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이해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특성을 서술하시오(제1장)
평생교육은 개인의 출생에서 즉 요람에서 무덤 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이며,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 까지, 수평적 차원에선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Lengrand,1970),
평생교육은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켰으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 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양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 으로 귀결하였다(Faure al.1972)
헌법 제29조에 의하면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고 나와 있으며 평생교육이란 “학교의 정규교육 과정을 제외한 교육, 성인기초 문해교육, 직업능력 향상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규정하여 모든 국민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평생에 걸쳐 보장함으로써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모든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평생교육의 개념적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평생교육은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는’ 조직적인 교육활동으로서 학교에서만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언제, 어디서든 교육이 이 루어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2)평생교육은 ‘의도적’ 이고 ‘조직적’ 인 교육활동으로서 교육을 하는 동기와 목적이 있으며, 일정한 목적과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특정 계획과정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3)전 생애주기’에 걸쳐서 학습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4)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다.
5)교육자와 학습자, 그리고 학습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추구하는 확동으로서 평생교육에서의 교육자는 교사 라기보다 학습촉진자, 안내자, 조력자 역할을 한다.
6)학습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이루어지는 교육활동이다.
7)특정집단을 위해 설계된 교육적 활동과 이런 활동을 연결하는 사회적 활동등 ’실생활 중심‘ 의 다양한 교육활동이다.
평생교육은 위와같이 개념의 특성상 다양한 장소에서 실시되는 의도적이며 조직적인 교육활동이며 일정 시기에만 한정되는 교육활동이 아니라 인간의 태어나면서 부터 죽을 때 까지 일평생에 걸쳐서 학습기회를 보장하기 위한 교육활동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이며 평생교육의 프로그램은 커리큘럼의 규제보다 형식측면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탄력적이어야 한다.
따라서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고, 최종적으로 실현하거나 도달하려는 결과로서의 목표가 정확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평생교육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하여 합리적이며구체적인 방안과 목표달성에 필요한 실제 행동을 전제로 변화하고 발전하는 시간적인 연속상태를 나타내는 내용이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