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極樂 다녀온 寬淨 스님과
極樂 가는 사람들
차례
머리말 4
첫째 마당
극락 다녀온 관징 스님과 극락 가는 사람들(1)
11. 도융(道融, 宏道) - 이 분이 금세기 진짜 도인이구나! 31
12. 정원(淨願, 宏願) - 1997년, 뜻하지 않은 관정 대법사님 초청 38
13. 관조심(觀照心, 宏連) - 15년 만에 돌아온 “나무아미타불” 47
14. 봉제(捧帝, 宏成) - 나도 관정 대법사님 같이 되어 지이다. 66
15. 굉성(宏城, 朴甫城) - 정토선 염불 수행일지 77
16. 굉진(宏振, 朴恩振) - 3살 현우의 염불삼매 92
17. 법장(法藏) - 정토선 자성염불, 그리고 비로소 이룬 일념(一念) 101
18. 굉철(宏哲, 姜允哲) - 관징 스님과 통거사(通居士) 113
19. 상락선(常樂善) - 관정 스님은 최고의 보살이시다. 132
10. 백련(白蓮, 宏賢) - 일념염불하면 반드시 성불한다(一念念佛 必定成佛). 135
11. 만덕(萬德, 宏德) - “너는 내 제자로서 인연이 깊다.” 144
12. 서천(西天, 宏天) - 죽도록 일해 봤으니 죽을 힘 다해 수행해 보자! 155
13. 안양ㆍ원만행(安養ㆍ圓滿行, 강성윤ㆍ노영희) - 18년 만에 되찾은 자성염불 169
14. 진안(眞眼, 이부길) - 환청인가? 자성염불인가? 178
15. 법안(法眼, 宏眼) - 극락왕생했다가 용화세계에서 만나자. 184
16. 선용(禪蓉, 宏禪) - 우리에게 정토선이라는 큰 법을 전해 주신 큰스님 196
17. 대주(旲宙, 宏宙) - 2000년 관정 큰스님의 한국 법회 일정과 핵심 내용 210
18. 보적(寶積, 金池洙) - 인광(印光) 대사 및 관정(寬淨) 법사와 짧지만
두터운 법연(法緣)을 추모하며 226
19. 법천(法泉) - 고불선원 석관 스님과 관정 대법사 255
20. 현장(玄獎) - 선ㆍ정토ㆍ밀종을 아우르시는 큰스님 259
둘째 마당
극락 다녀온 관징 스님과 극락 가는 사람들(2)
21. 굉오(宏悟, 구암) - 2000년 관정 스님 모셨던 일을 회상하며! 265
22. 덕행(德行, 宏行) - 관정 큰스님 뜻을 이어 같은 길을 가겠다. 269
23. 일각(一覺, 宏覺) - 건강한 삶을 위해 지장보살 정근,
편안한 죽음을 위해 아미타불 정근! 287
24. 무공저(無孔苖, 南東和) - 인간정토를 이루는 정토선 수행 292
25. 대련 일화(大蓮 一和) - 믿음(信)과 발원(願)을 북돋아 주신 관정 큰스님 298
26. 등원(騰園, 宏圓) - 불타의 혜명을 드날리고 정토선을 힘써 전하라. 302
27. 등인(騰仁, 宏蓮) - 도타운 사랑으로 중생을 제도하라(仁理度衆生). 322
28. 청하(靑夏, 宏珍) - 관정 큰스님께서 불사하신 중국 사찰 순례기 336
29. 정우(定佑, 宏惠) - 우리 수행의 터를 빛내 주신 큰스님 370
30. 혜원(慧元, 宏空) - 정토선과 기공이 하나 되니… 392
31. 대안(大安, 盧正龍) - 관정 스님의 모습을 영원히 남기고 싶었다. 404
32. 보문(普門, 林然兌) - “죽음은 천연스러운 것입니다” 413
33. 홍원(弘願, 宏明) - 극락세계 유람기를 넘어서 정토선 원리로… 421
34. 굉혜(宏慧, 朴丙圭) - 나를 정토로 이끄신 대법사님 430
35. 해인향(海印香) - 업력(業力)보다 원력(願力)이 크면 극락에 갈 수 있다. 435
36. 굉용(宏龍) - 도인 가운데 가장 높은 도인 443
37. 묘수(妙首, 宏首) - 10년 공부 ‘나무아미타불’ 그리고 자성염불 452
38. 산공(山空, 性烈) - 관정 대법사 초청 대법회 - 불교방송 강당 460
39. 법해(法海, 宏法) - 마정수기는 한 번만 받으면 된다. 471
40. 해탈화(解脫華, 宏阿) - 너희 부부는 한국에서 첫 유발상좌다. 476
41. 굉인(宏印) - 깊은 바다 같은 관정 스님의 신비한 눈 481
42. 강재원(姜在遠, 宏雄) - 중단전에서 들리는 염불소리 ‘나무아미타불’ 488
43. 최영철(崔榮喆) - 관정 스님을 모시는 007작전 498
44. 홍용대(洪龍大) - 2002년 이후 관정 스님 통역한 이야기 502
셋째 마당
극락 다녀온 관징 스님과 극락 가는 사람들(3)
45. 등정(騰正, 宏松) - 정토선 바로 전해 극락 가서 태어나게 하라. 511
46. 성해(性海, 金仁圭) - 반드시 자성염불을 이루리라. 526
47. 지현(宏一, 智賢) - 법을 물어라! 530
48. 상산(象山, 宏勝) - 세상 사람에게 부처님 지혜를 널리 알려라! 537
49. 학봉(鶴峰) - 조동종 법맥을 이은 관정 대선사를 뵙다. 544
50. 영도(寧道) - 1,200명이 참석한 법회의 기적 550
51. 대원화(大願華) - “아니! 꿈에서 본 일본 스님이 아닌가!” 558
52. 은산(隱山) - 중생세계 벗어나기를 원합니다. 568
53. 정천(丁天) - 나를 살린 염불 ‘무량수여래불~’ 575
