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역사 최용림]
<파일 다운로드>
416.68KB
2021학년도 전공역사 임용고시(3교시 전공B) 문제지입니다. 예시답안 및 답안 근거는 '전공역사 연도별 기출풀이'에 있습니다. |
제1차 시험 | 3교시 전공B | 11문항 40점 | 시험 시간 90분 |
기입형【2점 2문항(1∼2)】 |
[태동기 상업적 농업-경세유표, 열하일기]
1. (가)에 나타난 농업 경영 형태를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운송 수단을 쓰시오. [2점][2021-B1기출]
(가) 밭에 심는 것은 곡식뿐이 아니다. 모시, 삼, 참외, 오이와 온갖 채소, 약초를 심어 농사를 잘 지으면 그 이익이 헤아릴 수 없이 크다. 서울과 큰 도시 주변의 파, 마늘, 배추, 오이 밭에서는 10무의 땅에서 수만 전의 수입을 올릴 수 있다. -『경세유표』- (나) 중국에서는 재물이 풍족할 뿐만 아니라 한 곳에 지체되지 않고 골고루 유통된다. 이는 모두 ( ㉠ )을/를 쓴 이익이다. … (중략) … (조선에서) 영남 아이들은 새우젓을 모르고, 관동 백성들은 아가위 열매를 절여 간장을 대신하고, 서북 사람들은 감과 귤을 분간하지 못한다. 바닷가에서는 생선을 밭에 거름으로 주는데, 이게 서울로 오면 한 움큼에 한문을 하니, 어찌 이렇게 귀하게 된 것인가? - 열하일기- |
[9품중정제]
2.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관직의 명칭과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등급의 명칭을 순서대로 쓰시오. [2점][2021-B2기출]
(가) 今立( ㉠ ), 定( ㉡ ), 高下任意, 榮辱在手. 操人主之威福, 奪天朝之權勢. 愛憎決於心, 情僞由於己. … (중략) … 上品無寒門, 下品無世族. - 晋書, 「劉毅傳」- (나) 初, 恒爲州大( ㉠ ), 鄕人任讓輕薄無行, 爲恒所黜. - 晋書, 「華恒傳」- (다) 魏氏承顚覆之運, 起喪亂之後, 人士流移, 考詳無地, 故立( ㉡ )之制, 粗且爲一時選用之本耳. - 晋書, 「衛瓘傳」- |
서술형【4점 9문항(3∼11)】 |
[사료, 연표, 총괄적 설명]
3. (가)는 <한국사> 수업 계획의 일부이고, (나)는 그 수업 계획에 대한 교사들의 대화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3기출]
(가)
대주제: 근대 국가 수립 운동 |
(나)
A 교사: 대주제 도입 1-2차시에는 사료 활용 수업의 기초를 마련합니다. 먼저 ㉠이야기식 수업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 주요 사건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야기 방식이 학생들에게 친숙한 인지도구라는 점에 착안한 것이지요. 교재로는 ㉡연표를 활용하려고 합니다. … (중략) … B 교사: 9차시에는 ㉢국채보상운동이나 정미의병 등을 그 성격에 주목하여 당시에 진행되고 있던 역사적 흐름의 한 부분으로 설명하도록 합니다. 시대적 지향을 공유하는 사건들을 함께 묶을 수 있는 ‘국권회복운동’이라는 개념을 형성해 낼 수도 있겠지요. C 교사: 대주제 마무리에서는 역사적으로 사고하면서 학습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합니다. ㉣학생이 연표를 제작한 다음, 그 연표를 이용하여 ‘내가 쓰는 근대사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
<작성 방법> ◦밑줄 친 ㉠에 대한 밑줄 친 ㉡의 유용성을 1가지 서술할 것. ◦밑줄 친 ㉢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설명방식을 쓰고, 그 교육적 유용성을 1가지 서술할 것. ◦밑줄 친 ㉣의 교육적 의도를 1가지 서술할 것. |
[7년전쟁-외부 식민지쟁탈 전쟁]
4. 다음을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4기출]
