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천록마격(飛天祿馬格)
비천록마격이란 여러 군중이 취합하여, 허충(虛沖)으로,록마 즉 재관을 비천시켜 나의 재관으로 작용하여 편용(偏用)하므로써 격이 성립되는것을 말한다.
이격은 경자일생이 자자(子字)가 많은것이며 임자일생이 자자(子字)가 많은것, 계해일생인이 해자가 많은것,신해일생인이 해자가 많은것,정사일생인이 사자가 많은것, 병오일생인이 오자가 많은것으로 6종이이는데 이중 경자,임자,신해,계해를 정비천록마격(正飛天祿馬格)이라고하고, 병오,정사일의 2종은 도비천록마격(倒飛天祿馬格)이라 하는바,보통 칭호로는 정비천록마를 비천록마, 도비천록마를 도충록마라고 각각 약칭하는것이다.
그런데, 이격의 구성원리는 첮째 경자일경우 자가 많은경우로, 자는 오를 허충하여 오중정화로 관성으로하고, 동거중인 기토로 인수하여, 경일이 관인을 얻어서, 귀격으로 작용하는것인데, 만약 축자가있으면, 자가 축에 반합하여 오를 충하지 않아 쓰지못하고, 또 오자 사자가 있으면 전실(塡實)로 불기(不起)하여 파격이 되는것이다.
(병정을 만나면 복분을 감한다)
둘째 임자일경우 자를 만나서 오를 허충하여, 오중정화로 재성으로하고, 동거중인 기토로 관성하여,임일이 재관을 얻어서, 귀격을 작용하는데, 만약 축자가 있으면,자가 반합하여 오를 충하지 않아 못쓰고,또 정자,기자 오자가있으면 재관충관의 진실로 불기하여 파격이 되는것이다.(逢戊己則 減分數)
셋째 신해일인 경우 해를 많이 만나면,사를 허충하여 사중병화로 관성으로하고, 동거중인 무토로 인수로하여 관인을 얻어 귀격으로 작용하는데, 만약 술자가 있으면 술해로 천라(天羅)하여,사를 충하지않아 쓰지못하고 또 병,무,사가 있으면,재인 충허전실로 불기하여, 파격이 되는것이다.
넷째 계해일은 해를 만나, 사을 허충하여 사중 병화를 재성으로 삼고, 동거중인 무토를 관성으로 삼아, 계일이 재관을 얻어 귀격으로 작용하는데, 만약 술자가 있으면 신해일과 같이 반합천라(絆合天羅)라하여 사를 충하지않으므로, 쓰지못하고, 또, 병,무,사가있으면, 재,관,충궁 전실로 불기하여 파격이 된다,
다섯째 병오일인경우 오자를 많이 보아, 자를 허충하여, 자중계수로 관성으로 삼아,귀격으로 작용하는데, 만약 미자가 있으면, 오미로 반합(半合)하여 자를 충하지 않아쓰지못하고, 또 임계자가 있으면 관살,충궁의 전실이 되어 파격이된다.
여섯째 정사일인경우 사를 많이만나면 해를 허충하여, 해중임수로 관성을 삼아 귀격을 작용하는데 만약 진이 있으면 진사로 반합지강(絆合地綱)하여 해를 충하지 않아쓰지못하고, 또 임계해가 있으면 관살,충궁,의 전실로 불기하여 파격이 되는것이다,
이격은 이상에서 보는바와같이, 모두 허충하여 재관을 작용하는 사주이기때문에 그 각자의 관이 나타나있으면 복이 반감하는것이고, 또 경자일생이 다봉자는 금수상관으로 설기가 심한것같으나, 화관이 나타나서, 화난(火暖)으로,중화지도가 되는것인데, 만약 금수기가 태한(太寒)하여지면, 중화지도를 잃어, 불기(不起)하는것이며, 경자일 임자일, 계해일,3개일간이 해자를 많이,만난 비천록마는 부귀를 누린다고 신봉서에 말하고있는데, 나도 경험한바 부귀하는것을 많이 경험해 보았다,
그리고 이경자일,임자일,비천록마는 인술미(寅戌未)가 있으면,더욱 귀기(貴奇)하여진다고 고서에 기록하고있다.
그예로서
시 일 월 년
병 경 병 기
자 자 자 미
상기의 명을 들고있는데,생년에 미를 만나도, 귀하게 되었고,전실이 되는 월시의 병화가 살지에 앉아 싫어하지않는다.
다음의신계해일의 2일의 비천록마는 해자를 많이 만나면, 사중의 병화 ,무토을 충출하여 관성으로 쓰는것인데, 주중에 신유축이 있음을 요구한다, 단 1자를 얻어 사궁으로 하여금 사유,사축,사시으로 합기하면 귀한명이라 하였다,
또 구경에 말하기를, 신계2일이 해자를 만나면 사를 허중하는데, 만약 술자를 보면 해자사를 충하지않는데, 그 이유는 해와술은 천라로써, 같은 건궁(乾宮)한곳에 있기에 반합이라하여 이격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것이고,
또 정사일생인이 사를 많이보아서, 충해하는데, 만약 주내에서 진을 보면 사가 해을 충하지않는가는것이니,이것은 진은 지강으로 손궁(巽宮)에 동거하기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모든일이 건체하고, 흉함이 많게 된다하였다.
고로 반합(絆合)에 있어서, 경자,임자.병오일격과 신해,계해일은 합이되는 인을 기피하지않고, 도리어, 술을 기피하고, 정사일은 신을 기피하지않과 진을 기피하는것이다.