54. 마나(摩那, 宏那) - 우담바라 핀 절에서 정토선 피는 절로 거듭 나는 백운사 582
55. 운성(雲惺, 宏惺) - 정토선림(淨土禪林)을 기획했는데 … 590
56. 활안(活眼) - 순수하고 품위 있는 고승에 대한 추억 599
57. 연당(蓮堂) - 극락을 다녀오신 관정 큰스님 604
58. 능행(能行) - “네가 극락세계 중품중생 염불을 하는구나!” 616
59. 수환(修還) - 귀에서 나는 ‘나무아미타불’ - 자성염불 소리 626
60. 대안 현광(大安 玄光) - 지칠 줄 모르는 80세 노스님의 법문과 마정수기 631
61. 굉련(宏蓮, 박영주) - 무량공덕, 해드리고 싶어 합니다. 634
62. 환성(幻惺) - 아미타석불 점안식을 주관해주신 관정 큰스님 639
63. 법륜(法輪) - “네가 중품중생을 다녀왔구나” 644
64. 지성(至盛) - 관정 큰스님 회상에서 염불공덕 회향하여 659
65. 도제(道諦) - 극락 다녀온 큰스님, 자비롭고 편안한 모습 666
66. 성수(成修, 金吉洙) - 허공에서 들리는 ‘나무아미타불’ 670
67. 등공(騰功, 宏成) - 나를 정토로 인도하신 큰스님 678
68. 여래심(如來心) - 한국 최초로 정식 출판한 극락세계 유람기 694
넷째 마당
극락 다녀온 관징 스님과 극락 가는 사람들(4) - 중화권
69. 쉬궈언(許國恩) - 우리 집안의 자랑이신 관징 대법사 703
70. 홍휘(宏慧, 鄭新慧) - 어려운 시절 내 삶의 나침반이 되어 주신 사부님 713
71. 정수졘(鄭秀堅 부인) - 문화대혁명 때 관징 스님을 숨겨준 이야기 732
72. 쉬용창(許永昌) - 석관징 법사와 링쥬옌사 735
73. 예상머우(葉尚謀) - 관징 법사 쉬원잉(許文英)에 대한 이해 740
74. 홍셴(宏仙, 仁仙) - 관세음보살 : “관징 스님을 만나 도움을 받아라” 744
75. 홍셴(宏顯, 吾英) - 나를 출가시키고 극락 가신 관징 법사 751
76. 굉롄(宏蓮, 光弼) - 道場 열어 17명 제자의 눈을 뜨게 하신 관징 법사 754
77. 산위(善玉) - 관징 법사의 사리를 대하며! 759
78. 웨이롱(惟榮) - 관징 대법사와 카이핑사(開平寺)의 인연 768
79. Molly Chen - 미동불교연구총회 대승사와 관징 법사 775
80. 양파홍(楊法洪) - 관징 법사, 미주불교회 평생고문 및 부회장 785
81. 황휘팡(黃惠芳, 如艶) - LA 관음사 와이콴(慧群) 스님과 관징 법사 792
82. 왕쩐(王震) - 모든 사람이 바라는 것을 해주는 ‘살아있는 붇다(活佛)’ 802
83. 첸종예(陳宗葉) - 우리 마을의 구세주 관징 대법사 814
84. 원우(文悟, 宏覺) - 사부님은 한 시대의 선사이시다. 822
85. 홍수(宏肅) - 깨달은 성승(開悟聖僧) 관징(寬淨) 스승 827
86. 황인핑(黃燕坪) - 淸泉岩에 虛雲 화상 사리탑을 세우신 스승 寬淨 법사 843
87. 인창(仁昌, 宏昌) - 관징 스님이 왜 나를 산휘사(三會寺) 주지로 추천했을까? 848
88. 홍파(宏法) - 관쭝(寬忠) 스님과 칭윈암(慶雲庵) 주지 파번(法本) 스님 854
89. 파밍(法明) - 극락세계 여행기를 처음 펴낸 싱가포르 남해보타산 857
90. 보정(普淨) - 극락 가는 사람들 863
다섯째 마당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논란 - 한국편
I. 머리말 913
II. 효란(曉鸞) 스님 책 나는 죽어서 어디로 가나
1. 효란 스님의 관정 스님 비판 915
1) 비판의 핵심 915
2) 효란 스님과의 대화 916
2. 효란 스님과 일본의 정토진종 922
1) 효란 스님과 정토진종 922
2) 정토진종은 어떤 종교인가? 923
3) 정토진종의 핵심 사상 927
3. 효란 스님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과 조작 930
1) <효란 스님의 비판 - 1> - 태생(胎生) 궁전은 왜 못 보고 왔는가? 930
(1) 효란 스님의 태생(胎生) 궁전 930
(2) 진불토(眞佛土)와 화신토(化身土) 932
2) <효란 스님의 비판 - 2> 극락 갔을 때 염불을 묻는데
왜 능엄경과 법화경이 나오는가? 933
(1) 극락에서 왜 능엄주를 외는가? 933
(2)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원문과 조작 934
3) <효란 스님의 비판 - 3> 선정쌍수는 중국에만 있는 잡행(雜行)이다. 935
(1) 선정쌍수(禪淨雙修)에 대한 비판 935
(2) 관세음보살의 가르침에 대한 조작 938
(3) 아미타불의 가르침에 대한 조작 940
(4) 정토진종 개창자 신란(親鸞)의 악인정기(惡人正機)사상 소개 943
4) <효란 스님의 비판 - 4> ‘계(戒)로써 스승을 삼아라.’는
부처님 말씀이 아니다. 944
(1) 쉬윈(虛雲)ㆍ인광(印光) 대사의 지계관(持戒觀) 조작 944
(2) 효란 스님과 정토진종의 계(戒) 948
