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가 이드로의 양 떼를 돌보고 있던 때의 일입니다. 이드로는 미디안의 제사장이며 모세의 장인입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산인 호렙 산에 이르렀습니다. 그 곳에서 여호와의 사자가 떨기나무의 불꽃 속에서 모세에게 나타났습니다. 그 나무는 불붙고 있었지만 타서 없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모세는 가까이 가서 이상한 일을 살펴보아야 하겠다 하고 올라오고 있었고 여호와께서 나무 사이에서 모세야 모세야 부르셨습니다. 모세는 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더 가까이 오지 마라. 네 신발을 벗어라. 너는 지금 거룩한 땅 위에 서 있느니라. 나는 네 조상의 하나님이다.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모세는 하나님을 바라보는 것이 두려워서 얼굴을 가렸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내 백성이 이집트에서 고통당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울부짖는 소리를 들었다. 나는 그들을 이집트 사람들에게서 구해 주려고 내려왔다. 나는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해 내고 그들을 넓고도 좋은 땅으로 인도하여 갈 것이다. 나는 지금 너를 파라오에게 보내려 하니 가거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 사람들을 이집트에서 인도해 내어라. 그러자 모세가 말했습니다. 제가 누구인데 그런 일을 합니까. 하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너와 함께 있겠다. 모세가 대답했습니다. 제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서 그들에게 너희 조상의 하나님께서 나를 보내셨다 라고 말했을 때, 그들이 그 하나님의 이름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어떻게 대답해야 합니까. 하나님게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나는 스스로 있는 자이다. 너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가서 스스로 있는 분이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고 말하여라. 너는 가서 그 백성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여호와게서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시다. 그분이 나를 너의헤게 보내셨다. 이것이 영원히 내 이름이 될 것이다. 대대로 나를 기억할 표가 될 것이다. 가서 장로들을 모아 여호와께서 이집트에서 너희가 겪고 있는 일을 똑똑히 보았다. 이미 약속했던 바와 같이 나는 너희를 이집트에서 당하는 고통으로부터 이끌어 내어 젖과 꿀이 흐르는 비옥한 땅으로 인도할 것이다. 장로들은 네 말에 귀를 기울일 것이다. 그러면 너와 이스라엘 장로들은 이집트왕에게 가서 이렇게 말하여라. 히브리 사람들의 하나님이신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나타나셨습니다. 삼 일 길을 광야로 여행하게 해 주십시오. 그 곳에서 우리 하나님이신 여호와께 제물을 바쳐야 하겠습니다. 그러나 이집트 왕은 너희를 보내지 않을 것이다. 큰 능력을 보아야만 너희를 보내 줄 것이니 그러므로 나는 이집트에서 큰 능력을 보여 줄 것이다. 내가 그 땅에서 기적을 일으킬 것이다. 너희가 이집트를 떠날 때에 빈 몸으로 가지 않게 할 것이다. 모든 히브리 여자는 이웃에 사는 이집트 사람이나 그 집에 사는 이집트 여자에게 은붙이와 금붙이와 옷가지를 달라고 하여 너희는 아들들과 딸들을 꾸며 주어라. 이렇게 너희는 이집트 사람들이 준 것을 받아 가지고 이집트를 떠나게 될 것이다.
