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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학교를 찾아서 [국내편]
‘신즐고만 프로젝트’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
김왕준│한국교육개발원 홍보출판팀장, wangjun@kedi.re.kr">wangjun@kedi.re.kr
채경은│한국교육개발원 홍보출판팀, cloud9@kedi.re.kr">cloud9@kedi.re.kr
교육현장의 새로운 모습을 발굴, 소개하는 이 칼럼에서는 앞으로 네 차례에 걸쳐 학교혁신에 관한 사례를 다루고자 한다. 첫 번째 사례인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신즐고만 프로젝트’는 대학과 학교가 연계하여 교육혁신을 이룬 사례로, 일선에서 좀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애쓰시는 선생님들께 좋은 참고가 되기를 기대한다.
신즐고만 프로젝트란?
‘신나고 즐거운 고대 부중 만들기’의 약어로서, ‘신즐고만’은 대학생 교사들(정확히 말하면 고려대 사대 학생들)이 방학과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해, 고대 부중 학생들에게 국어, 영어, 수학, 체육, 사회 등을 지도하는 것이다.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이하 고대 부중)는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이하 고대 사대) 김성일 교수와 공동으로 학습자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하는 다양한 교수-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학습자와 교사, 교사와 학부모 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커뮤니티 중심의 학습공동체를 구성하여 신나고 즐거운 학습환경을 만드는 것을 주목적으로, 2003년 4월부터 ‘신나고 즐거운 고대 부중 만들기’(이하 신즐고만) 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신즐고만 프로젝트의 성과
신즐고만 프로젝트의 성과는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볼 수 있다. 하나는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고대 부중 학생들이 얻는 효과이고, 또 하나는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학생들이 얻게 되는 이점이다. 고대 부중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습에 흥미를 갖게 되었으며, 또한 학교생활에 만족하게 되었다. 학생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2003년 여름방학에 실시된 프로그램 평가결과에 잘 나타나 있다.
대학생 교사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서 학습자들의 인지·성격·사회성 및 기타 발달 특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교수방법, 학습동기 및 흥미유발 전략, 모의 수업을 통한 연습 등을 익힐 수 있게 되었다. 대학생 교사들은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조사에서 전원이 다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하였으며, 후배들에게 적극적으로 추천하겠다는 응답을 보일 정도로 프로그램에 크게 만족하였다.
<표1> 방학 중 대학생 교사 제도 평가결과 (2003년 여름방학 자료: N = 60) (%)
방학 중 프로그램 시작희망 시기 |
방학 시작 무렵 |
방학 중간 무렵 |
개학 직전 무렵 |
기타 |
||||||
76.9 |
7.7 |
9.6 |
5.8 |
|||||||
방학 중 프로그램 진행희망 기간 |
10일 |
2주 |
3주 |
4주 |
||||||
32.7 |
40.4 |
11.5 |
15.4 |
|||||||
긍정 |
보통 |
부정 |
무응답 |
|||||||
여름학교 만족도 |
학 생 |
90.4 |
7.7 |
. |
1.9 |
|||||
학부모 |
94.2 |
5.8 |
. |
. |
||||||
방과 후 프로그램 운영(학생) |
찬성 |
반대 |
무응답 |
|||||||
84.6 |
13.5 |
1.9 |
||||||||
겨울학교 참여계획(학생) |
예 |
아니오 |
||||||||
86.5 |
13.5 |
고대 부중 학생 |
대학생 교사 |
학습에 대한 흥미 제고 학교에 대한 만족도 제고 |
학습자들의 인지,성격,사회성 및 기타 발달 특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교수방법, 학습동기 및 흥미유발 전략, 모의 수업을 통한 연습 등을 익힘 |
신즐고만 프로젝트의 추진배경과 계획수립
신즐고만 프로젝트는 2003년 4월부터 시작되었다. 고대 사대의 김성일 교수와 당시 권태원 교장의 교육실습 협의과정에서 중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대해서 재미없어 하고 흥미와 관심이 적으며, 고려대학교 사범대학에서 도와줄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모색하는 과정에서 출발하였다.
