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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구경기의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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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경기 방법 |
(정규 시합의 방식과 진행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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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합의 개시(서비스와 사이드의 선택) |
시합 개시 전에 서비스와 리시브 또는 사이드(장소)를 선택한다. 선택은 가위·바위·보와 토스에 의해 결정한 |
다. 즉, 가위·바위·보의 패자가 라켓을 땅 위에 세워 돌리고(토스) 그 회전이 끝나기 전에 승자가 앞·뒤를 미 |
리 예측한다. 회전이 끝나고 넘어진 라켓의 앞·뒤가 예측한 바와 다르면 가위·바위·보의 패자가 서비스나 사 |
이드의 선택권을 갖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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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합의 진행 |
..① 플레이어는 주심의 <레디> 신호가 있기까지 랠리로 몸을 풀고<레디>(ready)의 신호에 따라 각 포지션 |
......에 자리하여, <플레이 볼>로서 시합을 시작한다. |
..② 1게임의 승패는 4점을 득점하여야 결정된다. 양쪽이 모두 3점일 때는 듀스라하고 그 이후는 2점을 연속 |
......하여 얻어야 결정된다. 서비스와 리시브는 1게임이 끝날 때마다 교대하고 홀수 게임마다 사이드(장소) |
......를 교대한다. |
..③ 시합은 7회 또는 9회로 하고 때에 따라서는 다른 방법으로 할 수도 있다. |
..④ 주심의 <게임 세트> 선고에 따라 시합은 끝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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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경기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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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합에 있어서 실점이 되는 경우 |
다음 사항을 범했을 때는 실점이 되어 상대에게 득점을 허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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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와 리시브의 경우 |
..① 서비스가 두 번 모두 서비스코트에 들어가지 않았을 때(더블 폴트) |
..② 서비스가 끝날 때까지 발이 라인에 닿아 있거나 넘었을 때(폴트) |
..③ 서비스된 볼이 코트에서 바운드하기 전에 리시버측에 닿았을 때 |
..④ 리시브할 때 리시브가 완료되기 전에 파트너가 리시버의 코트 안으로 들어갔을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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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 플레이의 경우 |
..① 볼이 네트를 넘어가지 못했을 때 |
..②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나 심판대 심판원에 닿았을 때 |
..③ 볼이 코트 밖으로 나갔을 때 |
..④ 볼이 코트에 바운드하기 전에 직접 플레이어 몸에 닿았을 때 |
..⑤ 볼이 두 번 바운드하기 전에 라켓으로 반구하지 못했을 때 |
..⑥ 라켓 또는 몸, 옷 등이 네트 포스트, 심판대에 닿거나 이를 넘었을 때 또는 타구 의 타성으로 인터피어 |
......(방해)가 되었을 때 |
..⑦ 타구하는 순간 그 볼이 두 번 이상 같은 라켓에 맞았을 때 |
..⑧ 손에서 떨어진 라켓으로 반구했을 때 |
..⑨ 코트 내의 다른 볼(그 시합에 사용하는 것) 또는 몸에서 떨어진 모자, 손수건 등 에 맞아 반구하지 못했 |
......을 때 |
..⑩ 라켓이 손에서 벗어나 네트나 상대방 코트에 닿았을 때 |
..⑪ 플레이어가 네트를 뛰어 넘거나 네트 포스트의 바깥쪽을 돌아 상대방의 코트에 닿았을 때 인터피어가 |
......아니더라도 실점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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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합에서의 노카운트(no count)의 오심하기 쉬운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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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노카운트가 되는 경우 |
