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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치료 스크랩 (미술치료)미술치료 - 12주차 집단미술치료
서대표 추천 1 조회 526 17.08.23 17:40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학습목차
집단미술치료의 치료 잠재력
미술치료 집단의 유형들
집단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법들
가족미술치료의 기법
미술작업실 또는 오픈 스튜디오

학습목표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잠재력을 말할 수 있습니다.
미술치료집단의 유형과 기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족미술치료와 기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1강)
1. 집단미술치료
?집단미술치료
 1) 미술작품 제작은 자신에게 열중하는 개인적인 활동
 2) 치유의식에는 집단이나 개인이 모인 공동사회의 지지와 존재가 포함되며
   이미지가 경험의 일부로 편입(예: 예배, 미사, 불교의식 등)
3) 나바호족의 예
- 특별한 치유를 목적으로 세심하게 모래그림들을 그리고, 그 과정 중에 가족과 친구들이
이 행사를 지켜보고 참가하기 위해 모임
4) 죽음이나 기억할 만한 경험에 대해 경의를 표하거나 기념하고 마무리하기 위해
시각적 사물과 이미지들이 사용됨

1) 집단미술치료의 잠재력
 집단미술치료의 장점 - Irving Yalom 어빙 얄롬

(1) 희망의 주입
① 지지적인 공동사회의 일원이 되는 것
② 집단의 지원과 나눔의 경험은 희망을 주입
③ 집단 구성원들이 문제를 극복하거나 해결한 긍정적인 경험들과 관련
④ 외상이나 상실, 질병, 가족 내의 갈등, 중독으로 부터의 극복담을 이야기할 때

(2)상호작용
① 집단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기회를 제공
② 집단이 건강과 행복에 연관되어 있는 사회적 지지를 제공
③ 집단 내에서 진행하는 미술작품 제작을 통해 집단구성원들이 치료 중에 제작한
미술작품에 대해 의견을 교환
④ 집단 과제를 수행하면서 서로 결속됨

(3)보편성
① 집단을 통해 참가자들은 다른 사람도 비슷한 문제와 걱정,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의 경험은 서로 다르기보다는 유사하다는 것을 알게 됨
② 경험들은 보편적이지만 사람들이 만드는 이미지는 매우 개인적이고 독특한 방법으로
의미를 전달할 수 있음
③ 공통적인 상징이나 경험을 나누는 것은 미술치료 집단의 중요한 기능이며
상호관심사의 교환과 대화를 통해 고립감을 감소시킴

(4) 카타르시스
① 집단작업은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경험들의 표현과 정화에 도움
② 우호적인 집단 안에서 얻는 카타르시스는 고통스럽거나 외상적인 사건들을 극복하고,
슬픔이나 상실 에서 오는 불안, 공포, 우울함, 기타 감정들을 나누는 데 유용함

(5) 이타심
① 집단치료는 힘든 시기에 서로 돕는 것을 강조
② 도움을 받는 사람뿐 아니라 도움을 주는 사람에게도 치유의 효과
③ 집단미술치료는 구성원들이 긍정적이고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창조적 활동들을 제공하여 집단 구성원간의 교류와 지원을 촉진

2) 미술치료집단의 유형들
(1)집단 미술심리치료 Art Psy chotherapy Group
(2)미술 스튜디오 Art Studio 또는 오픈 스튜디오 집단 Open Studio Group

?오픈 스튜디오는 작업주제, 시간, 재료의 선택이 자유로운 작업공간으로
여기서 이루어지는 집단미술치료를 말함
(3)집단 미술심리치료 Art Psy chotherapy Group
?사람들이 감정이나 문제, 갈등을 표현하고 통찰력을 가지며 또는 고통스러운 감정이나 경험들을 해소 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고안
?치료사의 역할
- 참가자들에 대해 관찰한 내용에 기초하여 특정한 목표를 위해 집단미술활동을 고안,
주제나 방향을 정하는 등의 적극적인 역할
?주제나 대상에 따라 구성
예) 중병을 앓는 아이의 부모, 알코올 중독치료 입원환자, 배우자에게 구타당한 여성,
학대 받은 아동, 행동문제가 있는 청소년, 에이즈 감염자들,
가족구성원의 죽음을 슬퍼하는 사람들, 알코올 중독자의 자녀들,
유방암 생존자들을 위한 지지집단 등
?시간이 제한될 수 있음
① 일정한 횟수의 정기적인 모임
② 한 두 번의 치료모임
③ 병원의 참가자들
④ 참여자에 따라 1시간에서 3시간 정도