이후 고대 사대 교수, 고대 부중 교장, 교감, 부장 교사들과의 여러 차례 토론과 의견교환 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이 재미있게 학교생활을 하고, 수업에도 흥미와 관심을 갖도록 하자는데 의견 일치를 보았고, 그 방안으로 대학생 교사를 활용한 ‘신즐고만 프로젝트’가 탄생하였다.
신즐고만 프로젝트의 계획수립은 김성일 교수와 이장규 교감이 맡았다. 김성일 교수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교사 44명, 학생 1090명, 학부모 823명을 대상으로 요구조사를 실시하였다. 요구조사는 사범대와의 협력방안, 대학생교사제도 활용 등에 관한 내용으로 실시되었다. 이 요구조사를 통해서 대학생 교사 제도를 통한 학기 중 또는 방과 후 프로그램의 필요성과 프로그램 운영과 관련된 주요 요구사항을 파악하였다. 조사에서 학생들의 약 27%가 학원에 다니지 않고 교내 프로그램에 참여하겠다고 응답하였으며, 약 21%의 학생들은 학원과 교내 프로그램을 병행하겠다고 답해, 전체의 48%가 참여의사를 밝혔다(자세한 계획서는 http://www.kedi.re.kr → 교육개발).
요구조사를 통해서 2003년 7월의 여름방학 2주간 시범프로그램을 만들었다.
대학생 교사 방학 중 프로그램 운영 (신즐고만 1기)
□ 기간 : 2003년 7월 21일 ~ 31일
□ 중학생 참가자: 60명
□ 대학생교사 참가자: 18명
□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3과목 실시, 09:00 - 11:35
□ 학급편성 :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2003년 2학기 프로그램은 여름방학 시범운영 결과에 대해서 중학생, 대학생, 교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수정·보완하여 학기 중 프로그램을 구성하였고, 이를 토대로 방학 중과 학기 중 교육프로그램 운영(주로 교과상담) 및 상담 프로그램, 그리고 특기적성 교육을 현재까지 실시하고 있다.
대학생 교사, 학부모, 교사를 위한 오리엔테이션
2003년 여름방학 시범프로그램의 대학생 교사는 자원에 의해 모집하였다. 이들은 학점제나 봉사활동제가 대학 측의 제도로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학교현장을 직접 경험하고자 자원하였다. 이들은 ‘교육심리학’과 ‘교재연구지도법’ 등의 강좌와 특별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기본적인 운영방안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공감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부터 교과교육을 위한 대학생 교사는 고려대학교에서 봉사학점으로 제도화하여 체계적으로 교육을 받은 후 대학생 교사로 활동한다.
특기적성 교사는 고려대학교 대학동아리와 연계해 신즐고만 2기부터 자원을 통해 시작되었다. 고대 부중은 사범대학 부속중학교라는 이점을 십분 발휘하여, 금전적인 문제와 아이들의 다양한 요구도 받아들일 수 있는 방안으로 대학동아리와 연계된 특기적성교육을 실시한 것이다.
상담을 위한 대학생 교사는 학교상담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지원받아 상담실습 활동 형태로 이루어졌다. 2개월 동안 대학에서 이론교육을 받고난 후, 그 다음달에는 고대 부중에서 4주 동안 상담실습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경우에 따라, 2학기까지 계속 실시되기도 하였다.
특히 대학생 교사들은 실습 이전에 여러 차례의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대학생 교사로서의 역할을 습득하였고, 중학교의 교장·교감·교무부장·해당 교과 교사들의 지도에 참여하였으며, 담당 과목별 모임을 통해 교수 내용·진도·역할 분담 등을 논의하며 철저한 준비와 연습을 하였다.