..① 심판원이 판정을 잘못하여 플레이가 중단되었을 경우 |
..② 불의의 돌발 사고로 플레이가 방해되었을 경우 다만, 주심의 판정에 의한다. |
..③ 그 코트에서 사용하고 있지 않은 볼로 인해서 플레이에 지장이 있을 경우 또는 그 시합에 직접 관계하 |
......지 않은 자로 인해 플레이가 방해되었을 경우. 다만, 주심의 판정에 의한다. |
..④ 기타 주심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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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카운트가 되지 않는 경우 |
..① 서비스 코트의 순서를 잘못 알고 넣어진 서비스…이 경우는 잘못이 발견된 다음 포인트의 서비스부터 |
......정정한다. 즉 그 때까지의 포인트는 유효하며, 그 다음의 서 비스부터 올바른 서비스 코트에 서비스하 |
......여 속행한다. |
..② 서비스 체인지 또는 사이드 체인지가 잘못된 게임…이 경우는 잘못이 발견된 다 음의 포인트부터 정정 |
......한다. 즉 그 때까지의 포인트는 유효하며, 다음의 포인트부 터 올바른 사이드에서 재개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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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 플레이에 있어서 유효 반구가 되는 경우 |
(제37조 <볼의 낙하점이 라인에 닿는 것은 세이프(safe)로 한다.> 이외의 경우) |
..① 볼이 네트 또는 포스트에 닿아도 그것을 넘어 올바르게 상대방의 코트에 들어갔 을 경우 |
..② 볼이 네트 포스트의 바깥쪽을 돌거나 혹은 네트 포스트에 닿아도 그 볼이 올바르 게 상대방의 코트에 |
......들어갔을(인 사이드 볼)경우 |
..③ 상대로부터의 볼이 한 번 코트에 바운드한 다음 네트에 부딪혀 튀어나와 다시 한 번 코트에 바운드하기 |
......전에 라켓으로 상대방 코트에 반구했을 경우 |
..④ 타구의 타성에 의해 라켓 또는 몸, 옷 등이 네트 또는 네트 포스트를 넘어도(네트 포스트의 바깥쪽을 포 |
......함함) 인터피어(고의적인 방해)가 아닌 경우 |
..⑤ 상대로부터의 볼이 다른 볼(그 시합에 사용하는 것), 또는 몸에서 떨어진 모자, 수건 등에 맞아도 올바 |
......르게 반구했을 경우 |
..⑥ 아웃코트에서 노바운드 반구해도 그 볼이 상대 코트에 들어갔을 경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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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정구경기의 심판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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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합에서의 올바른 심판 방법 |
정구의 심판은 주심 1명, 부심 1명, 선심 2명을 원칙으로 하고, 서로가 긴밀하게 협력하여 시합을 진행한다. |
경우에 따라서는 부심과 선심을 생략할 수도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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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판정 구분 |
..① 주심…풋폴트(foot tault), 네트 터치(net touth), 터치(touth), 보디 터치(body touth), 다이렉트(direct), |
......네트 오버(net over), 팁(tip), 투 바운드(two bound), 드리블(dirbble), 인터피어(interfere) |
..② 부심…풋폴트(foot tault), 네트 터치(net touth), 터치(touth), 보디 터치(body touth), 다이렉트(direct), |
......네트 오버(net over), 팁(tip), 투 바운드(two bound), 드리블(dirbble), 인터피어(interfere) |
..③ 선심…풋폴트(foot tault), 다이렉트(direc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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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심판의 임무…주심은 심판대 위에서 시합을 진행한다. 자기의 분담구역의 판정과 다른 심판원의 판정 |
통고에 의해 명확하게 알리고 채점표에 기입한다. |
부심과 선심은 저마다 분담 구역의 정·부를 판정하고 구역선에 의한 판정 구분(1)은 사인으로 기타의 판정 |
구분이며, (2)는 사인과 함게 말고 주심에게 통고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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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심의 심판 용어와 해설 |
..○ 레디(ready) : 시합 개시 전에 연습을 중지시키고 정위치로 가게 하는 준비의 구령 |
