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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1870년 비엔나 교외 펜징에서 출생 ㆍ중산층 유태인 상인의 아들로 6남매 중 둘째로 태어남 ㆍ어린 시절 허약하여 많은 고생 |
아들러의 생애
ㆍ1985년 비엔나 대학에서 의학박사 학위 수여
ㆍ내과의로 개업하고 있던 중 1902년 지역신문에서 프로이드의 꿈 분석이론을 공 격하는 것을 방어하는 것을 계기로 프로이드가 자신의 수요모임에 초청을 함
ㆍ1907년 "기관 열등감과 정신적 보상" 출간
ㆍ1908년 "공격성 추동"에 대한 글을 통해 프로이드의 성에 근거한 결정론적인 주 장에 대하여 아들러는 공격성을 일차적 추동으로 보게 됨.
ㆍ1910년 정신 분석학회 초대 학회장으로 임명되지만 프로이드와의 마팔로 이듬해 사표를 냄
ㆍ이 대 탈퇴한 몇몇 사람이 모여서 '자유정신 분석학회'를 결성
ㆍ1912년 개인심리학회로 명칭을 바꾸고 저널을 발간함
ㆍ같은해에 "신경증 체제"에서 아들러의 주요개념들을 발표함.
ㆍ우월성 추구와 열등감을 정신건강에 도입하고 격려를 통한 환자의 자존감을 향상 과 개인의 사회적 관심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사용
ㆍ아들러식 치료자들도 사회적으로 유용한 행동을 돕고 올바른 방향으로 재 정향을 하도록 도움.
ㆍ초기회상(초기아동기억검사-정확한 기억보다는 사건을 경험하면서 어떤 것을 느 꼈는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둔다)과 출생순위(출생순위에 따라서 자신이 가지는 위치에 따라 심리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친다. 장남-책임감), 꿈 등은 내담자의 생 활 양식을 이해하는 개념들로 받아들임.
ㆍ아들러는 1차 세계대전에 군의관으로 참전.
ㆍ1922년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을 개설하고 예방활동에 관심을 가짐.
ㆍ그후 비엔나 공립학교를 중심으로 아동지도센터가 설립되었고 교사들과 내과의를 훈련시키는 역할을 했다.
ㆍ이로 인해 유럽 전역에 50여개의 상담소가 번창했다.
ㆍ나치주의자들이 아들러와 그 동료들을 위협함.
ㆍ이후로 미국을 정기적으로 드나들면서 강의를 하였고 1932년 뉴욕의 롱아이랜드 의과대학의 교수로 임명되고 1934년에 뉴욕에 정착.
ㆍ1937년 5월에 영국 에버딘에서 순회강연을 하던 중에 심장마비로 사망함.
6/2강
주요개념
ㆍ생활양식
ㆍ인생과제
ㆍ허구적 최종목적론
ㆍ열등감
ㆍ우월성 추구
ㆍ가족구도 및 출생순위
생활양식(Life Style)
ㆍ생활양식은 생을 영위하는 근거가 되는 기본적 전제와 가정을 의미
ㆍ생활양식에 따라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함.
ㆍ"나는 ~ 이다."
ㆍ"세상은 ~이다"
ㆍ"그러므로 ~ 다"로 표현됨.
ㆍ우리가 가지고 있는 신념과도 같다.
ㆍMosak은 이 신념을 네 가지로 분류했다.
- 자기 개념: 나는 누구인가?
- 자기이상: 나는 어떤 사람이어야 하며 세상에서 특정한 위치를 차지 하기 위 해 어떤 사람이 되어야만 한다는 확신.
- 세계관: 세계가 나에게 요구하는 것.
- 윤리적 확신: 개인적인 옳고 그름에 대한 규범.
ㆍ자신에게 의미를 주는 삶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각기 독특한 생활양식을 추구
ㆍ따라서 모든 사람은 서로 구별되는 생활양식을 발달시킨다.
ㆍ생활양식의 근본을 결정하는 것은 열등감과 보상이다.
ㆍ어린 시절에 상상이든 실제로든 열등감을 경험하고 그것을 보상하기 위해 행동한 다.
* 열등감은 사실에 근거하기보다 자신이 만든 상황에 의해서 만들어 진다고 볼 수 있다.
ㆍ따라서 생활양식이란 그 독특한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한 노력을 나타낸다.
ㆍ예컨데 신체적으로 허약한 어린이는 체력을 증진시키는 쪽으로 보상하려고 노력 한다.
ㆍ생활양식은 4-5세 때 형성되고 그 후론 크게 변하기 보다는 생활양식을 새로운 방식으로 나타내는 것을 배울 뿐이다. (이 때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지 않는다. 자기통찰로 긍정적으로 변화될 수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봄)
ㆍ생활양식은 자기 창조적인 것이다.
ㆍ개인의 독특한 생활양식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모든 것의 기반이 된다. 따 라서 개인의 패러다임, 가치관 등이 되는 것이다.
ㆍ인생과제를 해결함에 있어서도 생활양식에 따라 한다. 인생과제는 직업, 사회, 사 랑이다.
6/3강
인생과제
지배형
지배형은 부모가 지배하고 통제하는 독재형으로 자녀를 양육할 때 나타나는 생활양식이다. 민주사회에서 요구하는 바람직한 시민상을 고려할 때 상대방에게 지배와 복종을 강요하는 생활양식이 적절하지 않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우리 사회가 오랫동안 가부장적 가족문화, 유교문화로 권위를 중시한 문화였기 때문에 아직도 아버지가 가정에서 힘을 휘두르는 경우가 많다고 여겨진다. 부모가 막무가내로 힘을 통해 자녀를 지배하고 통제할 때 자녀의 생활양식은 지배형으로 형성된다.