강연회는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주로 실시하였다. 교사에게는 ‘신즐고만’ 운영방안 및 요구조사 결과 설명에 대한 특강이 학기 초에 실시되었고, 학부모 대상 특강은 ’행복한 아이의 부모되기‘라는 주제로 학기 중에 실시되었다.
1차 교사 연수
□ 일시: 2003년 7월 21일
□ 강사: 서태열(고려대학교 교수)
□ 주제: ‘학교가 달라져야 한다’
□ 참석교사: 40여 명
2차 교사 연수
□ 일시: 2003년 9월 3일
□ 강사: 김성일(고려대학교 교수)
□ 주제: 신즐고만 운영방안 및 요구조사 결과 설명
□ 참석교사: 40여 명
3차 교사 연수
□ 2004년 7월 20-21일
□ 자체 연수
□ 주제: 화합과 단결
□ 참석교사: 40여 명
학부모 대상 특강
□ 2003년 11월 7일
□ 강사: 김성일(고려대학교 교수)
□ 주제: 행복한 아이의 부모되기
□ 참석자: 127명
신즐고만 프로젝트의 실제
신즐고만 프로젝트는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특기적성교육, 상담교육이라는 3가지 부분1)에서 실시되었다.
① 신즐고만 프로젝트 1 :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학력보충 프로그램은 1년에 4번, 학기 중(방과 후)과 방학 중(오전)에 실시되었다. 영어, 수학 과목은 수준별로 반을 편성(과목별 3단계)하여 2인 1조 팀티칭을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실질적인 수준별 수업이 진행되었다. 물론, 수강료 및 강사료는 전액 무료로 실시되었다.
★ 신즐고만 여름학기 학년별 수업 내용(예시)
1학년 |
2학년 |
3학년 | ||||
1교시 9:00 ~ 9:50 |
국어 |
*2학기 생활국어의 문법 *정확한 어휘 사용 *문학작품 감상 |
수학 |
A: *일차함수 *통계 |
영어 |
A: *독해 및 작문 *문법 (영어로 수업 진행) |
B: *일차함수 *확률 |
B: *생활영어 *간단한 문장 읽기 및 쓰기 | |||||
C: *방정식과부등식 *일차함수 |
C: *영어의 기초 * 1학기 복습 | |||||
2교시 10:00 ~ 10:50 |
영어 |
A: *독해 및 작문 *cross culture *영어 의사표현 |
국어 |
*글읽고 중심내용찾기*단일어와 복합어*음운*맞춤법*논술 *관용어*접속어*신화,전설,민담*소설 및 명시 읽기 |
수학 |
A: *이차함수 *통계 *피타고라스정리 |
B: *간단한 인사말 *자기소개 *쉬운 일상 회화 |
B: *이차함수 *통계 | |||||
C: *필사체로 쓰기 *영어 노래 |
C: *이차방정식 *이차함수 | |||||
3교시 11:00 ~ 11:50 |
수학 |
A: *함수 *통계 *도형의 기초 |
영어 |
A: * 독해 및 작문 * 해외 펜팔 * E_mail 쓰기 |
국어 |
*글읽고 중심내용찾기*주어진 글읽고 자신의 생각쓰기*맞춤법*음운의 변동 |
B: *함수 *통계 |
B: * 생활 영어 * 일기쓰기 | |||||
C: *방정식 *함수 |
C: * 동화 읽기 * 1학기 복습 | |||||
4교시 12:00 ~ 12:50 |
사회 |
*인류의 기원 *세계4대문명 *동양3국사 |
사회 |
*제1차 세계대전 *제2차 세계대전 *사회생활과 법질서 |
사회 |
*자원의이용과 문제 *인구및도시문제 *미래사회 전망/대응 |
컴퓨터 |
* 컴퓨터 구조를 알아 보기(컴퓨터의 내부, 컴퓨터를 이루는 부품들, 컴퓨터 조립, 윈도우200% 활용) * 다양한 소프트웨어 활용(디카로 찍은 사진 예쁘게 만들기, 홈페이지에 사용할 메뉴 만들기, 동영상 편집과 제작, 음악 만들기) * 자신만의 홈페이지 만들기(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사전 준비, 홈페이지 기본인 태그, 홈페이지 제작에 필요한 프로그램, 직접 홈페이지 만들기) * 효율적인 정보 검색(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 찾기) |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학 중 (신즐고만 1기)
기간 : 2003년 7월 21일 ~ 31일
중학생 참가자 : 60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18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3과목 실시, 09:00 - 11:35