..○ 서비스 사이드 ○○○리시브 사이드 ○○○ : 플레이어의 소개 |
..○ 플레이 볼(play ball) : 시합 개시 구령 게임이 7회 때는 <세븐 게임 매치 플레이 볼(seven game match |
......play ball)>이라 구령한다. 다만, 처음부터 정해져 있으면 필요없다. |
..○ 득점의 호칭 : 서버쪽부터 그 득점을 알린다. <원 제로(one zero)>는 서버 1점, < 원 올(one all)>은 양 |
......쪽이 1점, <투 쓰리(two three)>는 서버 2점 리시버 3점, < 듀스(deuce)>는 쌍방 3점. |
..○ 듀스 어게인(deuce again) : 듀스의 반복 구령 |
..○ 어드밴티지 서버(advantage server, receiver) : 듀스 후 서버(리시버)가 득점했을 때 한 쪽이 리드하고 |
......있는 것을 알리는 구령 |
..○ 게임(game) : 1회의 게임이 끝났을 때의 구령.. |
..○ 체인지 사이드(change service) : 홀수 게임 종료 후 <게임>의 다음에 덧붙인다. 사이드 교대. |
..○ 게임 카운트(game count) : ○○,○○리드(lead) : 다음 게임을 시작할 때의 구령, 게임 카운트를 서비 |
......스쪽부터 알린 후 ○○리드라고 한 쪽의 승리를 명확히 알린다. |
..○ 파이널 게임(final game) : 결승의 뜻으로 7회 게임에서 3대 3, 9회 게임에서 4대 4일 때 게임카운트를 |
......구령한 후 <파이널 게임>이라고 덧붙인다. |
..○ 아웃(out) : 볼이 아웃일 경우에 하며 세이프일 때는 하지 않는다. |
..○ 폴트(fault) : 서비스가 네트, 네트포스트에 닿고 정규의 코트에 들어갔을 때 |
..○ 렛(let) : 서비스가 네트, 네트포스트에 닿고 정규의 코트에 들어갔을 때 |
..○ 노카운트(no count) : 득점으로 인정하지 않고 다시 할 경우 |
..○ 게임 세트(game set) : 시합의 종료. 모든 게임이 끝났을 때 구령한다. |
..○ 기타 다음 용어를 때에 따라 구령한다. |
풋폴트(foot tault), 타임(time), 네트 터치(net touth), 터치(touth), 보디 터치(body touth), 다이렉트 |
(direct), 네트 오버(net over), 팁(tip), 투 바운드(two bound), 드리블(dirbble), 인터피어(interfere), 드루 |
(throught), 노터치(no touth), 노타임(no time), 컬렉션(correction), 레프리 스톱 게임 세트(referee stop |
game set), 타임 아웃 게임 세트(time out game set), 서버(server), 또는 리시버(or receiver), 페널티 포인 |
트(penalty point), 리시버 인터피어(receiver interfere), 서버(또는 리시버) 패널티(server or receiver |
penalty)의 사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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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구 시합에 있어서 심판의 역할은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정말로 훌륭하고 좋은 시합은 뛰어난 기 |
술을 가진 선수, 정구를 이해하는 많은 관중, 명심판의 3박자가 갖추어 졌을 때 탄생한다고 한다. 따라서 심 |
판의 능숙한 게임 운영 여부가 시합의 진행뿐만 아니라, 선수의 심리나 관중에 큰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을 |
것이다. |
정구의 심판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능숙한 심판은 흔하지 않는 것이다. 선수라면 경기규칙에 정통해야 기 |
술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모두가 훌륭한 선수임과 동시에 훌륭한 심판원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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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그 일반적인 주의 사항을 알아본다. |
(1) 복장 |
..① 정해진 복장이 있을 때는 반드시 착용한다. |
..② 정해져 있지 않더라도 선수나 관중에게 주는 인상을 고려해서 산뜻한 차림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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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태도 |
..① 공평한 마음가짐으로 심판에 임하며 엄격하고 정확한 심판으로 선수들에게 신뢰감을 준다. |
..② 정중하고 소상하며 친절해야 하고 경솔할 행동을 하지 않는다. |
..③ 시원하고 민첩한 태도를 취하고 우유 부단한 태도는 버린다. |
..④ 감정을 억제하고 선수나 관중의 소리에 마음을 쓰지 않는다. |
..⑤ 판정을 내리는데 가장 좋은 위치와 자세를 취하도록 한다. |
..⑥ 실수했을 경우에도 그 보충은 결코 하지 않는다. |
..⑦ 심판 중에는 타인이나 선수와 사적인 말을 하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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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심판상의 책임 |