이 전쟁에는 거의 모든 유럽 열강이 참여하였고, ㉠영국과 프랑스의 식민지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던 아메리카와 ㉡인도에서도 충돌이 일어났다. 이 전쟁의 종결과 더불어 파리조약(1763)이 체결되었다. 이 조약에 따라 복잡한 영토 교환이 이루어졌다. 영토 변화가 가장 큰 곳은 북아메리카였다. 프랑스는 영국에 캐나다 및 미시시피강 동쪽 지역을 양도하였다. ( ㉢ )은/는 영국에 플로리다를 양도하였고, 프랑스로부터 뉴올리언스를 포함한 루이지애나를 얻었다. 이 전쟁의 승자 중 하나인 프로이센은 신성로마제국 황제를 배출한 오스트리아와 맞설 정도로 강력한 국가로 성장하였다. 이 전쟁을 승리로 이끈 ( ㉣ )은/는 프로이센을 유럽의 군사 대국으로 만든 지도자이다. |
<작성 방법> ◦밑줄 친 ㉡전투의 명칭을 쓰고, 이를 계기로 이루어진 인도 내 밑줄 친 ㉠양상의 변화를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들어갈 국가의 명칭을 쓸 것. ◦괄호 안의 ㉣이 계몽주의의 영향을 받아 쓴 저작의 명칭을 쓸 것. |
[물산장려운동]
5.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5기출]
(가) 금후 관세가 철폐되면 因하여 산업이 진흥치 못할 것은 賢愚를 막론하고 긍정치 아니치 못할 바이니 … (중략) … 이뿐만 아니라 관세 수입이 減하면 그 수입만큼 조선인의 세금이 증가할 것이니 조선인의 갈 곳이 何處인고? - 동아일보1920년 7월 12일자 사설- (나) 現今 구미 각국은 저와 같이 상공업이 발달되었으나 다 ( ㉠ )主義를 행하나니, 由此觀之컨대 선진이오 부강한 국도 如彼히 국산을 장려하고… (중략) … 대개 우리가 법령이나 정책으로는 如此한 문제를 해결할 권리 또는 처지가 아닌즉 自衛上 불가불 공덕심과 공익심에 依하지 아니치 못할지라. - 「조선물산장려회 취지서」(1920. 8.) - (다) 1923년 4월 1일부터 주정, 주류 및( ㉡ )을/를 제외한 모든 물품에 대한 移入稅가 철폐되었다. - 조선총독부 시정30년사- |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에 들어갈 용어를 쓰고, 괄호 안의 ㉡에 들어갈 품목을 쓸 것. ◦(가)의 시점에 이르러 관세 개정 문제가 대두한 이유를 서술할 것. ◦(다)와 같이 이입 관세가 철폐된 이후 일부 조선인 자본가들이 자치론에 관심을 보이며 설치를 원했던 정치기구를 쓸 것. |
[태평천국의 난, 난징조약]
6.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6기출]
(가) 중국에서 조계 설립의 근거는 아편전쟁의 패배로 중국이 열강과 맺은 일련의 조약에 의거한다. 상하이 조계는 ○○영사와 상하이 도대(道臺) 간에 제1차 토지장정이 체결 되면서 공식적으로 설립되었다. 그 후 ㉠전란으로 본래 외국인의 거주만 허용되었던 조계에 중국인 난민이 대거 유입되었다. 이에 열강은 조계가 설립된 지 10년도 안 되어 제2차 토지장정을 공포하였다. 이 장정으로 중국인의 거주가 묵인되고 새로운 경계가 확정되었으며, ㉡공부국(工部局)이 설치되었다. 공부국은 시정 건설, 치안 관리, 징세 등 업무 전반을 책임졌다. (나) 江岸과 平行하는 大道의 일홈도 黃浦灘이라 … (중략) … 巍峩하게 돌로 지은 會社, 銀行, 大宮{室은 이곳이 제일이라는데 支那大國의 재정을 줌을럭거리는 滙豊은행은 더욱 有心하게보이며… (중략) … 웅장한 鴉片廛, 銃砲廛에 간담이 서늘하면서 얼마를 다라나니 … (중략) … 어느덧 10여 분이 다 못 되여 ㉢支那와 ○○을 지나 法國에 도달한 셈이로소이다. 一街路를 隔함에 불과하것마는 종용하고 쑬쑬하기가 딴 세계라. 그 본국의 노쇠하는 표상인가 하야 슬그먼히 설음이 나더이다. 그러나 도로의 淨潔함 長林과 가옥의 肅洒함은 경쾌하고 詩趣 잇는 라던 式을 발휘하엿더라. - 이광수, 「上海에서」, 三千里(1930. 5.) - (다) <20세기 초 상하이 조계도> |
