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V 시청시간량
■ TNMS가 전국 3200가구의 시청자 약 9천명을 대상으로 2016년 상반기 주요 TV
시청현황을 조사한 결과를 보면 2016년도 상반기 TV 시청시간량은 전년도 동기간에
비해 13분 2초 증가하여, 가구 일일 평균 8시간 1분 TV를 시청 하였고, 개인별로는
남자가 일평균 3시간, 여자가 3시간 57분 시청하여, 여자
시청시간량이 남자보다 일 평균 57분 많음
■ 일 평균 TV 시청시간량이 가장 많은 성연령층은 여자60대 이상(5시간 59분)이고,
▶ 분석지역 : 전국
▶ 분석채널 : 15년 상반기 185개
/ 16년 상반기 189개 (others제외)
▶ 분석단위 : 시청시간(시간:분)
|
가장 낮은 성연령층은 남자20대로 하루 평균 1시간 17분 였음.
타겟
|
전체(유료매체 가입+비가입)
|
15년 상반기
|
16년 상반기
|
편차
|
(시:분)
|
(시:분)
|
(분:초)
|
가구
|
7:48
|
8:01
|
13:02
|
남자
|
2:37
|
3:00
|
22:12
|
여자
|
3:39
|
3:57
|
17:37
|
남자4-9세
|
2:11
|
1:44
|
-27:04
|
남자10대
|
1:18
|
1:21
|
3:15
|
남자20대
|
0:59
|
1:17
|
17:38
|
남자30대
|
1:46
|
2:16
|
30:18
|
남자40대
|
2:39
|
3:05
|
26:10
|
남자50대
|
3:29
|
4:00
|
31:23
|
남자60대이상
|
5:19
|
5:43
|
24:14
|
여자4-9세
|
1:51
|
1:50
|
-1:12
|
여자10대
|
1:26
|
1:27
|
0:24
|
여자20대
|
1:40
|
1:54
|
14:40
|
여자30대
|
2:46
|
2:52
|
6:01
|
여자40대
|
4:21
|
4:41
|
20:05
|
여자50대
|
5:11
|
5:30
|
18:55
|
여자60대
이상
|
5:29
|
5:59
|
29:46
|
-1-
2.
프로그램별 순위
■ 지상파
16년 상반기에 시청률 30%가 넘는 프로그램은 2개의 프로그램으로 KBS2 주말연속극<부탁해요엄마>(32.4%), MBC 주말특별기획<내딸금사월>(31.7%) 이었음. 15년 상반기에 프로그램 1위 시청률이 38.1% (KBS2 주말연속극<가족끼리왜이래>)이었으나, 반면 16년
상반기에는 프로그램 1위 시청률은 32.4% (KBS2 주말연속극<부탁해요엄마>)로
5.7% 떨어졌음
▶ 분석지역 : 전국
▶ 분석타겟 : 가구
▶ 분석채널 : KBS1, KBS2, MBC,
SBS
|
<16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주말연속극<부탁해요엄마>
|
KBS2
|
2016-01-02 - 2016-02-14
|
32.4
|
주말특별기획<내딸금사월>
|
MBC
|
2016-01-02 - 2016-02-28
|
31.7
|
일일연속극<우리집꿀단지>
|
KBS1
|
2016-01-01 - 2016-04-29
|
27.4
|
수목드라마<태양의후예>
|
KBS2
|
2016-02-24 - 2016-04-14
|
26.3
|
주말연속극<아이가다섯>
|
KBS2
|
2016-02-20 - 2016-06-26
|
26.0
|
일일연속극<별난가족>
|
KBS1
|
2016-05-02 - 2016-06-30
|
21.5
|
주말드라마<엄마>
|
MBC
|
2016-01-02 - 2016-02-21
|
20.0
|
저녁일일드라마<천상의약속>
|
KBS2
|
2016-02-01 - 2016-06-24
|
19.3
|
일일드라마<다잘될거야>
|
KBS2
|
2016-01-01 - 2016-01-29
|
17.8
|
주말특별기획<결혼계약>
|
MBC
|
2016-03-05 - 2016-04-24
|
17.7
|
<15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주말연속극<가족끼리왜이래>
|
KBS2
|
2015-01-03
- 2015-02-15
|
38.1
|
일일연속극<당신만이내사랑>
|
KBS1
|
2015-01-01
- 2015-05-08
