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답: ①
* 삼한통보, 해동통보를 주조한 고려 시대의 경제상
고려 시대에는 상업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화폐가 발행되었다. 성종 때에는 철전인 건원중보(996)를 만들었으며, 숙종(1095~1105) 때에는 삼한통보, 해동통보, 해동중보 등 동전과 활구(은병)라는 은전을 만들었으나, 널리 유통되지 못하였다. 일반적인 거래는 여전히 곡식이나 삼베(저포)를 사용하였다.
① 고려는 직역의 대가로 관료에게 토지의 수조권을 지급한 전시과 제도를 운영하였다. 국가는 문무 관리로부터 군인, 한인에 이르기까지 18등급으로 나누어 곡물을 수취할 수 있는 전지와 땔감을 얻을 수 있는 시지를 주었다.
②, ③, ④ 조선 후기에는 17세기 이후로 일본과의 관계가 점차 정상화되면서 왜관 개시를 통한 대일 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해외 원산지 작물인 담배, 고추, 고구마, 감자, 토마토 등이 전래되었다. 또한 광산 개발도 활발해졌는데 광산 경영은 경영 전문가인 덕대가 대개 상인 물주에게 자본을 조달받아 채굴업자와 채굴 노동자, 제련 노동자 등을 고용하여 광물을 채굴하고 제련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⑤ 9세기 초 통일신라기에 '바다의 왕자'로 세력을 떨쳤던 장보고(?~846)는 완도에 청해진을 설치하고(828) 해외 무역에 종사하여 이름을 크게 떨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