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 분석(세분시장분석)
1. 표적시장 선정을 위하여 세분시장의 규모와 성장성, 상대적 경쟁력, 자사와의 적합성 등 세분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는 분석을 말합니다.
2. 시장을 세분화(Segmentation)한 다음 세분된 시장 내에서 마케팅 전략을 펼칠 시장, 즉 표적시장(Target Market)을 선정해야 합니다. 이 때 기업들은 표적시장 선정을 위하여 각 세분시장 별 매력도를 평가하는데, 평가시 고려해야 할 사항이 고객(Custo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의 3C입니다. 기업들은 시장규모와 시장성장률, 현재의 경쟁사와 잠재적 경쟁사, 자사와의 적합성 분석 등을 통해 세분시장별 매력도를 평가하고 자사와 가장 적합한 시장, 즉 표적시장을 선정합니다.
3. 각 평가요소는 5점 또는 7점 척도를 사용하여 평가하고, 평가요소별 중요도를 감안하여 각 세분시장의 매력도를 산출합니다. 여기에서 각 평가요소의 중요도는 기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3C 분석 평가기준
3C |
평 가 요 소 |
평 가 기 준 |
고객
(Customer) |
시장기준
시장성장률 |
해당세분시장이 적절한 규모인가?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시장인가?
각 세분시장별 잠재수요는 어느 정도인가? |
경쟁
(Competitor) |
현재의 경쟁자
잠재적 경쟁자 |
현재의 경쟁사들이 공격적이고 강력한가?
새로운 경쟁자의 진입가능성이 높은가? |
회사
(Company) |
기업목표
자원
시너지 효과 |
기업의 목표와 일치하는가?
인적, 물적, 기술적 자원을 갖추고 있는가?
기존 브랜드의 마케팅믹스 요소를 연계하여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