(3) 말법시대에는 계율이 없다. 953
(4) 대승불교 계율은 중국에서 정한 것이니 착각해서는 안 된다. 954
(5) 육식을 하는 것은 부처님 뜻에 따르는 것이다. 958
4. 중국에는 관징 스님이 주지라는 산휘사(三會寺)가 없다? 964
1) 효란 스님의 관징 스님에 대한 조사 발표 964
2) 산휘사(三會寺)는 있다. 966
3) 그 밖의 문제에 대한 것 970
5. 맺는말 - 효란 스님의 관징 스님에 대한 비판을 보고 971
1) 효란 스님 비판의 원천 971
2) 정토진종과 한국 불교사의 인연 973
3) 한국 정토계와 효란 스님 976
III.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관징 스님 비판
1.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 978
1) 대만 혜정(慧淨) 법사의 약력 978
2)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비판 내용 980
(1) 인간정토 제창하는 대만 불광산사ㆍ한국 정토회에 대한 비판 980
(2) 관징 스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982
2.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에 대한 기본적 이해 984
1) 정토종 역사에 대한 개관 984
2)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창립 988
3)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배타성은 어디서 나오는가? 989
(1) 종(宗)의 정의가 갖는 태생적 배타성 989
(2) 정잡이행판(正雜二行判)의 배타성 990
(3) 선도류 이외는 모두 잡행이라는 종지 991
(4) 18원에 대한 해석 992
(5) 조사를 신앙화 하는 조사불교 993
3.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특색에 관한 검토 995
1)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의 교상판석과 일본 정토종과의 관계 995
(1) 교상판석과 그 속성 995
(2) ‘대만 혜정(慧淨)법사 정토종’과 일본 정토종 996
2) 본원 칭명(本願稱名) 1000
(1) 선도의 본원칭명 1000
(2) 본원칭명에 대한 검토 1002
(3) 정행(正行)과 잡행(雜行) 1011
3) 범부가 보토에 들어간다(凡夫入報) - 보토(報土)와 화토(化土) 1019
4) 평생에 업을 이루고(平生業成) 현생에서 불퇴를 얻는다(現生不退). 1024
(1) 평생업성 1024
(2) 현생불퇴 1026
5) 순정시대(純淨時代)에 관한 검토 - 순정시대와 잡정시대(雜淨時代) 1035
4. 맺는말 1039
IV. 기타 다른 한국 스님들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비판
1. 정목(正牧) 스님 - 마음이 극락, 극락은 삼계 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1045
1) 극락은 삼계 안에 있는가? 1045
2) 죽음 후의 극락만 강조하는 것은 포교원칙에 벗어난다. 1046
3) 강의 도중 언급한 두 가지 1048
2. 유심정토론에 따른 비판 1051
1) 유심정토론 비판의 보기 1051
2) 유심정토론의 연원 1053
3) 유마경의 마음 정토론에 대한 소고 1056
3. ‘21세기 붇다(Buddha)’의 삼매론 1059
4. 극락에는 여자가 없다. 1062
5. 맺는말 1063
여섯째 마당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논란 - 중화권
I. 머리말 1071
II. 쉔화(宣化) 상인(上人)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비판
1. 쉔화(宣化) 상인(上人)과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1073
1) 쉔화 상인 약력 1073
2) 쉔화(宣化) 상인(上人)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1074
(1) 금강봉할(金剛棒喝-宣化上人答問錄)의 비판 1074
(2) 쉔화(宣化) 상인(上人)이 비판한 구체적인 내용 1075
2. 쉔화(宣化) 상인의 비판에 대한 러추링산(日出靈山)의 반론 1077
1) 러추링산(日出靈山)의 평론 1078
2) 【문제 1】 관징 법사는 쉬윈(虛雲)의 제자인가 아닌가? 1080
3) 【문제 2】 관징 법사가 쓴 극락세계 여행기는 진짜인가? 1084
4) 【문제 3】 관징 법사의 ‘극락세계 여행기는 가짜다’라고 했는데 그 근거가 무엇입니까? 1085
