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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3편 (다윗의 시 영장으로 한 노래) ★ 장르 : 탄식시(시22/ 28/ 38/ 102편). 애가시 67개나 되는 탄식 시는 가장 큰 범주를 구성한다. 크게 둘로 나누면, 개인적 탄식시와 공동체 탄식시가 있다. 다수가 개인적 특뱔한 필요를 간구한다.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기편개론, 231쪽> 기도가 응답되지 않을 때 어떻게 합니까? (하나님의 때와 하나님의 헤세드) 통일찬송: 383장-환난과 핍박중에도/ 386장- 힘차게 일어나/ 482장-내 기도하는 그 시간/ 483장- 너 예수께 조용히 나가
1절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 이까? (참고. 눅 18장). - 여호와여 어느 때까지니이까: '하나님의 때' 때와 기한은 하나님 아버지의 주권 안에 있도다(행1장). <하나님의 때> 그리스도인의 신앙의 승패는 시간관의 질에 달려 있다. 시편 전체에 20번 나온다. 그 중 본문에서 4번 나온다! 하나님의 시간은 늦지도 빠르지도 않다. 하나님의 때(카이로스) 까지 인내하라. 해외에 가면 시계를 현지 시간에 맞추듯, 나의 때를 하나님의 때에 맞기라. 하나님의 때는 늦지도 빠르지도 않다. * 사랑은 오래 참는 것이다(Love is long-suffering). 조급하지 말라! 불평하지 말라. 절망하지 말라. - 어느 때까지: 시 42:9/ 80:4/ 89:46/ 애5:20/ 합 1:2. 하나님의 때가 있도다! - 나를 영영히 잊으시나이까(NIV.Will you forget me forever?): 주님께서 나를 무시하거나, 소홀히 여기시는 것인가, 오해하지 말라! - 주의 얼굴을 나에게서 언제까지 숨기시겠나이까 : '언제까지 나를 외면하시렵니까?'(공동번역) * 하나님의 계시와 하나님의 비밀의 두 차원 - 시내산 강림 속에서 주님은 빛 가운데 계실 뿐 아니라, 동시에 먹구름과 흑암 속에 거하셨다. 계시하시고, 숨어계신 하나님!
2절 내가 나의 영혼에 경영하고 종일토록 마음에 근심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오며 내 원수가 나를 쳐서 자긍(自矜)하기를 어느 때까지 하리이까? - 내가 나의 영혼에 경영하고(KJV. How long shall I take counsel in my soul,/ wrestle with my thoughts. NIV): ='걱정하고'(쉬) . 갈등과 긴장; 생각과 생각의 다툼과 혼란스럽다. 그러나, 다윗은 하나님의 헷세드를 의뢰(믿음)할 것을 결단한다! - 종일토록(every day. NIV) 마음에 근심하기를: ='날마다'(쉬). 근심이 실망과 절망이 되고, 불평이 되는가? - 내 원수가 나를 쳐서 자긍하기(triumph over me. NIV)를: '우쭐대기' - 어느 때까지: 전부 몇 번인가? 전부 4번이다.
3절 여호와여, 내 하나님이여, 나를 생각하사 응답하시고 나의 눈을 밝히소서 두렵건대 내가 사망의 잠을 잘까 하오며 (Give light to my eyes, or I will sleep in death. N IV). - '나의 눈(들)을 밝히소서': 참고. 1시9:8/ 스 9:8. 지혜와 계시의 영을 주사 우리로 현실을 하나님의 눈(하나님의 지혜, 하나님의 시각)으로 보게 하소서 - 깨닫게 하소서. 무엇을 보아야 하는가? 첫째, 기도를 잘못구하지 않는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구하는가? 영적인 유익을 위하여 구하는가? 육신적인 정욕과 탐욕을 위하여 구하는 것은 아닌가? 둘째, 믿음으로 구하는가? 야고보서. 참고. 셋째, 하나님의 응답하실 때인가? 크로노스인가, 카이로스인가? - 사망의 잠: 참고. 7:5. = '죽음의 잠을 자지 않도록 이 눈에 빛을 주소서'(공). 기도자는 중병으로 생명이 위태로운 가운데 있었던 것 같다. * <참고도서> 필로칼리아 256, 264쪽.