|
27.9
|
주말특별기획<전설의마녀>
|
MBC
|
2015-01-03
- 2015-03-08
|
26.4
|
주말연속극<파랑새의집>
|
KBS2
|
2015-02-21
- 2015-06-28
|
23.9
|
일일연속극<가족을지켜라>
|
KBS1
|
2015-05-11
- 2015-06-30
|
23.0
|
일일아침연속극<청담동스캔들>
|
SBS
|
2015-01-01
- 2015-01-02
|
23.0
|
주말드라마<장미빛연인들>
|
MBC
|
2015-01-03
- 2015-04-12
|
21.8
|
일일드라마<달콤한비밀>
|
KBS2
|
2015-01-01
- 2015-04-03
|
18.7
|
주말드라마<여자를울려>
|
MBC
|
2015-04-18
- 2015-06-28
|
17.5
|
KBS뉴스9
|
KBS1
|
2015-01-01
- 2016-06-30
|
16.3
|
-2-
■ 종편
16년 상반기에 시청률 4%가 넘는 프로그램은 모두 3개: JTBC 히든싱어4
(4.663%) MBN 나는자연인이다 (4.191%), JTBC 냉장고를 부탁해 (4.129%)이었음. 15년 상반기에는 시청률 5%가 넘는 프로그램이 축구중계:(2018FIFA러시아월드컵아시아 2차예선) 방송 덕분으로 1개
있었으나, 16년도 상반기에는 5%넘는 시청률이 없음. 하지만 전반적으로 종편 프로그램 시청률이 16년도 상반기에 상승되었음을
알 수 있음
▶ 분석지역 : 전국
▶ 분석타겟 : 유료매체 가입가구
▶ 분석채널 : JTBC, MBN, TV조선, 채널A
|
<16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히든싱어4
|
JTBC
|
2016-01-02
- 2016-01-16
|
4.663
|
나는자연인이다
|
MBN
|
2015-01-07
- 2016-06-29
|
4.191
|
냉장고를부탁해
|
JTBC
|
2015-01-05
- 2016-06-27
|
4.129
|
현장르포특종세상
|
MBN
|
2015-01-02
- 2016-06-24
|
3.826
|
속풀이쇼동치미
|
MBN
|
2015-01-03
- 2016-06-25
|
3.763
|
님과함께시즌2최고의사랑
|
JTBC
|
2015-05-07
- 2016-06-28
|
3.597
|
휴먼다큐한번더해피엔딩스페셜
|
채널A
|
2016-02-10
|
3.279
|
기막힌이야기실제상황
|
MBN
|
2015-01-01
- 2016-06-29
|
3.278
|
아주궁금한이야기아궁이
|
MBN
|
2015-01-02
- 2016-06-24
|
3.175
|
이제만나러갑니다
|
채널A
|
2016-01-03
- 2016-06-26
|
3.153
|
<15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2018FIFA러시아월드컵아시아2차예선(생)
|
JTBC
|
2015-06-16
|
5.845
|
비정상회담
|
JTBC
|
2015-01-05
- 2016-06-27
|
3.893
|
나는자연인이다
|
MBN
|
2015-01-07
- 2016-06-29
|
3.813
|
속풀이쇼동치미
|
MBN
|
2015-01-03
- 2016-06-25
|
3.636
|
기막힌이야기실제상황
|
MBN
|
2015-01-01
- 2016-06-29
|
3.457
|
아주궁금한이야기아궁이
|
MBN
|
2015-01-02
- 2016-06-24
|
3.326
|
냉장고를부탁해
|
JTBC
|
2015-01-05
- 2016-06-27
|
3.305
|
이제만나러갑니다
|
채널A
|
2015-01-04
- 2016-06-26
|
3.148
|
휴먼다큐사노라면
|
MBN
|
2015-01-06
- 2016-06-28
|
3.140
|
유자식상팔자
|
JTBC
|
2015-01-07
- 2016-04-09
|
3.099
|
-3-
■ PP
16년 상반기에 시청률 4%가 넘는 프로그램은 단 1개의 프로그램으로 tvN 국제시장 (4.324%)이고, 2%가 넘는 시청률은 6개임. 15년도 상반기에는 시청률 2%가 넘는 프로그램이 2개였던 것에 비해 16년도 상반기에 시청률이 대폭 상승 되었음을 알 수 있음.
