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담봉 지도
단양 읍내를 휘돌아 나오는 남한강물은 장회나루에서 그 깊이가 깊어져 유람선 선착장에서 배를 타고 단양 팔경의 절경인 구담봉과 옥순봉을 만나게 됩니다.
유람선을 타고 하류에 내려가다보면 호수 왼편에 기암절벽이 우뚝 서있는데 절벽위에 거북모양의 바위가 있다고 하여 구담봉이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바위절벽이 제비봉과 어우러져 여행자들의 시선을 한 몸에 받으면서 오연히 서있는 모습은 장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옥순봉은 희고 푸른 바위들이 힘차게 솟아 마치 대마누 싹과 같다 하여 옥순이라 불리는데 조선 명종때 단양군수로 부임한 퇴계 이황선생이 암벽에「단구동문」이라 각명하여 제천과 단양의 군경계가 되었다는 유서 깊은 곳으로 소금강이라는 별칭이 있을 만큼 역시 아름다운 곳입니다.
여행 TIP
- 자가용-한남대교→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장회나루(총거리 195.2km)
- 담봉과 옥순봉만을 돌아보고 회항하는 유람선과 청풍호를 거쳐 충주호까지 내려가는 유람선 두종류가 있으니 일정에 맞추어 배를 선택해서 승선해야 합니다.
다음장소로 이동 교통편 장회나루→월악로→단양로→갈매기식당(12.6km)
2 갈매기식당 지도
단양읍에서 단양팔경중의 절경인 구담봉과 옥순봉을 보기위해 충주호 유람선 선착장 가는 길에 여행길의 피로회복을 위해 단양군민의 추천을 받아 찾아간 곳이 갈매기식당이었습니다.
갈매기식당의 메인재료는 신비의 약용동물로 알려져 보양식으로 알아주는 흑염소전골과 갈비찜, 찜수육, 더덕구이, 능이무침, 도가니 송이탕, 돌솥밥이 나오는 갈매기정식입니다.
여행 TIP
- 흑염소는 온양성 식품으로 보혈작용과 함께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몸이 추위를 많이 느낄 때는 흑염소고기를 먹으면 몸이 따뜻해진다고 합니다.
다음장소로 이동 교통편 장회나루→월악로,월악대로→월악대로→능강솟대문화공간(15.9km)
3 능강솟대문화공간 지도
'소줏대', '솔대', '별신대' 등으로도 불리는 솟대는 하늘과 인간을 이어주는 매개체로 고조선에서 삼한 시대의 소도로 이어지면서 하늘을 향한 인간의 소망(마을의 안녕과 풍요)을 기원하는 의미로 나무나 돌로 된 긴 장대위에 오리나 새 모양의 조형물을 세운 조형물 입니다
능강솟대문화공간은 솟대조각가 윤영호 선생이 우리의 전통적인 솟대를 현대적인 조형물로 재조명하여 예술적으로 승화시킨 솟대작품들을 실내전시장과 야외전시장에 다양한 형태로 전시한곳으로 솟대와 자연이 만난 아름다운 우리전통을 만나볼 수 있는 곳입니다.
여행 TIP
- 국내 유일의 솟대문화공간인 능강솟대문화공간에서는 40명 내외 한정체험으로 목공구를 사용하여 직접 솟대를 만들어보는 체험학습도 진행되니 가족과 함께 여행을 해보세요.
다음장소로 이동 교통편 능강솟대문화공간→금수산길→정방사(2.8km)
4 정방사 지도
정방사는 금수산 정상 자락 의상대라고 불리는 거대한 암벽을 병풍처럼 두르고 있어서 충주호가 한 눈에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조망으로 힘든 산길임에도 이곳을 찾는 여행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신라 시대에 승려 의상이 창건했다는 설화가 전하는 정방사는 의상대사가 하늘을 향해 지팡이를 던졌는데 정방사가 자리잡고 있는 자리에 꽂혀서 그 자리에 절을 세웠다는 비사가 전해져오는 신비로운 암자입니다.
여행 TIP
- 정방사에서 보는 충주호에서 올아오는 물안개와 어울어지는 일출광경은 제천일경으로 꼽아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하지만 산속에 자리잡고 있어 힘들 수 있습니다.
다음장소로 이동 교통편 정방사→금수산길→청풍호로→청풍문화재단지(8.7km)
5 청풍문화재단지 지도
제천으로 흘러내리는 남한강의 아름다운 산수를 배경으로 찬란한 문화를 꽃피워 온 유서 깊은 학향이자 청풍명월의 고장인 청풍면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 배경과 문화사적 정취를 본래의 모습으로 보존 전수하기 위해 제천시 청풍면 물태리 산6-20번지에 조성된 곳이 청풍문화재 단지입니다.
청풍문화재단지에는 남한강가에 위치하여 예로부터 수많은 묵객이 자연을 노래하고 인생을 예찬했으며, 역사의 향기와 선조의 손때가 묻은 한벽루를 비롯하여 금남루, 팔영루, 응청각 등이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청풍문화재단지의 정상에 자리잡은 전망대인 팔각정 위에 올라서면 호수를 가로지르고 불어오는 바람은 청량하기 그지없고 내려다보이는 경치는 정방사에서 내려다보는 또 다른 풍광으로 여행자의 마음을 시원하게 만들어 줍니다.
여행 TIP
- 청풍문화재단지 언덕아래에 자리잡은 SBS 제천 드라마촬영장은 KBS제천 왕건촬영장과 더불어 청풍호반에 조성된 또 다른 드라마세트장 입니다.
- SBS 제천 드라마촬영장은 2001년 방영된 '대망' 을 비롯해서 장길산, 그리고 2008년 이준기와 한효주과 주연으로 출연한 일지매가 촬영된 곳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