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공과학습을 위하여
본 강의는 교회 기독교 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으로 교회교육 중에 특별히 공과학습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따라서 교수-학습 활동을 정점으로 개념을 설정하고, 교수 목표를 세운 후에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하여 미리 작성된 교안에 따라 교수-학습을 진행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렇게 진행된 교수-학습은 아래 6번에서 제시할 다양한 기준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함으로 점증적인 진보를 꾀할 수 있을 것이다
1. 기본개념 설정하기 -- 내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은 개념들을 개발하고, 재련하며 오랜 또는 새로운 상황에로 적응시키는 과 정이다. 이러한 기본 개념은 기술적인 항목이 아니라 원리와 일반화를 내포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그것은 학습을 위한 기본적인 설계이다.(Dr. Edgar Dale)
1) 학습자의 처지에서 시작하라.
교사로서 우리는 "하나님은 사랑이시다." "성서는 하나님의 말씀이시다."등과 같은 개념에 매우 익숙해져 있다. 그러나 학생에게 있어서는 그렇지가 못하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학습자의 처지에서 시작하고, 학습자에게 적당한 경험 위에 개념들을 설립해야 한다.
2) 학습자의 경험 위에 기초한 개념들로부터 시작하라.
만약 학생들이 모세 이야기에 대해 경험이 부족한 채로 수업에 임한다면 우리 는 경험을 제공할 도구들을 준비해야 한다.
3) 비교와 반복을 통해 가르침의 내용을 더 강하게 하라.
이 과정에서 예수의 비유는 좋은 예가 된다. 학생들은 구체적인 개념의 요인 들을 비교하는 과정에 그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하면 빨리 배우게 되고, 배운 바를 오래 기억할 수 있게 된다.
4) 한 번에 한 개념에 첫점을 맞추라
우리는 너무 많이 가르치려는 잘못된 경향에 빠지기 쉽다. 우리는 한 과에서 잘 선택된 기본 개념 몇 개만 잘 가르치고, 한 수업 시간에 가르치지 못한 개 념에 대해서는 걱정하지 말아야 한다.
*** 기본 개념을 설정하기 위한 실습
# 단계1 - 기본 단어들을 리스트에 나열하라. 예) 예 수
1) 2) 3) 4) 5) 6)
# 단계2 - 당신의 단어 리스트를 비교해 보라.
당신의 것과 다른 사람의 것이 얼마나 다르고, 같은가를 비교해 보라.
# 단계3 - 공통된 개념을 찾아서 연구의 시발점으로 삼아라.
# 단계4 - 종합 리스트를 작성하라.
칠판이나 전지에 여러 리스트들로 나온 모든 단어들을 종합하라.
# 단계5 - 모든 단어들을 추상적인 것과 구체적인 것으로 나누라.
# 단계6 - 함께 속해진 개념들을 관계 지어보라.
공통점이 있는 2-3단어를 선택하여 단어 리스트에다 제목을 붙여라
# 단계7 - 관계있는 부분을 진술로 결론 맺어라.
진술은 당신이 중요하다고 믿는 것이어야 하고,
요약은 당신이 전달하려는 핵심을 결론짓는 것이어야 한다.
2. 교수목표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 것인가?
1) 목표와 목적을 비교하라.
목적은 전 생애를 통해 추구하면서 보낼 만큼 큰 것이며, 기독교인의 삶의 목적을 완전히 달성할 수 없다는 것과 같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특별한 학습 활동에서 학생이 성취하기를 기대하는 말로 표현되고 이룰 수 있으며, 교사가 학습 활동을 계획하거나 평가할 때 사용된다.
예) 목적 - 사람들이 다른 사람을 향해 더 관심을 갖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목표 - 공과 후 학생들은 대화하고, 노인정을 방문하게 될 것이다.
2) 교수 목표들을 작성하기 위한 기준들
a) 목표는 학생이 이루어야 하는 문장으로 쓰여져야 한다.
b) 목표는 학생의 기대 행동을 관찰할 수 있는 문장으로 작성하라.
c) 목표는 명확해야 한다.
d) 목표는 학생이 어떤 조건 가운데서 행동하도록 기대되는 바를 서술해야 한다.
e) 목표는 측정될 수 있어야 한다.
f) 목표는 전 후 목표들과의 관련에 있어 연속적이어야 한다.