(4) 집단 미술심리치료의 구조 - 시작토론, 체험과정, 체험 후의 토론
 a.시작 토론
  ① 치료사가 주제나 집단의 활동에 대해 소개
  ② 참가자들이 치료사 도움을 받아 체험 작업을 위한 주제, 지시를 개발하는 시간으로 대신하기도 함
  ③ 비지시적 집단은 참가자들이 회화, 드로잉, 혼합매체, 3차원 구조물같이 진행 중인 작업을 계속할 수도 있음
    ?주제나 지시의 예
   “자신을 동물로 그리시오.”, “건강의 상징을 그리시오.” ,
   “원이 세상이라면 그 안에 무엇을 넣을 것인지 상상하라.” 등
b. 미술활동 - 치료사는 집단의 활동을 관찰하거나 부분 참여하기도 함
c. 집단토론
① 참가자들이 각자 만든 이미지에 대해 이야기하거나 집단경험에 대한 인상을 나눔
② 집단에 특정한 주제가 주어졌다면, 참가자들은 자신의 작업을 그 주제에 관련시켜 토론
③ 공동미술작품은 집단의 역동성을 이해하고 탐색하는데 도움(예: 큰 그림, 벽화)
④ 자연스러운 의견교환, 상호작용, 타협, 또 다른 형태의 교환이 일어날 기회를 만듦
⑤ ‘치료사는 누가 리더의 역할을 수행하는가?’, ‘누가 활동을 명령하는가?’,
그리고 ‘집단이 얼마나 함께 잘 일하는가?’ 등 미술활동 중에 일어나는 집단의 역동성 가운데 몇 가지를 선택하여 설명할 수 있음

(5)성적 아동학대 피해자들을 위한 집단미술심리치료
① 아동기의 성적 학대 피해자들의 모임
② 불안, 공포, 악몽, 또는 무력감, 우울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등을 포함하는
정서적 어려움을 경험
③ 초기 경험의 공유가 어려웠지만 미술작품 제작이 그 과정을 용이하게 해줌
④ 미술이 비밀스런 사건을 안전한 방법으로 표현하게 함
⑤ 놀이와 창의성으로 동지애
⑥ 치료적인 요소 - 사회적 지지, 외상과 감정들에 대한 표현수단으로써의 미술

3) 집단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법들
(1)일반적인 기법들
 a. 집단 드로잉, 회화 또는 콜라주
  ① 치료사는 특정한 주제에 초점을 맞춘 이미지를 제작하도록 집단에게 요구하거나,
   ②집단이 미술작품 제작을 위한 주제를 선택하게 할 수 있음
    예) 자신들을 동물로 묘사한 공동벽화, 콜라주-완벽한 세계 등
  ③ 미술과정은 집단 상호작용 촉진제 역할, 이미지에 대한 집단토론과
   참가자들의 집단 역동 관찰
 b. 다이애드 드로잉
① 두 사람이 같은 공간에서 그리는 것
② 아동 혹은 모자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때 사용
③ 말하지 않고 한 종이에 그리는 방법 - 말없는 대화를 촉진
④ 완성 후 과정 중에 생각, 느낌 등을 이야기하도록 요구
⑤ 드로잉 외에 조각이나 콜라주 등도 가능함

(2강)
가족 미술치료

1. 가족미술치료
?미술치료와 가족치료의 분야에서 발전
?가족은 필연적으로 집단이기 때문에, 다른 미술심리치료 집단들과 유사
?한나 야사 키아트코브스카에 의해 시작 - 미술활동을 사용하여 가족 상호작용을 평가하고
가족구성원간의 공통된 주제들을 인식

2. 가족미술치료의 목적
?구성원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방식을 알 수 있음
?가족의 기원과 과거 가족사를 알 수 있음
?현재 가족의 문제 또는 가족 구성원 개개인 문제를 알 수 있음
?미술치료로 가족 간의 의사소통과 표현의 새로운 경험을 제공
?미술치료사에게는 가족구성원이 서로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문제들을 해결하는지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3. 가족미술치료 적용과 장점
?다양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음
?장애가 있는 구성원, 불치병 걸린 아이, 알코올중독 부모, 비행청소년등과 싸우는 가족 등
?가족 전체가 고통의 원인
?가족 구성원들이 내담자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 각자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각자 해결책을 어떻게 상상하는지 탐색하기 위해 사용
?장점
① 가족 구성원에게 표현과 소통에 적합한 수단을 제공
② 아동의 경우 자연스러운 표현수단
③ 미술표현은 치료에 참가하는데 발달상 적절한 수단을 제공
④ 미술과정이 가족문제의 진단을 돕고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며 리허설 도구가 될 수 있음
⑤ 미술작업이 무의식적인 의사소통과 의식적인 의사소통을 표출해내는 수단이 될 수 있음
⑥ 가족역동의 지속적인 증거가 될 수 있는 미술작품이 됨

