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수식 작성
(1) 수식
- 수식이란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기존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계산하거나 분석하는 식을 말함
- 데이터가 변경되면 수식의 결과값도 재계산 됨
- 수식은 같은 워크시트에 있는 다른 셀, 같은 통합 문서에 있는 다른 시트의 셀, 다른 통합문서에 있는 시트의 셀 등을 참조할 수 있음
- 수식은 반드시 등호(=)로 시작하여야 하며 워크시트에 입력되어 있는 데이터를 수식에 사용할 때는 해당 데이터를 직접 수식에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가 입력되어 있는 셀주소를 사용해야 함
(2) 연산자
- 수식의 요소로서 데이터를 결합하는 방법을 나타냄
- Microsoft Excel에는 산술, 비교, 문자열 연산자가 있음
- 산술 연산자 : 수치 데이터 간의 기본 연산으로, 결과로 수치를 되돌림
- 비교 연산자
- 두 값을 비교하여 참이나 거짓의 논리값을 되돌림
- 문자열 연산자 &는 여러 문자열을 연결하여 하나의 연속된 문자열로 만듦
연산자 |
의미 |
연산자 |
의미 |
+ |
더하기 |
- |
빼기 |
* |
곱하기 |
/ |
나누기 |
^ |
지수 |
% |
백분율 |
표1)산술연산자
연산자 |
의미 |
연산자 |
의미 |
> |
크다 |
< |
작다 |
>= |
크거나 같다 |
<= |
작거나 같다 |
= |
같다 |
<> |
같다 |
표2)비교연산자
(3) 참조
(4) 자동합계
표준 도구모음의 자동합계 단추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SUM 함수가 입력되고 인접한 셀 범위의 수치 데이터가 참조 영역으로 지정되며 수식을 사용하려면 Enter키를 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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