3) 다음 목표에서 시작하라 - "이 공과가 끝난 후에 학생들은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을 것이다."
** 이해한다. 안다. 믿는다. 깨닫는다. 느낀다. 인정한다 등등은 일반적이고 명 확하지 않은 용어이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 비교한다. 묘사한다. 지적한다. 보여준다. 요약한다. 쓴다. 설명한다. 제시한 다. 발견한다.등등은 교사가 보거나 듣거나 할 수 있는 학생들의 행동이다.
3. 교수-학습 활동 --학습 시간을 위해 어떤 가르치는 활동들을 계획할까?
목표들을 성취하고, 개념들을 가장 효과적으로 전할 교수 활동을 작성하는 일 이다. 여기서의 강조점은 활동에 있다.
언 어 듣기
시 각 보기
고안된 경험 동일화하기
직접적 경험 행하기
1) 언어활동 - 가르침에 있어서 가장 보편화된 사용 방법이다. 이 범주의 교수 활동들은 강의, 토의, 녹음, 설교, 이야기, 읽기 등 원칙적으로 학습자의 듣는 것에 의지하는 다른 언어 표현의 형태들이다. 언어 활동이 효과적이기 위해 서는 다른 경험의 형태와 동반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시각적 상징 - 시각적 상징들은 보는 감각을 통하여 학습자로 참여케 한다. 이 범주의 활동은 교수 그림, 필림 스트맆, 지도공부, 영화를 보는 일, 책을 보는 일 및 시각적인 다른 형태의 제시물을 사용하는 것이다.
3) 고안된 경험 - 실제가 아니지만 실제인 것처럼 행동하는 것이다. 이 범주의 교수 활동들은 역할극, 극화, 고안된 게임, 일종의 견학, 창의적 글짓기 및 학 습이 특별한 감정, 문제, 주제를 극적으로 나타낼 수 있도록 학생이 그 입장 에 서 보도록 하는 여러 가지 경험들이다.
4) 직접적 경험 - 학생이 실제적 상황, 문제와 개념에 구체적으로 참여케 하는 활동이다. 직접적인 경험(특히, 종교적인 개념은 대부분 추상적이다.)은 언제 든 생각되거나 가능하고 적당한 것은 아니기에 세심한 준비가 필요하다.
** 교수-학습 활동을 작성하는 방법의 예
a. 과의 시작 ; 교사와 학생이 과에서 할 수 있는 첫 번째 일로서 한시간 중 가장 중요한 활동 중의 하나이다. 이 부분은 5-6분 이내의 짧은 시간이어야 한다.
b. 주제의 제시 ; 학생들이 목적을 갖고 연구에 들어가 열중하기 전에 그날 과에 서 발전시킬 개념들과 관계된 기본적 정보를 그들에게 전해주면 도움이 된다.
c. 주제의 탐구 ; 학생들이 개인적, 또는 적은 그룹으로 그날에 중심이 되는 주제 의 내용을 탐구하면 학습에 보다 많은 동기를 갖게 된다.
d. 창의적으로 응답하기 ; 학생은 그들이 배운 바를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창의적 방법으로 응답하도록 격려하면 더 의미있는 방법으로 자신을 표현하게 되고, 학습은 더 강화된다.
e. 과의 결론 ; 각 과에 있어 학생이 그 날에 경험한 학습 활동의 순서에 완결을 느끼도록 적절한 결론으로 이끌어져야 한다.
4. 교수-학습 자료 -- 나와 학생이 어떤 자료를 사용할까?
교수-학습 활동은 교실 안이나 밖에서 특별한 개념들을 전달하거나 경험하게 하려는 교사와 학생의 활동이다. 자료는 교사와 학생이 교수와 학습 활동의 과정 에 사용하는 것이다.
