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보 팅의 룰과 매너
●출항전의 체크
(1) 출항전에 그 날의 날씨 정보를 충분히 확인합시다.위험한가라고 생각되는 상황이라면,
용기를 가지고 계획 변경을 합시다.
(2) 마리나등에의 출항 신고를 잊지 않고 끝마칩시다.또 긴급시의 연락처도 분명히 전달해 둡시다.
(3) 보트 상태를 제대로 체크해, 안전을 확인합시다.
배터리의 충전 상황, 연료의 충족, 안전 비품의 격납 확인 등 승선전에 반드시 점검해 주세요.
(4) 보트의 엔진은 인간의 몸에 비유하면 심장과 같은 것입니다.특히 정성스럽게
상태의 체크를 해 주세요.또 낡은 연료는 엔진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한 새로운 연료를 사용합시다.
(5) 앞으로의 시맨은 바다라고 하는 환경을 지켜 기르는 의식이 필요합니다.해상에서의 쓰레기나
빈 깡통은 바다에 버리지 않고 , 쓰레기봉지를 준비해 반드시 가정까지 가지고 돌아가도록 해 주세요.
●바다의 룰과 매너
(1) 해상에서는 위험이라고 생각되는데 들어가지 않는 것, 또 가까워지지 않는 것입니다.
(2) 해상에서의 항행 룰을 지키는 것은 물론, 지역마다의 룰에도 주의해 주세요.
(3) 경치에 정신없이 봐 곁눈질 조종 하는 위험은 차와 같습니다.부디 음주조선은 그만둡시다.
(4) 어망이나, 양식 설비의 소재를 확인하고 어업자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합시다.
(5) 기슭의 근처나, 하천등에서는 예 나무파에 주의해 주행합시다.
2.출항전의 점검과 체크 포인트
●무리가 없는 항해 계획 ·보트의 성능이나 자신의 조선 기술에 맞춘 항해 계획을 세운다. ·
야간의 항행은 가능한 한 피한다. ·2 척이상의 그룹 항행을 유의한다. ·항행하는 수역을 잘 알아 둔다.
·만일의 피난 방법을 생각해 둔다. ·
?언제, 누구와 어디에?(을)를 가족·마리나에 보냅시다.
●기상·해마 정보의 체크 지금, 날씨가 좋아도 시시각각 변화합니다.
앞을 예측한 기후를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관천 망기 동향이나 바람, 지금의 형세에 의해, 변천하는 기후를 예상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컨디션에 주의 승무원 전원의 컨디션이 양호한가 확인합시다.
●법정 안전 비품 법정 안전 비품을 출항전에 체크해,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정돈해 실어 둡니다.
●법정 서류 (1) 바다기술면장 (2) 선박검사 증서, 선박검사 수첩
●휴대품
(1) 해도 (2) 항로 안내서 (3) 항해 계기류 작동 확인해 취급 설명서를 상비합시다
(4) 선체·기관의 취급 설명서 (5) 무선기, 선박 전화, 휴대 전화, 라디오
●급유 출항전에 연료 잔량을 확인해, 반드시 가득하게 합니다.
●선체의 점검 ·선체 각부의 손상은 없는가. ·선내에 물은 고이지 않은가. ·연료 누락은 없는가.
·선체 각 비품의 작동은 좋은가.
●기관 1. 기관 시동전 점검
(1) 기관을 시동시켜도 엔진 부근에 위험은 없는가.
(2) 연료, 냉각수의 콕은 열려 있을까.
(3) 기관, 엔진, 클러치 모두 윤활유는 충분히 들어가 있을까.
(4) 배기 출구의 근처는 이상은 없는가. (5) 프로펠라 근처는 이상은 없는가.
3.기관 시동 점검
(1) 엔진을 시동해 난기운 바꾸면서, 각부를 한번 더 점검합니다. (
2) 수온, 압력, 모니터를 확인해 이상은 없는가.
(3) 냉각수는 선외에 힘차게 나와 있을까.
4.출항과 항행
●항해 계기를 올바르게 사용한다 사전세트를 잊지 않고 끝마쳐 둡니다.
항구를 멀게 멀어지는 경우는GPS (와)과 컴퍼스를 병용 합시다.
●상황 판단 조류, 간만, 조수, 풍향, 안개, 주위의 상황에 항상 주의합니다.
●파수가 중요 전후좌우에 항상 세심의 주위를 기울입시다.
●자신의 배의 능력을 안다 어느 정도에 멈추는지, 구부러질 수 있는지를 알아 두는 것은
위험 회피를 위해서 중요합니다.
●기후의 변화에 주의 풍향의 변화나 구름의 모습, 물결의 정도는 기후를 아는 단서입니다.
