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축농증증상과 예방]
광주비염한의원 김성훈한의원
안녕하세요. 광주비염한의원 김성훈한의원입니다.
오늘은 비염축농증증상과 예방이라는 주제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축농증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가 반복적으로 걸리거나 지속될 경우, 혹은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는 경우 코 안의 점막이 부어 올라 코와 연결되는 부비동의 입구를 막아 축농증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코버섯 혹은 물혹이라고 불리는 비용이 생기거나, 코를 좌우로 나누는 가운데 막인 비중격이 한쪽으로 휘어져 있거나, 소아의 경우 코 뒤편에 있는 아데노이드라고 불리는 인두편도가 커져 있는 경우 코가 막히게 되므로 코 안에 반복적인 염증을 만들어 축농증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부비강에 농이 차있는 모습이 보이며 좌측그림에서는 농이 흘러나오는 모습이 보입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한 축농증은 대표적인 코 질환의 하나이지요.
일반적으로 이 병은 서양인보다 동양인에서 많이 나타나는데 동양인의 코가 서양인의 코보다 작기 때문입니다. 이런 체질이나 인종적인 이유가 아니더라도 술과 담배로 축농증이 유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 산업화가 가속화 됨에 따라 대기의 공기가 탁해지고 자동차의 증가로 매연이 심해지는 것도 한 환경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매연에 의한 공기오염으로 인체의 저항력이 떨어지면 축농증이 생기는 것이지요.
예부터 한방 치료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특히 만성질환에 효과가 높은 것은 누구나 인정하는 바입니다. 코에 생기는 질환 역시 대부분 만성이 될 가능성이 높거나 이미 만성이 된 경우가 많으므로 한방 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축농증에 대해 "탁한 콧물이 쉴새 없이 흘러내리는 것을 말하며 탁한 콧물이 샘물처럼 멎지 않고 흘러내려 콧속에 늪이 생겼다고 해서 비연(鼻淵)이라고 한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인간의 코 주위 얼굴뼈 속에는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부비동이라 불리는 여러 개의 동굴이 있습니다. 얼굴의 광대뼈 속에 가장 커다란 상악동이 있고, 콧등과 눈 사이에 벌집 모양의 사골동, 앞이마 속에 전두동, 뇌와 인접한 코 제일 뒤쪽의 집형동 등 네 곳의 부비동이 두 개씩 모두 8개가 있습니다.
이 부부동은 점막으로 덮여 코와 연결되는 통로로 이어져 있고, 속은 공기로 차 있어 분비물을 코 쪽으로 배출시키는 일을 하지요. 이때 콧물을 말끔히 제거되지 않으면 부비강에 쌓이게 되고, 여기에 화농균이 번식하면 콧물이 황색이나 녹색으로 변한다. 이쯤되면 냄새도 더 고약해지기 마련이다.
축농증은 이 부비강 점막에 생긴 염증으로 농이 생겨 콧속으로 흘러나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증상으로는 코가 막히고 냄새가 나며 두통이나 후각이상 등이 생기고, 기억력이 감퇴되는 등 학습장애를 유발하며 나아가서는 얼굴의 모양도 변화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슨 냄새가 나도 알아챌 수 없고 코와 입에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축농증을 방지하려면 콧물이 느껴질 때마다 매번 코를 말끔하게 푸는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만 어린아이들에 있어서는 이런 습관을 갖기가 힘들므로 부모님들이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세수할 때처럼 얼굴을 수평 상태로 숙이면 코를 풀기가 원활해집니다. 또 코가 조금 남으면 콧속으로 들이마셔 입으로 뱉어내야 합니다.
코의 기능을 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축농증을 예방하려면 음식 섭취에도 신경을 써야 하지요. 인스턴트 식품이나 가공식품, 찬 음식 등은 위장에 부담을 주고 폐의 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삼가야 합니다.
실내의 습도도 일정하게 유지시켜야 하는데, 건조한 환절기나 아파트 같은 서구식 주거환경은 축농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또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을 함으로써 신체 각 기관이 제 기능을 다 하도록 해주면 외부에서 침입하는 나쁜 기운을 이길 수 있지요. 기본적으로 감기를 예방하기 위한 주의사항과 크게 다르지 않은 것은 축농증 역시 감기에서 발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간단한 지압법을 통해 다른 콧병이나 축농증이 생기지 않게 하는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운뎃손가락으로 콧대 양 옆을 20~30번씩 마찰해 코의 안팎이 모두 따뜻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는 중악(中岳)인 코의 혈액순환을 좋게 해줘 폐를 윤택하게 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동의보감'에도 설명돼 있습니다.
축농증은 한방요법으로 치료가 잘 되는 질환 중에 하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