1) 언어 활동을 위한 자료
- 들을 수 있는 카셋트 테이프
- 학생의 보고를 녹음하기 위한 카셋트 녹음기
- 녹음을 듣기 위한 오디오
- 쓰는 활동을 위한 볼펜, 연필, 종이
- 도형, 지도, 사진이 없는 글로만 된 참고책
2) 시각 활동을 위한 자료
- 지도, 도표, 포스타, 사진과 패널
- 스라이더, 환등기
- 오버헤드 프로젝터와 투사기
- 16mm 필림과 영사기
- 칠판, 게시판
- 사진, 그림, 도표, 지도가 들어 있는 책들
- 잡지 그림들
- 융판
3) 고안된 경험을 위한 활동
- 인형 및 인형극을 위한 무대
- 고안된 게임을 위한 재료 및 사용법
- 연극을 위한 대사, 소품, 의상
- 모형 설치를 위한 자료
- 학생들이 인물, 사건, 개념을 동일시 하도록 하는 데 돕는 것으로 동기, 제 시 반응의 자료들
4) 직접적인 경험 활동을 위한 자료
- 위의 모든 자료가 학생들로 하여금 그들의 일상 생활과 관련있는 기본 개 념과 관계되는 직접적인 활동을 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교수-학습안 작성의 실습
1) 기본 개념
사람들은 예수에 의해서 그의 제자로 부르심을 받는다. 예수의 첫 번째 제자 중 12사람이 사도라 불리워졌다. 그 12사도들은 예수를 따랐고 예수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 그 12사도들은 각자가 독특한 인간이었다.
2) 교수 목표
학습 시간이 끝난 후 학생들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다.
a) 그들 자신의 말로 제자들과 사도들을 정의 할 수 있을 것이다.
b) 복음서들 중에서 12사도들을 기록한 3곳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c) 한 사도의 독특한 성격이나 활동을 말할 수 있을 것이다.
d) 한 사도에 대한 그들 자신의 해석이나 동일시하는 감정을 창의적인 활동 으로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 교수 학습안의 실예 ***
6. 교수-학습안 평가 기준
여러분은 여러분이 실습하기 위해 기록한 교수-학습안이나 학생들을 위해 사용할 교수-학습안을 작성한 후 그 교수-학습안을 평가하는 근거로서 아래의 기준들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 요점은 기본 개념 몇 개에 제한되어 있는가?
교사에게는 한 학습 시간에 많은 개념들을 다루는 것이 가능하지만 학생들은 몇 개의 기본 개념을 드러내는 것에 참여하는 일이 더욱 중요하다. 그 개념들은 서로 관련이 있고 또한 학생들의 실생활 경험과 관계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주의하라.
2) 요점과 목표들은 학생 연령층에 알맞는 것인가?
어린 학생들에게는 전체 이야기를 가르치려는 것보다는 이야기 중의 적당한 부분이나 사건들을 발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나이 든 학생들에게는 추상적 개념이나 상징들도 사용이 가능하나 어린 학생들은 그들의 구체적 사고에 제한되어 있음을 알아야 한다.
3) 요점과 목표들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가?
요점과 목표들이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지 않은 상황을 발견한다는 것은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자면, 교사들은 종종 애굽에서의 히브리 민족에 대한 노예제도의 요점을 택하고 나서는 현 시대에 노예제도에 관한 형식, 상황에 촛점둔 목표를 택할 수도 있다. 이 두가지를 연결시켜주는 것은 노예제도 뿐이고 그 역사적 상황은 3,000년이나 떨어져 있는 것이다. 애굽의 노예로서의 히브리인들에 관해 요점을 소개한다면 그 목표는 당연히 요점에 관련된 것이어야 하고, 현 시대의 노예 제도에 대한 형식에 관련된 것이어서는 안된다. 만일 현대의 노예 제도에 대해서 목표를 세웠다면 그에 관련된 요점이 또한 선택되어야 한다.
4) 어떤 방법의 교수 활동이나 자료들이 사용되는가?
계획된 모든 교수 활동과 자료를 검토해 볼 때 언어적인 것, 시각적인 것, 고안된 것, 그리고 직접적인 경험의 것들이 균형 잡혀 있어야 한다.
5) 학습 시간 중 교사는 어떤 종류의 질문을 했나?
