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획의도 |
사회현상과 자연현상에대한 경험과 탐구활동을 통하여 자신과의 상호관계를 이해하며 슬기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초등교과서-슬기로운 생활)
1.생물의 자람을 살펴보고 생명을 존중하고 사랑하는마음을 가진다. 2.나와 다른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서로 어울려 살아갈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
일 시 |
2012년 7월13일 오전 10시 |
장 소 |
거창군 생태공원 |
대 상 |
위천 초등학교 4~6학년(20명) |
나.프로그램
1) 기본 프로그램
****인사
반갑 습니다~저는 오늘 여러분과 생태공원에 어떤 나무와 풀,그리고 곤충들이 살고있는지를 관찰하고
즐거운 시간을 함께할 생태해설사 안 미자 라고합니다
***몸풀기---
참가자 서로 인사하고 얼굴 익히기---오늘 우리가 생태공원에 왔으니 이공원에 살고있는 나무 등이 되어 인사해 볼가요~
나무의 팔은 어디 일가요~( 나뭇 가지 ) 그럼 손은요~( 잎 )
나뭇가지는 팔이되고 잎이 손이되겟지요~
서로에게 인사를 해볼가요~
자~바람이붑니다~ 어서오시라고 손짓 하네요~(흔들어주세요~반갑게) 너무너무 반갑습니다
다음은 (몸풀기 웰빙덴스)~~~~~더 세게 바람이 붑니다 (마구마구 흔든다)
태풍이오네요~(가지부러지고 잎이떨어진다)
☛(마지막 인사로 풀/곤충되어 인사하기)
오늘 프로그램 소개---1. 오늘의 목적; (자연과의동화)
2. 흥미유발; 웰빙덴스 (만남 인사로 몸풀기)
3.현장 감각 살리기; 단풍잎을 활용하여 모자(왕관 만들기)
4.숲에사는 동식물 이름알아보기; 우리조상들이 이용한 나무이름 알기(별첨)
5.평가서 작성하기; 평가서(별첨)
시간계획
시간 |
흐름 |
프로그램 |
내 용 |
10시 |
1분 |
인사 |
반갑습니다~오늘 생태공원에서 여러분들을 안내할 습지생태해설 안내자 안미자 라고합니다. |
|
10분 |
만남 인사(탐방객) |
우리 모두 나무가 되어 서로에게 인사해 볼가요~(여러분들은 어떤 나무가 되고 싶으신가요~(...)자~그럼 나무의 팔은 어디일가요~(..나뭇가지) 그럼 손은 어느 부분일가요~(..나뭇잎) 이제 반갑다고 인사해볼가요~(나무처럼 몸을 흔든다) 너무너무 반갑습니다(...) 재미있나요~( ) 이번엔 바람이 붑니다~( ...) 이제 태풍이왔어요~(..) 태풍이 와도 뿌리가 뽑히고 쓰러지거나 팔다리를 다치지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가요~(네~ 튼튼해야 겠지요~) |
|
10분 |
생태공원길 걷기 |
생태공원 들여다 보기(나무 이름 알기) 1.나무이름에 이름을 지어보고 예날 어른들이 왜 이나무에 이름을 붙였을까를 알려준다. |
|
20분 |
생태공원 보물 찾기 |
나무/풀/곤충등 사진(그림으로) 이름 알기 놀이 1.한 학생의등에 학생 몰래 사진을 붙이고 다른학생들에게 보여주며 이름 맞추기놀이를한다(힌트는 예~아니오~비슷합니다~등으로만 규정한다) |
|
20분 |
숲과 동화하기 |
나뭇잎으로 모자(왕관 만들기) 학생들에게 나뭇잎이나 풀등을 1가지만 줏게 하여 이쑤시게로 곶아서 모자나 완관을 만들어 가위바위로 이기사람에게 쒸워주기등...(자연과동화하며 협동하기) |
11시 |
10분 |
평가지 작성 |
|
|
마지막 인사하기 |
|
☛(마지막 인사로 풀/곤충되어 인사하기) 만남 인사한 방법
|
라. 작 업 일 정
항 목 |
일 자 (D-) | ||||||||||||||
15 |
14 |
13 |
12 |
11 |
10 |
9 |
8 |
7 |
6 |
5 |
4 |
3 |
2 |
1 | |
생태공원 사전 답사 |
|
|
|
|
|
|
|
|
|
|
|
|
|
|
|
프로그램 기획 |
|
|
|
|
|
|
|
|
|
|
|
|
|
|
|
준비물 챙기기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마. 체크리스트
항 목 |
준비사항 |
확인 |
사전 답사 |
거창읍 생태공원 |
|
프로그램 작성 |
시간표및 /나무사진/나무이름 유래 작성/평가서 만들기 |
|
준비물 과제 |
이쑤시게. 나무사진. 나무이름 유래.평가서.약간의 간식및 상품 |
|
6. 예산 계획 - 오늘은 시연이라 생략함
㉮숲과 나무
㉠제목 - 우리조상들이 이용한 나무 이름 알기와 기구 만들기
㉡설명 -
ⓐ물푸레나무-물에다 가지와 잎을 담그면 푸른색으로 변함.