..① 선수가 코트에 들어가기 전에 코트 컨디션을 조정해 둔다. |
..② 선수의 확인, 토스의 입회, 볼의 선택 등 필요 사항을 빠뜨리지 않는다. |
..③ 플레이의 판정만이 아니라 시합의 진행이나 질서를 유지하게 한다. |
..④ 낙하점을 확인하여 분명하고 뚜렷하게 알린다(부심은 사인). |
..⑤ 심판원끼리 판정이 다르거나 이의 신청이 있을 때는 협의해서 확정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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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 타 |
평소부터 준비, 연습하고 심판 기술의 습득에 노력하여 즐겁게 할 수 있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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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정구의 용어 |
..* 그라운드 스트로크(ground stroke) : 한번 바운드 된 볼의 打法 |
..* 그립(grip) : 라켓을 잡는 방법 |
..* 네트플레이(net play) : 네트 근처에서의 플레이 |
..* 드라이브(drive) : 볼에 스핀을 주어 낮으 svhanftjs을 그리면서 나는 打球 |
..* 랠리(rally) : 서로 볼을 놓치지 않고 계속해서 치는 것 |
..* 로브(lob) : 높은 포물선을 그리며 느리게 나는 打球 |
..* 리시브(receive) : 서브의 球. 상대의 볼을 받아 넘김. |
..* 모션(motion) : 경기자의 몸짓, 동작 |
..* 발리(volley) : 볼이 땅에 떨어지기 전에 되받아치는 것(바운드 없이 직접 打球하 는 것 |
..* 백핸드(back hand) : 잘 쓰는 쪽의 팔(보통 오른쪽)의 반대(라켓을 갖지 않은)쪽 |
..* 사인플레이(sign play) : 두 사람이 신호(사인)하는 연결 기술 |
..* 서비스(service) : 공을 치기 시작하는 것. 서브(serve) |
..* 스윙(swing) : 라켓을 휘두르는 방법. 라켓을 휘두르는 일련의 동작.. |
..* 슬라이스(slice) : 볼을 얇게 깍아 회전을 주는 것(역스핀 타법) |
..* 스매시(smash) : 높은 볼을 각도를 크게 하여 세게 내려 치는 것 |
..* 스트로크(stroke) : 볼을 치는 것, 볼을 치는 방법 |
..* 스핀(spin) : 볼의 회전, 順스핀, 스핀, 사이드 스핀이 있다 |
..* 시어리(theory) : 테니스의 기술이나 작전의 정석, 이론. |
..* 올코트 플레이어(all court player) : 전위, 후위, 중진 플레이를 할 수 있는 경기자 |
..* 임팩트(impact) : 라켓에 볼이 맞는 순간(타구의 순간) |
..* 커팅(cutting) : 깎아치기(볼을 세차게 깎아 회전이나 변화를 주는 타법) |
..* 코스(course) : 볼의 진로. 볼이 나는 방향이나 |
..* 콘트롤(control) : 타구의 조절. 타구의 제구. |
..* 콤비네이션(combination) : 복식경기일 때의 동작의 일치 |
..* 포메이션(formation) : 복식경기의 진형 |
..* 포치(poach) : 파트너의 볼을 가로 채는 것 |
..* 포핸드(fore hand) : 잘 쓰는 팔쪽(라켓을 잡고 있는 쪽) |
..* 폴로우(follow) : 타구를 따라 가는 것 |
..* 플레이스(place) : 볼의 송구나, 반구의 장소 |
..* 플랫(flat) : 볼에 거의 또는 전혀 회전을 주지 않는 것. 라켓의 평면으로 치는 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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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구의 코스에 대한 경우 |
..* 드라이브(슈튼(shoot)라고도 함) : 코트와 수평으로 네트 위로 낮게 넘어가는 강한 타구 |
..* 로브(lob) : 높은 포물선을 그리면서 느리게 나는 타구 |
..* 드롭(drop) : 네트 곁에 바로 떨어지는 타구 |
..* 스매시(smash) : 높은 위치에서 빠른 속도로 급강하되게 하는 타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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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타구의 바운드에 의한 경우 |
..* 그라운드 스트로크(ground stroke) : 한번 코트에 바운드한 볼의 타법 |
..* 발리(volley) : 바운드하지 않은 볼의 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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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발리 : 드라이브에 대한 타구법 |
..나. 스매시 : 로브에 대한 타구법 |
..다. 서비스 : 스스로 토스(toss)한 볼의 타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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