●악천후에는 재빠르게 대응 이상하다고 생각하면 「도망치지만 승리」가 세이프티 보 팅의 기본입니다.
●구명조끼(구명조끼)의 착용 가능한 한 구명조끼는 착용합시다.특히 아이나,
유영할 수 없는 사람은 상시 착용을 실시해 주세요.
5.투묘
●엥커 로프의 길이 사용하는 수심의5 ~7 배의 길이의 엥커 로프가 기준입니다.
●엥커를 치는 장소 정박지를 충분히 관찰해, 바람이나 물결, 해저 상태를 확인합니다.
조수가 빠져도 충분한 흘수를 확보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엥커의 사격 바람이 불어 가는 쪽에서 투묘 하는 위치까지 가까워지고, 우선 로프의 구석을 고정해,
엥커를 뱃머리로부터 내립니다.
수심의5 ~7 배의 로프를 계속 내보내면 고정해, 엥커의 효능을 확인합니다.
엥커가 바위 밭에 씹어, 빗나가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만일을 생각해 엥커 그 자체에 인양용의 수심 분의 길이의 로프( 첨단에 부자가 붙은, 약간 가는 듯한
강도가 있는 것) 를 설치해 둡시다.
6.긴급시의 대응
●낙수했을 경우의 처치 ·누군가가 낙수했을 때는, 순간에 낙수자 측에 핸들을 잘라,
프로펠라를 낙수자로부터 멀리하도록(듯이) 조작합니다. ·
「낙수자 발생」이라고 외쳐, 전원에게 급을 알립니다. ·
낙수자는2 사람 이상으로 지킵니다.특히 야간은 회중 전등등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낙수자를 발견하면, 라이프 링(구명부환)을 닿도록(듯이) 던집니다. ·
구조때, 보트는 낙수자의 위치까지 되돌리고, 바람이 불어 가는 쪽측에서 파도를 일으키지 않게
가까워져, 뱃머리에서 선복의 사이에 낙수자를 제대로 잡아 선상에 끌어올립니다. ·
낙수사람을 승진시킬 때는, 안전을 위해서 반드시 기관을 정지합니다.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의 처치 ·화재가 되면 「화재다」라고 큰 소리로 외쳐, 전원에게 알립니다. ·
그 다음에 기관을 정지시킵니다.정지전에 표류 방향, 선 위를 확실시 해 둡시다. ·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 주저 하지 않고 소화기를 꺼내, 즉시 소화를 실시합니다. ·
가능한 한 연료등의 개폐 장치를 닫습니다. ·소화기에 의한 초기 소화에 실패했을 경우,
또 소화 불가의 경우는, 구명조끼를 착용하는 등 준비해, 피난합니다.
●전복했을 경우의 처치 ·모든 승무원의 안부를 큰 소리로 확인합니다
(전복선의 내부나 아래 쪽에 남지 않은가 등 ). ·
모선이 떠 있는 경우는, 모선으로부터 떨어져 되지 않습니다. ·
모선이 가라앉는 경우는, 모선으로부터 멀어지도록 합니다.
그리고 파편등 부력이 있는 것을 모아 낚시찌도구로 합니다. ·
절대로 헤엄치지 않는 것.헤엄치는 것은 여분의 체력의 소모가 됩니다.
● 충돌했을 경우의 처치 ·부상자가 발생하고 있지 않는가 즉시 조사합니다. ·
선체에 손상 개소가 없는지, 누수 개소가 없는가 등을 서둘러 조사합니다. ·
기관, 조종 장치, 프로펠라등에 손상이 없는지, 연료 누락이 없는지, 항행 가능할지 조사합니다.
·만약 배 밑바닥의 손상 개소가, 상대선이나 올라앉은 암초등으로 막혀 있고, 다량의 침수가
인정되고 있는 상황에 있는 경우는, 이선·리초를 서두르지 말고 구조를 부르도록(듯이) 합니다. ·
자하시리데 오지 않는 경우는 즉시 연락을 해 구조를 기다립니다.
● 예항 ·예항선은 예항색을 준비합니다.강도와 길이는 피예항선에 알맞은 색을 선택합니다
(길이의 기준은 예항선의 길이와 피예항선의 길이라는 화의3 배이상으로 한다). ·
예항선은 선미폭의3 배장 이상의 색을 선미의 양현의 크리트나 비트에 연결해, 그 중앙에
예항색을 묶는 대로 준비합니다.
·피예항선에의 결색은 선체 중심 선상의 튼튼한 크리트나 비트등으로 합니다.