학급편성 :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과 후 (신즐고만 2기)
기간 : 2003년 11월 5일 ~ 26일
중학생 참가자 : 151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29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3과목 실시, 17:00 - 18:30
학급편성 :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특기적성 교육 도입 : new sports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학 중 (신즐고만 3기)
기간 : 2004년 1월 26일 ~ 2월 7일
중학생 참가자 : 89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35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 사회 과목 개설, 09:30 - 13:00
학급편성 : 영어, 수학은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국어, 사회과는 통합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과 후 (신즐고만 4기)
기간 : 2004년 5월 6일 ~ 6월 24일
중학생 참가자 : 293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41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 사회, 17:30 - 19:10
학급편성 : 영어, 수학은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국어, 사회과는 통합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학 중 (신즐고만 5기)
기간 : 2004년 7월 26일 ~ 8월 13일
중학생 참가자 : 302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40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사회, 컴퓨터, 09:00 -12:50
학급편성 : 영어, 수학은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국어, 사회, 컴퓨터과는 통합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과 후 (신즐고만 6기)
기간 : 2004년 10월 25일 ~ 11월 26일
중학생 참가자 : 259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62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사회, 17:30 - 19:20
학급편성 : 영어, 수학은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국어, 사회과는 통합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학력보충 프로그램 운영 - 방학 중 (신즐고만 7기)
기간 : 2005년 1월 10일 ~ 1월 28일
중학생 참가자 : 204명
대학생교사 참가자 : 21명
교육내용 및 시간 : 국, 영, 수, 사회, 09:00 -12:50
학급편성 : 영어, 수학은 각 학년 내 3수준 학급 편성, 국어, 사회과는 통합 편성
대학생 교사의 배치 : 2인 1조 팀티칭 실시
② 신즐고만 프로젝트 2 : 특기적성 프로그램 운영
특기적성 프로그램은 학기 중(방과 후)과 방학 중(오전)에 지금까지 총 4회 실시되었다. 처음 개설되었던 뉴스포츠반을 시작으로 풍물반, 마술반 등 대학동아리와 연계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수요를 받아들여, 실시함으로써 신나고 즐거운 학교를 만드는 데 일조하고 있다. 주로, 방과 후에는 정규수업과 학력보충 프로그램 실시 사이 시간을 이용하여 1시간씩 실시되고 있으며, 참여 학생 수도 점차적으로 증가추세이다(2004. 10. 18. - 12. 10.기간은 중3학생들은 참여 제외한 수치임). 특기적성 교육 또한, 수강료 및 강사료는 전액 무료로 실시되었다.
