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까지 전국적으로 폭우가 내려 피해를 많이 봤는데, 몇일전 비가 그치고는 폭염이 시작되 더 힘든 여름이 되고 있습니다.
취준생 여러분 희망과 열정 있지 마시고, 원하는 기업과 직무에 꼭 취업하시길 기원합니다.
이번주는 전주에 이어 마케팅 직무중 서비스업 분야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앞선 마케팅 직무에서는 마케팅 믹스 4P로 설명일 드렸는데, 여기에 서비스 제품으로 확장한 마케팅 믹스 7P로 추가 설명을 드립니다. 4P는 제품, 가격, 프로모션, 유통 3가지에 과정 (Process) , 물리적 증거 (Physical evidence) , 사람 (People) 을 추가해 7P라 부르고 있습니다.
4P에서는 주로 제품 판매의 마케팅이라면 7P는 서비스 중심으로 직무가 배치됩니다.
사람 : 서비스 마케팅 업무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는 직무입니다. 마케터나 영업사원을 관리 하거나 매장 근무자를 관리하는 일을 합니다. 마케팅 조직내 영업담당자를 관리하거나 지원하는 영업지원부서라 칭하고, 매장에서 매장전체 인원을 관리하면 샵마스터 샵마라는 직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영업지원부서에서는 사람관리와 서류 등 행정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주로 직접 사람을 상대하기 어려운 성격의 사람들이 선택을 하는 보직으로 엑셀 등 사무용 컴퓨터를 잘 다뤄야 합니다. 샵마스터는 여행객을 상대하는 면세점과 의류매장에서 주로 사용되는 용어로 소비가 활발해지며 꾸준한 수요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당 직무는 현장 직원을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사람관계와 멘탈, 리더십이 중요합니다. 판매사원들이 주로 여성이다 보니 여성 비중이 높으며, 매장 직원으로 입사해 샵마스터까지 성장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로세스 : 고객에게 어떻게 서비스를 제공할지 설계하는 업무로 이 업무는 서비스를 설계하는 업무로 금융서비스에서는 서비스 개발자가 있지만, 세탁, 미용실 등 일반적인 서비스 프로세스 개발시에는 마케팅 업무 보다는 경영자나 임원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및 중견기업 보다는 중소기업과 영세 사업자가 서비스 사업에 많아 전문화가 덜 됐습니다.
물리적 증거 : 서비스업중 일부의 물리적인 사항을 의미합니다. 이 또한 프로세스와 마찬가지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아 마케터들이 업무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번주에는 마케팅믹스 7P를 기반으로 마케터의 추가적인 서비스 직무를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