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S사용자및 기타 유저분들도 대부분 접했지만 간과하기 쉬운것 같아 백과사전에서 찾아 올림니다. 3d CAD 유저분들은 기본상식이므로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자세한 내용은 인터넷검색을 통해서.....)
Open GL (Open Graphics Library)
=> Open GL은 원래 실리콘그래픽스에서 만든 3D 그래픽 처리 라이브러리입니다. 실리콘그래픽스라면 3D 계열에서는 그 기술력이 세계 최고라고 할만큼 뛰어나고,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시뮬레이션을 비롯한 각처에서 3D 관련 처리를 위해서 가장 널리 쓰이는 제품입니다.
실제 우리가 3D를 처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대단히 까다로운 그래픽 루틴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것만 해도 엄청난 작업이기 때문에 단지 3D 그래픽을 돌리고 처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도 엄두가 나기 쉽지 않습니다.
(참고로, 우리가 영화에서 보는 3D 그래픽은 모두 3D 그래픽 툴로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 툴로 할 수 있는 것은 한계가 있고, 필요한 부분에서는 직접 프로그램을 짜서 처리해야 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네요.)
이렇게 까다로운 3D 그래픽을 쉽게 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가 OpenGL입니다. 이 라이브러리를 씀으로써, 프로그래머는 3D 그래픽을 어떻게 계산하고 화면에 뿌려야 하는가에 대한 저차원적인 고민에서 벗어나서, 그래픽 자체에만 골몰하는 창조적인 작업에 더 많은 시간을 들일 수 있도록 하여 줍니다.
예를 들면 어떠한 3차원 공간에다가 공을 하나 만들고 싶다면 예전에는 좌표 계산과 2차원 화면에 투영하는 방법, 그리고 여기에 텍스처를 입히고 조명 효과를 주는 방법을 비롯한 수많은 복잡한 계산 처리에 대해서 모든 것을 프로그래머가 그 방법을 만들고 계산을 하여야 했지만, OpenGL과 같은 라이브러리에서는 준비된 함수들을 사용하면 라이브러리에서 이에 필요한 계산 처리들을 해주는 식이 됩니다.
그리고 OpenGL은 실리콘그래픽스는 물론이고 여러 유닉스 시스템과 윈도우 NT에도 포팅되어 있으므로 다른 운영체제들 사이에서도 호환성을 제공해 줍니다.
아주 빠른 속력이 필요한 게임을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3D 관련 프로그램은 이 OpenGL을 사용하여 만들어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