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책을 읽은 후에는 어떤 방법으로든지 읽은 내용을 기록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이렇게 독후감상문을 쓰므로 해서 독서능력이 향상되며 독서생활을 보다 풍부히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책을 읽은 후의 기록은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게 하고 독서를 통해 자기 생활을 반성하여 책에서 얻은 지식과 감명을 음미하여 자기 생활에 정착시킨다.
한 작품을 읽으면서 작품 속의 인물이 「왜 그런 일을 했을까?」 또는 「내가 그 인물이었으면 그 때 어떻게 했을까?」고 생각하면서 책을 읽고 그 느낌을 자유롭게 기록해 둘 때 독서의 효과는 더욱 높아지게 마련이다. 그러나 독후감상문을 어떻게 쓰는 것인지 모르면 독서에까지 기피하는 역효과를 가져오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독후감상문이란 어디까지나 지나친 형식이나 아름다운 문장을 쓰는 것이 아니라 자기가 읽고 느낀 그대로를 쓰면 되는 것이다. 누구를 막론하고 책을 읽은 다음에는 재미있었다 또는 재미없었다, 참 슬펐다 등 여러 가지 느낌을 가지게 된다. 아울러 어떤 곳에서 어떻게 하는 것이 좋았으며, 그것을 좋아하게 된 이유가 무엇일까? 등을 생각하게 된다면 여러 가지 구체적인 느낌이 떠오르기 마련이다.
이런 것들을 체계화해서 독후감상문을 쓴다면 훌륭한 감상문을 쓸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감상문을 보면 책의 내용만 소개되어 있을 뿐, 읽은 사람의 느낌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은 경우가 많다. 자기 생활속에서 샘솟는 느낌이 표현되어 있지 않은 독후감상문은 내용 소개문은 될지언정 훌륭한 감상문은 못 된다.
독서감상문의 유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보통 문장인 [ ... 했습니다 ] 등과 같이 표현하면서 쓰는 산문형식의 감상문 ▲ 한 구절을 발췌하여 쓰고 그 다음부터 자기의 감상을 쓰는 방법 ▲ 처음에 결론부터 쓴 다음 자기의 감상을 다듬어 자세하게 쓰는 방법. 또는 이와 반대로 감상을 먼저 쓰고 결론을 쓰는 방법 ▲ 줄거리부터 설명하고 다음에 자기의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쓰는 방법 ▲ 왜 이 책을 읽게 되었나, 즉 그 책을 읽게 된 동기부터 설명하고 그 중간 중간에 자기의 감상을 쓰는 방법 ▲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몇 종류의 책을 예로 들고 이것들을 비교하면서 평론 하는 방법 또는 비교 평론하면서 자기 생각을 중간에 포함시키는 방법. ▲ 저자에 대한 편지, 친구에 대한 편지형식으로 자기의 감상을 쓰는 방법 또는 주인공 한 사람에게 대화하는 형식의 감상문을 쓰는 방법. ▲ 감상문을 시(詩)의 형태로 쓰는 방법 ▲ 대화문(對話文)의 형식으로 감상을 쓰는 방법 독서감상문을 쓰는 것을 보면 대부분 이상과 같은 종류에 속하는 것이 많다. 간혹 이런 종류을 벗어난 방법의 감상문도 있으나 극히 드물다. 그리고 훌륭한 독서 감상문을 쓰기 위해서는 다음 사항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 내용을 깊이 파고 들어가는 독서를 한다. 책을 읽을 때 자기의 생활과 비교해 가면서 생각의 넓이와 깊이를 확장해 나가기로 한다. ▲ 책의 내용에서 저자가 강조하려고 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저자의 입장에 서 이해하도록 한다. ▲ 책을 읽고 있는 자신은 그 문제·제목·주제·논제 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며 이해하고 있는가를 반성하면서 비교해 본다. ▲ 저자가 강조하고 있는 내용과 사건들이 인간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이 외에도 감상문을 쓸 때 유념해야 할 점에는 ▲ 너무 의도적으로 잘 쓰고 아름답게 쓰려고 하지 말 것과 ▲ 감상문의 문장을 어렵게 쓰겠다는 생각은 하지말고 쉽게 써야하며 ▲ 무엇을 쓰려는지 감상문을 쓰기 전에 조목별로 골자를 먼저 쓰고 이 골자에 살을 붙이는 방법으로 쓰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자기 수준에 적합한 도서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우리가 흔히 읽고 쓰는 종류의 감상문이 아니라 신선한 이미지를 줄 수 있는 도서를 선정해야 한다. 가) 주인공과 대화를 하는 것처럼 쓴다. 나) 주인공의 행동을 자신의 생활과 결부시켜 쓴다. 다) 생각한 대로 솔직하게 쓴다. 라) 다른 사람의 글을 모방하는 것보다는 자기의 경험, 사고, 감상을 소중히 여긴다. 마) 즐거운 마음으로 쓴다. 바) 줄거리보다는 감상 중심의 기록을 한다. 사) 감상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쓴다. 아) 항상 '왜'라는 질문을 한다. 자) 읽다가 아름다운 말이나 경구를 메모한다. 차)지속적인 독서 기록이 되도록 한다. 독후감 쓰기 정독하여 읽은 책을 확실하게 확인하고 자기 생각을 정리하여 체계화할 수 있는 일이 독후 감상문의 효용이다. 작성 요령은 책의 내용과 일치하는 독후감을 쓸 것, 공명하는 바와 반대하는 바를 분명히 구별하여 객관적이고 구체적으로 기술할 것, 지나치게 빈번하고 긴 인용을 하지 말며, 자기 나름의 확고한 시각을 갖고 쓸 것, 작품에 대한 소개 및 요약은 간결하게 요점을 파악하도록 할 것 등이다. 독후감이란 일종의 비전문적 서평으로 자신의 비평정신이 필요하다. 비평의 사전적 의미는 사물이 좋고 나쁨, 옳고 그름, 아름다움과 추함 따위를 평가하는 것이다. 작품의 매력, 우수성에 대한 이유 제시가 분명해야 하며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시기 등이 곧 서론적인 내용에 포함된다. 저자의 작품경향이나 시대상황 등 작품의 배경은 책의 테두리를 소개하는 것으로 전체적 파악에 도움을 준다. 책을 읽지 않은 독자나 내용을 환기하기 위해서 책의 핵심 줄거리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대학 본고사 준비과정으로 내용 요약하기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함을 상기해야 할 것이다. 다음으로 책 내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면서 마무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위에서 자세히 언급했으므로 생략한다. 위와 같은 구조가 독후감의 일반경향이나 긴 이야기와 복잡한 글인 경우 줄거리를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밝히는 방법을 사용한다. 이런 훌륭한 독후감을 쓰려면 다른 사람들의 독후감을 읽어도 보고 끊임없이 책을 읽고 정리하고 독후감을 써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출처: 햇님처럼 꽃님처럼 원문보기 글쓴이: 풀꽃
첫댓글 I see, sir. Thank you very much for writing information.
첫댓글 I see, sir. Thank you very much for writing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