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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주 기업도시는 중부내륙고속도로로 1시간거리로 아주 가깝구
땅값도 무지 싸다. ( 서울 사람들이 보면. )
올초 괴산-문경-상주까지 고속도로가 개통되어 아직까지
잘 모르는 사람도 많으나, 통행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
위도상으로는 천안과 같지만 땅값은 1/5도 않되지 아마..
내일 근처에 볼일 있어서 갈 예정인데
갔다와서 또 몇자 적을께.
최 응진
------------- 이하 조인스랜드에서 발췌 ---------------------
충주 기업도시 인근인 충주시 신니면, 괴산군 불정면, 음성군 소이면ㆍ대소면 등이 땅값이 강세다. 충주 초원부동산 하영택 사장은 “충주 일대는 첨단 산업도시 보상까지 진행 중이어서 땅값이 많이 올랐고 거래할 매물도 없다”고 말했다. 신니면과 음성군의 논밭과 임야는 평당 5만∼6만원, 시가지가 형성된 주변 논밭은 평당 10만∼15만원으로 올 초보다 2만∼5만원 올랐다.
13일 오후, 충북 충주 기업도시 예정지. 개발의 손길이 닿지 않은 이곳은 꼬불꼬불한 농로를 따라 온통 높고 낮은 산과 전답뿐이었다. 예정지와 가까운 주덕읍ㆍ이류면 일대 중개업소는 기업도시로 선정됐다는 사실이 믿기지 않을 만큼 예상밖에 한산했다.
규제 없는 곳만 들썩여
이류면 일대 15개 중개업소는 문은 열어놨지만 대체로 조용하고 문의전화도 별로 없다. S공인 관계자는 “지난 4월말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뒤 투자수요도 줄었지만 지난달 말에는 토지투기지역으로 묶여 양도세 때문에 지주들이 매물을 내놓지 않는다”고 말했다. D공인 관계자는 “현지 부동산들은 토지거허가구역으로 묶인 뒤 2달 반 가까이 거래를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땅값이 제법 오른 것도 한 원인이다. 이류면 초원부동산 하영택 사장은 “기업도시 지정 전에도 토지공사가 기업도시 바로 밑에 첨단산업단지 보상 여파로 주변 땅값이 평당 10만∼20만원으로 올랐다”며 “거래 가능한 매물도 없고, 있어도 가격 절충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토지공사가 조성중인 첨단산업단지의 보상은 올 11월 끝날 예정이다.
이 때문에 오히려 신니면, 괴산군 불정면, 음성군 소이면ㆍ대소면 등 기업도시 인근 지역으로 최근 투자바람이 옮겨 붙고 있다. 이곳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지 않아 외지 투자자들의 발길이 쏠리고 있다. 기업도시 인근에 있던 중개업소들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뒤 외곽으로 옮기는 분위기다.
신니면과 음성군의 땅값(전답ㆍ임야)이 평당 5만∼6만원, 읍내는 평당 10만∼15만원 선으로 최근 올 들어 2만∼5만원 정도 올랐다. 신한은행 고준석 부동산재테크 팀장은 “음성은 기업도시와 차로 20여분 떨어져 있지만 행정중심복합도시와도 멀지 않고, 서울에서 충청권을 가는 길목에 있어 외지인이 선호한다”고 말했다.
2020년 완공 목표인 평택 안중∼강원 삼척을 잇는 동서고속도로 나들목 인근인 신니면과 신척면 등도 발 빠른 투자자들이 선점했다. 신니면 B중개업소 사장은 “기업도시가 들어서면 교통의 요충지로서 물류센터 등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북 충주와 함께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로 지정된 강원 원주시 사이의 땅도 투자 유망지역으로 거론된다. 충북 엄정면ㆍ소태면 등이 대표적이다. JMK플래닝 장창섭 본부장은 “앞으로 충주와 원주시가 동시에 발전하면 추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는 지역”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단기 시세차익을 노리는 것은 금물이라고 말한다. 충주 주덕읍의 한 공인중개 사장은 “기업도시로 지정됐다고 당장 땅값이 오르진 않는다. 2억∼3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3∼5년 이상 장기적 안목에서 접근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또 사업지 인근지역은 이미 땅값이 많이 올라 수익성도 재고해야 한다. 충주 주덕읍의 대지는 평당 60만∼70만원선으로 올 초 기업도시 추진 이후 평당 10만∼20만원 올랐다. 이에 비해 기업도시내 단독주택 용지 분양 예정가는 평당 60만원 선으로 인근지역보다 쌀 전망이다. 현지 한 중개업소 사장은 “값이 비슷하다면 기반시설이 잘 돼 있는 곳이 유리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충주 기업도시 ‘그린 테크노폴리스’로
충주 기업도시는 총 210만평으로 첨단산업단지 바로 위쪽에 개발된다. 포스코건설, 이수화학, 동양약품공업, 임광토건, 대한주택공사, 대교D&S 등이 사업참여를 신청했다.