도리깨, 코뚜레, 도끼자루, 시루받침, 두부걸름장치, 농기계 손잡이
ⓑ때죽나무-덜 익은 열매를 갈아서 물에다 넣으면 고기를 떼로 죽일 수 있는 나무
도랑이나 시냇물을 막고 물이 자작할 때 이 열매로 고기를 잡음,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는 열매
를 먹고 탈이 날 우려가 있어 심는 것을 기피함
ⓒ진달래-꽃이 먼저피고 잎이 나중에 남
철쭉에 비해 독이 없고 화전을 부쳐 먹을 수 있고 술을 담그면 두견주가 됨
ⓓ철쭉 - 잎이 먼저 피고 꽃이 나중에 나옴
꽃이 늦봄에 나오는 관계로 곤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독을 많이 분비함.
옛날에는 독약으로 사용하기도 했으며, 진달래인줄 잘못 알고 철쭉을 따다 술 을 담궈먹어 죽
는 경우가 종종 있음.
ⓔ노린재나무-나무를 태우면 노란 재가 나와 붙여진 이름
노란 재를 이용하여 물감을 만들어 색칠을 하는데 사용함.
ⓕ싸리나무-잎이 세개씩 나오는 키작은 나무
이 나무로 불을 피우면 연기가 나지 않아 산 속에서 몰래 불을 피워야 할 때 사용함. 간첩들이
불피울 때 주로 이 나무를 사용함. 가지가 많아 싸리비를 만들 면 좋음, 조상 님들은 아이들을
매질할 때 매로 쓸 수 있는 나무와 그럴 수 없 는 나무를 반드시 가려서 사용했는데, 싸리나무
는 매로써 사용하기에 아주 좋은 나무임. 물푸레 나무와 같이 단단한 나무로 매질을 하면 피멍
이 들어 죽은피가 몸속에 돌아다니게 되므로 어른이 되어 담이 걸리게 된다. 싸리나무를 매로
이 용하면 피멍이 들지 않고 따끔따끔하며 간지럽기까지 해 웃으면서 맞을 수 있는 나무이며
나중에 큰 탈이 없다.
ⓖ오리나무-옛날 함경도, 전라도, 경상도에서 한양을 올라올 때 얼마나 남아있는 지 거리를 알
려주던 나무. 오리(약 2km)에 한 나무를 심었다 해서 오리나무라 함
ⓗ누리장나무-누린내를 끝장낼 수 있는 나무라 하여 붙여진 이름
잎을 건드리면 비타민C냄새, 원기소냄새, 땅콩가루냄새가 나는데 조상님들은 화 장실이나 쓰
레기장 주변에 이 나무를 심어 냄새를 중화 시켰다.
ⓘ벚나무-일본사람들이 이 꽃을 사꾸라라 하여 매우 좋아하는 나무
일본에서는 벚나무 꽃을 나라꽃으로 정하려고 원종을 일본열도에서 찾았으나 실 패하고 우리
나라 제주도와 마산일대에서 찾아내게 된다. 하여 일본에 있는 모든 벚나무의 원종은 우리 나
라이며 일본은 나라꽃으로 정하지 않게 되었다.
ⓙ귀룽나무-이른 봄철에 산에서 가장 빨리 잎이 나오는 나무.
귀신을 쫓는 나무라 하여 궁궐이나, 마을 어귀, 사찰주변에 많이 심겨졌던 나무. 열매는 브랜디
의 원료로 사용된다.
ⓚ버드나무-물이 있는 곳에 주로 살며 수맥을 찾을 때 버드나무 가지를 이용한다.
이 나무로 만든 피리를 버들피리라 하고 구멍을 내어 퉁소를 만들 수도 있다.
ⓛ산초나무-뿌리, 줄기, 잎, 열매에서 신선한 향이 나온다. 조상님들은 여름철에 산초나무의 각
부위를 가져다 방에 걸어두어 모기를 쫓는데 사용했다. 과학자 들은 이 나무에서 모기쫓는 약
을 개발 중에 있다.
열매와 잎은 김치를 담글 때와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기 위해 사용되고, 열매는 기름을 짜서 부
침개를 만들 때 사용한다.
ⓜ생강나무-뿌리, 줄기, 잎, 열매에서 생강냄새가 난다하여 붙여진 이름.