3.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과 진실 1101
1)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1) - 관징(寬淨)은 쉬윈(虛雲)의 제자인가? 1102
(1) 관징(寬淨)이 쉬윈(虛雲) 화상의 제자인지 아닌지 모르겠다. 1102
(2) 관징 스님은 쉬윈(虛雲) 화상 제자인가? 1107
2)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2) - 극락세계여행기는 가짜다? 1113
3)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3) - 관징을 초청한 뉴욕 절에서 쫓아냈다? 1115
(1) 미동불교회와 뉴욕 대승사 1115
(2) 뉴욕 대승사에 남은 관징 스님 자료 분석 1118
4)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4) - 샌프란시스코 금산사(金山寺)에서도 쫓아냈다? 1123
(1) 미주불교회 이사장과 1983년에 찍은 사진 1123
(2) 미주불교회 평생 명예회장 및 고문 1124
(3) 노라사(諾那寺)와 극락세계 방문기(訪極樂世界記) 1125
(4) 쉬윈 화상의 제자이기 때문에 특별히 잘 대우해 주었다. 1128
(5) 쉔화 상인의 미국인 제자를 빼돌리려다 그 제자에게 쫓겨난다. 1129
5)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5) - LA 금륜사(金輪寺)에서도 쫓겨났다? 1133
(1) 금륜사 주지의 입장 1133
(2) LA 남해 보타산(普陀山) 관음보살사 1135
6) 쉔화 상인(宣化上人)의 비평(6) - 관징은 불교도를 등쳐먹는 사기꾼이다? 1138
(1) 관징은 사기꾼이다. 1138
(2) 관징(寬淨)이란 사람은 믿을 수 없는 사람이다? 1140
III. 징쿵(淨空) 법사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1. 징쿵(淨空) 법사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1142
1) 징쿵(淨空) 법사는 누구인가? 1142
2) 징쿵 법사의 비판 내용 1143
(1) 극락에는 여자가 없다. 1143
(2)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 1144
2. 징쿵 법사 비판에 대한 러추링산(日出靈山)의 평가 1145
1) ‘여인이 없다’는 문제에 대한 평가 1146
2)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는 확실히 문제가 있다는 문제에 대한 평가 1152
3. 징쿵 법사의 인과론 1156
IV. 중화권 극락세계 여행기 비판 종합 1164
1. 고승ㆍ대덕ㆍ거사들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판정 1166
1) 쉔화(宣化) 상인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평론 1166
2) 징쿵(净空) 법사가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를 얘기하였다. 1167
3) 불문(佛門) 거사 꿍푸롱(龔佛龍)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연구 결과 1168
4) 장스지에(蔣時杰) 거사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해 연구한 결론 1169
5) 정송잉(鄭頌英) 거사의 조사 결론 1169
2. 정토종(净宗) 도반(同學)들의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대한 판정 1170
1)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서 금산을 봤다는 문제 1170
2)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가운데 극락세계에서 여인을 본 문제 1171
3)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서 자살한 두 여인의 문제 1172
4)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업을 가지고 가서 태어나는 것(帶業往生)을
함부로 쓰고’ 그리고 ‘속된 것으로 거룩한 것을 해친(以凡濫聖)’ 문제 1173
5)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에 상품연화에서 인광(印光) 대사를 본 문제 1174
6)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가 중생의 정신을 호려 흐려지게 하여
대망어(大妄語)가 되는 문제 1174
