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먼저 마음을 깨끗이 한 다음에야 책을
통하여 옛것을 옳게 배울 수 있습니다.
心地乾淨이라야 方可讀書學古
심지건정 방가독서학고
깨끗한 그릇에 맑은 물을 담으면 그 물은 절대로 흐려 지거나 더럽혀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때가 덕지덕지 묻은 더러운 그릇에는 아무리 맑은 물을 부어도 그 물은 그릇에 묻은 때로 인하여 깨 끗하지 못합니다.
우리가 책을 읽어 지식과 지혜를 넓힌다는 일은 마치 마음의 그릇에 지식과 지혜의 맑은 물을 담는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마음의 그릇이 언제나 깨끗하고 더러운 것이 없어야 지식과 지혜의 물을 가득 채울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고 마음의 그릇이 여러 가지 더러운 오물이 들어 있다고 한다면 책에서 얻은 지식이나 지혜의 맑은 물이 더러워질 뿐만 아니라 가득 담을 수도 없고 혹시 담았다 해도 그 지식과 지혜가 올바른 구실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올바른 지식과 지혜를 마음 속에 간직하기 위해서는 먼저 마음을 깨끗이 하여야 합니다."
♧ 만일 그렇지 않다면, 한 가지의 착한 일을
보면 이것을 이용하여 자기 욕심을 마음껏
채웁니다.
不然이면 見一善行하여 竊以濟私하고
불연 견일선행 절이제사
마음 속에 담은 지식이나 지혜가 오염되고 다른 것들과 섞여 있다면 그 참다운 값어치를 발휘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 지식이나 지혜를 잘못 사용하여 작게는 자신의 욕심을 채우고 사람을 속이고, 크게는 국가와 사회를 어지럽히는 일에 한 몫을 하게 됩니다. 어찌 불행한 일이 아니겠습니까.
♧ 그리고 한 마디 착한 말을 들으면 이것을
빌어 자기의 잘못을 덮어 버립니다.
聞一善言하여 假以覆短이라.
문일선언 가이복단
자기의 나쁜 행동을 덮어두기 위해 때마다 많은 돈을 사회에 내놓아 자신을 떳떳한 사람으로 위장하고 인정받으려는 사람이 우리들 주위에 많습니다.
이러한 사람은 그가 하는 말이 모두 옳고 그의 선행은 모두 본받을 만하게 생각됩니다.
이런 사람들이 책을 통하여 옛것을 배운다는 것은 백 가지가 해로울 뿐만 아니라 한 가지도 이로운 것은 없습니다.
♧ 이것은 마치 적에게 무기를 주고, 도둑에게
양식을 주는 것과 같습니다.
是는 又藉寇兵齎盜糧이니라.
시 우자구병이재도량
'돼지에게 진주를 던진다'는 서양 속담이 있습니다. 진주는 그 값어치를 아는 사람에게 주어야지, 진주를 돼지에게 준다면, 혹시 그것이 먹을 것인가 하고 깨물어 진주를 못쓰게 할 수는 있어도 그것을 진주답게 여길 수는 없습니다.
자신의 마음을 깨끗이 닦지 않고 욕심만 잔뜩 품고 는 사람이 책을 읽어 옛 어른들의 착한 행실을 배운다는 것은 그들의 검은 욕심을 악용하도록 시키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첫댓글 마음을 깨끗이 해야겠네요
1번 당첨~👍뜻을 잘 새기렴^^
때가묻은그릇은 깨끗한물을부어도 더러우니 집에있는그릇이 깨긋하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