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때 책을 보거나 강의를 들으면 전문용어가 많아서 이해하기 힘들때가 종종있습니다.
이럴때 마땅하게 물어 볼 사람이 없다면 매우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앞으로 원미 사진교실에 올라온 글들도 전문용어가 많이 섞여 있으므로 막힐때 궁금증을 풀어 드리기 위해 사진용어사전을 적어 드립니다.
프린트 하셔서 항상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진용어사전 - 가
가변성 콘트라스트 인화지(variable-contrast paper)
필터로 확대기의 광원의 색을 변화시켜서 다양한 콘트라스트의 등급을 만들어내는 인화지.
가색법(additive color)
가색법의 3원색인 청색(B),녹색(G),적색(R)을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
각 3원색은 광선의 스펙트럼에서 각각 1/3 의 범위의 파장을 차지한다.
이 3원색을 여러가지 비율로 섞어서, 백색광을 포함한 어떤 색의 광선도 만들어 낼 수 있다.
가이드 넘버(guide number)
플래시를 사용하는 촬영에서 적정한 노출을 얻을 수 있도록 플래시의 광량을 실용적으로 표시한 숫자.
광원에서 피사체까지의 거리(일반적으 로ft)를 가이드 넘버로 나누면 f값(조리개값)이 나온다.
감광유제(emulsion)
활로겐화은과 같은 감광성 화합물의 결정체를 젤라틴에 분산시킨 감광 도료.유제의 특성은 감광도, 입자성, 분광(파장이나 색에대한)감도, 콘트라스트를 말한다.
감도(speed)
1)필름이나 인화지의 광선에 대한 상대적인 반응도.
2)조리개를 더 넓게 열어서 더 많은 광선이 들어오게 하는 렌즈의 상대적인 능력.
감력(reduction)
노출과다나 현상과다에 의해서 지나치게 높아진 화상 농도를 저하시키는 방법.
일반적으로 흑화은의 농도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네거티브를 감력시키고, 사진에서 하이라이트 부분을 밝게 만들기 위해서는 인화지의 상에서 부분적으로 감력시킨다.
보력을 참조.
감력제(reducing agent)
현상액 가운데 포함되어 있는 활성 재료.
이것은 노광된 할로겐화은 결정체를 검은 금속은으로 변화시킨다.
현상제라고도 부른다.
감색법(subtractive color)
감색법의 3원색인 시안(C), 마젠타(M), 노랑(Y)의 색소를 다양한 비율로 배합해서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 방법.
각 색소는 백색광에서 자신의 색을 뺀 나머지 색의 광선을 만들어낸다.
광선의 모든 파장을 흡수하는 색소는 검정색을 만들어낸다.
격막(diaphragm)
렌즈를 통과하는 광선의 양을 통제하는 장치.
아이리스 격막은 렌즈 중앙의 구멍의 크기를 크거나 작게 조정할 수 있는 겹쳐지는 금속의 날개를 갖고 있다.
조리개, 또는 렌즈 구경을 참조.
계수(factor)
광선의 손실(예를들어,필터를 사용함으로서 생기는)을 보충하기 위해서, 증가시켜야 하는 노출의 양을 표시하는 수치.
고감도또는고속도(fast)
1)광선에 매우 민감한 필름이나 인화지
2)조리개가 넓게 열린 렌즈
3)짧은 셔터 속도.저감도 혹은 저속도(slow)를 참조.
고농도(dense)
네거티브나 포지티브상의 어느 부분에 많은 양의 흑화은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기술하는 용어.
고농도의 네거티브는 확대기로부터의 광선을 거의 통과시키지 않는다.
저농도 또는 엷은을 참조.
고무 인화법(gum-bichromate process)
현대의 사진가들에 의해서 부활된 초기의 사진 처리법.
컬러 색소를 가진 감광성 고무 용액이 유제로 쓰여진다.
인화 과정에서 사진의 표면을 조작할 수 있다.
과초점거리(hyperfocal distance)
렌즈의 초점거리를 무한대에 맞추었을 때, 카메라로부터 모든 피사체가 선명하게 초점이 맞기 시작하는 가장 가까운 지점까지의 거리.
예를 들어 35mm렌즈의 조리개를 f11로 해서 무한대에 초점을 맞추면,3m부터 무한대에까지 초점이 맞게 되는데, 이때의 과초점거리가 3m이다.
또 초점의 위치를 무한대가 아닌 3m에 맞추었을 때는 과초점거리의 절반 지점인 1.5m에서부터 무한대까지 초점이 맞게 된다.
이 범위가 바로 피사계 심도이다.
관용도(latitude)
화상의 질이 극단적으로 저하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허용되는 노출과다나 노출 부족의 정도.
광각 렌즈(wide-angle lens)
단초점 렌즈를 참조.
광각 왜곡(wide-angle distortion)
광각 렌즈로 피사체에 접근해서 촬영할 때 생기는 원근감의 변화. 피사체의 형태가 길게 늘어나 보이거나 원래의 위치보다 더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인다.
광택지(glossy)
표면이 매우 반짝거리는 인화지.
매트지를 참조.
교반(agitate)
현상하는 동안, 필름이나 인화지의 표면에 신선한 용액이 닿도록 하기 위해서 그 표면 위의 용액을 움직여 주는 것.
교호의 법칙(reciprocity law)
광화학 반응의 양은 작용하는 광선의 강도와 시간의 적으로 결정된다는 법칙.