7)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를 마땅히 찢어서 내버려야 하는가, 아닌가 하는 문제 1175
8)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가 지독한 독초인가, 아닌가 하는 문제 1177
9)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의 작가는 어떠한 사람인지에 관한 문제 1177
10)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 가운데서 가장 어려운 문제 1178
3. 서녘 극락세계 여행기의 악마적 속성(魔性)이 어디서 구체적으로 드러났는가? 1181
1) 여행기의 내력이 확실하지 않고, 사건의 근본 원인을 헤아릴 수 없고,
동기가 순수하지 못하며, 뜻이 매우 깊어 자세히 음미할 필요가 있다. 1181
2) 여행기는 이미 잘못 된 것이나 다른 속셈이 있는 것을 몰래 몇 번이나 이용하고
꾸며 전파하였는데 사람들은 깊이 생각해야 한다. 1182
3) 현재 볼 수 있는 여행기 전문은 모두 정성스레 보충하고 여러 번 아름답게
꾸미고(美化) 손질해 덧붙여(加工) 떠들어대는 주장이다. 1184
4) 여행기의 악마적 속성을 구체적으로 확정한다. 1186
(1) 거짓말을 사실인 듯 꾸며내 신도들을 속여 넘겼다. 1186
(2) (유명한 사람과의) 관계를 끌어들여 자신을 높인다. 1187
(3) 예언을 풀이해서 알랑거려 비위를 맞춘다. 1188
(4) 경전의 구절을 표절하고 잘못을 덮어 감추었다. 1189
(5) 이름과 모습(名相)을 함부로 쓰고, 실수투성이다. 1191
(6) 신도를 홀리고, 바른 법을 파괴한다. 1194
V. 중화권 비판에 대한 종합적 검토 1196
1. 극락세계 여행기의 내용에 관한 문제 1198
1) 극락에 여인이 있다는 문제 1198
2) 대세지보살인 인광(印光) 대사를 틀리게 묘사했다. 1199
3) 두 여자 귀신이 극락에 가서 태어난 문제 1201
4) ‘업을 가지고 가서 태어나는 것(帶業往生)’과 ‘보통사람과 성인이
함께 사는 나라(凡聖同居土)’에 관한 문제 1207
5) 자신의 숙명을 알고 ‘신분을 누설한 것’ 1209
6) 경전과 대조해서 생긴 수많은 실수 문제 1212
(1) 정토삼부경에 나타난 정토왕생 요건의 차이 1212
(2) 무량수경 각 번역본의 차이 1213
(3) 극락에는 여인이 없다는 문제 1214
2. 비판자들의 조사와 연구 내용 1221
1) 정송잉(鄭頌英) 거사의 편지 조사 1221
2) 꿍푸롱(龔佛龍) 거사의 쉬윈(虛雲) 화상 연보(年譜) 조사 1222
3) 여러 가지 인쇄본에 대한 비교 조사 1224
3. 맺는말 : 관징 스님은 누구인가? 1127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師與
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
次序
序言 4
第1編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師與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1)
11. 宏道(道融, 尙州 蓮池庵 住持) - 他是本世紀真正的道人 31
12. 宏願(淨願, 大邱 彌陀禪院) - 寬淨大法師於1997年意外接受邀請 38
13. 宏連(觀照心, 慶州) - 十五年來的南無阿彌陀佛 47
14. 宏成(軍威, 捧帝禪院) - 我希望能像寬淨大法師 66
15. 宏城(朴甫城, 慶州) - 淨土禪念佛修行日誌 77
16. 宏振(朴恩振, 浦項 昌浦中學校) - 三歲顯羽的念佛三昧 92
17. 法藏(慶州 彌陀寺 會主) - 淨土禪自性念佛終成於一念 101
18. 宏哲(姜允哲, 中國 延邊) - 寬淨法師和通居士 113
19. 常樂善(首爾 平倉洞) - 寬淨法師是最高菩薩 132
10. 宏賢(白蓮, 慶州 成佛寺 住持) - 一念念佛必定成佛 135
11. 宏德(萬德, 慶州 金丈寺 住持) - 您與我有深厚的師徒因緣 144
12. 宏天(西天, 河東 金仙庵 住持) - 我到現在工作到死 我從現在修行到死 155
13. 安養ㆍ圓滿行(康聖尹ㆍ盧榮喜, 大邱) - 十八年後回復的自性念佛 169
14. 眞眼(李富吉, 大邱) - 幻聽? 自性念佛? 178
15. 宏眼(法眼, 江陵 白雲寺 住持) - 極樂往生後於龍華世界再見 184
16. 宏禪(禪容, 釜山 大乘寺 住持) - 寬淨大法師傳我們大法淨土禪! 196
17. 宏宙(旲宙, 富川 大輪寺 住持) - 寬淨法師2000年韓國法會的日程與核心內容 210
18. 寶積(金池洙, 全南大 法學專門大學院 敎授) - 我追慕與印光大師和寬淨法師
所結的短暫而深厚之法緣 226
19. 法泉(浦項 古佛禪院 法師) - 古佛禪院釋觀法師和寬淨大法師 255
20. 玄獎(寶城 大原寺 會主) - 禪淨密三宗普化的大法師 259
第2編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師與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2)
