리스탈. |
‘Jznik’, 에마일 가공된 호리병과 터어키식 모카 세트. 1878년 파리의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작들 |
- 연꽃 장식이 된 이집트식의 화병, 1867년 파리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작. -‘Le secret du Sphinx’ (스핑크스의 비밀) 향수병, 1917년. -‘Vallee du roi’ (왕의 계곡), 이집트 상형 문자들이 새겨진 향수병. |
‘Kismet’ 향수병, Lubin, 1921년 | ‘Jznik’장식의 세트, 1883년 |
-이집트식의 용기와 잔들, 1867년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작 -‘Service 0’, 페르시아스타일의 병과 샴페인잔 (1878년 파리의 세계 국제 박람회에 출품작들)과 터어키식의 붉은색의 크리스탈과 도금된 장식의 병, 1890년. |
▶ 부티크 |
조명에서 시계에 이르는 메종, 데코레이션, 보석과 악세서리의 3000여점의 지속적인 작품들과 매해에 출시되는 두개의 새 콜렉션들이 판매되고 있다. | ||
- 13미터 길이의 크리스탈 메종 콜렉션들이 진열되어 있는 부티크 내부 사진. - 진열관 속의 유리와 크리스탈로 메종 콜렉션. |
악세서리 진열장 사진 |
▶ 보석 |
1993년에 Baccarat는 처음으로 보석 콜렉션들을 선보인다. 금 혹은 은과 조화된 크리스탈은 자연에서 영감을 얻은 조가비, 수국, 나비라인과 클래식한 라인의 Medicis 와 Cabochon 그리고 하트와 십자모양의 상징적인 형태들이 있다. |
보석 악세서리서리가 진열대어 있는 부티크 내부 사진들. |
-데코레이션 오브제들이 진열되어 있는 부티크 내부. -장식가들과 개인고객들을 위한 특별 살롱 내부. 샹들리에 콜렉션들은 부티크 내부및 건물 내부를 연결하는 각 복도들의 천정에 진열되어져 있다. |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의 샹들리에들과 조명들. |
▶ Cristal Room |
▶ Baccarat 의 외국 마켓팅 전략 |
Baccarat 의 국제적인 전파는 오늘의 일만이 아니다. 1830년 부터, 외국시장 개척의 전략하에 일찍부터 프랑스의 외국으로의 전파에 기여하였으며, 보헤미아와 영국의 경쟁에 대치한다. 19세기 부터, Baccarat는 여행특사들을 봄베이, 세인트 피츠버그, 모스크바, 시드니, 페르시아, 미국에 보내어서 Baccarat의 에이전시를 현지에 세운다. 심플한 유리잔에서부터, 화려한 샹들리에의 판매는 이렇게 전 세계가 그들의 상업적 영역이었다. Baccarat 는 현재 85개국의 여러 나라에서 판매되고 있고, 브랜드 매출의 80퍼센트가 수출에 있다고 한다. |
▶ 디자이너들과의 파트너쉽 |
Philippe Di Meo가 디자인한 ‘Bouddhours Blaccking’과 ‘Bouddhours Black Beauty’, 검정 크리스탈과 다이아몬드. | Philippe Starck의 검정 샹들리에와 Jaime Hayon 이 디자인한 크리스탈 ‘Candy Set’. Jaime Hayon 의 ‘Candy Set’ 데생. |
Philippe Starck 이 디자인한 투명과 검정색의 크리스탈 잔들과 화병들. |
▶ La salle de Bal (무도회장) |
▶ Baccarat 의 Designer’s Day 참여 전시 |
다양한 각도에서 본, 원형의 테를 통과하는 모습의 호랑이. 원형의 테둘레는 크리스탈잔 조명들로 장식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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