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아시나요? ‘중학교 자유학기제’는 현 정부의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핵심 공약으로, 올해부터 중학생에게 한 학기동안 시험 부담 없이 자신의 꿈과 끼를 찾는 진로탐색의 기회를 부여하고자 실시하는 시범사업입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에서는 ‘중학교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미래의 고객인 청소년에게 농업·농촌의 소중함 및 자연과 동화되는 농촌 체험활동으로 바른 인성 함양과 바른 식습관 형성을 목적으로 하고 학생과 교사가 함께 우수 스타팜 농가를 방문하여 GAP·친환경인증 농산물의 우수성과 우리원 업무에 대해 홍보하는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지난 8월 25일 대전 대성여자중학교를 시작으로 28일 봉우중학교, 9월2일 신계중학교, 4일 대전 정림중학교, 9일 둔상중학교에서 학생과 선생님을 대상으로 자유학기제와 연계한 농업체험 프로그램의 일환인 텃밭가꾸기, 원산지 비교 및 친환경 농산물 비교체험 행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텃밭가꾸기 체험 프로그램이 학생들에게 농업의 소중함과 올바른 정서 함양의 기회를 제공하였고, 농업의 6차 산업화를 통한 새로운 대안이자 농업계의 핵심 리더로 급부상했습니다.
텃밭가꾸기 체험행사와 더불어 오곡 잡곡세트 만들기, 맛으로 원산지 알아맞히기(소고기, 김치), 손으로 직접 만져보는 원산지 비교 식별체험, 친환경·GAP 농산물 비교전시회 등을 함께 진행하였고, 학생들의 반응 또한 뜨거웠습니다.
텃밭가꾸기 체험 행사가 다른 학교에도 소문이 나서 학생들의 진로에 대한 강의 요청이 쇄도하였고 이에 부응하여 충남지원장께서 직접 진로 특강 명예강사로 활동하였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에서 진행하는 자유학기제 연계 농촌체험 프로그램은 텃밭가꾸기 프로그램 이 외에도 우수농가방문 농촌체험 프로그램, 농약 등 유해물질 분석업무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13개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농가방문 농촌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할 우수 스타팜 농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서산시에 있는 참샘골 호박농원은 6차산업화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손꼽혀 '2013 농업촌 6차산업 박람회'(농림축산식품부 주관)에서 각종 성공담을 담은 '6차산업을 먹고 뻗어가는 호박 넝쿨'이라는 사례 발표로 대상을 받은 바 있습니다.
참샘골 호박농원은 호박과 호박가공품을 인터넷 판매하며 직접 수확한 호박화분, 호방등불, 호박피자, 호박전통음식, 호박죽, 호박 칼국수 등을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엔젤농장은 1995년부터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 유기재배인증을 받아 친환경 농업인 유기농법을 사용해 작물을 재배하고 있습니다.
2010년에는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100대 스타팜 농장'으로 선정돼 농장 내 체험장을 운영하며 방문객들에게 꽃음식 만들기 체험, 허브향주머니·허브비누·천연화장품·유기농레몬청 등 만들기체험 등을 제공합니다.
오로지 유기농업을 실천하며 유기농 파라다이스를 꿈꾸고 있는 달기농장은 토마토, 쑥갓 등을 생산하며, 뉴욕타임즈 선정 10대 건강식품에 빼놓을 수 없는 토마토에 '유기농'을 더한 건강식품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산지역에서 대농으로 꼽히는 달기농장은 봄(3~7월말), 가을(10~12월말)에 재배해 토마토를 납품하며 수확체험 및 효소담기 프로그램을 기획해 방문객들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주)외가집농업회사 법인은 기업적 농업경영을 통해 생산성 향상과 농업의 부가가치 향상, 영농의 편의도모를 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8만 2990㎡ 면적의 농장을 비롯해 가공시설, 판매시설, 체험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외가집농업사회법인은 전통 메주체험, 전통 떡체험, 전통 두부체험 등의 특화된 체험 프로그램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충남지원에서 진행하는 자유학기제 연계 농촌체험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앞으로 다양한 진로체험과 농촌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동시에 농업의 소중함을 알게 하며 올바른 정서함양의 기회를 가져다 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