봄철 연한 잎은 쌈장 없이도 밥을 쌈싸먹을 수 있다. 짠맛과 매운맛이 난다. 열매는 기름을 짜
서 기관지, 천식의 치료제로 사용한다.
ⓝ참나무-우리 나라는 도토리가 달리는 낙엽 지는 참나무가 여섯 가지 있는데 모 두 소중한 자
원이다. 진짜나무다 하여 참나무라 한다.
ⓞ굴참나무;껍질이 두꺼워 붙여진 이름. 껍질은 푹신푹신하여 코르크 마개로 사용 되고, 물이
안 들어가고 불에 안타 지붕이나 벽채, 굴뚝, 시체를 넣는 관으로 사 용하거나, 천연밥그릇으로
도 사용함.
ⓟ상수리나무;임진왜란 당시 선조 임금이 북으로 피난 가다 먹을 것이 부족하여 이 나무 열매
인 도토리로 묵을 만들어 드렸는데 한양으로 환도한 후 이 묵을 찾 게 된다. 하여 임금님 수라
상에 오려진 열매의 나무라 하여 상수리란 이름이 붙 었다. 도토리가 가장 크고 많이 달려 구황
식물로 이용되었다.
ⓠ갈참나무; 나무줄기가 소궁둥이에 붙은 소똥처럼 너덜너덜한 모양을 하고 있어 갈 때가 된
참나무라 하여 붙여진 이름.
ⓡ졸참나무;참나무중 잎이 제일 작아 졸병 참나무란 뜻.
ⓢ신갈나무; 옛날 짚신 바닥을 깔았던 나뭇잎이라 하여 붙여진 이름.
ⓣ떡갈나무; 이 잎으로 떡을 싸먹었던 나무
ⓤ개암나무-이 열매를 깨물어 딱딱 소리를 내어 도깨비를 쫓았던 나무.
열매는 8월에 익는데 밤처럼 고소하다.
ⓥ굴피나무-씨앗이 빠져나간 열매로 참빗대신 사용했던 나무
ⓦ황벽나무-껍질을 벗기면 노란 색의 벽이 나온다 하여 붙여진 이름.
배가 아플 때 이 나무 줄기를 먹으면 감쪽같이 낳는다.
ⓧ쪽동백나무-조그만 동백나무 열매가 달리는 나무
동백나무 열매 기름과 똑같이 사용한다. 머리에 바르거나 기관지염에 사용된다.
15. 산사나무 : 술, 생선요리, 스테미너식으로 널리 활용
16. 느티나무 : 밀레니엄 나무로 선정(선비정신-잎새가 질서정연), 당산목, 정자목으로 심음.
우리나라 1000살 이상 된 나무 65그루 중 느티나무가 29그루임.
㉯들꽃과 약이 되는 산야초 그리고 산나물
㉠제목-독초와 먹을 수 있는 풀 구분하기, 풀을 이용한 여러 가지 생활의 지혜
㉡들꽃과 산야초, 산나물 설명 -
ⓐ애기똥풀-줄기를 자르면 애기똥과 같은 노란 색의 물이 나온다 하여 붙여진 이름
시골에서 소꼴을 베러 나가는 아이에게 아버지가 제일 먼저 일러주는 실물이 애기똥풀. 이 풀
은 독초이기 때문에 소가 많이 먹으면 설사를 하거나 배앓이를 하게 된다. 설사약으로도 사용
되었다.
ⓑ망초와 개망초-외국에서 들어온 귀화식물로 묵혀진 밭이나 논가에 많이 자라 는 풀. 가운데
가 노랗고 주변에 흰색의 꽃잎이 나와 계란 꽃이라고 불림. 이 풀은 자기가 살기 위해 주변의
다른 식물을 죽이는데 특히 콩, 팥, 깨밭에 많이 자라 이 풀을 없애는데 아주 힘이 든다. 이 풀을
생명력이 강하고 많이 자라 이를 뽑아내면서 '이 망할 놈의 풀'이라 해서 망초라는 이름이 붙었
으며, 망초보다 더 개같이 망할 놈의 풀이라 하여 개망초라 한다.
ⓒ갈대, 억새, 달뿌리풀-갈대는 주로 물가에서 자라고 억새는 척박한 산에서 자 란다. 두 가지
를 구분하는 점은잎의 가운데가 흰색을 하고 있으면 억새고 그 렇지 않으면 갈대. 이 두 식물
은 잎끝이 예리하게 톱니로 되어 있어 살이 아주 잘 베인다. 살이 베이면서 풀의 독이 들어가면
살이 짓무르는 풀독이 드는 것 이다. 가요의 '아아 으악새 슬피우니~'에서 으악새는 날아다니
는 새가 아니라 억새가 마른 다음 바람에 흔들리면서 서로 부딪쳐 내는 소리이다.
