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수기 13장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각 지파별로 모두 12명의 대표를 선출하여 40일 동안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오도록 하였습니다. 가나안 땅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대로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었습니다(27). 포도 한 송이를 두 사람이 막대기에 매고 갈 만큼 땅이 비옥하였습니다(23).
그러나 결과보고는 서로 달랐습니다. 갈렙은 “우리가 곧 올라가서 그 땅을 취하자 능히 이기리라”(30)고 말하였고, 갈렙과 여호수아를 제외한 열 명의 사람들은 “우리는 능히 올라가서 그 백성을 치지 못하리라 그들은 우리보다 강하니라 우리가 두루 다니며 정탐한 땅은 그 거주민을 심키는 땅이요 거기서 본 모든 백성은 신장이 장대한 자들이며 네피림의 후손인 아낙 자손도 보았는데 우리는 스스로 보기에 메뚜기 같았다”(31-33)고 악평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나안 땅을 주실 것이라는 사실은 아브라함부터 약속하신 것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반드시 알라 네 자손이 이방에서 객이 되어 그들을 섬기겠고 그들은 사백 년 동안 네 자손을 괴롭히리니 그들이 섬기는 나라를 내가 징벌할 것이며 그 후에 네 자손이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 너는 장수하다가 평안히 조상에게로 돌아가 장사될 것이요 네 자손은 사대 만에 이 땅으로 돌아오리라”(창15:13-16)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모세를 통해서도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내려 가서 그들을 애굽인의 손에서 건져내고 그들을 그 땅에서 인도하여 아름답고 광대한 땅, 젖과 꿀이 흐는 땅 곧 가나안 족속, 헷 족속, 아모리 족속, 브리스 족속, 히위 족속, 여부스 족속의 지방에 데려가려 하노라”(출3:8).
그 후 이집트에서 열가지 재앙을 내리고 홍해가 갈라지게 하시고, 이스라엘 자손들은 마른 땅으로 건너게 하시고, 뒤쫓아 오던 이집트 군사들은 갯벌이 되게 하시고, 결국 바닷물을 다시 합치므로 모두 몰살시켰습니다. 그리고 광야에서 만나를 내리시고 계명을 통해 약속을 확신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열 명의 정탐꾼들은 과거 하나님의 약속과 능력을 생각하지 못하고 현실만 바라보고 절망하였습니다. 같은 시간, 같은 장소를 보고도 결과는 정반대였습니다.
오늘 교회 가운데서도 같이 예배드리고 믿음 생활을 하면서도 어떤 성도들은 여호수아와 갈렙과 같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긍정적인 생각을 하며 살아가는 반면 어떤 성도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항상 부정적인 생각을 하며 살아갑니다. 결과 여호수아와 갈렙은 그들의 말대로 가나안 땅에 들어갔지만 열 명의 정탐꾼들은 그들의 말대로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말씀을 정리하겠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약속을 믿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얼마든지 그리스도 안에서 예가 되니 그런즉 그로 말미암아 우리가 아멘 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되느니라”(고후1:20)고 하였습니다. 또한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마5:18)고 하였습니다.
둘째, 하나님의 능력을 믿어야 합니다.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히11:3)고 하였습니다. 말씀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신 전능하나님께서 못하실 일이 전혀 없으십니다.
셋째, 눈에 보이는 환경만 바라보고 불평해서 안됩니다.
열명의 정탐꾼은 환경만 바라보고 원망과 불평을 하였습니다. 베드로가 배에서 뛰어 내렸을 때 바람과 물을 바라 보았을 때 빠져갔지만 주님을 바라볼 때 물 위로 걸을 수 있었습니다. 환경만 바라보면 절망의 바다에 빠지지만 온전케 하시는 주님을 바라 볼 때 구원을 받게 됩니다. “내 눈이 항상 여호와를 바라봄은 내 발을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실 것임이로다”(시25:15).
첫댓글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