21. 宏悟(明悟, 淸平庵 住持) - 回想2000年侍奉寬淨法師! 265
22. 宏行(德行, 五臺山 北臺 彌勒庵 住持) - 我繼承寬淨大法師的意志 我要去同道 269
23. 宏覺(一覺, 大芚山 地藏庵 住持) - 爲健康而勤修地藏菩薩道, 爲安樂生而勤念阿彌陀佛 287
24. 無孔苖(南東和, 當時 月刊佛光 編輯部長) - 實現人間淨土的 淨土禪修行 292
25. 大蓮 一和(大田 觀音寺 住持) - 寬淨大法師培養我們的信願 298
26. 騰圓(首爾 北漢山 靈鷲寺 住持) - 宏揚眞慧命 騰契淨土法 302
27. 宏蓮(騰仁, 望景臺山 自然瞑想院 院長) - 仁理度衆生 322
28. 宏珍(靑夏, 寧越 望景山寺 當家) - 寬淨大法師復建的中國寺刹巡禮記 336
29. 宏惠(定佑, 寧越 萬頃寺 住持) - 光耀我們修行處的大法師 370
30. 宏空(慧元, 首爾 平人寺 住持) - 爲一切淨土禪與氣功… 392
31. 大安(盧正龍, 大安造形硏究所 代表) - 我要永遠留寬淨法師形象 404
32. 普門(林然兌, 當時 現代佛敎 媒體部長) - “死是一種自然的” 413
33. 宏明(弘願 全炳弄, 首爾 胃康院韓醫院 院長) - 超出≪西方極樂世界遊記≫到≪淨土禪精義≫… 421
34. 宏慧(首爾 朴丙圭 辯護士) - 大法師把我引導了淨土 430
35. 海印香(首爾 阿彌陀寺 總務) - 願力大於業力 可以往生極樂 435
36. 宏龍(尙州 釋門寺 會主) - 道人中最高道人 443
37. 宏首(妙首, 元 九華寺 住持) - 十年修行‘南無阿彌陀佛’ 而自性念佛 452
38. 性烈(山空, 順天 常寂庵 住持) - 寬淨大法師招請大法會 - 佛敎廣播大講堂 460
39. 宏法(法海ㆍ閔丙璡, 社團法人 觀友會 常任顧問) - 摩頂授記一次就夠 471
40. 宏阿(解脫華, 原州) - 你們夫婦是韓國第一次有髮上佐 476
41. 宏印(首爾) - 寬淨法師深奧的眼神 481
42. 宏雄(姜在遠, 淸州 米院中學校 校長) - 從中丹田聽到念佛聲 ‘南無阿彌陀佛’ 488
43. 崔榮喆(槐山 個人出租車司機) - 爲寬淨法師韓國訪問007作戰 498
44. 洪龍大(中國 北京) - 2002年以後寬淨法師翻譯的故事 502
第3編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師與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3)
45. 宏松(騰正, 固城 西方寺) - 正傳淨土禪 衆人進極樂 511
46. 性海 (金仁圭, 巨濟 釜山建築士事務所 所長) - 必成自性念佛 526
47. 宏一(智賢, 寧越 密嚴寺 住持) - 問法! 530
48. 宏承(象山, 恩泉寺ㆍ舊七佛寺 住持) - 宏揚釋慧命! 537
49. 鶴峰(元 曹洞禪宗 總務院長, 首爾 元曉寺 會主) - 我親眼見曹洞宗法脈的寬淨大禪師 544
50. 寧道(順天 寶勝寺 住持) - 一千兩百人出席法會的奇蹟 550
51. 大願華(順天 寶承寺 總務) - 哟! 這不是在夢里的日本和尚! 558
52. 隱山(智異山 泉隱寺) - 願脫離衆生世界! 568
53. 丁天(首爾 北漢山 龍岩寺 會主) - 救我命的念佛 ‘無量壽如來佛~’ 575
54. 宏那(摩那, 釜山 白雲寺 住持) - 優曇婆羅開的白雲寺重生爲一個淨土禪花開的 582
55. 宏惺(雲惺, 大邱 光德寺 住持) - 我計劃了淨土禪林 … 590
56. 活眼(金剛禪院 總裁) - 追憶品味高清純的高僧 599
57. 蓮堂(首爾) - 極樂去了一趟寬淨大法師 604
58. 宏能(淨土村 自在療養病院 院長) - “您念佛極樂世界中品中生的!” 616
59. 修還(世宗市 鶴林寺 住持) - 從耳聽到‘南無阿彌陀佛’ - 自性念佛聲 626
60. 玄光(大田 佛光寺 住持) - 不知疲倦的80歲老法師的法門與摩頂授記 631
61. 宏蓮(朴英珠, 大田) - 無量功德, 但我要侍奉大法師了 634
62. 幻惺(公州 永平寺 住持) - 寬淨大法師爲我寺阿彌陀石佛開光 639
63. 法輪(長水郡 八聖寺 住持) - “您去過了中品中生.” 644
64. 至盛(李相敏, 大邱) - 我的念佛功德廻向寬淨大法師會上 659
65. 道諦(光州, 當時 光州 吉祥寺 住持) -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 慈悲便安面貌 666
66. 成修(金吉洙, 光州) - 從虛空聽到‘南無阿彌陀佛’ 670
67. 宏成(騰空) - 大法師把我引導入淨土法門 678
68. 如來心(金映希, 圖書出版土房代表) - 韓國第一次正式出版的《西方極樂世界遊記》 694
第4編
往返極樂世界的寬淨法師與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4) - 中華圈
69. 許國恩(寬淨法師姪子, 莆田市) - 我因寬淨法師爲我家自豪 703
70. 宏慧(鄭新慧, 德化縣) - 當我困難時師父是我的羅盤針 713
71. 鄭秀堅的太太(德化縣) - 文化大革命時隱藏寬淨法師的故事 732
72. 許永昌(德化縣 文化局 局長) - 釋寬淨法師與靈鷲岩 735
73. 葉尚謀(德化縣 新四軍硏究委員會 會長) - 我對寬淨法師許文英的了解 740