4. 가족미술심리치료사의 역할
치료사는 가족이 공동으로 만들어낸 최초의 작품을 가족의 기본구조의 평면도로 이해한다. 참가자들은 자신들이 독창적으로 만들어낸 산물이 그들의 상호 반응양식의 모형과 규칙들에 관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는 것을 알게 되면 놀라게 된다.
가족 구성원들은 자신과 자신의 미술작업이 서로 관계가 있음을 이해하고 배우기 때문에 은유적인 가족 청사진 개념이 치료의 시작부터 쓰이게 된다.
이러한 치료적인 개념은 가족치료에 필요한 긍정적 전이를 촉진시키는 경향이 있다.
가족미술심리치료사의 역할은 낡은 균형을 뒤집고 보다 만족스러운 가족체계를 만들기 위하여 가족단위의 체계를 흔들어 놓기 위한 변화를 위한 행동대원을 도입하는 것이다. 미술작업 자체가 바로 그 방법이 되는데 미술은 상황에 따라 적절한 매체를 도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임상적으로 도 안전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가족이 하나의 대상을 함께 만들어 내기 위해 몰두해 있을 때
치료사는 가족 구성원들이 자신의 솜씨를 발휘하는 동안에 드러나는 미묘함과 섬세함 뿐만 아니라 미술작품을 통해서 표현되는 메시지와 감추어진 메시지 또한 끊임없이 파악해 내야 한다.
가족의 역기능은 미술작품에서뿐만 아니라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도 드러날 수 있다.

?작업 중심이며 재료를 활용
?재료는 통제를 받는 정도에 따라 다름
?주로 활용되는 재료는 번호 3번~ 8번


젖은
점토
수채화
물감
소상용
점토
유성
파스텔
(오일
파스텔)
굵은
사인펜
꼴라쥬
소상용
점토
가는
사인펜
색연필
 연필
1
2
3
4
5
6
7
8
9
10
? 가장 적게 통제 받음                                        가장 적게 통제 받음 ?

 
? 문제가 있는 가족들의 패턴
①미분화된 뒤엉킨 자아
②삼각관계
③부모화
④결혼생활의 분열과 왜곡
⑤가성상호성
⑥이중구속


5. 현장에서의 가족미술치료
[노라의 사례]
?가족 내담자 - 남편의 폭력과 학대로 이혼한 노라와 두 자녀
?목표 - 가족이 이혼으로 인한 외상과 슬픔을 정리하고 가족 간의 대화 증진과 상실에 대한
적응을 도움
?이혼을 통한 가족의 상실과 폭력의 경험을 이야기
?결혼생활의 종결 이후 가족의 역할을 재창조
?치료과정의 예
 ① 좋아하는 동화를 선택하여 재창조하기
 (빨간 망토, 가족 각자가 원래 폭력적 사건에서 수행한 역할을 비유적 재연하여 동화 재창조하기)
②‘훌륭한 남자’에 대한 이미지 만들기, 가족이 갖는 일반적인 남자들에 대한 감정을  탐색하도록 돕기
?종결
 - 1년 후, 10년 후, 미래의 모습에 대해 그리기
  (각자에 대한 긍정적인 자아와 미래에 대한 느낌을 강화)

6. 가족미술치료 기법
1) 비언어적 팀 미술과제
① 가족 구성원들이 가족 중에서 한 명을 선택하여 둘이 함께 하며 종이 위에 합동             드로잉을 만드는 활동
예) 4인 가족, 엄마와 한 자녀, 아빠와 한 자녀가 팀을 이루어 그림을 그리는 것으로 완성 후 제목을 정하기 위해 말함
2) 가족그림 / 콜라주
① 가족에게 다 함께 커다란 그림이나 콜라주를 할 수 있는 큰 종이 한 장이 주어짐
② 비언어적일 수도 있고 언어적일 수도 있음
③ 주제가 지시적일 수도 있고 비지시적일 수도 있음
④ 미술활동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치료사는 이미지의 내용과 의미를 이해하는데
주안점을 두거나 가족 구성원간의 미술작업 과정과 역동성에 중점을 둘 수도 있음

