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의 일종, 자폐증(autism)
1. 정의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나 상호작용에 장애가 있는 증상을 보이는 질환이다. 일종의 ‘발달장애’의 한 증상으로 보면 될 것이다. 용어는 1940년 존스 홉킨스 의과대학의 소아정신과 의사인 레오 카너(Leo Kanner)가 지나치게 위축되고 자신에게 편집적인 아동을 기술하기 위해 최초로 사용했다. 초기의 증상을 구별해내기는 매우 어렵지만 대개 2.5세 이전에 나타난다. 자폐증의 발병률은 1만 명당 1~15명이고 15~20% 가량은 사회적·직업적으로 독립할 수 있다. 또 남성이 여성보다 3~4배 정도 더 높은 발병률을 보인다. 영아자폐증, 아스페르거 증후군, 서번트 증후군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2. 증상
카너 증후군(Kanner's Syndrome)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대부분의 영아자폐증(infantile autism) 환자는 애정과 신체적 접촉에 무관심하고, 언어발달이 느리고 비정상적이며 때로는 전혀 말을 못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간혹 나중에 부모나 다른 성인들에 대한 애정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또 자폐아동의 70~80%에서는 정신지체가 동반되기도 한다. 지적 능력이 낮은 아동이 사회적 발달에서 더 심한 손상을 보이고 일탈된 행동을 더 많이 보인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들려준 말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반향언어증(echolalia)을 보이거나 말 대신 이상한 기계음을 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자폐아는 사물, 예를 들면 장난감 등에 부적절한 애착을 가진다. 소리에 대한 반응이 적거나 통증에 대한 반응이 없고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실제로 자폐아들은 대개 매우 민감하다. 자폐증 환자는 환경변화를 막으려는 강박적인 노력을 하며 흔히 몸을 흔들거나 박수를 치는 등의 율동적인 신체운동을 한다. 25% 가량은 사춘기 후반에 발작을 보이는데, 대개 각종 학습장애 형태로 나타난다. 자폐아동은 발달 전반에 문제를 보이기 때문에 정신지체, 언어장애, 학습장애, 뇌전증 등 다른 장애가 동반될 수 있다.
3. 분류
여러 하위 범주가 있다. 아스페르거 증후군(Aspergerus-Syndrome)은 의사소통과 인지발달은 일반인과 유사하나 역사와 지리 등 인문학이나 특정 분야의 지식에 집착하는 경향을 보인다. 한편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은 아스페르거 증후군과 유사하되 자폐증 증상과 함께 수학이나 과학 등에서 천재적인 능력을 보인다. 자폐증의 치료는 여전히 실험 단계에 있다.
4. 원인과 치료
자폐증은 원인이 완전히 규명되지 않은 질병이다. 초기에는 부모 자식 사이의 행동적 상호작용과 같은 출생 후 요인이 유아의 비정상 발달의 원인이라고 여겼다. 그러나 자기공명영상(MRI)을 사용한 최근의 연구 결과 자폐아의 뇌 구조, 특히 소뇌와 변연계의 뇌발달 초기 단계에서 생긴 것으로 보이는 이상이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진은 자폐증 환자의 경우 푸르키녜세포(Purkinje cell)라는 커다란 신경세포가 결핍되어 있으며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이 과다하게 존재한다는 사실도 알아냈다. 이런 누적된 연구 결과 대체로 유전적 발달장애인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자폐증의 치료는 여전히 실험단계에 있다. 그러나 미술치료나 음악치료 등의 대체치료를 활용애 상태를 호전시키는 방향으로 연구 및 진행 중이다. 일반적인 치료의 목표는 행동장애를 감소시키고 언어를 습득하며, 의사소통기술을 증진시키고, 자립기술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이 포함된 포괄적 특수교육을 시행하고 행동치료, 정신치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행동교정을 시행한다. 특히 구조화된 교실환경이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진단 기준
일반적으로 자폐증 진단을 위해서는 DSM-5라는 진단기준을 사용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아래의 A, B, C, D 진단기준을 모두 충족해야 한다.
A형 다양한 맥락에 걸친 사회적 의사소통과 사회적 상호교류의 지속적인 장애로, 현재 또는 발달력에서 다음 모든 양상이 나타나야 한다.
(1) 사회적 정서적 상호성의 결핍: 비정상적인 사회적 접근 시도, 정상적인 오고가는 대화 실패, 흥미·정서·감정의 공유가 적음,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의 총체적 부족
(2) 비언어적 대화 기술의 결핍: 언어적, 비언어적 대화기술의 통합이 잘 안 됨, 눈맞춤, 비언어적 의사소통 결핍, 얼굴 표정과 동작이 없음
(3) 부모 이외의 사람과 발달연령에 맞는 적절한 관계를 맺고 유지함에 결핍: 서로 다른 사회적 맥락에 어울리는 행동을 못함, 상상놀이의 공유가 어려움, 친구 맺기 어려움, 사람에 대한 흥미가 전혀 없음
B형 행동, 관심 및 활동이 제한적이고 반복적으로 다음 4개 중 2개 이상의 양상으로 나타납니다.
(1) 상동적인 또는 반복되는 말, 움직임, 물체 사용
(2) 늘 가던 통학로, 늘 먹는 반찬 등 틀에 박힌 일, 의식에 집착하고 변화를 극도로 거부함, 작은 변화에도 극도로 스트레스를 받음
(3) 특정 물체에 집착, 비정상적인 흥미
(4) 열기, 차가움 등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이 과하거나 적음, 또는 일반적이지 않은 감각 자극에 흥미
C형 어릴 때 상기 증상들이 있어야 하고 일시적이 아니라 지속적인 양상을 보여야 함
* 출처: 다음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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