충주시가 계획하고 있는 기업도시의 방향은 ‘그린 테크노폴리스’. 토지조성에 필요한 사업비는 총 3100억원 정도이며 도시가 완공되는데 총 3조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충주시는 아파트 등 주택 1만2800여가구를 짓고, 3만2000여명 정도의 인구가 유입될 것으로 본다.
포스코건설은 전체 20% 지분, 약 600여억을 투입하고 기술연구소와 기업연수원 등을 만들 계획이다. 기업도시 신청 직전에 참여했지만 가장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포스코건설 홍광수 부장은 “또다른 사업자인 주택공사와 협의해 아파트 분양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분이 35%로 가장 많은 이수화학은 생명공학센터와 건설기술연구소를 짓고, PCB 회사(엑사보드)이전한다. 또 동화약품공업(지분율 10%)은 GMP공장ㆍ중앙연구소ㆍ연수원ㆍ사원주택 등, 임광토건은 환경신기술 R&D 연구소ㆍ자동차부품 생산센터 등을 짓는다.
주공(지분율 20%)은 아파트와 업무용 시설 등을 건설할 예정이다. 또 부동산 개발회사인 대교D&S는 영어체험마을 및 교육사업을 계획중이다. 이밖에 두산산업개발이 지난 달 9일 사업참여 의향을 밝혀왔다.
충주시 투자유치실 박영선 실장은“8월(예정) 본계약 하기 전까지는 참여 대상 기업을 더 받아 선별할 계획”이라며 “특히 대기업 유치를 위해 애쓰고 있다”고 말했다.
충주는 이번에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4곳중 사업추진이 가장 빠를 것으로 보인다. 예정지의 76%가 충주시 소유의 국공유지여서 강제수용에 대한 부담이 적고, 미개발지로 땅값이 싸 사업성이 가장 높다는 평가다. 토지공사가 시로부터 매입했던 골프장 부지는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서 다시 시에 팔기로 잠정 합의했다. 또 예정지내 주택이 7채 뿐이어서 이주대책도 쉽게 해결될 전망이다.
지난해 말 중부내륙고속도로가 개통해 성남 분당신도시까지 1시간이면 닿고, 2020년이면
평택 안중∼삼척간 동서고속도로도 전면 개통될 예정이어서 충청권 교통의 요충지로서 부각하는 등 기업도시 실현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한다.
한창희 충주시장은“원주 등 사유지가 많고 땅값이 많이 오른 지역보다 유리해 사업일정을 3년 정도 앞당겨 12년 후 완공할 계획”이라며 “시범지역 4곳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곳 답게 모범적인 기업도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충북 충주의 지식기반형 기업도시는 '그린 테크노폴리스'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기업모델을 구축, 지식기반형 기업도시의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방향으로 개발된다.
충주시가 추구하는 '그린 테크노폴리스(Green Technopolis)는 환경.생태(Environment, Ecology)의 이미지인 그린과 지식사회의 핵심인 기술(Technology)+도시(Polis)를 합성한 것으로 인간과 자연, 기술이 공존하는 미래지향적이며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신도시를 표방하고 있다.
충주 기업도시는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형태로 개발되며 생산시설과 연구개발센터, 교육시설 등이 결합하는 산학 연계의 도시, 주거.교육.의료.문화.체육 등 정주시설을 종합적으로 건설하는 복합도시 , 한국적 기업환경에 적합한 모델도시로 건설된다.
또 민간 주도로 건설하는 기업의 자립형 모델을 제시하게 되고 국제적 기준과 산업단지의 생태단지화 정책에 부응한 모델화 단지, 환경친화적 모델도시로 개발, 높은 삶의 질을 확보하는 지속가능한 자족적 생태도시도 지향하게 된다.
이와 함께 첨단정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된 21세기 최첨단 유비쿼터스 도시로 건설해 편리한 도시, 네크워크가 강한 도시로 개발, U-Korea, U-충북 실현의 모델도시로 집중 육성된다.