74. 宏仙(仁仙, 仙遊縣 香山寺 住持) - 觀世音菩薩 : “見到寬淨法師幫忙挑” 744
75. 宏顯(吾英, 仙遊縣 西方寺) - 寬淨法師使我出家而極樂往生了 751
76. 宏蓮(光弼, 仙遊縣 西方寺 住持) - 寬淨法師爭場開了十七名弟子的法眼 754
77. 善玉(永泰縣 仙佛寺 住持) - 有關寬淨法師的舍利! 759
78. 惟榮(中國 南平市 開平寺) - 寬淨大法師與開平寺的因緣 768
79. Molly Chen(NY 美東佛敎會 大乘寺 佛堂办公室) - 美東佛敎硏究總會大乘寺與寬淨法師 775
80. 楊法洪(美洲佛敎會 平生監事長) - 寬淨法師, 美洲佛敎會終身顧問及顧問 785
81. 如艶(黃惠芳, LA 觀音普陀寺) - 洛杉機市觀音普陀寺 慧群法師與寬淨法師 792
82. 王震(LA蒙市 般若修德善堂) - 滿足我們需求的活沸 802
83. 陳宗葉(莆田市 天馬村 元 村長) - 咱們村的活菩薩 寬淨大法師 814
84. 宏覺(文悟, 莆田市 大光禪寺 住持) - 師父是一代禪師 822
85. 宏肅(臺灣 西方三聖殿) - 寬淨法師是開悟聖僧 827
86. 宏坪(黃燕坪, 永春縣) - 建立虛雲和尙舍利塔在淸泉岩ㆍ師父寬淨法師 843
87. 宏昌(仁昌, 仙遊縣 三會寺 住持) - 爲什麽寬淨法師推薦我擔任三會寺住持? 848
88. 宏法(江西省 雲居山 眞如禪寺) - 寬忠法師與慶雲庵住持法本尼姑 854
89. 法明(新加坡 南海普陀山 住持) - 第一次出版西方極樂世界遊記的新加坡南海普陀山 857
90. 普淨(首爾, 淨土佛敎硏究會理事長) - 願往生極樂世界的人們 863
第5編
對《極樂世界遊記》論難 ― 韓國篇 ―
I. 引言 913
II. 曉鸞法師的一本書 :《我死了到那裡去》
1. 曉鸞法師對寬淨法師的批評 915
1) 批評的核心 915
2) 與曉鸞法師對話 916
2. 曉鸞法師與日本淨土眞宗 922
1) 曉鸞法師與淨土眞宗 922
2) 淨土眞宗什麼是宗教? 923
3) 淨土眞宗的核心思想 927
3. 曉鸞法師批評《極樂世界遊記》爲捏造 曉鸞法師的《極樂世界遊記》 批評與捏造項目 930
1) <曉鸞法師的批評 - 1> 曉鸞法師批評爲什麼不見胎生宮殿? 930
(1) 曉鸞法師的胎生宮殿 930
(2) 眞佛土與化身土 932
2) <曉鸞法師的批評 - 2> 在極樂爲什麼持念楞嚴經與法華經? 933
(1) 在極樂爲什麼持念法華經? 933
(2)《極樂世界遊記》原文中的捏造項目 934
3) <曉鸞法師的批評 - 3> 禪淨雙修只是在中國的雜行 935
(1) 批評禪淨雙修 935
(2) 捏造觀世音菩薩的開示 938
(3) 捏造阿彌陀佛的開示 940
(4) 介紹淨土眞宗開創者親鸞的惡人正機思想 943
4) <曉鸞法師的批評 - 4> 以戒爲師’不是佛的訓示 944
(1) 捏造虛雲ㆍ印光的持戒觀 944
(2) 曉鸞法師與淨土眞宗的戒 948
(3) 在末法時代沒有戒律 953
(4) 大乘佛敎戒律是在中國制定的 954
(5) 肉食是順從佛的意志 958
4. 在中國沒有寬淨法師住持的三會寺 964
1) 發表曉鸞法師關於寬淨法師的調査 964
2) 的確有三會寺 966
3) 其他問題 970
5. 結束語 : 對曉鸞法師的評判 971
1) 曉鸞法師批評的源泉 971
2) 淨土眞宗與韓國佛敎史的因緣 973
3) 韓國淨土界與曉鸞法師 976
III. 臺灣慧淨法師淨土宗對寬淨法師的批評
1. 臺灣慧淨法師淨土宗 978
1) 臺灣慧淨法師簡介 978
2) 臺灣慧淨法師淨土宗批評內容 980
(1) 批評人間淨土提唱的臺灣佛光山寺ㆍ韓國淨土會 980
(2) 批評寬淨法師的《極樂世界遊記》 982
2. 對臺灣慧淨法師淨土宗的基本認識 984
1) 槪觀淨土宗歷史 984
2) 臺灣慧淨法師創立的淨土宗 988
3) 臺灣慧淨法師淨土宗的排他性來自何處? 989
(1) 宗派產生的排他性 989
(2) 正雜二行判的排他性 990
(3) 善導流以外另有雜行的宗旨 991
(4) 解釋對18願 992
(5) 祖師佛敎 993
3. 檢討關于臺灣慧淨法師淨土宗的特色 995
1) 臺灣慧淨法師淨土宗的敎相判釋與日本淨土宗關係 995
(1) 敎相判釋而其屬性 995
(2) 臺灣慧淨法師淨土宗與日本淨土宗 996
2) 本願稱名 1000
(1) 善導的本願稱名 1000
(2) 檢討對本願稱名 1002
(3) 正行與雜行 1011
3) 凡夫入報 - 報土與化土 1019
4) 平生業成 現生不退 1024
(1) 平生業成 1024
(2) 現生不退 1026
5) 對純淨時代檢討 - 純淨時代與雜淨時代 1035
4. 結束語 1039
IV. 其他韓國法師的《極樂世界遊記》批評
1. 正牧法師 - 唯心極樂, 極樂不存在三界外. 1045
1) 極樂存在三界內? 1045
2) 强調只死後的極樂是脫離布敎原則 1046
3) 講義中言及的兩個批評 1048
2. 唯心淨土論的批評 1051
1) 唯心淨土論的批評例 1051
2) 唯心淨土論的淵源 1053
3) 小考關于維摩經的唯心淨土論 1056
3.《21世紀佛陀》的三昧論 1059
4. 西方極樂世界沒有女人 1062
5. 結語 1063
第6編
對《極樂世界遊記》論難 ― 中華圈 ―
I. 引言 1071
II. 宣化上人批評《西方極樂世界遊記》
1. 宣化上人與批評對 《西方極樂世界遊記》 1073
1) 宣化上人簡介 1073
2) 宣化上人批評對《西方極樂世界遊記》 1074