감광재료의 종류에 따라서 이 법칙이 적용되는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실제 촬영에서는 노출을 늘리지 않으면 노출이 부족 될 수 있다.
컬러 필름의 경우에는 극단적으로 노출시간을 연장했을 때는 컬러 밸런스가 깨질 수가 있다.
교환 렌즈(interchangeable lans)
카메라에서 탈착이 가능한 렌즈.
촬영하는 도중, 초점거리가 다른 렌즈로 바꾸어 낄 수 있다.
그레이 카드(gray card)
정해진 비율만큼의 광선을 반사하는 카드.
보통 반사율18%의 회색 면과 반사율90%의 백색 면을 가진다.
정확한 노출계의 수치를 얻기 위해서(노출계는 반사율18%의 회색 톤을 노출의 기준으로 삼는다) 사용되거나, 또는 컬러 작업에서 알고 있는 회색톤을 얻기 위해서 사용된다.
사진용어사전 - 나
내로우 라이팅(narrow lighting)
쇼트라이팅을 참조.
내장된 노출계(built-in meter)카메라의 위치에서 직접 광량을 읽을 수 있도록 카메라 안에 내장된 반사광식 노출계.
냉광 확대기(cold-light enlarger)
텅스텐 전구 대신, 형광 튜브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산광식 확대기.
네거티브(negative)
1)피사체와 반대의 톤을 가진 상.포지티브를 참조.
2)노출중인 카메라에 들어있는 필름이나, 네거티브 상을 만들기 위해서 현상될 필름.
네거티브 필름(negative film)
노출이나 현상을 통해서 네거티브 화상을 만드는 필름.
노출, 또는 노광(exposure)
1)감광재료에 광선이 닿게 만드는 행위.
2)감광재료에 도달한 광선의 양.특히 감광재료 위에 노출되는 시간의 길이에 의해서 증가하는 광선의 강도.
노출계(exposure meter)
피사체에 닿는 입사광의 양, 또는 피사체로부터 방출되거나 반사되는 반사광의 양을 측정하는 기기.
계산된 조리개와 셔터속도의 조합을 지시해 준다.
노출 과다(overexpose)
필름이나 인화지에 너무 많은 노출을 준 상태.
은의 농도가 너무 짙어져서 나쁜 결과를 초래한다.
노출 부족(underexpose)
필름이나 인화지에 광선이 거의 노출되지 않은 상태.
은의 농도가 너무 옅어져서 바람직한 결과를 얻을 수 없다.
노칭 코드(notching code)
시트 필름에서 필름의 종류와 그 필름의 유제면을 어둠 속에서도 구별할 수 있도록, 필름의 위쪽 가장자리에 만들어진 V자형의 홈.
농도(density)
노출이나 현상이 끝난 다음, 필름과 인화지의 각 부분에 형성된 금속은의 상대적인 양.
즉, 사진에서의 어느 부분의 어두운 정도나, 네거티브나 슬라이드에서 광선을 차단하는 능력을 말한다.
농도계(densitometer)
네거티브나 사진의 상의 어두운 정도나 농도를 측정하는 기구.
사진용어사전 - 다
다게레오타이프(daguerreotype)
다게레오에 의해서 1839년에 공표된 최초의 실용적인 사진의 처리 방법.
옥화은을 도포한 금속판을 수은 증기에 노출시켜서 포지티브를 만들어낸다.
다이크로익 헤드(dichroic head)
확대하는 광선의 컬러 밸런스를 변화시키기 위해서 노랑(Y), 마젠타(M), 시안(M)필터가 내
장된 확대기의 헤드.
다크 슬라이드(dark slide)
슬라이드2)를 참조.
단초점 렌즈(short lens)
사용하는 필름 프레임의 대각선의 길이보다 짧은 초점 거리의 렌즈.
실제 눈으로 보는 각도보다 넓은 범위를 기록한다.
광각 렌즈라고도 부른다.
닷징(dodge)
인화지에 노광을 주는 동안, 인화지의 특정 부분을 가려서 그 부분을 밝게 만드는 것.
따뜻한 색(warm)
일반적인 물체(불, 태양 등)에서 오는 연상작용으로 따뜻한 느낌을 주는 붉은 색 계통의 색.
동조(synchronize)
카메라 셔터가 열리는 것과 동시에 플래시가 터질 수 있도록 작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데이라이트 필름(daylight film)
정오의 태양이나 플래시와 마찬가지로, 피사체를 비추는 광원이 대략5500도 화씨의 색온도
를 가질 때 정확하게 색을 재현해 내도록 설계된 칼라 필름.
드라이 다운(dry down)
현상처리가 끝난 인화지를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사진의 톤이 더 어두워지고 콘트라스트가
약해지는 현상을 말한다.
드라이 마운트(dry mount)
사진을 다른 지지체(주로 카드보드)에 붙이기 위해서 인화지와 마운트 사이에 드라이 마운
트용 티슈를 넣고, 열로 압착시키는 것을 말한다.
드롭아웃(dropout)
중간색인 회색 톤이 없이 흰색과 검은 색만으로 이루어진 상. 일반적으로 하이 콘트라스트
리스 필름으로 만든다.
DIN
필름의 감광도를 나타내는 표준으로 주로 유럽에서 많이 쓰인다.
감광도가 2배가되면, DIN숫자는 3배씩 증가된다.
디옵터(diopter)
렌즈의 능력을 표시하는 광학적 용어. 사진에 있어서는 주로 클로즈업 보조 렌즈의 확대 능
력과 초점 거리를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