▶ 분석지역 : 전국
▶ 분석타겟 : 유료매체 가입가구
▶ 분석채널 : PP
|
<16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국제시장
|
tvN
|
2016-02-09
- 2016-02-13
|
4.324
|
치즈인더트랩스페셜
|
tvN
|
2016-03-01
|
2.582
|
오늘의연애
|
tvN
|
2016-01-01
- 2016-02-08
|
2.330
|
38사기동대
|
tvN
|
2016-06-24
|
2.244
|
내딸금사월(본)
|
MBC드라마넷
|
2016-01-03
- 2016-03-03
|
2.201
|
너의목소리가보여2
|
tvN
|
2016-01-07
- 2016-01-21
|
2.002
|
내일도승리(본)
|
MBC드라마넷
|
2016-01-01
- 2016-04-29
|
1.964
|
악의연대기
|
tvN
|
2016-02-06
|
1.886
|
최고의연인(본)
|
MBC드라마넷
|
2016-01-01
- 2016-05-23
|
1.831
|
너의목소리가보여3
|
tvN
|
2016-06-30
|
1.737
|
<15년 상반기>
프로그램명
|
채널
|
방송기간
|
시청률
|
청담동스캔들
|
SBS플러스
|
2015-01-01
- 2015-01-02
|
2.614
|
폭풍의여자(본)
|
MBC드라마넷
|
2015-01-01
- 2015-05-15
|
2.242
|
장미빛연인들(본)
|
MBC드라마넷
|
2015-01-01
- 2015-04-16
|
1.892
|
한식대첩3
|
tvN
|
2015-05-21
- 2015-06-25
|
1.764
|
전설의마녀(본)
|
MBC드라마넷
|
2015-01-03
- 2015-03-13
|
1.734
|
여자를울려(본)
|
MBC드라마넷
|
2015-04-24
- 2015-06-25
|
1.589
|
뉴스와이뉴스특보(2200)
|
연합뉴스TV
|
2015-04-29
|
1.571
|
식샤를합시다2특별한이야기
|
tvN
|
2015-06-08
|
1.500
|
더지니어스:그랜드파이널
|
tvN
|
2015-06-27
|
1.453
|
소원을말해봐(본)
|
MBC드라마넷
|
2015-01-01
- 2015-01-02
|
1.428
|
-4-
3.
광고주별 광고 집행 횟수 현황
■ TNMS가 우리나라 광고집행 현황을 조사하여 발표하는 KOREA ADEX에
따르면 16년도 상반기 TV (지상파+종편+PP)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광고주는 ‘한국 P&G 판매’, 라디오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광고주는
‘KT’, 신문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광고주는 ‘삼성전자’, 잡지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광고주는 ‘리치몬트코리아’, 인터넷
배너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광고주는 ‘넥슨코리아’ 였음
이를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TV (지상파+종편+PP)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타이레놀콜드에스’, 라디오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올레비즈성공팩’, 신문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S오일’, 잡지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까르띠에’, 인터넷
배너 광고 집행 횟수가 가장 많은 브랜드는 ‘대한항공’ 이였음
<16년 상반기>
순위
|
TV 광고집행 횟수
|
1
|
한국P&G판매
|
72,113
|
2
|
옥시레킷벤키저
|
40,636
|
3
|
한국존슨앤드존슨판매
|
26,003
|
4
|
레고코리아
|
25,547
|
5
|
KB손해보험
|
24,189
|
6
|
한국코카콜라
|
23,506
|
7
|
OK저축은행
|
22,266
|
8
|
KT
|
21,614
|
9
|
삼성전자
|
21,517
|
10
|
유한킴벌리
|
20,888
|
<15년 상반기>
순위
|
TV 광고집행 횟수
|
1
|
한국P&G판매
|
44,362
|
|
2
|
페레로아시아리미티드
|
31,741
|
|
3
|
HERSHEYSINGAPOREPTE.LTD
|
28,431
|
|
4
|
레고코리아
|
25,919
|
|
5
|
에이앤피파이낸셜
|
25,663
|
|
6
|
OK저축은행
|
24,871
|
|
7
|
삼성화재해상보험
|
23,683
|
|
8
|
옥시레킷벤키저
|
22,877
|
|
9
|
OB맥주
|
21,596
|
|
10
|
웰컴저축은행
|
20,965
|
|
■ 전년도에 비해 16년도 상반기 인터넷
광고시장에서 상위집행 (횟수) 광고주 변화가 가장 컸으며, 라디오, 신문, 잡지
경우에는 광고주 변화가 크게 다르지 않았음.
■
TV, 라디오, 신문, 잡지, 인터넷 모든 매체에 모두 다 광고를 고르게 많이 집행하는
광고주와 브랜드는 없었고, 광고주와 브랜드 별로 매체를 차별화
하여 광고를 집행하고 있음.
-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