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등학교 김나지움 Gymnasium ***
독일에서는 대부분의 학부모들은 자기의 자녀가 초등학교(Grundschule)를 마칠 때 교사로부터 학업에 능력과 소질이 있다고 인정을 받으면 중등학교인 김나지움에 진학을 시킨다.
김나지움은 5학년부터 13학년까지 9년간으로 이 기간에 대학수학에 필요한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초등학교 과정과 합쳐서 13년간 대학에서 학문을 탐구할 준비과정을 갖게되는 셈이다.
예를 들어 충실한 학교교육의 전통을 잘 이어가고 있는 바덴-뷔르템베르크 주(州)의 김나지움이 교육과정의 이수를 통해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를 살펴 보면 책임성, 자발성, 논리적 사고력, 구조형성 능력, 의사소통 능력, 정보의 수집과 종합력, 문화 이해력, 창조력, 단결심, 공동 작업력, 그리고 성취의욕 등의 배양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언어∙자연과학계열(우리 나라의 인문계열과 자연계열)의 이수과목을 보면, 종교/윤리, 독일어, 지리, 역사, 사회, 제1외국어, 제2외국어, 수학, 자연현상, 물리, 화학, 생물, 체육, 음악, 미술 등의 과목을 공부하게 된다.
물론 학교의 특성과 여건에 따라 주력 과목이 있다. 인문계열의 경우 외국어과목에 중점을 두어 고전어인 라틴어까지 4∼5가지의 언어를 배울 수도 있고, 자연계열의 경우 물리, 화학, 생물과목을 더 추가해서 이수하게 된다.
5학년부터 11학년까지의 총 이수단위가 인문계열의 경우 214단위, 자연계열의 경우 220단위에 이른다. 여기에서의 이수단위는 주당 1시간씩 연간 공부하는 양을 말한다.
김나지움이 대학 공부를 위한 준비 단계이므로 김나지움 졸업시험은 곧 대학 입학자격(Allgemeine Hochschulreife)을 주는 아비투어(Abitur)로 마무리된다.
물론 아비투어 시험에 있어서 시험을 치르는 과목의 선택과 김나지움에서 이수하는 교과목과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특히 김나지움의 11학년∼13학년은 상급과정(Oberstufe)이라 하며, 이중에서도 12학년과 13학년 과정에서는 각 학생별로 자기의 소질과 적성, 그리고 학업능력에 따라 공부할 과목을 조합하고 성적을 받아 이수해야 한다.
주당 4시간 이상을 공부해야 하는 선택과목(Leistungskurs)과 2시간짜리 기본과목(Grundkurs)을 섞어서 이수해야 한다.
결과적으로 여러 교과목을 3개 분야 즉, 언어분야, 자연과학분야, 예능/사회분야 중 적어도 2분야를 망라하여 최소한 3개 과목을, 그리고 3분야 전체에서 5개 과목 이상의 기본과목을 포함시켜서 공부할 교과과정을 편성해야 한다.
이렇듯 각 분야의 과목을 고루 이수하여야 아비투어를 치를 수 있도록 구조화되어 있어서 독일 김나지움의 교육방향은 결국 소위 전인교육을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김나지움 상급과정(Oberstufe)의 성적을 아비투어의 내신성적으로 크게 반영하는 것을 보아도 학교 공부자체를 매우 중요시한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아비투어 필답고사에 합격하지 못하면 13학년 과정을 다시 다녀야 하는 낙제 제도는 다른 학년의 경우 성적 미달이면 낙제시키는 경우와 마찬가지이다.
결국 김나지움에서도 이미 대학(Universität)에서와 같이 열심히 공부하지 않고 적당히 졸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라 하겠다.
중등학교 하우푸트슐레 Hauptschule
1. 하우프트슐레에 대한 소개
일반적으로 시각적-구체적 사고와 활동에 적성이 강한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교로 5년 동안 수업을 받게 된다.
이론적 추상적 사고를 필요로 하지 않은 유형의 직업을 가질 학생들에게 인격적 기본 소양과 기술적 능력의 배양을 위한
기초를 제공한다.
8학년 때부터는 자신이 원하는 직업분야에서 1주일에 1일 동안 실제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것을 통해 장래 직업의 구체적 현실을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다.
이 학교에서는 노동(Arbeit), 경제(Wirtschaft), 기술(Technik)의 3부분의 이해를 돕기 위한 수업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독일교육의 특징인 학교유형 사이의 이전 가능성이나 보완교육 등으로 상급학교로의 진학 가능성이
여러 방향으로 열려 있다.
1) 저촉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교회당국 최고위와의 협의 하에 종교 수업분야의 수업 일수가 주어진다.