질문에는 적어도 지식적인 것, 분석적인 것, 개인적인 것의 3범주가 있다. 이 3가지 방식의 질문들이 시간 중에 모두 사용되어져야 한다.
6) 학습 시간 중에 학생들은 어떤 선택을 하였나?
모든 학생들은 시간 중에 몇번의 선택할 기회를 가져야만 한다. 학생들이 선택하도록 격려받을 때 동기 유발과 참여가 더욱 가능해진다.
7) 학습 시간을 위하여 계획된 활동과 자료들은 다양성 있는가?
학생들은 각기 다른 능력과 흥미, 요구를 보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차에 대응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자료들을 계획해야 한다. 학생들은 속도의 변화를 원하며, 고도의 동기유발을 유지하기 위하여 한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한 단계씩 올라가는 것을 요구한다.
8) 만일 학생들이 새로운 어떤 것을 하기를 원한다면 그들이 실습하거나 실험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가?
교사들은 규칙적으로 새로운 활동과 자료를 학생들의 탐구와 창작에 사용할 수 있도록 소개해야만 한다. 학생에게 새로운 활동과 자료들에 대한 성공감을 주려면 학생 스스로가 교사가 계획한 것을 사용하거나 해보기 위해 실습과 실험할 시간이 필요하다.
9) 교실은 바라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편리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책걸상 준비 즉 학습센타, 활동코너, 자료 및 비품의 설치 즉 벽 또는 게시판, 칠판에 시각 자료의 전시 및 모든 필요한 활동 자료가 찾기 쉽도록 정리되어 있으면 반을 순조롭게 미리 계획한 대로 이끌어 나갈 수 있게 된다.
10) 계획된 각 활동을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어느 정도가 될까?
시간에 대해 실제적으로 생각하라. 서두르지 말고 학생들이 활동할 충분한 시간을 주라. 필요할 때는 계획을 조정할 수 있도록 충분한 융통성을 가지라. 또한 보다 활도을 빨리 끝내거나 능력이 많은 학생들을 위해 여분의 활동도 계획하라.
****** 질문법의 기술 ******
여기에서는 질문하는 기술에 초점을 두려고 한다. 아마도 학생이 생각하고 배우도록 이끄는 가장 중요한 자료가 질문이 아닌가 한다. 질문은 우리에게 유용한 동시에 가장 값싼 자료이다. 그것은 단지 계획하고 생각하는 시간만 지불하면 되니까!
각 교실들이 매번의 학습 시간마다 많은 질문을 한다는 것은 과장스러운 말은 아니다. 질문은 융통성이 있다. 질문은 대단히 가치가 있고, 또 여러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질문은 그 모양이나 크기에도 다양성이 있다.
여기에서는 P-A-I 질문법을 소개하려 한다.
P. 개인적 수준의 질문(personal level of questions)
여기에서는 한 개인 자신의 생활 경험에 관련된 질문이나 한 학생이 개인적으로 인정할 수 있는 질문에 관해 언급한다. 교수의 의도는 학생들도 그들 자신이 결정할 수 있고 가치 형성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것이다. 이 수준의 질문은 학생들로 하여금 사고, 회상, 표현하고 개인적으로 관계된 관심을 실천하는 과정에 참여토록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만일 당신이 모세였다면, 당신은 ____같은 일이 일어났을 때 어떻게 했을까?"
"당신이 대단히 하기 어려운 어떤 일을하도록 요청 받을 때는 어떤 때인가?"
A . 분석적 수준의 질문(analytical level of questions)
분석적 질문은 학생들에게 대답하기 위해 생각하는 것을 요구한다. 이 질문에는 올바른 하나의 대답이란 없다. 이런 방식의 질문은 좀 더 개방적이며 많은 다른 대답이나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다. 분석적 질문은 "당신은 .......을 어떻게 생각합니까?"라고 물으면 교사가 진정으로 학생이 생각하고 있는 것을 알기 원한다는 것을 암시하여, 학생이 그가 생각하는 바를 표현했을 때 그의 생각은 받아들여지게 되는 것이다.
예)"모세가 애굽으로 돌아가기를 주저한 이유가 무엇이었을까?"