차 수 |
기 간 |
반 이름 |
반 수 |
교육인원 |
강사 수 |
1 차 |
2003.11.5. - 11. 29. |
뉴스포츠반 |
4개 반 |
40명 |
8명 |
소 계 |
40명 |
8명 | |||
2 차 |
2004. 1. 5. - 1. 9. |
풍물반 |
1개 반 |
12명 |
2명 |
소 계 |
12명 |
2명 | |||
3 차 |
2004. 4. 12. - 7. 2. |
마술반 |
4개 반 |
75명 |
4명 |
기타반 |
1개 반 |
17명 |
2명 | ||
드럼반 |
2개 반 |
61명 |
4명 | ||
댄스반 |
3개 반 |
34명 |
4명 | ||
농구반 |
3개 반 |
24명 |
4명 | ||
수화반 |
1개 반 |
10명 |
2명 | ||
배드민턴반 |
1개 반 |
10명 |
2명 | ||
소 계 |
231명 |
22명 | |||
4 차 |
2004. 10. 18. - 12. 10. |
마술반 |
1개 반 |
19명 |
4명 |
만화반 |
1개 반 |
11명 |
1명 | ||
야구반 |
1개 반 |
14명 |
2명 | ||
축구반 |
1개 반 |
42명 |
2명 | ||
농구반 |
1개 반 |
14명 |
2명 | ||
기타반 |
1개 반 |
8명 |
2명 | ||
댄스반 |
1개 반 |
12명 |
4명 | ||
소 계 |
120명 |
17명 | |||
합 계 |
403명 |
49명 |
* 5차는 현재 9개반 지도교사 18명, 참가학생 204명이 (4월 4일 -6월 18일까지)실시 중
③ 신즐고만 프로젝트 3 : 상담 프로그램 운영
상담 프로그램은 대학생 상담 교사들과 중학생들과 1:1상담을 원칙으로 지금까지 3차례에 걸쳐 실시되었다. 학생들에게는 엄격한 현장 교사들보다는 중·고등학교를 졸업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대학 선배들과 래포(rapport) 형성이 잘 이루어져 상담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졌다.
상담 프로그램 운영 - 1차
기간 : 2003년 11월 5일 ~ 29일
상담교사 : 26명(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생)
교육인원 : 학생 26명
상담기간 : 4주 간 주 1회 실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2차
기간 : 2004년 5월 6일 ~ 28일
상담교사 : 21명(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생)
교육인원 : 학생 21명
상담기간 : 4주 간 주 1회 실시
상담 프로그램 운영 - 3차
기간 : 2004년 11월 1일 ~ 11월 30일
상담교사 : 14명(고려대학교 사범대학 학생)
교육인원 : 학생 14명
상담기간 : 4주 간 주 1회 실시
프로그램 운영의 특징
① 수준별 맞춤 학습
학습자의 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나는 국어와 영어, 수학의 경우 수준별 학급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학년별로 학습자의 능력에 따라 상·중·하, 3단계로 편성하였다. 수준별로 운영되는 국어, 영어, 수학과목의 경우 대학생은 미리 자신이 맡을 학급의 수준을 정한 다음, 각 수준에 적합한 교육목표와 교수방법을 결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료를 구성하도록 하였다.
학습능력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는 학급의 경우, 개별화 교수가 가능하도록 다수의 대학생 교사를 배정하고 복습위주의 기초내용을 중심으로 학생의 유능감을 높이는 피드백과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하도록 하였다. 반면에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급의 경우, 소수의 대학생교사를 배정하고 예습위주의 도전적인 과제를 제공하여 성취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도록 수준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② 자율성과 선택권
이 프로그램의 참여는 철저히 자기선택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대학생 교사와 참여하는 중학생 모두에게 해당된다. 학생에게는 참여할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참여하는 학급수준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하였다. 이를 위해서 담임교사는 학생의 결정을 돕기 위해서 학급의 수준을 결정할 수 있는 정보(예를 들어, 시험 점수대별 적절한 수준)를 제공한다.
③ 소규모 학급구성과 팀티칭
한 학급당 인원은 10명 이내로 제한하는 소규모 학급구성과 학급당 교사는 2인 이상을 배치하는 팀티칭체제로 운영하였다. 2인 이상의 팀티칭에서 주교사와 보조교사의 역할을 교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보조교사의 경우 학습자의 개별지도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④ 흥미/동기유발
학습도중 학습자의 자율성과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하도록 하였으며, 중학생의 유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개인적인 피드백을 주로 사용하도록 하였다. 학생의 흥미와 동기유발에 필요한 각종 매체와 장비(비디오, 캠코더, 카메라, 노트북, 프로젝터, 기타 교구 등)를 사범대학에서 지원해 주었으며 학생들과의 온라인 상호작용을 위한 홈페이지도 개설하였다.