기생형
기생형 생활양식의 주요한 특정은 의존성이다. 이러한 생활양식 은 부모가 자녀를 지나치게 과잉보호할 때 나타나는 태도이다. 부모가 자식사랑이란 미명아래 자녀를 지나치게 보호하여 독립심을 길러주지 못할 때 생기는 생활태도이다 우리는 누구도 자녀가 사회의 기생충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 다 스스로 자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자선의 인생을 개척해 갈 수 있는 사람이 되길 원한다. 자신이 노력하여 떳떳하게 성취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한다. 사랑하는 자녀가 원한다하여 무엇이나 들어줄 때-자녀는 이러한 기생형의 생활양식을 배운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새가 껍질을 깨는 아픔을 겪고 태어나 많은 시련을 통해 나는 것을 배우는 것처럼, 자녀가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사회에서 부모의 재산을 보고 빈둥대는 많은 사람들이 기생형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회피형
회피형의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매사에 소극적이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이러한 생활양식을 가진 사람은 자신감이 없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직면하는 것을 피한다. 토인비가 인류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역사라고 얘 기했던 것처럼 각 개인에게 있어서도 보다 나은 삶을 위해서 과감하게 도전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러나 회피형의 사람은 마냥 시도하지도 않고 불평만 하기 때문에 사회적 관심이 떨어져 고립되게 된다. 부모가 자녀교육을 할 때 자녀의 기를 꺾어 버리는 것이 이러한 회피형 생활양식을 갖게 할 수 있다. 기를 살려주는 자녀교육이 필요하다. 부모로서 사회적 관심을 갖고 매사에 적극 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자녀에게 보여주는 것 또한 필요하다.
사회적 유용형
이러한 유형은 높은 사회적 관심과 높은 활동성을 가지고 있다. 아들러 이론에서 이 유형의 사람은 긍정적 태도를 가진 성숙한 사람으로서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표본이 된다. 이들은 사회적 관심이 많아서 자신과 타인의 욕구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한편, 인생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기꺼이 다른 사람들과 협동한다. 이들은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협동, 개인적인 용기 그리고 타인의 안녕에 공헌하려는 의지가 필수적임을 인식하고 있다.
ㆍ아들러가 처음 주장 - 일과 여가 - 우정 - 사랑 ㆍMosak과 Dreikurs - 영성 - 자기지향 |
허구적 최종목적론
ㆍ인간 개인의 행동이 과거 경험에 의해 좌우 된다기 보다는 미래에 대한 기대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보았다.
ㆍ프로이드의 결정론을 목적론으로 대치
ㆍ한스 바이힝거가 허구 또는 이상이 현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움직인다고 주장 했는데 인간은 현실적으로 전혀 실현 불가능한 많은 가공적인 생각에 의해서 살 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ㆍ예를 들면 '모든 사람은 동등하게 만들어 졌다' '정직이 최선이다' 등의 말에 의해 서 인간 행동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ㆍ따라서 허구적 최종목적론은 미래에 실재하는 것이기 보다 주관적으로 또는 정신적으로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주는 이상으로 여기-현재에 존재하는 것을 의미한다.
열등감
ㆍ인간은 보다 나은 상태인 완전성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는 존재이므로 누구나 열등감을 다소 느낀다.
ㆍ자기 완성을 위해서 열등감을 극복해야 하는데 아들러는 열등감을 긍정적으로 자 기완성을 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인으로 보았다.
ㆍ그러나 개인이 열등감을 개인적 우월성 추구에 집착하면 파괴적 생활 양식을 갖 게 되어 신경증에 이르고 열등감 콤플렉스에 이른다고 보았다.
ㆍ콤플렉스도 부모들이 자녀를 양육하는 방식에서 세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열등감의 형태
ㆍ기관 열등감: 개인의 신체와 관련된 것으로 외모, 신체 건강 등에 관한 것.
ㆍ과잉보호: 자녀교육에서 자녀를 얼마나 독립/의존적으로 키우냐에 따라 생김. 자 신이 인생의 어려운 고비에 부딪혔을 대 해결능력이 없다고 생각하여 열등감에 빠짐.
ㆍ양육태만: 부모의 역할을 태만하게 한다든지 혹은 이혼율의 증가와 여성의 사회 참여가 증가하면서 자녀가 자신의 존재의 중요성을 많이 인정받지 못한 경우들이 다. 그래서 문제에 오히려 회피하는 반응을 보이게 된다.
우월성의 추구
ㆍ아들러는 우월성이란 개념을 자기완성 혹은 자아실현의 개념으로 사용함.
ㆍ우월성추구는 문제에 직면하였을 때 부족한 것은 보충하며 낮은 것은 높이고 미 완성의 것은 완성하며 무능한 것은 유능한 것으로 만드는 경향성이다.
우월성 추구의 특징
ㆍ유아기의 무능과 열등에 뿌리를 두고 있는 기초적 동기다.
ㆍ정상인과 비정상인에게 공통적으로 존재함.
ㆍ목표는 긍정적 부정적 방향이 있다. 긍정적인 것은 개인의 우월성을 넘어 사회적 관심으로 확대된 것이며 부정적인 것은 이기적 목표를 추구하는 신경증적 증상이 다.
ㆍ우월성추구는 많은 힘과 노력을 소모하므로 긴장이 해소 되기 보다는 증가한다.
ㆍ우월성추구는 개인 및 사회수준에서 동시 발생.
가족구도 및 출생순위
ㆍ출생순위와 가족 내 위치에 대한 해석은 어른이 되었을 때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친다.
ㆍ따라서 아들러 학파의 치료에서 가족 역동 특히 형제간의 관계를 다루는 것 등을 중요하게 살핀다.
출생순위에 따른 성격특징
ㆍ첫째/ 집안의 사랑과 관심을 받다가 둘째가 태어나면 폐위된 왕이 된다. 둘째를 놓기 전에 준비하지 않으면 첫째가 신경증 혹은 성격 일탈자가 되기 쉽지만 긍정 적일 때는 리더가 되기도 한다.
ㆍ둘째, 혹은 가운데/ 둘째의 특징은 경쟁이다. 그래서 꿈도 달리는 것을 잘 꾸고 이기기 힘들 때는 강한 협력의 태도도 보인다.
ㆍ막내/ 과잉보호의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의존적으로 되거나 긍정적일 때는 영웅 이 될 수 있다고도 보았다.
ㆍ독자/ 부모가 독자를 잃을까 과도 하게 불안해 하고 이로 인해 소심하고 의존적 으로 될 수 있다고 봄.
7/1
Gordon Willard Allport
ㆍ1897년 출생하여 1967년 타계
ㆍ미국 인디애나주 몬테주마에서 4형제 중 막내로 태어남
ㆍ형의 권유로 하버드에서 심리학을 전공
ㆍ형은 사회심리학자로 유명
ㆍ1922년 하버드에서 박사하위 취득
ㆍ22세 때 프로이드와 첫 만남
ㆍ프로이드의 이론은 너무 지나치게 무의식을 강조
ㆍ행동주의는 인간의 관찰 가능한 행동만 강조하여 깊지 않다고 생각함
ㆍ대학원 과정 때 이미 성격특질(성격의 독특한 부분과 분류되어지는 부분이 있다고 생각)에 관한 견해를 갖고 있었음.