4절 두렵건대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내가 저를 이기었다 할까 하오며 내가 요동될 때에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 나의 원수가 이르기를: 원수... '대적들' 의 말을 듣고 흔들리지말라 - 내가 저를 이기었다: 악에게 지지 말게 하소서. 선으로 악을 이기게 하소서(롬12장). 이기는 자'- 요한계시록의 7교회에 주시는 메시지 결론이다. - 내가 요동될 때에: 내가 쓰러질 때(NIV) - 나의 대적들이 기뻐할까 하나이다: 대적(원수들)은 언제 기뻐하는가? 내가 요동될 때 곧 내가 넘어질 때다.
▷ 5-6절 예상치 못한 전환 : 과거부터 지금가지 베푸신 하나님의 은혜를 헤아려 본다. 절망 가운데 흔들리는 우리를 굳개 붙아주는 하나님의 손이 된다. 5절 (그러나. NIV) 나는 오직 주(主)의 인자(仁慈)하심을 의뢰(依賴)하였사오니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 - '이 몸은 주의 사랑만을 믿사옵니다'(공). - 주의 인자(仁慈)하심(thy mercy. KJV/ 히. 헷세드)를 의뢰하였사오니: 시편에서 '헷세드'에 대한 첫번째 언급! 언제 어떤 상황 속에서 주님의 사랑(롬 8장)을 의뢰하였는가? 과거! 헷세드란 쉬운성경』은 '변함없는 사랑'(쉬) 으로 번역하고, '실패하지 않는, 흔들리지 않는, 시들지 않는 사랑'(unfailing love. NIV) 이다. 헷세드의 사랑은 이 사랑은 하나님의 시내산 언약으로 맺은 관계에 기초한 사랑을 말한다. 언약에 기초한 사랑으로서 상대가 나에게 어떻 상처를 준다 할지라도 책임을 다하는 사랑이다. 고멜의 호세아에 대한 사랑은 유혹에 넘어가는 정욕적인 세상적인 사랑으로서 헷세드가 아니다. 호세아의 바람난 아내, 자식과 남편을 버리고 가출한 아내, 상처 준 사람을 사랑하는 고멜에 대한 사랑이다. 신약성경의 '아가페'의 사랑, 십자가에 나타난 하나님의 사랑을 말한다. * 사랑은 오래 참는 것이다. 십자가를 참으신 주 예수님의 사랑이시어! - 내 마음은 주의 구원을 기뻐하리이다(My heart shall rejoices in thy salvation. KJV): 미래! 오랜 기다림의 인내이 기도가 끝날 것이라는 것을 예감한다!
6절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이는 나를 후대하심이로다 . - 내가 여호와를 찬송하리니( I will sing to The Lord. K/NIV): '온갖 은혜 베푸셨으니 여호와께 찬미드리리이다'(공). 결국 찬송은 원수들이 아닌 내가 부를 것이라는 것을 사랑에 근거하여 확신한다. 본 시는 탄식시지만, 하나님의 헷세드의 사랑, 언약적 사랑에 대한 신뢰로 감사(感謝)하고, 찬양함으로 결론을 맺는도다. - 나를 후대하심이로다(because he hath dealt bountifully with me. KJV/ for he has been good to me. NIV): 현재완료 진행형(NIV)으로 하나님께서 나를 과거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후대해 오셨다는 의미다. 영적인 눈을 열어주신 것이다! 영적인 자각이 아닌가! * 다윗의 삶의 조건, 환경이 변화되지 않았다. 심지어 원수들이 죽거나 심판을 받지도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윗은 기뻐하고, 찬송하리라고 한다. 그 이유는 그 자신이 변화되었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사랑과 선하심, 곧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통하여 그는 현실을 뛰어 넘게 되었다. 하나님의 헷세드에 대한 신뢰와 감사로 승리하라.
참고도서 1.King James Version 2.공= 공동번역 3.쉬= 쉬운성경 4. NIV=New International Version. 5. 독일성서공회 해설 성경 6. 그랜스 성경 7.레노바레 성경 8. IVP 성경배경주석 9.앨런 로스 전광규 옮김, 시편, 두란노출판사. 1983 10. 다니엘 에스테스, 지혜서와 기편개론 |
첫댓글 2016년 8월 3일 수요일 본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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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13편은 탄원시의 교과서! 1. 하나님을 부름 2. 불평과 탄원 3.간구. 4신뢰고백 *탄원시에서 신뢰시가 나온다. 시 23편가 모범이다. 5찬양과 맹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