"당신은 모세가 ____라고 말했을 때 그가 무엇을 뜻했다고 생각하느냐?"
I. 지식적 수준의 질문(information level of questions)
지식을 위한 질문은 학생들에게 질문에 답하기 위하여 어떤 것을 기억하도록 요구한다. 읽고 들어 지식을 얻은 것의 결과로서 학생들은 질문에 대답하기 위한 사실을 기억하는 것을 교사는 기대한다. 지식적 수준의 질문을 많이 받는 학생들은 때때로 그들이 테스트 당하고 있다고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예)"어린 아기로서 모세는 어디서 살았나?"
"애굽 사람을 죽인 후 모세는 어디로 갔나?"
< 적용하기 >
# 단계1 : 눅 15:11-32을 읽으라.
# 단계2 : 다음 질문들을 3가지 기준에 따라 분류하라. P(개인적인 것), A(분석적인 것), I(지식적인 것)
- 이 비유에서 주되는 3인물은 누구인가?
- 당신은 예수님이 왜 이 비유를 말씀하셨다고 생각하나?
- 당신이 만일 둘째 아들이라면 아버지에게 돌아올 때 느낌은?
- 둘째 아들이 집을 떠났을 때 그 아버지가 어떻게 느꼈으리라고 생각하 나? 돌아왔을 때는? 큰 아들이 잔치에 대해 물었을 때는?
- 당신은 이 비유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 준다고 생각하는가?
# 단계3 : 당신의 질문과 다른 사람의 것을 비교해 보고 함께 평가해 보라.
*** 질문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지침
1. 폐쇄적인 것 보다는 좀 더 개방적인 질문을 하라
2. 한번에 단 한가지 질문만 하라.
3. 전체 반을 향해 질문하라.
4. 학생이 대답한 후 피드백을 표시하라.
5. 최소의 질문에 대답이 있은 후에는 탐색적인 질문이 뒤따르도록 하라.
6. 질문한 후에는 침묵을 지키라.
7. 심문하는 것보다는 질문하는 식을 이용하라.
8. 그들 자신이 질문을 하도록 학생들을 격려하라.
9. 학생의 대답을 반복하는 것을 피하라.
10. 학생들의 대답을 마치 선물인 양 받아들여라.
효과적인 공과학습을 위하여
1. 기본개념 설정하기 -- 내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1) 학습자의 처지에서 시작하라.
2) 학습자의 경험 위에 기초한 개념들로부터 시작하라.
3) 비교와 반복을 통해 가르침의 내용을 더 강하게 하라.
4) 한 번에 한 개념에 첫점을 맞추라
2. 교수목표 -- 학생들이 무엇을 배울 것인가?
1) 목표와 목적을 비교하라.
2) 교수 목표들을 작성하기 위한 기준들
3) 다음 목표에서 시작하라 -
3. 교수-학습 활동 --학습 시간을 위해 어떤 가르치는 활 동들을 계획할까?
언 어 듣기
시 각 보기
고안된 경험 동일화하기
직접적 경험 행하기
5. 교수-학습안 작성의 실습
6. 교수-학습안 평가 기준
1) 요점은 기본 개념 몇 개에 제한되어 있는가?
2) 요점과 목표들은 학생 연령층에 알맞는 것인가?
3) 요점과 목표들은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는가?
4) 어떤 방법의 교수 활동이나 자료들이 사용되는가?
5) 학습 시간 중 교사는 어떤 종류의 질문을 했나?
6) 학습 시간 중에 학생들은 어떤 선택을 하였나?
7) 학습 시간을 위하여 계획된 활동과 자료들은 다양성 있는가?
8) 만일 학생들이 새로운 어떤 것을 하기를 원한다면
학생들이 실습하거나 실험할 기회를 갖도록 하는가?
9) 교실은 바라는 목표를 달성하도록 편리하게 정리되어 있는가?
10) 계획된 각 활동을 위해 필요한 시간은 어느 정도가 될까?
****** 질문법의 기술 -- P-A-I 질문법
P. 개인적 수준의 질문(personal level of questions)
A. 분석적 수준의 질문(analytical level of questions)
I. 지식적 수준의 질문(information level of quest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