<작성 방법> ◦밑줄 친 ㉠의 명칭을 쓸 것. ◦밑줄 친 ㉡으로 인한 조계의 성격변화를 서술할 것. ◦밑줄 친 ㉢을 참고하여 (다) 지도에서 확인되는 세 구역의 명칭을 쓸 것. |
[슐만, 와인버그]
7. (가)는 김 교사의 수업 개요이고, (나)는 전시회 준비를 위한 학생 모둠 회의 장면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7기출]
(가) 다음 학습 주제인 ‘영국 산업혁명 시기의 아동 노동’에서는 사진, 그림, 통계, 기타 자료를 활용해서 당시 아동 노동이 성행한 이유, 아동이 받은 대우, 문제점 등을 다루고자 한다. 진단평가 실시결과 이 주제에 대한 사전 지식과 학습 동기가부족한 학생이 대다수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런 경우 새로 학습할 낯선 역사적 상황 및 개념과 구조적으로 동형이면서 학생들에게 친숙한 상황 및 개념을 활용할 수 있다. 이에 ㉠국가 교육과정과 학교 교육과정, 그리고 각종 교육과정 자료를 확인해 보니, 작년 ○○ 과목과 올해 ◇◇ 과목에서 오늘날의 아동 노동 문제를 다루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인도 유리 공장의 아동 노동, 콜롬비아 탄광의 아동 노동에 대해 이미 학습을 했다. 이러한 선행 학습을 바탕으로 역사 수업에서 ‘영국 산업혁명 시기 아동 노동’에 관한 수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오늘날의 아동 노동과 역사적 사실로서 영국 산업혁명 시기 아동 노동 사이의 차이점을 분명히 확인해야 할 것이다. 학습 주제 마무리 활동으로는 교실 벽면을 이용하여 <아동 노동의 역사>에 대한 사진․그림 전시회를 열 계획이다. (나) 학생 A : <아동 노동의 역사>에 대한 생생한 그림 자료와 사진을 보니 글로 읽는 것보다 당시 상황을 훨씬 더 잘 이해할 수 있어. 학생 B : 그림과 사진에 대한 설명을 쓰자. 왼쪽은 영국 산업혁명 시기 지하 탄광에서 석탄을 나르는 아이들을 그린 그림이고, 오른쪽은 20세기 초 미국의 어느 섬유공장에서 일하던 어린 노동자의 사진이야. 학생 C : 전시회 관람자들이<아동 노동의 역사>를 제대로 이해하도록 하려면, 눈에 보이는 장면에 대한 설명으로는 부족해. 그 장면이 나올 수 있었던 ( ㉡ )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학생 A : ( ㉡ )을/를 더 잘 설명하려면, <아동 노동의 역사>에 대한 문헌 사료들도 봐야 하지 않을까? 사료 중에는 아동을 노동자로 고용했던 쪽의 기록도 있겠지? 학생 B : 선생님께서 문헌 사료를 볼 때는 조심할 점이 많다고 하셨어. ㉢아동을 노동자로 고용했던 사람들의 기록을 볼 때는 혹시 자신들에게 불리한 내용을 일부러 빠뜨린 것은 아닌지 탐정이 된 기분으로 들여다봐야 할 거야. 기록할 수 있었는데 기록하지 않은 것이 무엇일지도 생각해 봐야겠지? |
<작성 방법> ◦밑줄 친 ㉠과 같은 교사의 전문 지식을 슐만(L. Shulman)이 제시한 용어로 쓰고, 그 의미를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내용을 서술하고, 밑줄 친 ㉢과 같은 사고 방법을 와인버그(S. Wineburg)가 제시한 용어로 쓸 것. |
[이승만 정부-제주도4.3사건, 10.19사건]
8.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8기출]
(가) 작년 10월 ( ㉠ )이/가 발생한 후부터 시국 수습 대책과 공산주의 세력에 대비하고자 모든 방안을 강구하여 왔는데 국가 대사 시에는 학도들이 총궐기하여 조국을 수호하여야만 하겠다는 역사적, 민족적 요청으로 ㉡학도호국단 결성을 준비하여 오던 중 서울시에서는 8일 서울운동장에서 서울 시내 10만 학도들의 호국단 결성을 보게 되었다. - 서울신문 1949년 3월 9일- (나) 1. 우리 학도는 화랑도의 기백과 숭고한 3․1정신을 계승 발휘하여 ㉢모든 반민족적 행동과 반국가적 사상을 철저히 쳐부수고 국토 통일과 조국 방위에 결사 헌신한다. 1. 우리 학도는 학원을 바로잡아 민족문화 앙양을 위하여 분투 노력한다. - 「학도호국단 선서」(1949) - |