달뿌리풀은 잎이 한 방향으로만 나오는 것이 특징이다
ⓓ천남성-옛날 임금님이 죄인에게 내렸던 사약의 재료로 이 뿌리를 사용했다. 잎은 나물로 먹
기도 하는데 목으로 넘어갈 때 따끔따끔하다.
ⓔ족도리풀-꽃의 모양이 족도리와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 한방에서는 세신이 라하여 약재
로 사용한다. 뿌리에서 화한 맛이 나는데 독이 많다. 애호랑나 비의 식이 식물이다.
ⓕ곰취와 참취-곰이 취하도록 먹는다하여 곰취, 진짜 취나물이라 하여 참취
ⓖ며느리밥풀꽃-옛날 며느리를 구박하는 시어머니가 있었다. 하루는 며느리가 부뚜막에서 밥
을 푸다 밥알 두 개를 떨구게 된다. 이것을 살짝 입술에 넣 었는데 이 모습을 시어머니가 보고,
'네 이년 시아버님이 드실 진지를 네가 먼저 처먹다니' 하며 부지깽이로 한 대 내리친다. 너무
서러운 며늘아기는 뒷동산에 올라가 목매달아 자살하게 되는데 그때까지 입속에는 밥알 두 개
가 그대로 있었다. 이 며느리 무덤에서 피어난 꽃이 며느리밥풀꽃이다. 며 느리 입 속의 밥알
두 개를 연상시키는 아름다운 가을철 꽃이다.
ⓗ고마리-사람들이 사는 곳에만 나타나는 식물로, 축산폐수, 가정하수를 아주 잘 정화해준다
하여 우리조상님들이 고마운 식물로 명명하고 고마우리 에서 고마리로 변화되어 붙여진 이름.
ⓘ할미꽃-산성우와 대기오염에 약한 식물로 도시에서는 점차 사라지고 있다. 처 음 피는 꽃은
할머니 꽃이고 나중에 나타나는 모양은 할아버지 꽃이라 한 다. 나중의 꽃모양이 흰머리를 한
할아버지 모양이다 하여 백두옹(白頭翁) 이라 부른다.
11.개불알풀 : 꽃이 지고 열매가 맺을 때 열매 모양이 꼭...
12.꽃마리 : 꽃의 피는 차례가 둘둘 말아져서 피는 보라색 꽃.
13. 나리 : 하늘보고 피면 하늘나리, 땅보고 피면 땅나리, 가운데 보면 중나리.
□오염판정□
1. 소나무 : 소나무 가지 1, 2, 3년생 모두 솔방울이 적을수록 환경이 좋은 상태이고 원줄기에
잎이 나거나 솔방울이 많으면 환경이 매우 안좋다.
2. 한삼덩굴 : 한삼덩굴은 나팔꽃과 함께 이산화황에 약하여 노란색을 변색함.
3. 지의류 : 역시 산성비에 약함.
ⓙ귀화식물과 토종식물-외국에서 들어와 스스로 번식력을 가지고 살아가는 식 물을 귀화식물
이라 한다. 따라서 춅지, 베고니아, 튜울립 등은 야생에서 스 스로 살아갈 수 없기 때문에 귀화
식물이 아니고 외래식물이라 한다. 귀화 식물들의 특징은 우리 나라 토종식물들이 잘 자랄 수
없는 곳에 들어와 번 성력을 크게 갖는다. 우리 나라 자연생태계가 건강하면 그 세력은 줄어들
고 자연이 훼손되거나 오염되면 마구 번성하는 특성이 있다. 귀화식물중에 는 인체에 해를 미
치는 돼지풀과 같은 종류도 있다. 귀화식물은 환경오염 이나 자연파괴의 척도를 알 수 있는 지
표종의 역할 도 하여 주변지역의 귀 화식물 관찰은 환경지도 그리기에 좋은 소재가 된다.
1. 이상의 내용과 같이 단순한 이름 알기보다는 그 이름의 유래와 쓰임새를 중심으로 냄새맡기,
맛보기 등을 통해 야외환경교육을 진행한다면 흥미유발과 참여자의 직접체험을 유도할 수 있
을 것이다. 식물과 동물을 설명할 때는 이들이 다양할 때와 다양하지 못할 때, 환경오염이 심할
경우와 건전한 경우를 비교하여 설명한다면 그 이해가 빠를 것이다. 또한 환경의 중요성이 설
명내용에 포함되지 않더라도 참여자들 스스로가 충분히 교감할 수 있는 진행이 되어야 한다.
②참가대상인원
㉮어린이-설명의 난이도 선정에 신중을 기해야 함.
㉯초등학생-야외 환경교육에서 가장 효과 좋음
첫댓글 어떻게 시연하시는지 머리속에 그려진답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