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방어기제
1) 방어기제의 의미
이성적이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불안을 통제할 수 없을 때 붕괴의 위기에 처한
자아를 보호 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사고 및 행동 수단
--자아를 보호하는 기능. 위험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기능
--병리가 아니 정상적인 행동
--현실적 삶을 회치하려는 삶의 양식이 될 수도 있음
--무분별하고 충동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병리적이 됨~현실왜곡, 부정
--개인마다 개인의 발달 수준과 불안 정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
2) 방어기제의 종류
(1) 억압
--정신분석의 주춧돌 이라고 부를 정도로 가장 중요한 방어기제
--의식하기 힘든 고통과 중격 등을 무의식적으로 억눌러 버리는 것
--자아가 위협적인 내용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거나 혹은 그러한 자료를
의식하지 않으려는 적극적 노력
--수치심이나 죄의식,자기비난을 불러 일으키는 기억은 주로 억압됨
예) 자신을 확대하는 부모에 대한 뿌리깊은 적대간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
--억제~의식적으로 생각과 느낌을 눌러 버리는 것
(2) 부정 ~부인
-- 고통스러운 현실을 접촉,인식하지 않고 거절하는 것
예)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부모가 자녀의 죽음을 계속해서 믿지 않으려 하는 것
(3) 투사~남의 탓으로 나타내는 것
--자신에게 있는 좋지 않은 느낌.행동 생각,충동을 다른 사람이 가지고 있다고 원인을 돌리기
--자신의 심리적 속성이 타인에게 있는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함
예) 내가 화나 있는데도 남이 화나있다고 생각하는 것~무조건 남탓하기
(4) 동일시~남근기에 나타남(엄마와아빠처럼)
--자기보다 더 훌륭하다 판단되는 인물,집단과 정서적 유대형성하여 행동 모방하는 것
--열등감 있을 때 가치감을 보호
--성격발달에서 자아와 초자아 형성에 큰 역할
에) 친구들에게 좋은 직장을 가진 아빠 자랑하기,유행따라 하기 등
(5) 퇴행
--위협적인 현실에 직면하여 덜 불안. 책임감이 적었던 이전의 발달단계의 행동을 하는 것
예) 동생을 본 아동이 나이에 어울리지 않게 응석부리기
(6) 합리화
--바라던 것을 얻지 못할 때 그것의 가치를 깍아 내리거나 의미부여를 하여
현실에 실망을 느끼지 않고 불쾌한 현실을 피하려는 것
--자존심을 유지하고 죄책감을 막아 주는 방어기제
예) 먹고 싶은 포도가 너무 놓은 곳에 있어 얻지 못하니 포도가 너무 시어서
안먹는 거다라는 자신을 합리화 시킨 이솝우화~여우와 신포도 같은 행동들
(7) 치환~전위,전치,대체 행동이리고도 함
--자신의 감정을 대상에게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다른 대상에게 대신 표출하는 것.
예) ①종로에서 빰맞고 남대문에서 화풀이 하는것
②직장에서 상사에세 화난 것을 집에서 아내에게 화풀이.
③엄마에게 혼나고 동생에게 화물이
(8) 반동형성
--개인의 내면에서 수용할 수 없는 충동을 정반대로 적극적으로 표현하는 것
--무의식적 소망과 반대되는 방향으로 행동하는 것
예) ①미운 사람 떡 하나 더 준다.
②방귀뀐 놈이 성낸다.
③짝사랑하는 여학생에게 골탕 먹이기
(9) 주지화
--불편한 감정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지나치게 추상화,객관화,.일반화하여 처리하려는 것
예) ①감작스런 부모의 죽음을 받아 들이지 못하니 제3자처럼 무감각하게 상황 인식하기
②성폭력 당한 여성이 아무렇지도 않는 듯 무덤덤하게 상황을 이야기 하는것
(10) 승화
--전위의 한 형태
--수용될 수 없는 충동이 사회적으로 받아 들여 질 수 있는 행위로 대체
예) ①타인에게 대한 공격성을 권투연습으로 대체히기.
②청소년 시기의 요구 포출을 운동으로
※유머,이타주의 ,취소,행동화 등이 있다.
