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통적 마을 사당 고사, 상량식, 기원제, 산신제, 풍어제, 기우제, 개업식 등 고사 지내는 순서와 방법 및 상차림 등에 관한 자료 있어 참고 삼아 올립니다.
<고사 진행 순서>
1.고사열음 - 고사진행자(집례자)가 고사시작을 알립니다.
(멘트;지금부터 ********** 고사를 시작하겠습니다)
2.봉주취위 - 고사진행자(일명 집례/집사)가 신위를 올리고 촛대에 불을 밝힙니다.
3.분향강신 - 초헌관 (대표자)이 분향을 한 뒤 재배(2번 절을 함)를 합니다.
4.초헌배례 - 보조 진행자가 옆에서 술을 따라주면 초헌관이 술잔을 상에 올린 뒤 2번 절을 합니다.
5.독축 - 축문을 낭독합니다.
6.아헌배례 - 위와 같은 순서로 아헌관(임원)이 술잔을 올린 후 2번 절을 합니다.
7.종헌배례 - 위와 같은 순서로 임직원들이 술잔을 올린후 절을 2번씩 합니다.
8.망요 - 종헌배례가 끝난 후 사회자가 지방, 축문을 불살라 올리며 무사기원을 빌면서 고사를 끝내면 됩니다.
9.음복 - 고사상 음식과 막걸리를 임직원들이 나누어 드시면서 고사를 끝냅니다
마을 고사 / 기원제 지내는 순서
제사보다 형식을 덜 따지는 고사/기원제는 절차면에서도 한층 자유롭다. 아래 소개하는 절차는 전통 제례예법을 고사/기원제에 적용한 고사/기원제 진행절차이므로, 참고하여 각자 사정에 맞게 지내면 된다.
1. 봉주취위(奉主就位)
고사의 시작을 알리는 첫 순서이다. 진행자는 관세대(물을 담은 대야)에서 손을 씻은 후 상견례 후 행사인원에 예를 드린다. 후에 교의에 신위를 올리고 촛대에 촛불을 밝힌다.
2. 분향강신(焚香降神)
초헌자(대표자)가 향을 세번 집어(삼상향) 향불을 피워 올려 신을 부르는 의식(강신)을 행한다.진행자가 초헌자의 술잔에 술을 따르면 초헌자는 술을 모사기에 세번에 걸쳐 붓는다. 모사기에 술을 붓는 의식은 땅에 있는 신을 부르는 의식이다. 초헌자는 세번 절하고 앉는다.
3. 참신(參神)
이 순서는 하늘과 땅에 계신 신명이 강림하셨으므로 일동 다같이 절하는 순서이다. 초헌자가 재배할 때 행사인원 모두 재배하여야 하나 장소가 불편하고 인원이 많으면 정중하게 허리를 깊숙히 굽혀 경례를 세번 한다.
4. 초헌(初獻)
초헌자가 첫술잔을 올리는 순서이다. 초헌자는 술잔을 머리높이로 올려 신위전에 올린 후 재배하고 앉는다.
5. 독축(讀祝)
축문을 낭독하는 순서로 축문은 흔히 기원문의 형식을 띠고 있으며 신명께 안전과 무사를 기원하는 글이다. 독축자가 낭독을 한 뒤 축문을 신위전에 올려 놓으며, 고사가 끝나면 지방과 함께 불사른다.
6. 아헌례(亞獻禮)
"두번째 술을 올리는 순서이다. 아헌자는 보통 대표자 다음 서열이나 공사책임자 등이 맡으며, 초헌과 같은 방식으로 재배를 한다.
7. 종헌례(終獻禮)
마지막 술잔을 올리는 순서로, 미리 정해진 순서에 따라 관계사 임원 및 협력업체 내빈 중의 대표가 술을 올리고 다함께 재배하며 초헌,종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한다.
8. 망요례(望燎禮)
마지막 순서로 신위전의 지방과 축문을 불살라 올리는 의식이다. 지방과 축문에 불을 붙여 하늘로 높이 던져 올리며 연기가 오를 때 참석자 내빈 박수와 함성으로 만사형통을 기원한다.
9. 음복례
초헌자가 신위전에 있는 술을 음복하고 여타 참사자는 별도 마련된 상에서 음복한다.
◆ 고사에서의 역할분담 ◆
*초헌자
고사/기원제에서 첫 술잔을 드리는 사람으로서 고사제의 주인공격에 해당한다. 통상 사장 또는 대표가 맡는다.
*집례자
고사의 진행을 주관하는 사람으로 의식을 집례하는 사람이다.
*독축자
축문을 낭독하는 사람. 독축자를 따로 정하지 않으면 제주 혹은 집례자가 축문을 낭독한다.
*(우)집사
상의 우측에서 잔에 술을 따르거나 술잔을 받아 상위에 올려주는 등의 역할을 한다.
◆ 약식고사 진행절차 ◆
기업체 등에서 실제로 치워지는 근래의 고사는 지나치게 구태의연한 형식을 피하고 아래와 같은 약식고사 형태로 진행된다.
1. 고사열음(봉주취위)
고사진행자(집례,집사)가 촛대에 불을 밝히고, 고사의 시작을 알립니다.
2. 신내림(분향강신)
초헌관(대표자)이 향불을 피운뒤 재배(2배)를 합니다.
3. 첫잔올림(초헌)
첫술잔을 올리는 의식입니다. 보조 진행자가 옆에서 술을 따라주면 초헌관이 술잔을 상에 올린 뒤 절을 세 번 합니다.
4. 축문낭독(독축)
축문을 낭독합니다. (따로 정해진 사람이 없으면 진행자나 초헌자가 축문을 낭독함)
5. 잔올림(헌주)
위와 같은 순서로 아헌관(임원)이 술잔을 올린 후 절을 두 번씩 합니다.