특히 개발과정에서 참여기업이 중심이 되고 정부가 지원하는 방법으로 개발, 능률성을 높이고 기업의 효과적인 투자와 고용창출을 위한 각종 규제의 완화와 인센티브를 제공해 성공적인 신도시가 되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기업도시를 토지계획에 따라 산업용지 19%, 주거용지 8.8%, 상업.업무용지 2.5% 등으로 구분, 기업활동은 물론 입주민들이 여가와 교육, 휴식을 함께 할 수 있는 합리적 공간으로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기반조성 사업에 3천86억원과 도시 건설비 3조원 등이 투입된다.
기업도시 개발 기대 효과는 충주가 중부내륙권의 중심.거점도시로 성장할 수 있고 청주(오송.오창)-충주-제천을 잇는 첨단지식 산업벨트와 연계한 국가 균형발전의 새로운 성장기반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기업도시의 효과적인 개발은 수도권으로의 집중 완화와 수도권 기업 및 인구 분산 효과, 낙후된 지역의 발전 촉진, 지역인재의 유출 방지, 중부내륙권의 개발 거점 기능 수행 등 국토의 균형발전을 선도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개발단계별로는 기반시설 단계에서는 부지조성과 도로, 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투자로 건설업,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생산과 고용, 소득증대 등의 효과가 기대된다.
생산 및 부대시설 설치 단계에는 산업ㆍ교육ㆍ연구시설과 주거시설, 상업ㆍ업무시설, 기타 지원시설 등의 건설 과정에서 235억원의 생산효과와 연인원 5만5천여명의 고용효과, 100억원대의 소득효과가 발생될 전망이다.
기업도시가 완성돼 도시를 형성하게 되면 최소한 1만명 이상의 제조업 관련 종사자가 증가하고 기업도시 옆에 현재 조성 중인 첨단산업단지까지 완성될 경우 충주는 농촌형 소비도시에서 제조업 중심의 지식산업형 도시로 성장의 전기가 마련된다.
이와 함께 지역 내 생산기업 및 대기업이 거의 없는 충주는 현재 재정자립도가 20%대로 취약하나 도시 형성기를 지나 성숙 단계에 들어서는 2020년 이후에는 재정자립도가 50% 이상으로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150만 충북도민과 21만 충주시민이 바라던 충주 기업도시가 8일 현실로 이뤄져 충주가 중부내륙권의 핵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도약의 계기가 마련됐다.
건설교통부는 이날 이해찬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기업도시위원회에서 충주를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 발표했다.
이에 따라 충주 기업도시는 2010년까지 충주시 주덕읍과 이류면, 가금면 일대 693만㎡에 환경생태와 지식사회의 핵심인 기술, 그리고 도시가 함께 조화를 이루는 '그린 테크노폴리스'로 조성된다.
충주는 지난 20세기 철도 건설과 고속도로 건설 등 정부의 개발축에서 벗어나 장기간 발전이 침체되는 아픔을 겪어야 했다.
충주는 이 같은 낙후된 지역개발에 대한 주민들의 뜨거운 관심을 등에 업고 지난 4월 건설교통부에 기업도시로 지정해 줄 것을 신청했으며 기업도시위원회의 평가 결과 편리한 교통망, 저렴한 지가, 친환경적 사업 구상, 우수한 참여업체 구성 등과 사업실현 가능성에서도 높은 점수를 얻어 선정됐다.
충주시는 전국 234개 시.군.구 가운데 낙후도가 111위에 그치고 있으나 이번 기업도시 건설에 국가 동력산업이며 정부의 선정기준에 맞는 BT(생명공학), IT(정보통신), NT(초정밀 원자세계) 중심의 첨단산업으로 재무건전성이 우수한 대한주택공사와 포스코건설 등을 사업에 참여시켰다.
특히 3.3㎡당 1만~2만원대의 저렴한 땅값과 전체의 76%에 달하는 국.공유지, 충주호의 풍부한 용수 및 전력, 우수한 인적 인프라,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서울에서 1시간, 전국에서 2시간대에 접근이 가능한 교통망 등 기업도시 건설에 최적의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또 1주일만에 충주시민의 절반이 넘는 12만명이 기업도시 유치 서명운동에 참여했고 기업도시 유치 열망을 담은 현수막이 800여개나 나붙는 등 기업도시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야와 지원도 이번 기업도시 선정에 단단히 한 몫을 했다.
그러나 기업도시 선정이 충주의 미래를 보장하는 것이 아닌, 발전의 기회를 얻은 것 뿐으로 이제부터 충주의 미래를 담을 수 있는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청사진 마련과 함께 우수한 기업체 유치가 충주 발전의 과제로 남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