財寶 / 재물
結22:25, 創43:23, 王上10:23, 伯5:5, 詩62:10, 箴15:6, 15:16, 歌8:7, 賽45:3, 太6:20, 路12:33
其中的先知同謀背叛、如咆哮的獅子抓撕掠物.他們吞滅人民、搶奪財寶、使這地多有寡婦。 그 가운데서 선지자들의 배역함이 우는 사자가 식물을 움킴 같았도다 그들이 사람의 영혼을 삼켰으며 전재와 보물을 탈취하며 과부로 그 가운데 많게 하였으며 (結22:25)
<서론→ 겉>
위 문장에서 백성들을 삼켰으며 재물을 탈취하여 과부를 양산(量産)했다고 한다.
백성들을 죽일 수 있는 것은 선지자의 권한 밖이다. 그리고 과부가 많은 것 역시 전쟁이 아니고는 있을 수 없다. 그럼에도 선지자들의 배역(背逆)함을 꾸짖고 있다.
선지자는 그 나라의 왕과 방백들의 잘잘못을 꾸짖고 바로 세워야 하는데 그렇지 못했다. 그 결과 땅의 마름과 같은 심판이 닥치고 농민들의 고통을 덜어줄 비도 내리지 않게 되었다.
목회자들이 타락하면 왕들에게 달라붙고, 과학자들이 제구실을 못 하면 자연이 오염된다. 동해의 동태가 사라진 것에 대한 피상적 해명은 과학자의 몫이지만 그 근본 원인을 찾는 것은 선지자의 몫이 아니 될 수 없다. 왕을 바로 세울 수 있는 선견자들이 요구된다.
<본론→ 속>
1. 審問
人子阿、你要審問審問這流人血的城麼.當使他知道他一切可憎的事。 인자야 네가 국문하려느냐 이 피 흘린 성읍을 국문하려느냐 그리하려거든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그들로 알게 하라 (結22:2)
위 문장을 좀 쉽게 써 보려 한다.
에스겔아. 너는 이 성을 심판해야 하지 않느냐? 이 도성의 가증한 것이 무엇인지 알려주어야 한다.
사람을 피 흘리게 만드는 도성(都城), 우상들을 만들어 자기 자신을 부정하게 만드는 도성, 이런 도성은 멸망의 기한이 찬 것이 된다.
이러한 멸망의 기한을 전해줄 사람이 선견자이고 예언자이다. 멸망의 기한과 반대되는 이틀, 삼일이 何6:1-2에 있다.
來罷、我們歸向耶和華.他撕裂我們、也必醫治.他打傷我們、也必纏裹。오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돌아가자 여호와께서 우리를 찢으셨으나 도로 낫게 하실 것이요 우리를 치셨으나 싸매어 주실 것임이라
過兩天他必使我們甦醒、第三天他必使我們興起、我們就在他面前得以存活。여호와께서 이틀 후에 우리를 살리시며 제 삼일에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 앞에서 살리라. (何6:1-2)
구원은 무엇인가?
죄에서 떠나오는 것이다.
죄에서 나오는 길은 무엇인가?
여호와 앞에 나가 찢기도록 매 맞는 것이다.
이 “찢기다”의 상형문자는 시열(撕裂)이다. “입은 옷을 손으로 찢어낸다.”는 뜻으로, 찢어내되 북북 뜯어낸다는 뜻이다.
그리고 타상(打傷)은 손으로, 막대기로 때려 몸에 상처를 입히다 는 뜻이다. 그러니 얼마나 아플지 상상된다. 이런 시열과 타상의 과정을 겪어야만 인간은 존활(存活)될 수 있다.
存活(살다)의 히브리어 역시 상형문자로 볼 수 있다.
存活/살다/היח /하야/ live, have life, remain alive, sustain life, live forever, revive from sickness 등이 있다.
우리 인간은 삼위 하나님(三位 神)의 피조물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live forever, 영원히 살 수 있는 存在가 되었다.
2. 銀渣滓
人子阿、以色列家在我看為渣滓.他們都是爐中的銅、錫、鐵、鉛.都是銀渣滓。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이 내게 찌끼가 되었나니 곧 풀무 가운데 있는 놋이나 상납이나 철이나 납이며 은의 찌끼로다 (結22:18)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을 잊으면 하나님은 심판을 통해 그들이 하나님을 기억할 수 있을 때까지 시열(撕裂), 타상(打傷) 과정을 겪게 하신다. 이들 단어는 상징적 표현으로 예루살렘 용광로의 제련 작업으로 비길 수 있다.
찌꺼기 중에서 은(銀) 찌꺼기가 가장 쉽게 분리된다. 그래서인지 22절 “은이 풀무 가운데서 녹는 것 같이 너희가 그 가운데서 녹으리니 나 여호와가 분노를 너희 위에 쏟은 줄을 알리라.”하셨다.
여기서 볼 때 찌꺼기는 “罪”이다. 광물은 풀무에 들어가야 제련될 수 있는 것처럼 우리 罪도 시련과 역경, 심지어 전쟁을 통하여 심판을 받을 때 비로소 정화될 수 있다.