ㆍ1937년 "성격:심리적 해석"에서 성격 특질에 관해 발표함
ㆍ1939년 미국 심리학회장으로 선출됨
ㆍ프로이드보다는 아들러의 견해에 가까웠다.(프로이드-고착, 결정보다는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것 으로 봄, 융-통합, 아들러- 미래지향적인 개연성에 대해서 주장, 올포트도 성격의 변화가능성에 대한 견해가 아들러와 가까움. )
ㆍ성격이란 습관과 고착으로 뭉쳐진 덩어리가 아니라 조직화된 전체이며 과거가 아닌 미래를 지 향하면서 현대에 뿌리를 둔다.
ㆍ성격이란 습관과 고착으로 뭉쳐진 덩어리가 아니다.
ㆍ조직화된 전체이다.
ㆍ과거가 아닌 미래를 지향한다.
ㆍ현재에 뿌리를 둔다.
ㆍ행동주의적 경험주의를 지향하는 미국심리학자들에게 올포트의 성격이론은 낯설었지만 존중되 었다.
ㆍ주요 저서로 "편견의 본질" "성격 패턴과 성장"등이 있다.
ㆍ1967년 메사추세츠주 캠브리지에서 사망함.
ㆍ그는 뛰어난 특질 심리학자였다.
ㆍ특질이란 결정짓는 겨향 혹은 반응에 기인하는 소인이다.
ㆍ올포트는 개인의 특질을 정의함으로 성격의 독특성을 강조하였다.
올포트의 공헌
ㆍ성격심리학을 과학적 심리학의 영역으로 끌어 올렸다.
올포트의 프로이드 비판
ㆍ무의식의 힘이 정상인에게 미치는 힘이 적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드는 실험을 통해서 자신의 이론을검증하였는데 실험대상이 된 대부분 환자들이 신경증 환자였다. 그러므로 정상인에게 적용하는 것은 객관적이지 않다고 보았다. 건강한 사람은 합리적, 의식적이다. 그러므로 프로이드가 주장하는 것과 같지 않다.
ㆍ현재를 결정하는 것은 과거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결정론적인 입장을 반대하였다. 아동기의 갈등과 과거의 경험에만 매어있는 것이 아니라 현재를 결정하는 것은 미래의 가능성들에 대한 요소가 있는데 프로이드는 아동기의 경험과 갈등에 너무 얽매여 있다고 봄.
올포트의 주요 개념
ㆍ성격: 개인의 특유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하는 심리신체적인 개인내의 역동적 조직이라고 주장함. 역동적인 조직이란? 성격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부분이 있다는 것. 성장을 향한 변화를 한다. 성격은 계속해서 성장한다고 봄.
조직이란? 성격을 하나의 체계, 전체로 보았다.
심리신체적이란? 정신과 신체가 함께 작용하는 것으로 봄. 결합된 조직으로서의 성격으로 보았 다.
ㆍ성격자체가 실체이며 주체라고 보았다. 어떤 것이기도 하고, 어떤 것을 하는 것이기도 하기 때문에 성격을 구체적인 행동과 사고를 활성화 하거나 인도하는 주체로 보았다.
ㆍ특이한 행동과 사고를 결정한다고 보았다.-성격이란 개개인이 다르다고 보았다. 특질과 성격을 구분, 특질은 변화되어지지 않는 다른 사람과 공유되어 지는 부분으로 보았고, 성격은 개인마다 독특하고 다른 부분으로 보았다. 특질을 가지고 개인이 반응하는 것을 성격이라고 보았다.
올포트의 성격의 정의:
ㆍ성격은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변화하는조직이다.
ㆍ정신과 신체의 결합에 따른 상호작용이다.
ㆍ성격의 모든 측면은 구체적 행동과 생각을 활성화 하거나 방향짓는다 그리고 개인의 성격은 독특하다.
성격의 원리(피초프가 정리한 것)
ㆍ동기원리:과거에 매여 있지 않고 현재에 매여 있다. 현재에 의해 동기를 받는다.
ㆍ학습원리: 환경에 반응하며 학습되어 진다. 성격을 만들어 갈 수 있다. 사회에 부합하는 역할을 수행하면서 성격이 발달될 수 있다.
ㆍ현재성의 원리: 인간은 과거가 아닌 현재에 산다.
ㆍ독특성의 원리: 보편적이지 않고 한 개인에 국한된 독특한 부분이다.
ㆍ자아원리: 자아자체가 막강한 힘을 지닌 역동적인 존재다.
ㆍ연속성과 비연속성: 개별된 실체, 유아기와 성인기가 연속성상에 있지 않다고 봄.
ㆍ특질의 원리: 개인적인 성향으로 발달되어지는 특질, 이 특질에 따라 성격이 형성되어 진다고 봄.
*특질: 다양한 종류의 자극에 같거나 비슷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경향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말한다. 공격성, 내소적인 태도, 특질은 실제로 존재하며 행동의 원인이 되며, 행동을 결정하는 부분이 되며 반응의 자극으로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극을 찾도록 개인을 동기화시키기도 한다. 행동을 생성하기 위해서 환경과 상호작용을 한다. 환경 속에서 학습되어지는 부분들 예를 들면 공격적, 냉소적인 것은 학습에 의한 결과로 본다. 그래서 환경 속에서 상호작용의 결과로 특질들이 정해질 수 있다. 특질은 경험적으로 증명되어 모든 사람들을 통계적으로 볼 때 특질이 있는 것을 알 수 있고, 특질을 분류할 수 있다.
ㆍ특질은 서로 관련되고 중복될 수 있다.
ㆍ특질은 상황에 따라서 변한다.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고 보았다.
ㆍ특질을 공통특질(같은 문화에 속한 사람들이 공유하는 전통, 규범)과 개인특질(주특질-지배적인 특질/ 중심특질-다른 사람과 공유되어지는 많은 부분,공격성, 자기연민/ 이차적 특질-절친한 친구만이 알 수 있는 부분, 일관성이 떨어진다) 이 있으며, 개인의 가정과 환경, 성장과정에서 반응하며 자기 것으로 만들어 진 것)과 로 나눔.