2) 해당 학교에 윤리교육을 담당할만한 인적·물적 요건이 갖추어져 있을 경우, 종교 수업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8학년부터 윤리수업이 실시된다.
3) 독일어과목과 수학과목의 학습부진 학생을 위한 보충수업 1시간 내지 수학과목 추가 수업이 포함된 수업일 수
4) 추가 수업 2시간 포함
5) 10학년 진학준비(자원자) 추가 수업이 계산된 시간 수
중등학교 레알슐레 Realschule
1. Realschule에 대한 소개
현재의 레알슐레는 주(州)에 따라 그 의미가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바덴-뷔르템베르크 주에서는 이 레알슐레 도가 다른 주에 비해 잘 운영되고 있으며 중소기업이 활발한 지역의 특성에 따라
이 학교 졸업생들의 직업적 전망이 상당히 높다.
레알슐레는 6년의 학과 과정을 가지며, 마지막에 종합시험을 통해 실업학교 졸업증서(Mittlere Reife)를 딸 수 있다.
이 학교의 교육 목표는 대학 교육보다는 직업생활을 일찍 시작하려는 학생들에게 필요한 기본 소양을 함양시켜 주는 것이다.
또한 이 레알슐레는 앞으로의 전문직 활동을 위해 필요한 여러 재교육과 상급교육을 받을 기회를 모두 제공하고 있다.
학생들의 관심과 성적에 따라 김나지움(Gymnasium)으로 옮겨 갈 수도 있고, 실업학교 졸업 후에
직업전문 김나지움(Berufliches Gymnasium)으로 진학하여 대학에 입학할 수도 있다.
그렇지 않을 경우 직업컬리지(Berufskolleg) 등에서 구체적 직업 선택을 위한 보충교육을 받을 수가 있다.
그 후에는 직업연수 과정이 시작되는데 독일의 특징인 복합체계(dualles System)에 따라 업체나 개별 영업체에서
실습을 하거나 학교에서 이론과 교양을 배운다.
1) 종교수업(캐톨릭, 프로테스탄트)을 참가하지 않은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수업
2) 7, 8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정보기술 기초지식 주당 추가 수업 시간
2. 졸업 후의 진로
직업학교 : 직업학교에서 이론을 배우고 기업체에서 실습함 (진로: 은행원, 공산품 제조원 등)
직업 전문학교(Berufsfachschule) :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함 (진로 : 심리 치료사, 노인 간호사 등)양노 조력인(Altenpfleger/in)
직업 컬리지(in Berufskollegs) : 졸업 시험을 통해 전문대학 입학 자격증(Fachhochschulreife) 획득 가능
(진로: 공·상업의 여러 전문 직업)
아비투어(Abitur) 준비 :직업 관련 김나지움이나 일반 김나지움에서 아비투어 준비
독일의 종합학교 Gesamtschule 교육 제도
1970년부터 독일은 실험적으로 종합학교(5학년부터 10학년을 위한 과정)를 설립하여, Hauptschule(하우프트슐레),
Realschule(레알슐레), Gymnasium(김나지움)으로 나뉘는 전통적 분류 및 학년을 나누는 학제를 과감히 없앴다.
종합학교 제도는 이제껏 분리되어 온 세 가지의 학교 종류를 통합한 것으로,
졸업형태도 세 가지(하우프트슐레 졸업, 레알슐레 졸업, 아비투어)로 나뉜다.
종합학교는 4학년을 마친 후에도 진로선택이 뚜렷하지 못한 학생들에게는 가장 이상적인 학교 형태로서,
9학년이 시작할 때까지 진로선택에 대한 결정을 미룰 수 있다.
(1)구분
○ 내재적 종합학교(Integrierte Gesamtschule) : 학교종류가 하나의 학교복합체 안에 집약됨
○ 협력적 종합학교(Kooperative Gesamtschule): 공간적 통합을 통하여 교사와 학부모 그리고 학교장
사이의 협력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하여 최대한의 융통성과 학생 개개인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
수업은 핵심(Kern)그룹과 과정(Kurs)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며, 하우프트슐레, 레알슐레, 김나지움의
구분은 완전히 없어진다.
(2) 교육목표
종합학교의 교육목표는 부모의 사회적 지위에 따른 학교선택을 지양하고, 다양한 사회계층의 아동들이
함께 학습과 체험을 공유함으로써 사회적 경험을 쌓는 전체성(Ganzheitlichkeit)을 추구하는데 있다.
또한 능력에 따른 차별화가 아닌, 학생의 다양한 재능과 기호를 존중하는 가운데 공동수업을 통해
학습과정의 개인화와 단체 안에서의 개별화를 선호한다.
