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핀 탄화수소 계열에 속하는 가장 간단한 화합물.
화학식은 CH2 = CH2. 유기화학공업에서 사용되는 가장 중요한 원료이다. 석유와 천연 가스에서 산출되지만 공업에 필요한 많은 양의 에틸렌은 고급 탄화수소를 가열하여 만든다. 에탄에서 총원유에 이르는 원료를 이용한 수많은 대규모 공정이 개발되고 있다. 미국에서는 에탄과 에탄-프로판 혼합물을 흔히 사용한다.
에틸렌을 중합(작은 분자들이 결합하여 큰 분자를 만드는 반응)시키면 포장용 필름, 전선 피복재, 부드러운 용기 등 여러 용도로 쓸 수 있는 플라스틱 물질인 폴리에틸렌이 된다. 이 중합은 고온·고압에서 이루어지거나, 최근에 개발된 촉매를 이용한 치글러 법으로 이루어진다. 에틸렌을 황산으로 처리하면 황산염의 혼합물이 되며 이를 가수분해하면 에틸알코올이 된다. 염소 또는 브롬과 반응시키면 용매와 가솔린 첨가제로 사용되는 이할로겐화에틸렌이 된다. 산소와 반응하면 부동액·세제 제조 등에 사용하는 산화에틸렌이 된다. 에틸렌과 벤젠을 반응시키면 에틸벤젠이 되며, 이를 탈수소화시켜 플라스틱과 합성고무 생산에 쓰이는 스티렌을 만든다. 식물에서 에틸렌은 식물의 성장을 억제하고 낙엽이 지는 것을 촉진하는 호르몬으로 작용한다.
그밖에 에틸렌은 과실의 숙성 호르몬으로 작용하는데, 이는 세포 조직에 민감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영향을 미친다. 순수한 에틸렌은 단맛과 냄새가 나는 무색의 가연성 기체로, 어는점 -169.4℃, 끓는점 -103.9℃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