** 올포트는 특질이론의 창시자로서 큰 공헌을 하였다.
7/2
통제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이것이 채워지지 않으면 분노한다.
가슴형은 인정받기를 원하는 욕구가 강하며 이것이 채워지지않을 때 수치심을 느낀다.
안전에 대한 욕구가 강함, 자신이 상황을 알면 불안해하지 않으나 모르면 불안을 느낀다.
7/3
8주: 중간고사
9주 1강
• 사회의 철학적 흐름
과학의 발달
세계대전
실존주의
• 매슬로우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하지 않음.
건강한 사람의 성격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함.
인간의 병리적 측면보다 건강한 본성에 관심을 가짐.
• 인간은 소망을 갖는 동물이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력을 발달, 성장시키고 완성시킬 수 있는 본성을 가지고 태어남.
단지 균형을 유지하거나 좌절을 회피하는 것보다 성장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 매슬로우의 공헌
동기의 단계로 욕구를 조직함.
건강한 성격과 자아실현의 중요성 강조
9주 2강
• 욕구의 위계
생리적 욕구: 음식, 물, 성
안전 욕구: 안전, 질서, 안정성
소속감과 사랑 욕구
존중 욕구
자아실현 욕구
• 생리적 욕구
가장 기본적이고 그렇기 때문에 가장 강한 욕구다.
이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다른 욕구가 차단된다.
• 안전 욕구
질서, 보호, 안전 등을 보장 받고자 하는 욕구.
유아와 신경증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욕구.
유아는 위협과 공포에 즉각적인 반응을 보임.
유아들은 조직과 질서가 있는 자요가 필요함.
• 소속감과 사랑 욕구
특별한 집단에 소속되기를 바라는 친밀한 관계, 특별한 친구관계를 맺기를 바라는 욕구.
사랑을 주거나 받는 욕구가 사랑의 욕구임.
성은 사랑을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 존중 욕구
자신으로 부터의 존중과 타인으로 부터의 존중이 필요.
자아존중은 유능감, 자신감, 숙달, 성취, 독립, 자유 등이 있어야 됨.
자아존중의 욕구가 충족되면 힘, 가치, 적절함 등에 확신을 갖는다.
참된 자아존중
"1"은 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이며,... "2"는 자존감을 높이는 말입니다.
1... 너에게는 그렇게 생각할 권리가 없어.
2... 너는 자유롭게 생각할 권리와 자유 그리고 책임이 있단다.
1... 좋은 말을 할 수 없거든 아예 아무말도 하지마.
2... 말을하되 주로 좋은말,격려의 말, 긍정적인 말을 해라...
1... 넌 왜 늘 하는일이 그 모양이니?
2... 너의 하는 일은 늘 발전하기 마련이란다.
1... 이상하게 삐딱한 방식만 골라서 하니?
2... 용케도 어려운 일을 해냈구나....
1... 한 번이라도 머리좀 써라.
2... 여러가지로 생각해서 말하고, 행동해봐라....
1... 네가 그런일을 했어? 거짓말 하지마.
2... 네가 드디어 해냈구나? 해낼줄 알았단다...
1... 너는 왜 다른애들처럼 못하니?
2... 너는 분명 다른친구들과 다르단다. 그러니 항상 열심히 해다오.
1... 너 앞으로 어떻게 되려고 그러니? 생각하면 끔찍하다.
2... 그런 생각과 행동은 앞으로 너의 미래에 도움이 되지 않을것 같구나....
1... 그러는 널보고 다른 사람이 뭐라고 말하겠니?
2...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기보다는 도움이 되어야 한단다.
1... 너는 뱃속에 있을때부터 까다로웠어.
2... 너는 뱃속에 있을때에도 늘 엄마를 편안하게 해 줬단다....
1... 어쩌자고 이런 자식을 낳았는지.
2... 엄마, 아빠는 네가 태어난걸 항상 감사하게 생각한단다....
1... 어휴 저 골치 덩어리.
2... 널 위해 신경쓰는 것도 엄마, 아빠는 행복하단다....
1... 무슨일도 제대로 하는게 없어.
2... 무슨일이든 잘하기 위해서는 처음부터 자세히 배우는게 좋단다.
1... 저러니 친구가 하나도 없지.
2... 너의 행동으로 친구들이 불편을 느끼거나, 부담을 느껴서는 안될것 같은데...
• 자아실현 욕구
발달의 마지막 단계로 자신의 잠재력이 발현되는 시기
하위욕구가 충족되고 안정적인 인격과 현실적인 지식을 갖추어야 함.
9주 3강
욕구의 특성
• 하위욕구와 상위로 구별
유년기: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청년기: 소속과 존중의 욕구
중반이후: 자아실현의 욕구
• 하위욕구
강하고 우선적
결핍욕구
• 상위욕구
우선적이지 않지만 충족시에 성취감이 크다.
생존과 성장에 기여
• 성장욕구
외적환경(사회적, 경제적, 정치적)이 좋아야 한다.
• 결핍 및 성장심리학
결핍심리학: 기본적 욕구충족 영역에서의 인간행동에 관한 내용
성장심리학: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인간행동과 경험에 관한 내용
결핍동기: 부족함을 채우려는 욕구. 기아, 공포..
성장동기: 즐거움과 만족, 가치있는 목표를 추구
결핍인지: 필요를 채울 수 있는 방법 인지
성장인지: 환경에 대한 정확하고 효율적인 인지
결핍가지: 구체적 목표 대상에 지향된 가치
성장가치: 형이상학적 가치. 신뢰, 미, 선, 의미, 자아충족(표14-1참조)
결핍사랑: 이기적 사랑
성장사랑: 타인의 성장을 위한 사랑
• 자아실현자
건강한 사람의 특성
자아실현자: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
• 매슬로우의 공헌
심리학을 넘어서 광범위하게 영향을 줌.
인간성과 인간 가능성의 견해를 바꾸었다.
• 매슬로우의 성격이론 요약
1. 인간은 상위수준을 향하는 내적 경향성을 가진다.
2. 신경증은 자아실현에 대한 내적 경향성이 봉쇄됨으로 나타남.
3. 일의 효율성과 개인성장과 밀접하다.
• 윌리엄 글래스의 욕구이론
매슬로우와 글래스의 차이
매슬로우는 위계를 주장했고, 글래스는위계를 말하지 않음.
• 기본적 욕구
소속과 사랑: 사랑하고 나누고 협력하는 속성.
