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슬로우 플레이를 방지 할 수 있을 것인가?
슬로우 플레이의 가장 큰 원인은 플레이어들이 필요 이상으로 많은 스트로크를 한다는 것이다. 물론 골프 실력이 미치지 못해서 그런 경우에는 어쩔 수가 없다. 하지만, 대부분의 남성 골퍼의 경우는 자신의 실력 레벨보다 코스의 전장이 긴 티잉 그라운드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문제이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아마추어 골퍼들이 정규 타수 안에 그린을 공략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는 플레이에만 영향을 끼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골프를 즐기는 데에도 방해 요소가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이다.
텍사스에는 수많은 크고 작은 토너먼트가 있다. 체구가 골프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고 할 만큼 작은 키에 정통적인 스윙을 하지 않는 미국인 친구가 있었다. 한 경기에서 66타를 치면서 필자에게 질문을 하였다. “제임스(필자의 미국 이름) 너는 걸어가면서 무슨 생각을 하고 있냐?”는 것이었다. 나는 별 생각을 안 한다고 말을 했고 그는 의아해하면서 다른 충고까지 해주었다. 너는 볼을 치고 다음 샷을 하는 지점까지의 이동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고, 플레이에 쳐지지 않기 위해서 샷을 하는 과정에서 서두른다는 것이었다. 볼까지는 빨리 이동을 하고 볼을 치는 과정에서 여유를 가지라는 것이었다.
대부분의 골퍼들은 이야기를 하면서 무리를 지어서 이동 하는 것을 좋아하며, 그러한 목적으로 골프를 하는 경우도 많다. 자신의 볼을 향하여 빠른 속도로 이동하는 것은 플레이 속도를 빠르게 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카트를 이용하여 플레이를 하는 경우에는 클럽을 한 개만 가지고 볼까지 가지 말고 여러 가지 상황의 라이와 바람 등에 대비해서 클럽을 2-3정도 들고 볼에 가서 자신이 원하는 샷을 하는 현명함도 필요하다.
자신의 볼이 떨어지는 것이 정확히 보이지 않아서 볼을 찾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이 되면 점정구를 쳐두어야 한다. 볼이 OB 지역으로 날아갔을 경우에도 잠정구를 쳐서 볼이 설령 OB가 되었더라도 다시 돌아가서 샷을 하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자신이 샷을 한 볼을 잘 보지 못하는 경우에는 골프를 같이 치는 사람에게 부탁을 하여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캐디가 보지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자.
그린 위에서 다른 사람들이 퍼팅 하는 것을 멍하니 쳐다보고 있지 말고 자신의 퍼팅에 대해서 준비를 해야 한다. 그린 주위의 경사를 관찰하고 다른 사람이 퍼팅을 하면 볼이 어떻게 브레이킹 하는 지를 보아두는 것도 효과가 있다.
그린에서 다음 티 박스까지의 이동시간을 줄이도록 한다. 다른 사람이 티 샷을 준비하는 동안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도 가볍게 연습스윙을 하면서 다음 샷을 준비하여서 자신의 차례가 되면 곧 바로 샷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플레이 속도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지나치게 느리다고 생각이 되면 순서에 따라 플레이를 하려고 하지 말고 자신이 준비가 되면 다른 사람에게 방해가 되지 않게 샷을 곧 바로 하여서 다른 사람과 플레이 속도를 맞추어야 한다.
자신이 속한 그룹의 플레이가 느리고 빠른지는 앞 뒤의 그룹과 비교해보면 알 수 있다. 거의 모든 골퍼들은 이렇게 말하곤 한다. “뒤 그룹은 왜 저렇게 빨리 쫓아 오는 거야?” “앞 그룹은 왜 저렇게 플레이를 느리게 하는 거야?” 자신의 플레이 페이스에 대해서 생각 해보고, 이것이 다른 사람이 골프를 즐기는 데에 방해가 되고 있지는 않는지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골프는 다른 사람과 함께 하는 스포츠임을 잊지 말자.
첫댓글 요즘 악성 훅이와서 죽을 지경인 한분 요기요~T 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