모세가 대답했습니다. 만약 이스라엘 백성이 내 말을 믿지 않거나 따르지 않으면 어떻게 합니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지팡이를 땅에 던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모세가 지팡이를 땅에 던지자 지팡이가 뱀이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손을 펴서 뱀의 꼬리를 붙잡으라 하시니 모세가 그렇게 하자 모세의 손에서 다시 지팡이가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네 손을 옷 안에 넣어 보아라 그래서 모세가 그렇게 하여 손을 빼어 보니 손에 문둥병이 생겨서 눈처럼 하얗게 되었습니다. 주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다시 옷 안에 넣어 보아라. 모세가 다시 손을 옷 안에 넣었다가 빼어 보니 손이 그전처럼 깨끗하게 되었습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일 강에서 물을 퍼다가 땅에 부어 보아라. 그러면 그 물이 땅 위에서 피로 변할 것이다. 그러나 모세가 여호와께 말했습니다. 하지만 주님. 저는 말을 잘 할 줄 모릅니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누가 사람의 입을 만들었느냐. 그러니 가거라. 내가 네 입과 함께 하겠다. 모세가 말했습니다. 주여 제발 보낼 만한 능력 있는 사람을 보내십시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화를 내면서 말씀하셨습니다. 네 형 아론은 말을 아주 잘 하지 않느냐. 아론이 너를 만나기 위해 오고 있는 중인데 아론은 너를 만나면 기뻐할 것이다. 네가 할 말을 내가 가르쳐 줄테니 그것을 아론에게 말해 주어라. 아론이 너를 대신하여 백성에게 말을 할 것이다. 그리하여 모세는 장인인 이드로에게 이집트에 있는 백성에게 돌아겠다고 말하고 아내와 아들들을 나귀에 태우고 이집트 땅으로 돌아갔습니다.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집트로 돌아가서 모든 기적을 일으켜라. 파라오에게 기적을 보여 주어라. 하지만 그는 완고하여 백성을 보내지 않을 것이다. 나는 그의 마음을 완고한 채로 그냥 둘 것이다. 그러면 파라오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여호와게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스라엘은 나의 맏아들이다. 나는 너에게 내 아들을 보내서 나를 예배 할 수 있게 하지 않으면 내가 너의 맏아들을 죽일 것이다. 모세는 이집트로 가는 도중에 쉴 곳을 찾아서 하룻밤을 묶었습니다.그런데 여호와께서 그 곳에 나타나셔서 모세를 죽이려 하셨습니다. 그 때, 십보라가 차돌 칼을 가지고 모세의 아들에게 할례를 베풀고 잘라 낸 살을 보세의 발에 대면서 당신은 나의 피 남편입니다 하고 말했습니다. 그러자 여호와께서 모세를 놓아 주셨습니다.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광야로 나가서 모세를 맞이하여라. 아론은 모세를 만나 모세에게 입을 맞추었습니다. 모세는 아론에게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과 보여주신 기적과 행하실 일을 다 말해 주었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이집트로 가서 이스라엘의 모든 장로들을 다 모았습니다. 기적들을 보여주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을 믿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여호와께서 자기들의 괴로움을 알고 계시다는 말을 듣고 머리를 숙여 여호와께 예배를 드렸습니다.
모세와 아론은 백성에게 이야기를 다하고 나서 파라오에게 가서 말했습니다.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신 여호와께서 내 백성을 내보내서 광야에서 나에게 절기를 지킬 수 있게 하여라. 하지만 파라오가 말했습니다. 여호와가 누구냐. 나는 여호와를 알지 못한다. 나는 이스라엘 백성을 보낼 수 없다. 너희는 왜 백성을 데려가서 일을 못 하게 하려고 하는냐. 가서 너희 일이나 하여라. 바로 그 날 파라오는 노예 감독과 작업 반장들에게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제부터는 저 백성이 벽돌 만드는 데 쓸 짚을 그전처럼 주지 말고 스스로 모으게 하여라. 벽돌의 수를 줄여 주지 마라. 그렇게 해 주면 게을러진다. 