그리고 이비천록마에서 대기하는 관살전실과 반합을 싫어하고, 또 이격이 귀격으로 인정하는곳은 많으나, 이중 대표적인 문헌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희기편에서는 내유정도비록(內有正倒飛祿)에 기관성(忌官星)하고, 역혐기반(亦嫌羈絆)이라,비천록마는 관성을 싫어하고, 기반을 혐오한다,
임자일 희- 다봉자, 인술미중의 일자, 기- 무기오축,
경자일 희- 다봉자, 인술미중의 일자 기- 병정 오축,
신해일 희- 다봉해, 신유축중의 일자 기- 병정 사술,
계해일 희- 다봉해, 시유축중의 일자 기- 무기 사술,
병오일 희- 다봉오, 기- 자 미
정사일 희 -다봉사 기- 해 진 申,
시 일 월 년
기 신 임 정
해 해 자 미
이사주는 신해일생인이 해를 만나 비천록마격을 이루었다. 그러던중 기반되는 인과 또는 천라되는 술이 없어 능히 사중병화관을 충출시킨다. 년상 정화가 관록전실이라 하나 수기가 심냉(甚冷)하여 괞찮다,검찰총장을 지낸 사주다,
시 일 월 년
정 임 경 신
미 자 자 해
이사주는 임자일생이 자를 많이만나 비천록마가 분명하다,사주에 기피하는 축의 반합도없고, 또 관살도되는 무기토를 만나지안아 순수격으로 대검찰총자을 차관까지 지낸 바있는 박모청장의 사주다.
시 일 월 년
경 임 경 병
술 자 자 신
이사주는 월일지의 다봉서가 오를 충하여 오중의 기토로 관성을 삼아 또 기뻐하는 술을 만났으며, 기피하는 무,기,축을 만나지않아 4,19후 특검자을 지낸사주다.
시 일 월 년
기 병 갑 신
축 오 오 유
병오일생인이 오를 만나 도충록마가 분명한데 하나의 귀물이 없어,순수격을 이루어, 대검검사를 지낸 사주다,
시 일 월 년
을 정 갑 경
사 사 신 신
이사주는 정사일생인이, 사를 만나 도충록마경을 이루었다, 그러나 기반이 되는 신을 만나 파격이 되므로, 형격으로 추심하여 보는데, 신월에 경금이 사령하고, 갑신과 기사에 경금이 4개나있고, 또 경금이 년상에 나타나있다, 그리고 갑을목은 사와 신에 병들고 절하여,종재하게 된다. 혹자는 사가있어, 정화가 뿌리가있으므로, 종하지 않는다하나, 그화는 투출하지않고, 또 신월에 실시하였으며,또다시 사중의 경금이 있어,신궁경금과 합류하므로,인하여,종재하게 되는데, 해자수운을 만나,고등법원판사가 된사주다, (假從制去,病火格)
시 일 월 년
갑 병 경 신
오 오 자 유
병오일생인이 오를 만나 분명 도충록마격을 이루었다, 그러나 이격에서 원수로 알고있는 충궁의 자를 만나 불미하다하나 , 별격으로 추심하여 볼때 자월 병화는 본래신약이나, 병오갑오로써 신을 튼튼히 보강해서 도리어 강하여 진다, 고로 관을 용할수있는데 그 관이 약하므로, 유금재로 재자약살(財滋弱殺)하여 아름답다, 일찍 대운에 재와 관을 얻어 크게 성공한 모 검사의 사주다,
시 일 월 년
병 임 임 임
오 자 자 자
이사주는 임자일생이 자를 만나 비천록마를 이루었다. 그러나 기피하는 오를 만나 불기한 사주요,군겁쟁재되어, 손재,상처에 많은 액끝에 걸인이되어 문전행각을 한 사주다, 만약 임인시 였다면 수목화로 통관이 잘되어, 큰 부자가 되어쓸것이다.
시 일 월 년
계 계 계 정
해 해 묘 미
이사주는 계해일생인이 해를 만나 비천록마가 되었고, 또 많은 해가 사를 충하여 사주무토로 관성을 삼아, 합관귀(合官貴)하는데, 사주에 무기토를 보지않고, 반합되는 인과 천라되는 술을 보지않아 순수한격으로써 승상까지 지낸 사주다,
시 일 월 년
을 정 계 신
사 사 사 유
이사주는 정사일생이 사를 만나 도충록을 이루었다, 월생에 계수관성이 나타났으나 사에 절이되고, 지지화국에 수가 메말라 무력하므로 구애없이 격이 성립하여 판원직까지 오른 사주다, (죄악을 판정하고, 관기를 관찰하는 최고기관장0
시 일 월 년
을 정 갑 신
사 미 오 사
이사주는 정미일생인으로 타주에 사를 많이보다 도충격을 이룬 특별격이다.이와같이 정사일에 출생하지않고도 성립될수있는 것을 예시한다.
이격은 귀히되어, 그관직이 군사령관까지 오르게 된사주다,
시 일 월 년
을 정 정 계
사 사 사 묘
정사일생인이 사를 만나 도충록마를 이루어었다, 년상의 계수가 관성으로써 진실되고 있다하나, 계수는 묘목을 생하고,또 많은 사에 무기력하여 구애없이 이격을 성립된다, 마침내 벼슬직에 나아가 편수관까지 되었던 사주다 (獨象,權在一人)
천현갑 출산택일예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