난간이나 파르핏트류에 결색 하면 선체가 파손하는 일이 있습니다. ·
피예항선에도 조선자가 승선해 조선 해 예항 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구조를 요구한다 조난의 신호를 발신해 무사 구조될 때까지의 과정에서는,
조난 신호가 수신되는 것의 곤란함, 조난 현장이 발견되는 것의 곤란함, 현장에서
구조되는 것의 곤란함, 의 3난이 수반합니다.보트로 해상에 나왔을 경우, 항상 자선의 위치를
확인해 두는 습관이 소중합니다. ·바다의 사건·사고등의 긴급 통보는 「118 」차례에 통보합시다. ·
휴대 전화·선박 전화등의 전화를 사용하고, 해상 보안부·경찰서, 마리나등에 사고 발생과
사고의 모습, 자선의 위치를 정확하게 연락합니다. ·
사고때는 근처를 지나는 배에, 기나 솜씨를 발휘해 알립니다.재빨리 발견받기 위해서는,
의류, 회중 전등등 모든 물건을 사용하고, 빨리 다른 인·선에 알리는 것이 필요합니다. ·
근린선에 대해서는, 좌우에 편 팔을, 반복해 천천히 상하시키는 동작을 실시해 알립니다. ·
또, 같이 염 화신호에 점화하고 구원을 요구합니다.신호 홍염(적색의 소지 화염에 의한 신호), 및
발연부신호(오렌지색의 연기를 발하는 신호)를 사용합니다. 7.귀항·착안 후의 보수·점검
● 기관의 정지와 점검
(1) 빨리 기관을 정지하지 않고,2 ~3 분간 냉기 운전합시다.
(2) 기관 각부의 물·오일·연료·배기가스의 누락은 없는가 자주(잘) 확인합시다. ·
밸브류 ·스윗치·브레이커류 ·선체 배수 관계 8.일상의 보수·점검과 정비 및 보관
● 선체의 보수·점검 보트 시즌이 시작되기 전이나 시즌이 끝나 보트를 격납할 때에는,
정성스럽게 보트의 보수·점검을 하고 싶은 것입니다.
(1)FRP 선 헤어-크랙, 맞혀 상처, 층간 박리, 표면의 붓기 등등의 체크 및 겔 코트(표면 피복)의
점검을 행해, 불량 개소가 보이면 빨리 보수해 둡시다.
(2) 목조선 부패, 손상, 육상 보관정에 있어서는 나무의 건조의 체크를 행합시다.
(3) 알루미늄선 흰 분상의 반점은 열화의 싸인.사포를 내기 알루미늄 전용의 보수제로
도장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엔진의 보수·점검 엔진은 전체를 청결하게 해 두는 것으로, 오일의 양의 점검과 정기 교환이
중요합니다.취급 설명서를 잘 읽어, 이상을 느꼈을 때는 반드시 전문 업자에게 연락해 주세요.
● 기기·비품류의 보수·점검 기기·비품류의 보수·점검도 잊지 마세요.배터리, 항해등을 시작해
비품에서는 색, 묘색, 안전 장치, 구명조끼등.너트, 볼트, 호스, 클램프등이 빗나가거나 느슨해지거나
하고 있지 않습니까.
● 보관
(1) 동계 보관 덮개를 걸쳐 보관하는 경우, 보트를 밀봉하지 않고 충분히 환기성을 확보해,
곰팡이, 건조, 부식을 막는 것이 포인트입니다.상, 소형이고 가벼운 오픈 데크의 보트 등은,
옥외에서는 눈이나 비가 들어가지 않게 상하 뒤집거나 배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블록등의 위에 두어, 지면으로부터 떼어 놓는 궁리를 해 주세요. 기관내의 냉각수에는
동결 방지제를 잊지 않고 넣어 둡시다.해수 계통은 해수를 완전하게 뽑아 둡시다.
(2) 육상 보관 배 밑바닥의 형상과 차체를 지탱하는 부분을 확실히 맞추어 비르지나
빗물의 흐름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해), 배 밑바닥의 드레인 플러그를 제외해 뱃머리를 올려 둡시다.
(3) 계류 보관 보트 커버, 연료 탱크 및 엔진의 점검·정비를 행하는 것 외에 아래와 같은 점에
유의해 주세요. ·펜더를 적당 매달아 선체의 손상을 막읍시다. ·물결이나 조위의 변화를 전망하고,
계류 로프는 느슨해짐을 갖게해 둡시다. ·정기적으로 엔진을 몇 분간 운전하는 것을 유의합시다.
또, 장기간 사용하지 않는 경우는, 배터리의 자연 방전을 극력 줄이기 때문에,
단자를 뗄까 배터리 자체를 옥내 보관으로 합시다.
◎배의 배치해 둔 취급 설명서를 잘 읽어, 안전하게 즐겁게 주 항해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