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교사 TALK 게시판 질의는 공개 글을 통해 여러 멘토들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사람들의 의견을 함께 나눌 수 있는 대화의 장입니다. 공개 글에는 '일정한 형식'과 '예의'가 필요하며 공개 글은 다른 분들이 읽고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이나 틀'을 갖춰 작성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음 예시와 같은 글은 '지양'해주시길 바랍니다.ex) 제목 : ~는 ~에요? / 내용 : 제목과 똑같습니다. 등ex) 제목 : ~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내용 : (구체적인 설명 없이) 잘 모르겠어요. 등ex ) 제목 : ~ 좀 봐주세요. / 내용 : (멘토가 중점적으로 조언해야 할 부분에 대한 언급 없이) 비댓으로 남기겠습니다. 등
특수 아동에 대한 자유학년,학기제와 더불어 진로교육을 어떻게 할 수 있을까요? 구체적 답변이 떠오르지 않아 멘토님들의 의견을 여쭤봅니다ㅠ.ㅠ
1Q. 학급에 장애아동이 있다면 진로 교육을 어떻게 진행할 수 있을까? 2Q. 학급의 장애아동이 장애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어렵다면 어떻게 지도할 것인가? 3Q. 자유학기제, 자유학년제에 대해서 생각해볼 때 특수학교의 입장에 대해서 생각해 본 경험이 있는가?
첫댓글안녕하에요 멘티님! 우선 학급에 장애아동이 있다면 그 아동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진로교육 또한 세밀한 관찰이 기반이 되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장애로 인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어렵다면 대체 직업군을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미술을 좋아하지만 장애로 인해 미술 작품을 직접 그리지 못한다면, 미술관 큐레이터와 같은 직업을 추천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유학년제는 지식과 경쟁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학급에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어렵거나 위험한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은 다양한 꿈과 진로를 발견하고, 미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첫댓글 안녕하에요 멘티님! 우선 학급에 장애아동이 있다면 그 아동에 대한 세심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진로교육 또한 세밀한 관찰이 기반이 되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입니다. 장애로 인해 원하는 직업을 갖기 어렵다면 대체 직업군을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령 미술을 좋아하지만 장애로 인해 미술 작품을 직접 그리지 못한다면, 미술관 큐레이터와 같은 직업을 추천해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유학년제는 지식과 경쟁에서 벗어나 학생 참여형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특수학급에서도 다양한 체험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어렵거나 위험한 활동은 피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은 다양한 꿈과 진로를 발견하고, 미래 진로를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늦었지만 친절한 설명 정말 감사합니다 멘토님!!ㅠ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