힘: 경쟁하고 성취하고 중요한 존재이고 싶어함.
자유: 이동하고 선택을 마음대로 하고 싶어함.
즐거움: 새로운 것을 배우고 즐기는 속성
생존: 삶에 대한 욕구와 생식을 통한 자기 확장
• 특징
위계가 없다.
한 번에 여러 가지를 중요하게 받아들일 수 있다.
같은 상황에서 여러 가지 욕구를 충족할 수 있다.
같은 상황에서 서로가 충족하는 욕구는 다를 수 있다.
서로의 욕구에 대한 우선순위가 다름으로 갈등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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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강함 |
강함 |
보통 |
약함 |
아주 약함 |
소속과 사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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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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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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즐거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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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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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용
나의 욕구 살피기
가족 혹은 주변 사람 욕구 살피기
서로 이해하기
10주 1강
• 실존주의
· 그 당시 철학의 흐름
· 인간의 한계성, 불확실함, 무에서 기인하는 불안..
· 본질적인 의미가 없는 이 세상에서 매순간, 이 조건에서 무엇을 선택하는가하는 ‘선택의 순간에 직면하는 존재이다.’
• 로저스의 인간관
· 적절한 양육조건을 제공해 준다면 자동적으로 자기실현화를 이루는 존재
· 개인의 존엄성과 가치에 대한 믿음
· 행동에 대한 지각적 견해
· 자기실현경향성
·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하다는 신념
• 실존주의와 인간중심의 공통점
·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을 존중하고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의식적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함.
10주 2강
◇ 주요개념
• 현상학
눈에 보이는 객관적 세계보다 어떻게 느끼는가의 주관적 세계가 행동의 원천이 된다고 보는 견해
• 현상학적 장
그런 주관적세계가 ‘현상적 장’이다.
Rogers는 현상학적 세계가 곧 실재라고 본다.
자기가 느끼는 현상학적 세계를 중시한다.
자아개념(가치관)에 따라 객관적으로는 고정된 세계라도 주관적 세계는 달라질 수 있고 또 그것이 인간행동을 좌우한다.
개인의 행동양식을 자극적 조건들, 즉 외적 현실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주관적 현실, 즉 현상학적 장에 의하여 좌우된다고 본다.
• 유기체
인간은 생물적 존재이다.
생물적 존재로서의 개인을 지칭
• 실현화 경향(실현경향성: actualization tendency)
·유기체는 자신이 갖고 있는 고유한 가능성들을 건설적인 방향으로 성취하려는 경향성을 갖고 있다.
·실현 경향성은 인간에게 생득적이며 행동의 최상 동기이다.
·이는 또한 긴장을 감소 또는 증가 시킨다.
·유기체의 잠재능력을 발전시키는 유기체의 선천적인 경향이다.
예시: 걸음마를 배우고자 하는 어린이의 힘겨운 노력이 그예이다.
어린아이가 왜 그렇게 계속적으로 집요하게 노력하는가?
Rogers는 실현 경향성의 동기가 고통이나 발달로의 노력을 그만 두고자 하는 충동보다 더 강하다고 함.
• 자기(자아: self)
·외적 대상을 지각하고 경험하고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는 존재
·조직화되고 일관되게 끊임없이 형성되는 과정 중에 있다.
·변하지만 일관된 패턴이 있다.
·자아는 어떤 것을 하지 않는다.
·자아는 의식적이다.
※ 자기도 모르게: 무의식중에 저절로. 그녀의 아름다운 모습에 그는 자기도 모르게 눈길이 갔다.
※ 자기로 돌아오다: 다른 생각을 하거나 깊은 사색에 잠겨 자기 자신을 미처 의식하지 못하다가 자기의 존재를 깨닫고 정상적인 판단을 할 수 있게 되다.
• 자기일치(self-congruence)
자아개념의 변화 원칙은 사실에 근거한 자아개념을 갖는 것, 자아일치다.
① 자아일치
있는 그대로의 나(actual self: 현실적인 나)
일치(주관과 객관의 일치) 되고 싶은 모습의 나(idealized self: 이상적인 나)
② 자아불일치
‘should(해야 된다)’라는 타인에게서 배운 가치관을 믿고 그 가치관에 위배되는 감정 체험을 의식 밖으로 추방(억압, 억제)하는 것, 왜곡이나 부인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아를 망각하고 소원하는 자아를 참자아로 믿는 착각이다.
• 자기 실현화 경향(self-actualization)
·평생 동안 지속되는 것으로서 한 인간이 진정한 자신이 되는 과정
·그 개인의 독특한 특성들과 잠재력을 발달시켜 가는 과정이다.
·좀 더 유능한 인간으로 되어 가는 과정이다.
·자아실현은 경험이나 학습에 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도 있다.
·또는 방해될 수도 있다.
·Rogers는 자아실현이란 완전한 최종의 상태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고 보며, 죽을 때까지 지속되는 성장과정이라 한다.
• 인간중심 상담에 기본이 되는 9가지 명제는 아래와 같다.
① 모든 개인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경험의 세계에 존재하며, 그 세계에서 개인이 중심이 된다.
② 개인은 경험하고 지각하면서 그들의 현상학적 장에 반응한다.
③ 행동은 근본적으로 현상학적 장에서 지각된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개인의 목표지향적인 시도이다.
④ 행동을 이해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의 내적 참조체계이다.
⑤ 개인 채택한 대부분의 행동 방식은 그의 자기개념과 일치한다.
⑥ 개인의 소망과 행동 간의 불일치는 자기개념과 경험 간의 불일치에서 야기된다.
⑦ 개인의 자기 지각과 개인의 경험 간에 불이치가 클 때, 불안한 상태가 초래된다.
⑧ 개인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자기 개념이 실제 경험과 일치되어야 한다.
⑨ 완전하게 기능하는 사람은 모든 경험에 완전히 개방되어 있고, 방어를 나타내지 않는 사람이다.
10주 3강
◇ 인간중심의 상담
• 목표: 개인의 자아실현의 욕구 발현과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조건 조성
· 자기 실현경향을 방해하는 요소를 제거: 긍정적인 관심의 욕구가 채워지도록 하는 것
· 경험에의 개방: 경험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드러내는 것. 자신에 대한 신뢰.
· 내적기준에 의한 평가: 자신의 존재감의 기준을 외부에 두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둠.