(3) 교육과정
종합학교 교육 과정은 진로 탐색 과정(5학년부터 7학년까지), 진로 선택 과정(8학년), 졸업 과정(9, 10학년)으로 나뉘어진다.
핵심(Kern)그룹으로 불리는 5학년 과정에서는 추후 졸업과정과 관계없이 모든 학생이 공통수업을 받는다.
6학년부터는 영어 및 수학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두 과정(A와 B과정)으로 구분한다.
7학년에 가서 국어, 영어, 수학이 A, B, C과정으로 나뉘어지고, 학생은 외국어와 실용과목(가사, 기술, 노동론 등) 중 하나를 선택한다.
8학년부터 진로선택이 가능해져서 자신의 성적, 기호 및 능력에 맞는 선택과목을 학습하고,
9학년에 진급하여 자신이 선택한 진로와 성적을 비교하여 최종적으로 진로를 선택한다.
이때부터 수업계획은 3가지 학교형태(하우프트슐레, 레알슐레, 김나지움)에 따른다.
개인의 학습능력과 성취도에 따라 대부분의 학생들은 7학년부터 수학, 영어, 9학년부터 국어 및 화학/물리 과정을 이수한다.
7학년과 9학년부터 개인적 선호도에 따라 외국어, 자연과학, 노동론 혹은 예술계 분야에서 선택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총괄적인 상담 및 육성계획을 통하여 개별적인 학교선택이 보장된다.
그 이외에도 장애자를 특수학교로 편성시키지 않고 종합학교에서 정상학급에 재학시킴으로써 일반학생과 장애학생이 함께 수업을 받는 시험모델 등이 시행되어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회적-감정적 발전과
타인을 배려하는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준다.
(4) 종일학교제 실시
일부 종합학교는 종일학교 제도를 실시함으로써, 가정에서 창조적인 여가형성의 기회가 없는 학생들에게 특별활동을 통해 다양한 관심거리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가정형편에 따른 기회의 불평등을 해소하고 혜택을 받지 못하는 아동들에게 보호와 상담 및 문화접촉의 기회를 마련한다.
(7) 종합학교의 문제점
제도를 도입할 당시에 걸었던 기대와 희망과는 달리 종합학교의 설립은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한 원인으로는 지나치게 높은 예산, 전문과목의 분산, 협력의 문제, 종합학교가 지나치게 크고 일목요연하지 않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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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사항]
종합학교(esamtschule) : 종합학교는 70년대 초에 기존의 재래식 학교제도에 추가로 도입된 새로운 학교제도임. 종합학교에서는 초등학교 4년 과정을 거친 학생이 2년간 ‘장려단계(Förderstufe)’에서 수업을 받음. 수학과 영어를 세 등급으로 나누어 자기 수준에 맞는 학급에서 수업을 받으며, 성적의 변화에 따라 학습단계를 바꿔 나갈 수 있음
2. 내재적 종합학교 : 5학년부터 10학년까지 한 건물 내에서 학교 구별 없이 수업을 하는 학교로
일반적인 종합학교를 말함
3. 협력적 종합학교 : 한 건물 내에서 학교를 분류(하우프트슐레, 레알슐레, 김나지움)하여 수업을
진행하는 학교로 자기 능력과 적성에 따라 학교 이동(전학)이 자유로움
4. 종일학교 : 독일의 학교들은 대부분 오전에 수업이 끝나는데 한국처럼 오후까지 수업이 진행되는
학교를 ‘종일학교’라고 말함
5. Hauptschulabschluss와 Realschulabschluss는 교내성적으로 평균점 이상을 득점한 학생에게 수여함.
예를 들어 수학, 독일어, 영어, 물리 과목 중 2 과목 이상에서 과락(5점)인 경우 탈락됨
6. Fachhochschulreife(전문대학입학자격증명)는 Gymnasium, berufliches Gymnasium, Kolleg, staatliche
anerkanntes Abendgymnasium의 12학년 수료 후 아비투어나 Fachgebundene Hochschulreife
(보통 Fachabitur라고도 함, Berufliches Gymnasium에서만 취득 가능)없이 학교를 그만둘 경우
다음 조건이 충족되면 Fachhochschulreife를 취득할 수 있음.
독일의 전문대학이라 함은 한국의 이공계열 대학을 말함
-선택과목 2개를 수료하여 2회 시험의 결과 각 과목의 성적이 5점 이상(합계 40점)이고 기본과목
(Grundkurs)11개를 수료하여 1회 시험 결과 각과목의 성적이 5점 이상일 경우(합계 55점)
-직업교육을 이수하거나 이에 상응하는 직업경험을 증명할 수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