⑤ 철·저한 학생관리
출석을 강제적으로 요구하지는 않으면서 결석한 학생에겐 반드시 연락해서 출석을 유도하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참여자별 역할
이 프로그램에는 고대 사대 교수, 고대 부중 교사, 대학생 교사인 고대 사대 학생, 학습자인 고대 부중 학생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데에는 고대 부중 교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역할을 했고, 지금도 그러하다. 그들의 적극적인 호응을 얻기까지는 교장과 교감, 그리고 부장교사들의 솔선수범하는 모습이 큰 역할을 해주었다. 이들은 2년 넘는 시간동안 이 프로그램 운영상황을 살피고, 관리 감독과 평가에 적극적이다.
이에 많은 교사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고, 특히, 이러한 계기를 통해, 대학생 교사들에게 조언과 충고를 그리고 자신들의 교육방법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고대 부중 교사는 대학생 교사와 함께 대학생 교사가 담당해야 할 교육과정, 교수내용, 진도, 역할 분담 등에 대해 논의한다.
김성일 교수는 프로그램의 계획, 대학생 교사 선발, 실습준비 오리엔테이션, 교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 등을 담당하였다.
이장규 교감선생님이 제시하는 프로그램 성공조건
1) 시작 전에 중학교에서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하고 해당교과 교사와 협의회를 갖는다.(가르치는 방법, 학생들이 원하는 것, 지도상의 유의점 등)
2) 학습할 내용에 대한 정보를 미리 대학에 요구하고 대학생교사의 학습지도계획을 제출 받는다.
3) 해당교과 교사가 수시로 수업에 참관, 조언하여 시행착오를 조기에 극복한다.
4) 학생들의 의도 (성적 향상 기대)와 교사의 의도 (다양한 교육방법 접목)의 괴리감을 극복한다.
5) 빨리 학생을 파악한다. (학교는 자료제공)
6) 결시생에 대한 대비책을 세운다.
7) 학년 별 교과 내용, 교과진도 등을 제공하여 중복학습이 되지 않도록 한다.
8) 학생들의 수준별 눈높이를 빨리 파악하여 적절히 지도한다.
9) 시간차 문제 (방과 후 - 대학수업 종료시간)의 해결방안을 찾는다.
10) 프로그램이 연중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벤트성이 되어서는 안된다. (학생들이 신뢰를 갖고 학원을 끊을 수 있도록)
11) 학원의 대안으로서가 아니라 학생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배우고 창의력, 사고력을 기르는 시간이어야 한다.
12) ‘방과후 학교 활동 카드’를 작성하여 다음에 오는 대학생교사가 지도에 참고하도록 한다.
13) 중학교와 대학간에 프로그램에 대한 확신을 갖고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중심 인물이 있어야 한다.
14) 중간평가(해당 교과별)와 강평회(모든 교과)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발견하고 시정한다.
“대학생 교사제” 도입을 위한 교장의 역할
① 해결해야 할 문제 찾기
대학생 교사제는 학교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할 수 있다. 대학생 교사제를 활용하여 학교 전체의 혁신을 기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우선 대학생 교사제를 통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구체적이고 명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다음과 같이 네 가지 문제를 예로 들어보자. ⓐ 우리 학교에 부진아가 30명 있는데 학교 선생님들만으로 개별지도하기에는 힘들다. ⓑ 학생들이 선생님들에게는 말하기 어려운 것들이 있는데, 형 누나 같은 사람들하고는 얘기가 통할 것 같다. ⓒ 학교수업이외에 더 공부하고 싶은데 가정형편이 좋지 않아 학원에 갈 형편이 못되는 학생이 100명 정도 있다. ⓓ 학생들이 사물돌이 동아리를 만들었는데 학교에 이를 지도할 선생님이 없다.