· 성장에 대한 자발적 욕구: 자기를 성장의 산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성장과정에 있음을 인식하고 매순간 성실하게 살자는 실존적 태도 증가
• 상담자의 역할
‘역할이 없는 중요한 그 무엇’
상담의 기술보다 상담자의 태도가 더 중요.
순수한 관심, 무조건적 존중, 수용, 이해하는 태도.
• 상담과정
내담자의 도움을 받기 위해 온다.
상담에 대해 설명: 상담은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을 통찰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라는 것을 설명: 내담자에게 책임감을 부여 내담자가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시하도록 돕는다. 부정적인 감정에 대해 상담자가 수용하고 내담자도 그 감정을 수용하도록 돕는다.
부정적 감정 표출후 따라오는 긍정적인 감정도 수용한다.
내담자가 자기 수용, 이해, 통찰이 생긴다.
내담자는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는 지각과 힘이 생긴다.
치료관계 종결한다.
• 상담기술
· 라포 형성: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신뢰 관계 형성
· 공감적 이해: 내담자의 감정을 읽어 주고 공감하기
· 주목하기: 내담자에게 집중하고 내담자의 의사 확인하기
· 공감적 이해를 언어로 표현하기
· 감정을 이해한다는 표현하기
· “아, 그때 부담스럽기도 하고 서운하기도 하고 그러셨겠네요”
· “그렇죠”
· 공감적 이해를 비언어로 표현하기
· 시선을 집중하기
· 가까이 다가앉기
· 고개를 끄덕이기
· 안아 주기
· 공감적 이해의 효과
· 내담자의 자기 존중감 증진
11-1
행동주의 등장
.1930~1960년 미국에서 전성기
.실용주의
.관찰할수 있는 행동만이 과학적 심리학의 연구 주제가 된다
.파브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파브로와 스키너가 동물을 통한 실험으로 인간행동의 학습이론을 만듦
.1960년 이후 반두라 로티가 통합
.실험실에서 벗어나 사회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의
스키너
.1904~1990년
.미국펜실베니아
.부유한 가정의 두 형제중 맏이
.해밀턴대학에서 영어전공
.작가가 되기를 희망
.1913년 하버드에서 박사학위 취득
.미네소타대학과 인디애나 대학을 거처 하버드에 정착
.1930년대 흰쥐실험으로 학습원리 개발
.스키너의 상자
.급진적 행동주의자
.과학으로 심리학을 연구하고 관찰과 실험을 도입
로티
.1910년~~
.미국 뉴욕 브룩클린
.1929년 대공항으로 가정형편이 어려워짐
.아들러의 "인간성 이해", 프로이드의 "일상생활의 정신병리"
.가정형편으로 심리학을 못하고 브룩클린 대학 화학과 입학
.대학3년에 아들러강의를 듣고 아들러와 교제를 함. 1938년 아이오와 대학에서 심리학 석사학위 취득
.1941년 인디애나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임상심리학 훈련프로그램 디렉터로 활동
.오하이로대학을 거쳐 코네티커터대학에서 1987년 은퇴 행동이 학습된다는 것에는 동의하였으나 오직 외적 변화 변인에 의해서만은 아니다고 주장
.인간행동이 사회적 경험을 통해서 학습된다.
.강화의 효과는 내부적 인지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반두라
.1925년~
.캐나다 알버타의 작은 농촌
.1949년 캐나다 벤쿠버의 브리티쉬 콜롬비아대학
.1952년 미국 아이오와 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1953년~미국스탠포드대학에 재직
.전통적 행동주의에 인지적 접근 접목
.행동은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의 복잡한 상호작용
.인지적 역할의 중요성 강조함으로 사회적 인지이론을 만듦
행동주의 인간관
.인간관은 항상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만 하는 수동적 입장의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에서
.환경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능동적인 면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자유와 의지적 선택을 중심으로 한 인간의 능동적인 측면을 강조
.따라서 기계론적이고 결정론적인데서 인본주의적인 인간관으로 변모
행동주의 인간관(Hosford)
.인간은 좋지도 나쁘지도 않은 상태에서 태어난다
.인간은 환경의 자극에 대해 반응함
.인간의 행동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의 행동은 학습된 부정적 혹은 긍정적 습관으로 구성된다.
.인간의 행동은 생활환경이 제공하는 강화의 형태와 그 빈도에 의해 결정된다.
행동주의 인간관(Bnadura)
.인간의 행동은 부분적으로나마 환경을 창조할수 잇고 환경도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수 있다
.인간은 자기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환경에 영향을 줄 수도 있고 받을수도 있는 인간은 자기를 지도할수 있는 능력이 있다
11-2
조작적 조건형성
.효과의 법칙(Law of effect)
-어떤 자극이 반응을 유발하는 힘은 그 반응에 보상이 뒤따를 때 강해지고 보상이 뒤따르지 않을때 약해진다
.강화수반성
-정적강화
-부적강화
-정적처벌
-부적처벌
-변별자극과 일반화
11-3
강화-바람직한 행동의 증가
.강화와 강화인자
-강화란 행동의 비율을 증가시키거나 강하게 하느 ㄴ후속자극이나 사건을 사용하는 것
강화의 과정1
1.증가시킬 행동을 선택
.구체적인 행동이어야 함
.행동발달의 관찰을 용이하게 하고
.관찰의 신뢰도/타당도를 높힘
.강화 프로그램을 일관성 있게 적용할수 잇음
2.강화는 바람직한 행동만 주어져야 한다
.즉 목표로 하는 행동에만 강화가 주어져야 함
3. 개인에게 적합한 강화인자를 선정한다.
4,강화 이전에 박탈기간을 두고 강화할때는 포화상태에 이르지 않게 한다.
5.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을 했을때 즉시 뒤따라야 한다.
6.강화를 주는 기간은 충분히 길어야 하며 그 기간 동안 강화계획에 변화가 있어야 한다
7.자연 강화인자로 대처한다
처음엔 선택된 강화인자를 허용하나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그 행동을 유지시킬수 있는 강화인자가 필요
8.강화를 받는 이유을 설명한다.
행동치료의 특징(1)
.행동치료는 어떤 가정적인 원인보다는 행동자체를 더 강조
.행동치료의 부적응적 행동은 정상적인 행동이 학습되는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학습과정을 통해서 어느 정도 획득된다고 가정
.행동치료에서는 학습 원리와 같은 심리학적 원리가 부적응 행동의 치료에 매우 효과적일 젓이라고 가정
.행동치료는 구체적이고 분명한 치료목표를 설정한다.