(1) 宣化上人答問錄對金剛棒喝的批評 1074
(2) 宣化上人批評的具體內容 1075
2. 日出靈山對宣化上人批評的反駁 1077
1) 日出靈山的評論 1078
2) 【問題 1】 寬淨法師不是虛雲的弟子? 1080
3) 【問題 2】 寬淨法師的《西方極樂世界遊記》是偽造的? 1084
4) 【問題 3】 評《西方極樂世界遊記》乃偽造有何依據? 1085
3. 宣化上人的批評與眞實 1101
1) 宣化上人批評(1) : 寬淨法師是不是虛雲老和尚的弟子? 1102
(1) 我不知道他是不是虛雲老和尚的弟子 1102
(2) 寬淨法師是不是虛雲老和尚的弟子? 1107
2) 宣化上人批評(2) :《西方極樂世界遊記》是偽造的? 1113
3) 宣化上人批評(3) : 寬淨法師被紐約大乘寺攆出去? 1115
(1) 美東佛敎會與紐約大乘寺 1115
(2) 分析寬淨法師在紐約大乘寺的資料 1118
4) 宣化上人批評(4) : 寬淨法師三藩市金山寺被攆出去,真的嗎? 1123
(1) 三藩市美洲佛敎會董事長謝萬根居與寬淨法師留影(1983) 1123
(2) 美洲佛敎會永遠名譽會長兼顧問 1124
(3) 諾那寺與《訪極樂世界記》 1125
(4) 以爲他是虛老的門人 我就特別優待他 1128
(5) 宣化上人的美國人弟子攆走了寬凈法師 1129
5) 宣化上人批評(5) : 法師到金輪寺被趕出? 1133
(1) 金輪寺住持的立場 1133
(2) 洛杉機南海普陀山觀音菩薩寺 1135
6) 宣化上人批評(6) - 寬淨招搖撞騙到處想欺騙人? 1138
(1) 寬淨是欺騙人 1138
(2) 寬淨都是靠不住的? 1140
III. 淨空法師批評《西方極樂世界遊記》
1. 淨空法師批評《西方極樂世界遊記》 1142
1) 淨空法師簡介 1142
2) 淨空法師的批評內容 1143
(1) 西方極樂世界沒有女人 1143
(2)《西方極樂世界遊記》確實是有問題 1144
2. 日出靈山對淨空法師批評的反駁 1145
1) 關於西方極樂世界沒有女人的問題 1146
2) 關於《西方極樂世界遊記》確實有問題 1152
3. 淨空法師的因果論 1156
IV. 綜合中華文化圈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評判 1164
1. 高僧ㆍ大德ㆍ居士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評判 1166
1) 宣化上人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評判 1166
2) 淨空法師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評判 1167
3) 佛門居士龔佛龍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硏究結果 1168
4) 蔣時杰居士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硏究結論 1169
5) 鄭頌英居士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調査結論 1169
2. 淨宗同學對《西方極樂世界遊記》的評判 1170
1)《西方極樂世界遊記》裡看到金山的問題 1170
2)《西方極樂世界遊記》在極樂國里見到女人的問題 1171
3)《西方極樂世界遊記》裡的兩個自殺女人問題 1172
4)《西方極樂世界遊記》濫用帶業往生和濫用以凡濫聖問題 1173
5)《西方極樂世界遊記》在上品蓮花裏見到印光大師問題 1174
6)《西方極樂世界遊記》惑亂衆生, 成大妄語的問題 1174
7)《西方極樂世界遊記》是否應該毁棄的問題 1175
8)《西方極樂世界遊記》是不是大毒草的問題 1177
9)《西方極樂世界遊記》的作者是什麽人的問題 1177
10)《西方極樂世界遊記》中最難辦的問題 1178
3.《西方極樂世界遊記》的魔性体現在哪些方面? 1181
1) 遊記來歷不明,游记来历不明,事因叵測,動機不純,耐人尋味 1181
2) 遊記在私下里,已經被錯誤的或别有用心的一再利用ㆍ粉飾ㆍ傳播ㆍ發人深思 1182
3) 目前能看到的遊記全文, 是精心補充和多次美化加工過的鼓噪之詞 1184
4) 對遊記魔性積具體確定 1186
(1) 捏造謊言, 欺騙信衆 1186
(2) 拉扯關係, 抬高自己 1187
(3) 破解讖語, 阿庾奉迎 1188
(4) 抄襲經口, 文過飾非 1189
(5) 濫用名相, 漏洞百出 1191
(6) 迷惑信衆, 破壞正法 1194
V. 對中華圈批評綜合檢討 1196
1.《西方極樂世界遊記》的內容問題 1198
1) 極樂國裡見到女人的問題 1198
2) 胡編大勢至菩薩化身印光大師的形象 1199
3) 兩個自殺女人的問題 1201
4) 濫用帶業往生和濫用以凡濫聖的問題 1207
5) 自識宿命“泄露身份”的問題 1209
6) 經典與對照出來的諸多失誤問題 1212
(1) 淨土三部經中淨土往生要件的差異 1212
(2) 無量壽經各飜譯本的差異 1213
(3) 極樂國裡見到女人的問題 1214
2. 有關批駁者的調査結果的問題 1221
1) 鄭頌英居士的書函調査 1221
2) 龔佛龍居士對虛雲和尙彙集年譜之調査 1222
3) 對對各種印刷本比較調査 1224
3. 結束語 : 寬淨法師是誰? 12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