2. 심리적 문제 형성과정과 증상
1) 정신적 갈등과 불안
--세가지 성격구조의 욕구
①원초아~충동적 본능에 따라 욕구
②자야~현실에 맞게 조절하려는 욕구
③초자야~도덕적 이상적인 욕구
--세가지 성격구조간 갈등 양상 ~불안
※불안의 종류
①자아가 약할 때~현실적 불안
②초자아가 강할때~도덕적 불안
③원초아가 지나게 강할 때~신경증적 불안
--불안에 대한 처리~자아방어기제 작동
--불안을 잘 처리,방어기제로 처리해도 해결되지 못한 체로 남아 있는 어린시절 경험~성인기까지 영향
2)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
--어린시절 형성되었던 무의식적 갈등이 해결된 적이 없는 체로 존재
--현재생활의 갈등과 시슷한 양상에서 되살아나 재경험
--어린시절 경험되었던 공포,위협,처벌 등과 똑같이 느낌~불안~불안을 처리하기 위해 방어기제 사용
--감당하기 너무 큰 고통이면 증상을 선택
※불안을 일으키는 대표적 위험
--어린시절 양육받고 사랑받기위해 의존했던 대상의 상실,이별
--사랑하고 의존했던 대상이 화를 내거나 꾸중(애정의 상실)
--거세 콤풀렉스
--도덕적 기준에서 벗어나는 경우 자기비난이나 죄의식(도덕적 불안)
예) 어머니에 대한 적개심 표현시 더 큰 고통이 있을까 봐 덜 고통스러울 것같은 심리적 증상으로 표출
3) 증상의 의미
--증상~우울,분노,무기력,신체화.신경증.성격장애.강박증 등
--무의식 갈등에 대한 내담자 스스로 찯아낸 최선의 타협적 해결책
--신경증,성격장애. 등과 같은 증상은 해결하지 못했던 갈등의 표현임
예) ①강박신경증~자신을 해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으로 인한 갈등의 표현
②우울~욕망 충동을 조절하지 못하여 갈등으로 한 선택한 표현
그림~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
※무의식적 갈등존재~현재 생활의 압력이나 갈등~무의식적~갈등의 정서적 재현~
자아 불균형~불안형성~방어기제동원~심리적 증상 표출
프로이트의 정신적이론
방어기제~자기를 보호하는 기능이다
학자마다 추구하는 부분들이 다르기도 하지만
내안에 가지고 있는 열등감들을
현재의 문제보다
어린시절의 좋치않았던 문제들을 끄집어 내어서 치료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원인을 놓고 보면
결국은 타인으로 인해 일어난 일이 아니라
나로 인해서 일어난 일이다
나의 삶을 돌아보면
시댁이란 다른 환경을 접하면서
나 스스로 나와 다른 환경에서 자라 온
그 다름을 인정 못하고
누구에게 표출할수 없어
때로는 힘없는 아이들에게 했었다.
그렇게 나의 가슴속에 억누르면서 살아온 긴 시간
그날들이 지금도 나를 힘들게 할때가 있다
아직도
내마음속에 그날의 분노를 다스리지 못하는 내 부족함과
내탓으로 인정하지 못한 부분들
알면서 안되는
내마음 때문에 문득 문득 떠오르는 힘겨움을 멀리하려고
난 오늘 다시 힘을 내어 본다.
이제부터의 내삶은
일부러 안되는 부분들을 애써려하지도 가슴에 눌려두려고도 하지 않는다
나와 맞지않는것을 억지로 맞추어 놓았더니
어느날 나에게 모진 상처로 돌아온것도
나의 부족함 때문이었고
자연의 다양함과 같이
인간의 생각 모습 삶들이 다양함을 알아가면서 살아가고 있지만
내인생에 어느 한 부분에는
가족과 단절된 삶을 살아가고 있다
하지만 후회는 하지 않으려고 한다
좋은 사람들과 함께 하기에도 부족한 시간이 아닌가
구지 안되는 사람들에게 메달려
말이 많은 사람으로 살아가고 싶지 않다
말이 많은 사람보다
필요한 말을 할 줄 아는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는
한사람으로 그냥 흘려가는 연습을 위해서
오늘도 길위에서 걷고 뛰는 나이다
2016년2월9일 화요일
첫댓글 학교 다닐때 공부했던 내용이었는데 이렇게 정리가 잘해 놓으시니 한방에 이해가 되네 ㅋㅋ
이제부터의 내삶은
일부러 안되는 부분들을 애써려하지도
가슴에 눌려두려고도 하지 않는다
나와 맞지않는것을 억지로 맞추어 놓았더니
어느날 나에게 모진 상처로 돌아온것도 ....
내마음이 언냐 마음...눈물이 핑도네... 그래도 나만 그런게 아니구나 한없이 위로가 되면서 힘이 나네~ 아자! 아자! 화이팅^^
뭉크님 힘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