.행동치료는 전통적 특성이론을 거부한다.
.행동치료자들은 내담자의 문제에 따라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정한다.
.행도치료는 지금-여기에 초점을 둔다.
.다양한 치료기법에 대한 경험적 증거에 큰 비중을 둔다.
자기강화(self-reinforcement)
.강화인자는 제공자가 타인인가 자기자신인다에 의해 외적강화와 자기강화로 구분
.자기강화는 제공자가 행위자 자신
.계획한 공부를 마치면 간식을 먹는다.
책한권을 다 읽으면 게임을 할수 있다.
자원봉사활동을 하면 점수를 받음
토근강화
.다른 강화인자와 교환할 수 있고 모을 수 있는 이차 강화인자를 토근이라고 한다.
.토근만으로는 강화효과가 없지만 강화효과가 있는 여러 물건들을 교환할 수 있음으로
강화력을 갖게 됨
처벌
.특정한 행동을 할 가능성을 감소시키거나 악화시킬 목적으로 특정한 행동을 할때 즉시 혐오자극을 제시하여 혐오스럼 상황에 처하게 하거나 선호자극을 철회하여 유쾌한 상황을 박탈하는 과정
.소멸과 처벌은 특정행동을 감소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기능
12-1
엘리스
.1913년 미국 피츠버그 출생
.12세에 부모의 이혼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독서를 많이 함
.17세에 상업고등학교 경영관리 전공
.뉴욕시립대학 영문학 전공중에 소설을 6편 씀
.콜롬비아대학에서 박사학위 취득
.1955년 인지치료 소개
.1991년 인지 정서 행동 치료개정
.노후에 많은 활동과 집필을 함
벡 (Aron Beck)
.1921 년 미국 로드 아일랜드 출생
.러시아계 유태인 이민자
.1943년 브라운 대학 졸업
.1946년 예일대학 의학박사학위 취득
.1954년 펜실베니아 대학 정신과 교수
엘리스의 인간관
.인지 정서 행동치료(REBT)는 인본주의적 심리치료이다
.자신의 실존적 존재를 있는 그대로 수용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잠재성을 가지고 태어남
.합리적 신념이 건전한 인생목표를 달성하게 도와준다
.비합리적 신념은 역기능적 행동을 수행하게 함
.인간은 외부적 요인보다 자기 자신에 의해서 방해를 받는다
.인간은 왜곡되게 생각하려는 경향이 있다.
12-2
성격의 세가지 측면
.생리적 측면 p.438
.사회적 측면
.심리학적 측면
성격의 생리적 측면
.자신의 사회적 운명과 개인적 운명을 변화시킬수 있는 능력이 있다
.사람들이 비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스스로에게 해를 끼치려는 선천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
성격의 사회적 측면
.인간은 사회집단 내에서 양육된다
.타인에게 인상을 남기려 하고 타인의 기대에 맞춰 살고 타인의 수행을 능가하려고 노력 타인이 자신을 인정항 때 자신을 '선량하고''가치있는'사람으로 본다.
.타인 인정욕구가 과도해 지면 불안과 우울이 온다.
성격의 심리학적 측면
.슬픔, 유감, 성가심, 좌절감과는 구별되는 정서적 혼란이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유발된다.
."내가 어떤 것을 원하기 때문에 절대적으로 존재해야만 하며, 만약 그것이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끔직한 일이다!"
당위주의
.당연히 ~이어야 한다
자신에 대한 당위성
.'나는 훌륭한 사람이어야 한다'
.'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나는 항상 적절하게 행동해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
.'부모니까 나를 사랑해야 한다'
.'자식이니까 내말을 들어야 한다'
.'애인이니까 자나 깨나 나에게 관심을 가져야 한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나의 가정은 항상 사랑으로 가득차 있어야 한다.'
.'나의 방은 항상 깨끗해야 한다' '나의 교실은 정숙해야 한다'
.'나에게 주어진 일은 3D가 아니어야 한다'
비합리적 사고( p.440 참조)
12-3
비합리적 신념
.모든 사람들로 부터 인정받고 사랑 받은 것이 필연적이라는 생각
.자신이 가치 있는 사람이려면 모든 측면에서 철저하게 능력 있고 적절하고 성취적이어야 한다
.어떤 사람은 나쁘고 사악해서 비난받고 처벌받아야 한다
.일이 자기가 원하는 대로 되지 않을 때 이것은 끔직하고 파국적이라는 생각
A-B-C-D-E 이론
.선행사건(activating event)
.신념체계(belief system)
.결과(consequence)
.논박(dispute)
.효과(effect)
선행사건(actlvating event)
.개인에게 사고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어떤 사건
신념체계(beliet system)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정서 또는 사고방식을 가리킨다. 신념체계에는 합리적 신념과 비합리적 신념이 있다.
결과(consequence)
.선행사건에 접했을 때 비합리적인 태도 내지 사고 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를 말한다
논박(dispute):상담자의 개입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생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번 검토해 보도록 상담자가 촉구하는 것을 말한다.
효과(effect)
.내담자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상담) 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ㅣ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를 지칭한다.
합리적인 생각과 비합리적인 생각의 차이
특성/갈래 |
합리적사고 |
비합리적사고 |
논리성 |
논리적으로 모순이 없다 |
논리적으로 모순이 많다 |
현실성 |
경험적 현실과 일치한다 |
경험적 현실과 일치하지 않는다 |
실용성 |
삶의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된다 |
삶의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된다 |
융통성 |
융통성이 있다 |
절대적/극단적/경직되어 잇다 |
파급효과 |
적절한 정서와 적응적 행동에 영향을 준다 |
부적절한 정서와 부적은적 행동을 유발한다. |
13-1
설리반
1892~1949년
정신 의학에서 대인관계 이론
"건전한 성격은 건전한 대인관계에서 파생된다."