② 대학생 교사제의 다양한 활용방안 검토
학교에 따라서 이상의 네 가지 문제가 다 있을 수도 있고, 그중 한 가지만 있을 수 있다. 교장 선생님은 문제해결을 위해서 우선순위를 선정할 필요가 있다. 처음부터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 보다는 우선순위를 정하여 시범적으로 시행하면서 확대하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A학교는 주변에 있는 대학의 심리학과와 연계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다. 이 경우 심리학과 학생이 학교에 오는 방법도 있지만, 학생이 대학생 교사가 있는 학교로 찾아가는 방법으로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할 수도 있다.
B학교는 학습부진아로 선정된 10명의 학생들만을 위한 프로그램만을 운영할 수 있다. 이들을 위해서 대학생 교사는 4~5명 정도만 필요하다.
C학교는 특기적성과 관련하여 주변에 있는 대학의 동아리와 연합하여, 1주일에 한번씩 대학생 교사들이 학교에 와서 지도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운영할 수 있다.
D학교는 대학 부속학교로서 사범대학 또는 교육대학으로부터 체계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보충을 필요로 하는 교과에 대한 프로그램을 여러 개 개설하여 운영할 수 있다.
고대 부중의 김효언 교장과 이장규 교감도 처음부터 크게 시작하는 것보다는 우선순위를 정하여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③ 프로젝트 추진팀 구성
해결해야 할 문제점을 공유하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모으고 이를 실천할 교사집단이 필요하다. 우선 학교교육의 발전을 위해 관심 있는 교사들이 있는지 찾는다. 학교가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자유롭게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다. 공식적인 교무회의를 이용할 수도 있고 개인적으로 교장에게 이메일이나 상담을 하는 방법을 제안할 수 있다. 교장이 생각하는 문제를 제시하고 논의를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
만약 학교교육개선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인 교사가 있다면 그가 주도할 수 있도록 한다. 만일 관심 있는 교사를 찾지 못하였다면, 교사들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자발적으로 지원하는 형식으로 모집한다.
④ 지원 대학과의 협조관계 구축
대학생 교사제를 도입하기 위해서는 주변에 대학생 교사를 선발하고 이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줄 사범대학 또는 교육대학이 필요하다. 교장이 대학과의 협의는 주도적으로 담당하여야 한다.
특정 대학과 연계 없이 대학생 자원봉사 형식으로 대학생 교사를 모집하고 체계적으로 연수할 수도 있다.
⑤ 교직원과 학부모에 대한 이해 교육
대학생 교사제를 학교에 도입할 경우, 대학생 교사를 지도하고 조언하는 교사들에게 새로운 부담이 생기게 된다. 또한 그 효과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불신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학부모의 경우에도 대학생 교사제를 활용한 프로그램에 불신을 가져 프로그램의 효과를 떨어뜨릴 수 있다.
⑥ 적극적인 지원과 관심
대학생 교사제에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이 요구된다. 대학생 교사는 수업준비와 수업을 위해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담당 교사들은 대학생 교사들의 수업을 모니터하고 지도해야하는 추가적인 업무가 생기게 된다. 교장은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공식적 비공식적 대화를 통해서, 이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적극적인 지원자 역할을 수행하여야 할 것이다.
----------- 주석 -----------------------------------------------------------------
1)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중학교에서는 신즐고만 프로젝트 1,2,3을 ‘대학생 교육봉사활동’, ‘대학동아리와 연계한 특기·적성 교육, ’대학생을 활용한 상담교육‘이라고 사용하고 있으나, 독자들의 이해를 위해, 본고에서는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 교과를 중심으로 하는 ‘학력보충 프로그램’, ‘특기적성교육’, ‘상담교육’으로 분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