3) 가계도
① 지난 3대에 걸친 가족 구성원들의 정보를 기록한 가계도를 시각적으로 구축하는데 사용
② 가족의 원형에 대한 그림을 제공하고, 가족과 치료사 모두가 배우자나 부모, 자녀 사이
문제의 근원을 이해하도록 도움
③ 전통적인 가계도
원 - 여성, 정사각형 - 남성, 연결된 선 - 관계
④ 미술치료에서는 창조적인 가계도를 만들 수 있음
예) 색과 상징, 다양한 재료 등을 이용

4) 개인작업
① 소시오 그램 - 구성원들의 역할 관계에서 서로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도표화
② 소셜 아톰 - 전반적인 사회성 파악, 부부상담
③ 동작성 가족화 - 가족이 뭔가 함께 하고 있는 그림
④ 집평면도 그리기 - 집 설계도 가족평면배치-실내 평면도를 그리게 하여
구성원간 공간, 위치, 정서관계를 도표화
⑤ Family tree - 나무를 그리게 하고 각 식구들이 차지하는 위치와 그들이 관계에 따르는 느낌 등을 그리거나 쓰게 함
⑥ Family mobile - 재료-마분지, 철사 옷걸이, 실이나 가는 줄 마분지에 식구를 나타내는 모형을 그려서 잘라내고 그 모형들을 이용하여 철사 옷걸이에 매다는 동안 식구들의
역학관계에 중점을 두도록 하여 가족을 한 단위로 보게 함

? 참고
심리극의 창시자인 제이콥 모레노 Jacob Moreno가 1940년대에 제안한 소셜 아톰 Social Atom과 소시오그램 Sociogram은 대인 관계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방법으로 소셜 아톰은 간단한 도형으로 짧은 시간 안에 자신의 인간관계를 나타낸다는 점에서 그리기에 다소 거부감이 있거나 방어가 심한 성인에게 간단히 실시해 볼 수 있는 그림검사이다.

 ?소셜 아톰 Social Atom
① 재료 - A4 용지, 연필 또는 펜
② 방법 - 지금 당신의 머리 속에서 인물들을 떠올려 보세요.
          그 중 여자는 동그라미, 남자는 세모로 표현해보세요.
         나와 심리적으로 가깝다고 생각되면 가깝고 크게,
          심리적으로 멀다고 생각되면 멀고 작게 그려보세요.
③ 대상 - 청소년, 성인

?소시오그램 Sociogram



5) 관찰할 점들
1. 누가 그림을 시작했고 그 사람이 그림을 그리기 시작하게 된 과정
2. 누구의 어떤 명령에 의해서 가족 구성원들이 작업에 참여하게 되었는가?
3. 구성원들 중 누구의 제안이 유용했고 어는 것이 무시되었는가?
4. 각자의 역할에 참여하는 수준은?
5. 누가 자신의 영역에 그대로 머물러 있고 누가 왔다 갔다 했는가?
6. 누가 다른 사람의 작품 위에 자신의 이미지를 그림으로써 다른 구성원들의 영역을 침해했는가?
7. 어떤 종류의 상징적인 접촉이 일어나며 누가 이런 제안을 했는가?
8. 구성원들이 교대로 그렸는가? 팀 또는 동시에 작업을 했는가?
9. 만약 작업상에 변화가 있다면 무엇이 그 변화를 유도했는가?
10. 각각 참여하는 위치가 중심, 끝, 구석, 전체 중 어디인가?
11. 각자가 차지하는 영역의 범위의 정도는?
12. 각자가 참여하는 상징적인 내용은?
13. 어느 구성원이 독립적으로 기능했는가?
14. 누가 처음 시작하는가?
15. 누가 추종자이고 반응자인가?
16. 정서적인 방응들이 있었는가?
17. 가족의 작업스타일은 협동적인가 또는 개인적인가?

