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독서
▥ 호세아 예언서의 말씀 14,2-10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2 “이스라엘아, 주 너희 하느님께 돌아와라.
너희는 죄악으로 비틀거리고 있다.
3 너희는 말씀을 받아들이고 주님께 돌아와 아뢰어라.
‘죄악은 모두 없애 주시고 좋은 것은 받아 주십시오.
이제 저희는 황소가 아니라 저희 입술을 바치렵니다.
4 아시리아는 저희를 구원하지 못합니다.
저희가 다시는 군마를 타지 않으렵니다.
저희 손으로 만든 것을 보고 다시는 ′우리 하느님!′이라 말하지 않으렵니다.
고아를 가엾이 여기시는 분은 당신뿐이십니다.’
5 그들에게 품었던 나의 분노가 풀렸으니 이제 내가 반역만 꾀하는 그들의 마음을 고쳐 주고 기꺼이 그들을 사랑해 주리라.
6 내가 이스라엘에게 이슬이 되어 주리니 이스라엘은 나리꽃처럼 피어나고 레바논처럼 뿌리를 뻗으리라.
7 이스라엘의 싹들이 돋아나 그 아름다움은 올리브 나무 같고 그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으리라.
8 그들은 다시 내 그늘에서 살고 다시 곡식 농사를 지으리라.
그들은 포도나무처럼 무성하고 레바논의 포도주처럼 명성을 떨치리라.
9 내가 응답해 주고 돌보아 주는데 에프라임이 우상들과 무슨 상관이 있느냐?
나는 싱싱한 방백나무 같으니 너희는 나에게서 열매를 얻으리라.
10 지혜로운 사람은 이를 깨닫고 분별 있는 사람은 이를 알아라.
주님의 길은 올곧아서 의인들은 그 길을 따라 걸어가고 죄인들은 그 길에서 비틀거리리라.”
복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 10,16-23
그때에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말씀하셨다.
16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
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 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 어떻게 말할까, 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
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 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 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23 어떤 고을에서 너희를 박해하거든 다른 고을로 피하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이스라엘의 고을들을 다 돌기 전에 사람의 아들이 올 것이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오늘 복음도 여전히 사도들을 파견하시면서 하시는 예수님의 말씀입니다.
특히 그들이 박해와 어려움을 당하게 될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미리 무장시키는 장면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나는 이제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너희를 보낸다.”
(마태 10,16)
여기서 우리가 알아들어야 할 것은 먼저 제자들을 파견하는 것이 마치 '양들을 이리 떼 가운데로 보내는 것처럼 보낸다'는 사실입니다.
결코 이리 떼를 제거해주거나 쫓아주지 않고, 오히려 그들 가운데로 보낸다는 사실입니다.
곧 ‘세상’이라는 어장은 결코 환상적이지 않다는 말씀입니다.
오히려 그 질곡과 어려움 속에 던져진 것입니다.
사실 교회도 수도원도 마찬가지입니다.
결코 환상적인 곳이 아닙니다.
때로는 서로가 이리가 되어 헐뜯을 할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잘못된 곳에 온 것이 아닙니다.
바로 그러한 이곳이 우리의 파견지인 것입니다.
그러나 두려워할 것은 없습니다.
오늘 예수님께서는 그 대처 방법을 가르쳐주십니다.
“그러므로 뱀처럼 슬기롭고 비둘기처럼 순박하게 되어라.”
(마태 10,16)
여기서 '슬기롭다'는 말의 성서에 따른 뜻은 '지혜롭다'는 말과 같습니다.
'지혜롭다'는 것은 먼저 '하느님을 경외함'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 지혜는 하느님에게서 옵니다.
이를 오늘 복음에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10,19-20)
이는 '슬기로움'이 많이 아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랑하는 데 있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곧 ‘슬기로움’은 ‘사랑 때문에’ 핍박과 박해를 받기도 하고, 끝내는 죽기까지 하는 것을 말한다 할 수 있습니다.
지혜이신 예수님께서 그렇게 하셨듯이 말입니다.
그리고 '순박하다'는 말의 성경에 따른 뜻은 '온유하고 겸손하다'는 말과 같습니다.
이는 그리스도의 성품인 동시에,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으로 거듭난 자의 성품과 덕입니다.
이를 오늘 복음에서 이렇게 표현하고 있습니다.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마태 10,22)
이는 '순박함'이 그저 화를 내지 않고 온유한 성격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강한 것’을 말한다는 사실을 말해줍니다.
그러니 ‘순박함’은 끝까지 믿고 참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곧 마지막까지 희망을 꺾지 않는 것입니다.
온갖 굴욕을 받기까지, 끝내는 배반 받고 죽기까지도 믿는 것입니다.
따라서 '뱀같이 슬기롭고 비둘기같이 순박하게 되어라'는 말씀은 설혹 이리 떼에게 생명을 노략질 당한다하더라도 '죽기까지 사랑하라'는 말씀이요, '끝까지 믿고 희망하라'는 말씀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당신께서는 박해를 두고 산상설교에서는 말씀하십니다.
“사람들이 나 때문에 너희를 모욕하고 박해하며 너희를 거슬러 거짓으로 온갖 사악한 말을 하면, 너희는 행복하다.”
(마태 5,11)
<오늘의 말·샘 기도>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
(마태 10,22)
주님!
고난과 시련이 당신을 증언할 기회가 되게 하소서.
그 순간이 위기의 순간이 아니라 기회의 순간이 되게 하시고,
그 속에서 당신의 능력과 현존을 체험하게 하소서.
그 속에서 오히려 굳세어지고 새로워지게 하소서.
미움 받고 거부당할 때에도, 박해 받고 배신당할 때에도,
당신과 함께 받게 하시고 당신의 영광도 함께 누리게 하소서.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첫댓글 그 속에서 당신의 능력과 현존을 체험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