바빠서 모세의 거짓말을 귀담아 들을 틈이 없게 만들어라. 그리하여 백성들은 짚으로 쓸 마른 줄기를 찾아다녔고 벽돌 만드는 책임량을 채우지 못하자 노예 감독들은 이스라엘의 작업 반장들을 때리며 다그쳤습니다. 그들은 파라오에게 부르짖었지만 파라오는 너희들은 게으르다. 정말 게으르다. 일하기 싫으니까 이 곳을 떠나 여호와게 제물을 바치러 가자고 그러는 것이다. 당장 돌아가서 일하고 그 전과 똑같은 갯수의 벽돌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파라오를 만나고 돌아가는 길에 모세와 아론을 만나 원망을 하였고 그러자 모세가 다시 여호와께 가서 말했습니다. 주님 어찌하여 주님의 백성에게 이런 고통을 주셨습니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이제 너는 내가 파라오에게 하는 일을 보게 될 것이다. 나는 여호와이다. 너희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내가 하는 말을 전하여라. 나는 여호와이다. 큰 능력으로 너희를 이집트 사람들의 노예 생활에서 구해 줄 것이다. 이집트 사람들에게는 무서운 벌을 내릴 것이다. 나는 이집트 사람들이 너희에게 강제로 시키는 힘든 일에서 너희를 구해 낼 너희의 하나님이다.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손을 들어 약속했던 땅으로 너희를 인도하리니 나는 그 땅을 너희에게 줄 것이다. 나는 여호와이다. 모세는 이 말씀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나 고된 노예 생활을 했기 때문에 모세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서 이집트 왕 파라오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이 땅에서 내보내야 한다고 말하여라. 모세는 파라오가 제 말을 들을 까닭이 있겠습니까 라고 말하였지만 파라오에게 가서 말을 전하였습니다. 이스라엘 각 지파들의 조상은 이러합니다. 이스라엘의 맏아들 르우벤의 네 아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입니다. 시므온의 아들은 여무엘과 야민과 오핫과 야긴과 소할과 사울입니다. 레위의 아들은 게르손과 고핫과 므라리입니다. 게르손은 두 아들을 두었는데 그 이름은 립니와 시므이입니다. 고핫의 아들은 아므람과 이스할과 헤브론과 웃시엘입니다. 므라리의 아들은 마홀리와 무시입니다. 아므람은 요게벳과 결혼하여 아론과 모세를 낳았습니다. 이스할의 아들은 고라와 네벡과 시그리입니다. 웃시엘의 아들은 미사엘과 엘사반과 시드리입니다. 아론은 엘리세바와 결혼하여 나답과 아비후와 엘르아살과 이다말을 낳았습니다. 고라의 아들은 앗실과 엘가나와 아비아삽입니다. 바로 이 아론과 모세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이집트 땅에서 각 무리대로 인도해 내어라 말씀하셨습니다.
**********************************************************************************************************************
주님.
오늘 하루도 주님의 은혜로 살았습니다.
아주 밝은 날보다
약간의 흐린날이 더 주님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어서
느닷없이 이 흐린날이 좋아집니다.
아직도 손형제님은.. 중환자실에 계신듯 합니다.
그 형제분의 생사를 관여하시는 주님께서
새롭고 축복받은 생을 선물로 주실 것을 믿고 기도드립니다.
부산 오라버님의 생사도 주님의 축복으로 주관하여 주시고
가족들에게 평강을 허락해주세요.
많이 아프고 힘드실 선생님께.
주님의 갑옷을 입혀주세요.
주님의 군사 천사들을 붙혀주세요.
악하고 더러운것들이 더이상 휘저을수 없도록 지켜주세요.
상담언니와 이철우선생님 부부가
주님의 사랑의 양육의 통로가 되게 해주시고
지켜주시고 자녀까지 축복하여 주실 것을 믿습니다.
어둠에 발목잡히지 않도록
조수미자매와 박할머님과 가족들을 지켜주세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권능과 위엄을 더러운 것들이 알게 해주세요.
투병중인 목사님과 함께하시고 지켜주시고
교회와 가정을 더욱 굳건하게 붙들어주실 것을 믿습니다.
카페 목사님 사역과 가정에 주님 늘 그러하시듯이 동행하여 주세요.
오직 은혜로만 살 수 있는 우리를 주님께서 아십니다.
불쌍히 여기시고 함께 하여주세요.
주신 사랑과 은총에 감사드리고
제 기도를 땅에 떨어뜨리지 않으실 것을 믿고 미리 감사드리오며
예수님 귀하신 이름 받들어 기도드립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