<작성 방법> ◦괄호 안의 ㉠의 발단이 된 사건의 명칭을 쓸 것. ◦밑줄 친 ㉡이 부활한 시점의 대통령 선출 기구를 쓸 것. ◦괄호 안의 ㉠직후 이승만 정부가 밑줄 친 ㉢과 같은 목적에서 1948년에 단행한 조치를 2가지 서술할 것. |
[중세 유럽국가-멜피헌장]
9.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9기출]
(가) 1214년 7월에 벌어진 부빈 전투에서 프랑스 왕의 군대는 플랑드르 백작, 잉글랜드 왕, 신성로마제국 황제의 동맹군에 맞서 싸웠다. 프랑스군의 승리로 끝난 이 전투의 여파로 참전 세력들은 커다란 정치적 변화를 맞이하였다. 먼저 승자인 프랑스 왕( ㉠ )은/는 플랑드르 등 지방 제후들을 억제하고 왕령지를 4배나 확장하며 왕권을 크게 신장하였다. 반면 패자인 잉글랜드 왕 존은 바로 다음 해에 왕국 내 귀족 및 고위 성직자, 도시 대표의 저항에 직면하여 ㉡이들의 요구 사항을 담은 문서를 받아들였다. 또한 신성로마제국에서는 제후들이 오토 4세에 맞서 새로운 황제로 시칠리아 왕이었던 ( ㉢ )을/를 선출하였고,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도 이를 인정하였다. 하지만 ( ㉢ )은/는 뒤이은 교황들과 갈등을 빚었고 1231년 시칠리아 왕국을 중심으로 ㉣절대주의적 통치 체제를 추진하며 교황 및 북부 이탈리아 도시 동맹과 전쟁을 벌였다. (나) 1. 본 헌장으로 과인은 잉글랜드 교회가 영원히 자유롭고 그 권리와 자유는 훼손될 수 없다는 점을 신의 뜻으로 인정한다. 과인과 대귀족 사이에 벌어진 작금의 논쟁이 발발하기 이전에, 이미 과인의 의지로 교회의 자유로운 선출권을 윤허했으며 교황 인노켄티우스 3세의 승인을 받았다는 점에서 이 사실은 필히 준수될 것이다. 12. 과인의 몸값, 장자의 기사 서임식, 장녀의 결혼식을 제외한다면, 왕국 내 일반적 동의(general consent) 없이는 어떠한 병역 면제세나 보조금이 부과될 수 없다. 13. 런던시는 육로에서나 수로에서나 기존의 특권과 관습법을 자유롭게 누릴 것이다. 다른 모든 도시들 또한 각자의 특권과 관습법을 자유롭게 누릴 것이다. 21. 대귀족들은 그가 저지른 죄의 경중에 따라 오직 그와 신분이 동등한 자들에 의해서만 구속될 수 있.다. 39. 어떠한 자유민도, 그와 동등한 자들이 왕국의 법으로 집행한 적법한 재판에 의해서가 아니라면, 체포․구금 되거나 소유권을 박탈당할 수 없으며 추방당할 수 없다. |
<작성 방법> ◦ 괄호 안의 ㉠의 인명을 쓰고,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인명을 쓸 것. ◦ 밑줄 친 ㉣의 내용을 담은 문서의 명칭을 쓸 것. ◦ (나)에 나타난 왕권의 성격을 밑줄 친 ㉣과 비교하여 서술할 것. ※ (나)는 밑줄 친 ㉡문서의 일부임. |
[고려 불교-혜심, 최우]
10. 다음 자료를 읽고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10기출]
(가) 自後樂說妙宗, 辯慧無㝵 抑籲衆修懺, 懇至精猛, 日禮五十三佛十二遍, 雖祁寒酷暑, 未甞懈倦, 禪流號爲徐懺悔. … (중략) … 始結普賢道塲, 修法華三昧, 求生淨土, 一依天台三昧儀. … (중략) … 王公大人牧伯縣宰, 尊卑四衆, 題名入社*者三百餘人, 至於展轉相敎, 聞一句一偈, 遠結妙因者, 不可勝數. * 社: 결사(結社) (나) 又擧趙州狗子無佛性話, 因續擧大慧杲老十\種病問之, 衆無對. ㉠師對曰, 三種病人, 方解斯旨. 國師曰, 三種病人, 向什麽處出氣. 師以手打窓一下, 國師呵呵大笑, 及歸方丈. … (중략) … 今門下侍中㉡晉陽崔公聆師風韻, 傾渴不已, 屢欲邀致京輦, 師竟不至焉. 然千里相契, 宛如對面. 復遣二子參侍. … (중략) … 今上卽位, 制授禪師, 又加大禪師. 其不經選席**, 直登緇秩, 自師始也. ** 選席: 승과(僧科) |
<작성 방법> ◦(가)에서 설명하고 있는 인물의 사상적인 특징을 서술할 것. ◦밑줄 친 ㉠과 ㉡의 인명을 순서대로 쓸 것. |