성경에서 渣滓(사재/찌끼)에 관해서 찾아보면 아래와 같다.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詩 75:8 | 耶和華手裡有杯.其中的酒起沫.杯內滿了攙雜的酒.他倒出來.地上的惡人必都喝這酒的渣滓、而且喝盡。 | 여호와의 손에 잔이 있어 술 거품이 일어나는도다 속에 섞은 것이 가득한 그 잔을 하나님이 쏟아 내시나니 실로 그 찌끼까지도 땅의 모든 악인이 기울여 마시리로다 |
賽 1:25 | 我必反手加在你身上、煉盡你的渣滓、除淨你的雜質. | 내가 또 나의 손을 네게 돌려 너의 찌끼를 온전히 청결하여 버리며 너의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
林前 4:13 | 被人毀謗、我們就善勸.直到如今、人還把我們看作世界上的污穢、萬物中的渣滓。 | 비방을 당한즉 권면하니 우리가 지금까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 같이 되었도다 |
林前4:13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가 세상의 더러운 것과 만물의 찌끼같이 되었을지라도 사람들을 축복하고 핍박을 당한즉 참게 되는 것이야말로 그리스도인의 본분이다.
3. 財寶
其中的先知同謀背叛、如咆哮的獅子抓撕掠物.他們吞滅人民、搶奪財寶、使這地多有寡婦。 그 가운데서 선지자들의 배역함이 우는 사자가 식물을 움킴 같았도다 그들이 사람의 영혼을 삼켰으며 전재와 보물을 탈취하며 과부로 그 가운데 많게 하였으며 (結22:25)
중국어 財寶(재보)에 관한 번역은 다양하다.
結22:25 보물, 創43:23 재물, 伯5:5 재산, 箴15:6 가산 등으로 되어 있지만, 적재적소로 표현되었다.
에스겔 선지자 외에도 예루살렘 도성의 배역함을 꾸짖은 분이 있었다. 예언자 스바냐이다. 그는 番2:1~5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番2:1 不知羞恥的國民哪、你們應當聚集.趁命令沒有發出、日子過去如風前的糠、耶和華的烈怒未臨到你們、他發怒的日子未到以先、你們應當聚集前來。수치를 모르는 백성아 모일찌어다 모일찌어다 명령이 시행되기 전, 광음이 겨 같이 날아 지나가기 전, 여호와의 진노가 너희에게 임하기 전, 여호와의 분노의 날이 너희에게 이르기 전에 그리할찌어다
番2:5 住沿海之地的基利提族有禍了.迦南非利士人之地阿、耶和華的話與你反對、說、我必毀滅你、以致無人居住。 해변 거민 그렛 족속에게 화 있을찐저 블레셋 사람의 땅 가나안아 여호와의 말이 너희를 치나니 내가 너를 멸하여 거민이 없게 하리라
불행하여라. 반항하는 도성, 더럽혀진 도성, 억압을 일삼는 도성! 그 가운데에 계신 주 여호와는 공의로우신 분, 불의를 행하지 않으신다. 아침마다 당신의 公義를 펴신다. 동틀녘마다 어김없이 펴신다(顯明). 그러나 불행한 자는 수치를 모르는구나.
財寶(재보)에 관한 말씀은 아래와 같다.
| 중국 성경 | 우리말 성경 |
王上 10:23 | 所羅門王的財寶與智慧、勝過天下的列王。 | 솔로몬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
詩 62:10 | 不要仗勢欺人、也不要因搶奪而驕傲.若財寶加增、不要放在心上。 | 포학을 의지하지 말며 탈취한 것으로 허망하여지지 말며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 두지 마라. |
箴 15:16 | 義人家中、多有財寶.惡人得利、反受擾害。 | 의인의 집에는 많은 보물이 있어도 악인의 소득은 고통이 되느니라. |
歌 8:7 | 愛情、眾水不能息滅、大水也不能淹沒.若有人拿家中所有的財寶要換愛情、就全被藐視。 | 이 사랑은 많은 물이 꺼치지 못하겠고 홍수라도 엄몰하지 못하나니 사람이 그 온 가산을 다 주고 사랑과 바꾸려 할찌라도 오히려 멸시를 받으리라. |
路 12:33 | 你們要變賣所有的、賙濟人.為自己豫備永不壞的錢囊、用不盡的財寶在天上、就是賊不能近、蟲不能蛀的地方。 | 너희 소유를 팔아 구제하여 낡아지지 아니하는 주머니를 만들라 곧 하늘에 둔바 다함이 없는 보물이니 거기는 도적도 가까이 하는 일이 없고 좀도 먹는 일이 없느니라. |
<결론→ 씨>
少有財寶、敬畏耶和華、強如多有財寶、煩亂不安。
가산이 적어도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크게 부하고 번뇌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箴15:16)
全脫落 (죄짐을) 2절
나의 죄 짐 모두 내려놓은 곳 죄 짐 무겁고 무서워질 때 성령께서 십자가 그늘로 가라셔서 그 짐 거기에다 모두 부렸네. 부렸네, 버렸네, 나 참 기뻐 죄 짐 모두 부렸네. 부렸네, 버렸네, 나 참 기뻐 온갖 죄 짐 부렸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