뉴욕주 노르위츠 농부의 아들
외롭고 고립된 아동기
16세 코넬대 입학 후 중퇴
1911년 시카코 의대 입학
1차대전 중에 군복무
1922년 워싱턴 성엘리자베스 병원 근무
1927년 자신의 환자였던 제임스를 입양
1939년 조지 타운 대학 의대의 정신과 교수 및 주임
1949년 56세 나이로 유명을 달리함
사후에 그의 정신의학 개념이 인정받으면서 명성을 얻음
주요개념
성격
.인간의 삶을 특징짓는 되풀이 되는 대인관계 상황의 지속적인 패턴
성격형성요인
.긴장함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 심리적 욕구에서 야기되는 긴장
.긴장의 원천은 생리적 욕구와 사회적 불안전
생리적 욕구
.생존에 필요한 욕구가 있고 그 욕구를 해소하기 위한 활동을 한다.
.욕구-활동-만족-해소
사회적 불안전
.이 불안의 요소는 문화적 요소와 대인관계이다
.특히 유아기에 생리적 욕구를 만족시킬 줄 때 부모의 감정에 영향을 받음
.불안은 대인관계에서 비롯된다.
자아체제
.자아 자아역동성 자아 체계 등
.자아체계는 궁극적으로 자아보호체계이다
.자아보호체계란 정서적 괴로움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보다 정서적으로 안락함을 추구 하기 위해 개인이 대인관계에서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독특한 전략
.성격발달단계(p.169 표7-1참조)
유아기
.18개월까지
.자아체계가 거의 발달되지 않음
.부모에게 의존적
.수유과정에서 스트레스 받음
.엄마의 감정에 민감
.엄마와 별개로 자기만족에 가끔 성공
아동기
.2세~4세
.성역할인지
.병렬적 경험에서 통합적으로 발달해 감
.의존적
.세상이 뜻대로 되지 않음을 인식-고립
13-2
소년기
.5세~11세
.통합적사고
.또래 선후배와 관계를 통해 자신이 평가 받음
.사회화, 통제 높은 사회화 지향
청소년 전기
.11세~13세
.순수한 인간관계 시작
.독립심이 드러남
.동성 또래에 강한 욕구
청소년 중기
.12세~17세
,강한 성욕
.동성에 대한 친밀감과 이성에 대한 성욕이 함께 공존
.매우 독립적
청소년 후기
.19세~20세
.불안에 대한 강한 안전 욕구
성인기
.20세~30세
.사회화가 이루어짐
.부모로부터 완전 독립
13-3
에릭프롬
.1900년~1980년
.독일 프랑크프루트 독실한 유대인 가정
.아버지는 사업가, 할아버지는 랍비, 삼촌은 탈무드 학자
.불우한 어린시절
.하이델베르그 대학 심리학 사회학, 철학
.1922년 철학 박사학위 취득
.정통적인 프로이드식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지만 1930년대에는 프로이드를 비판
.1934년 미국으로 이주 대학 강의 시작
.인간의 생물학적 원인도 중요하지만 성격형성에 있어서 사회적 영향력도 중요함을 강조
주요개념
삶 지향 대 죽음 지향
삶 지향
.생을 사랑하는 생산적 지향형
.삶 자체에 사랑이 있고 성장, 창조, 건설에 매력을 느낌
.힘에 의해서가 아니라 사랑, 이성, 솔선수범으로 타인에게 영향을 줌
.자기와 타인의 발달에 관심이 있다.
.미래지향적임
죽음지향
.죽음에 매력을 느끼는 비생산적 지향형
.죽음에 관해 매력을 느끼고 과거에 집착하는 냉정함
실존지향 대 소유지향
실존지향
.있는 그대로의 자신에 의해 자기를 정의하고 자기를 존중함
.타인과 협동적이고 사랑하며 생산적임
소유지향
.자신의 의미를 가진 소유에 의해 정의함
.자신이 가진 것과 소비하는 것이 자신이라고 여김
.매우 경쟁적이고 고립적이고 자시의 소유가 타인의 것과 비교하여 얼마나 좋은가에 가치를 둠
머레이
1893년~1988년
.가장 영향력있는 성격이론가
.뉴욕시 부유한 가정
.시각 결함
.1915년 하버드 역사학 전공
.1919년 콜롬비아 의학 박사학위 취득, 생물학 석사
.1927년 영국 캠브릿지 대학 생화학으로 박사학위 취득
.하버드 심리클리닉 조수
.1938년 성격 탐색 발간
.'욕구'와 '압력' 개념을 제안
.TAT 주제 통각 검사
주요개념
성격체계
.개인적 욕구와 환경적 영향인 압력의 상호작용으로 나타나는 행동인 주제의 개념
해석방법
TAT 반응을 해석하기 전에 피검자에 관한 기본 정보(성, 결혼상태, 직업,연령,부친의 사망이나 이별여부, 형제들의 연령과 성 등)는 검사자가 필수적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
.해석의 타당성은 임상가의 훈련과 경험 그리고 역동심리학에 대한 이해에 의존한다.
욕구-압력 분석법
.현재 가장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분석법으로서 개인의 욕구와 환경 압력 사이의 상호작용 결과를 분석하여 심리적 상황을 평가한다.
1)해석하는데 관련되는 기본 요인
ㄱ.주인공
ㄴ.환경자극의 압력
ㄷ.주인공의 욕구
ㄹ.대상에 대한 주인공의 감정 부착 -> 긍정적? 부정적?
ㅂ.주인공의 행동표현방식
ㅅ.결과
2)해석과정
<1단계> 주인공을 찾는다.
대체로 주인공은
①제일먼저 이야기에 등장하거나
②중요 행동을 주동하거나
③이야기를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거나
④이야기 전체에서 피검사자가 관심을 집중하는 인물이거나
⑤다른 사람으로 부터 행동을 강요받는 인물이거나
⑥연령 성 기타 심리적 특징이 피검자와 유사한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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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이렇게 귀한 자료들을 나누어 주시니 감사합니다~ 하나하나 비교하며 알아가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다시한번 상기시켜주니 더욱감사 합니다..
마음껏 누릴 수 있는 지식창고에 있다는 것이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귀한자료 로 섬겨주세서 감사드립니다 .*^^*
귀한 자료 잘 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자료 넘 감사히 담아갑니다.
좋은자료 잘쓰겠습니다~
정리하는데 도움이 되겠어요. 넘 고맙습니다.^&^
강의안이라 한눈에 쏙 들어 옵니다.감사해요.
감사합니다.![굽신](https://t1.daumcdn.net/cafe_image/pie2/texticon/ttc0724/texticon_81.gif)
좋은 강의안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강의안을 통해 상담 수업을 어떻게 받는지 알게되고 많은 지식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번 학기 성격 심리학을 신청했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