[역사수업-평가]
11. (가)는 역사 수업에서 평가의 의미를 다룬 글이고, (나)는 A 교사의수업, (다)는 이 수업의 평가 방법에 관한 A 교사의 메모이다. <작성 방법>에 따라 서술하시오. [4점][2021-B11기출]
(가)
역사 수업에서 평가는 학습 목표에 비추어 학생들의 학습 성취 정도를 파악하고, 학습 내용과 교수․학습 방법이 적절했는지 진단하는 과정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학습 목표와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 (중략) … 역사 수업 실행과 그에 따른 평가 결과는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피드백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은 평가 결과를 통해 자신의 학습 성취 정도와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파악하여 학습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교사는 평가 결과를 통해( ㉠ ). |
(나)
IV. 대한민국의 발전 [ 6 ] 6월 민주 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 ◦ 학습목표 1) 다양한 자료 조사를 통해 6월 민주 항쟁 당시 시민들의 참여 상황과 민주화 요구를 파악할 수 있다. 2) 6월 민주 항쟁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질문을 만들 수 있다. 3) 6월 민주 항쟁의 의의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 교수․학습과정 1) 사전 과제로 온라인 동영상 시청과 자료 조사를 제시한다. - 6월 민주 항쟁의 배경과 전개 과정에 대한 수업 동영상을 미리 시청하도록 한다. - 당시 시민들의 참여 상황과 민주화 요구에 대한 자료를 조사한다. 2) 학교 수업에서 학생들은 모둠별로 인터뷰 질문을 작성한다. - 모둠별로 인터뷰 활동을 위한 역할을 배분하고, 인터뷰 대상을 선정한다. - 관련 자료를 토대로, 인터뷰 대상의 당시 참여 상황과 입장을 파악한다. - ㉡6월 민주 항쟁에 참여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 질문을 작성하고, 교사의 조언을 토대로 질문을 수정, 보완한다. 3) 6월 민주 항쟁의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고, 모둠별로 표현 방식을 정해서 정리한다. ◦ 평가: 수행평가로서( ㉣ ) 평가시행 1) 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만든 자료와 조사한 내용을 서류철하여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아 ( ㉣ ) 평가를 시행한다. 2) 이번 차시에 조사한 자료와 인터뷰 질문지를 ( ㉣ )에 포함한다. |
(다)
‘6월 민주 항쟁과 민주주의의 발전’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평가 방법의 구안 - 학생에게 제공할 자료를 찾기 위해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 사이트를 살펴봄. - 여러 교수․학습 자료 사이트에서 아래와 같은 형식의 학습지를 제공하고 있으나, ( ㉣ )의 목적에 맞지 않아 ㉤활용하지 않기로 결정함. |
<작성 방법> ◦괄호 안 의㉠에 들어갈 내용을 서술할 것. ◦밑줄 친 ㉢에 비추어, 밑줄 친 ㉡의 사전 학습 활동으로 A 교사가 제시할 필요가 있는 활동 내용을 1가지 서술할 것. ◦괄호 안의 ㉣에 공통으로 들어갈 평가 방법을 쓰고, 밑줄 친 ㉤의 이유를 서술할 것. |
<수고하셨습니다.>
[전공역사 최용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