7. 미술작업실 또는 오픈스튜디오 집단
?집단미술심리치료나 가족 미술치료와 다른 종류의 미술치료 경험을 제공
?미술작업실에서는 내담자가 자기표현, 탐색, 치료를 위한 과정으로서 미술작품 제작의 특성들을 이용하는 화가로 여겨짐
?미술활동 그 자체가 중요하며, 미술작품 제작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을 표현하고
발견하며 인식하여, 통찰력을 달성하는 과정을 강조

1)스튜디오에 근거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예
(1)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의 메트로 의료센터 미술작업실 프로그램의 소개
  ①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 중 하나
② 신체적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사람들에게 병원 내의 미술치료 작업실을 제공
③ 미술이 중심이 되는 치료법을 강조하고 환자의 참여를 위해 오픈 스튜디오를 제공

(2)프로그램의 목표
① 개인적인 통찰력 획득
② 환자의 도움이나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기기술 지도
③ 동기부여
(3)프로그램의 활동
① 감정을 토론하도록 고무, 다른 사람들과의 사회화, 의사소통, 상호작용을 증진시키는
표현적 예술체험에 중점
② 주제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예) 미술사 주제로 한 프로그램
2) 오픈 스튜디오 프로젝트의 예
?시카고의 오픈 스튜디오 프로젝트(OSP)
① 화가이면서 미술치료사인 사람들이 참가자들에게 창의적인 과정의 가치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운영
② 철학 - 개인의 창의성을 존중, 창의성을 통해 개인의 의미를 찾으며 건강과 일체성이
증진될 수 있다는 믿음을 강조, 미술작품 제작 그 자체가 본질적으로 치유의 과정을 강조
③ 미술치료사의 역할 - 인도자로서의 역할 수행, 미술작품 제작을 공유
④ 조언자 프로그램 mentorship - 장기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위해 미술을 사용 할 수 있게 함,
자신의 작품을 스튜디오에서 만드는 기회

3) 창의적 성장을 위한 아트센터
?캘리포니아 오크랜드 창의적인 성장을 위한 아트센터
① 장애를 가진 성인들이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작업공간을 제공하는 비영리 시각예술 단체
② 시각예술을 통해 창의성을 증진시키는 윤택한 환경을 제공
③ 전시를 위한 갤러리
④ 예술형식으로서의 창의적인 활동이 어떤 방식으로든 그들의 행복과 건강에 이바지 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음

4) 아트 스트리트 - 미술을 통한 공동체 창조
?뉴 멕시코 알부케르크의 아트스트리트
① 공동체를 건설하고 노숙자와 그 가족들의 자긍심과 자급력, 희망을 증가시키기 위해
미술을 사용하는 공공 프로그램
② 다양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대형 작업 공간
③ 변화와 건강의 매개체로서 공동체의 힘에 기초
④ 타인과 상호작용, 함께 미술작품 제작, 작품에 대한 의견 주고받기 등으로 자연스러운 창의성을 확인

5) 미술치료 집단에 대한 경험
?미술치료집단에 대한 경험은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서만 이해 할 수 있음
?집단이나 스튜디오에서 작품을 만드는 것은 혼자 작업하는 것과는 다름
?모든 형태의 집단미술치료는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장려하고 미술활동의 치료적이고
창조적인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방법을 제공


학습정리
1. 집단미술치료의 치료 잠재력
- 희망의 주입, 상호작용, 보편성, 카타르시스, 이타심
2. 미술치료 집단의 유형들
- 집단미술심리치료, 미술스튜디오 또는 오픈 스튜디오 집단
3. 집단미술치료에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기법들
- 집단 드로잉, 집단 회화, 집단 꼴라쥬, 다이애드 드로잉
4. 가족미술치료의 기법
- 비언어적 미술 팀 과제, 가족 꼴라쥬, 가족화, 가계도 등
5. 미술작업실 또는 오픈 스튜디오 집단
- 오픈 스튜디오, 창의적 성장을 위한 아트센터, 아트 스트리트, 프로젝트 등

학습평가
문제를 읽고 맞으면 O, 틀리면 X를 하세요.
Q1. 가족미술치료에서는 재료의 통제를 많이 받는 연필이나 색연필을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 )
 <재료를 활용하는 작업 중심입니다. 재료는 통제를 받는 정도에 따라 다릅니다.
 소상용점토, 유성파스텔(오일파스텔), 굵은 사인펜, 콜라쥬, 가는 사인펜이 권장됩니다. >
Q2. 가족미술치료의 장점은 가족역동의 지속적인 증거가 될 수 있는 미술작품이다. ( )
소시오그램은 둘이서 함께 그리는 것으로 가족의 상호작용을 관찰할 때 사용된다. ( )
<소시오그램은 구성원들의 역할관계에서 서로 선호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을 도표화할 때
 사용됩니다. >
정답: 1. X, 2. O, 3. X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최은정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미술치료-12주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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