6. 잔올림(헌주) 계속
위와 같은 순서로 임직원들이 술잔을 올린 후 절을 두 번씩 하는 것을 계속합니다.
7. 고사마침(망요)
마지막 잔올림이 끝난 뒤 사회자가 축문을 불살라 올리며 무사기원을 빔으로서 고사가 종료 됩니다.
8. 음식나누기(음복)
고사상의 음식 및 뒷풀이로 준비한 들을 고사 참석자들이 나누어 먹읍니다.
고사 및 고사음식 준비하기 고사준비하기
택일시 손없는 길일을 선택하고, 고사에 참여할자들은 목욕재계하여 몸을 정결히 하며 다투거나 큰소리를 지르지 않는다. 가능한 험한 것은 보지 않도록 하며 問喪(문상)을 할 때도 屍身(시신)이나 下官(하관) 하는 것 등을 보지 않도록 한다. 고사음식은 정성을 다하여 준비하고 제사장소를 정결히 정돈 정리하며 (원래는 황토를 깔고 금줄로 표시) 제물을 진설하기 전 을 씻소 양치질 하며 제사 지내는 사람들은 맑은 물에 손을 씻는다. [고사음식준비]시루떡,돼지머리 웃는 상, 통 북어,타래실,소지종이는 꼭 준비하고 여기다 제삿상 처럼 사과,배,감,대추,밤등 과일과 전,적류, 나물류 등 올린다. 물론 이때 제물들은 홀수로 준비한다. 시루떡은 보통 시루째 올리게 되는데, 떡 위에는 타래실을 감은 북어를 올려놓으면 된다.
다시 정리하면
제주 :제주는 穀酒(곡주)로서 즉 쌀로 만든 막걸리나 동동주,약주나, 청주를 사용한다. 술은 원래 神들의 음료로서 즐겨 먹던 것이었으나 지금에 와서는 인간들이 마신다고 한다. 돼지머리:꿈에 돼지가 나타나도 좋은 징조라 생각하듯이 돼지는 다산 다복을 의미하므로 고사에 돼지머리를 사용한다. 돼지머리는 웃음을 띄고 이마나 얼굴에 상처나 흉터가 없는 인상이 좋은 것으 준비하도록 한다. 돼지 모리를 삶은때 불을 잘조절해야 하며 잘못하면 터질 수 가 있다. 시루떡:고사에는 일반적으로 붉은 팥시루떡이 사용되며, 산신제용으로는 백설기가 사용된다. 시루떡은 고사를 마칠때까지 칼을 댈 수 없으므로 시루째 고삿상에 올려 놓는다. 붉은 팟이 잡귀를 쫒는다는 의미이다. 시루떡을 할때 찹쌀을 섞는것이 좋다. 과일 :가능한 한 햇과일이나 새로 나온 과일을 사용하며 형편에 따라 성의껏 준비한다. 씨없는 과일은 준비하지 않는다. 陰陽五行에서 陽을 대표하는 대추, 陰을 대표하는 밤, 감(곶감), 배, 사과 등은 깨끗이 씻어서 홀수로 놓는다. 이 때 과일의 종류도 홀수여야 하며 각 과일의 갯수도 홀수여야 한다. 단 제사상과는 달리 칼을 대지 않고 원형 그대로 올려 놓는다.
포:포는 잘 사용하지 않으나 경우에 따라서 문어포를 쓰던지 생문어를 간혹 사용하기도 한다. 이 때는 말린 것이나 생문어 또는 다리만 준비해도 된다.
전 :전은 과거에는 고사장소에서 직접 만들어 사용했는데, 요즘은 미리 적당량을 준비하면 된다. 동태전, 육원전, 고기산
적, 꼬치전, 두부적 등 일반적으로 제사상에 오르는 전을 사용한다. 전은 고사에는 포함되지 않으나 보통 음복을 하기위하여 놓는다.
적:적은 보통 생고기를 사용한다. 돼지고기나 소고기를 크게 썰어 덩어리째 놓는다.
나물: 나물은 생것으로 놓아야 하며 부추, 무우순을 가지런히 짫라 놓는다.
정화수:물은 정화수로(한 그릇) 사용할 것, 도시에서는 생수로 해도 무방하다. 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라는 뜻이 있음.
쌀, 조, 수수: 곡식은 될 수 있으면 새로나온것으로 하는 것이 좋고 한 그릇을 준비한다.
북어와 실타래:실은 굵은 실타래로 준비하며 이는 길게 뻗어 나간다는 영속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북어는 실타래로 감아서(묶지 말고) 시루떡 중앙에 꼬리부분이 약간 묻히게 하고 머리는 북쪽으로 눕게 한다.
향/초:향과 초를 적당량 준비한다.
◈축문 준비하기
고사 축문은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은 아니다. 마음에서 기원하고자 하는 말을 아래 예문을 보고 고쳐 쓰도록 하며, 고사 후 태워 날려 보내니 한지에 사용하도록 한다.
◈지방 준비하기
보통 지방을 '천지신명신위"로 쓰지만 회사에 따라 4자 성어로 여러개의 구호를 써 붙이도록 한다. 구호 예)사기 충전, 목표달성, 안전무탈, 판매촉진... 등 등 고사를 지내기위하여는 우선 택일을 하여야 한다. 택일을 할때는 흔히 손없는 날로 정하여하거나 회사일경우는 회사 사정을 봐서 하기도 한다.일단 택일이 되었으면 고사 당일 까지는 몸과 마음을 정결하게하고 모듬면에서 조심하고 근신하여야 한다. 이렇듯 고사란 정성스런 몸과 마음을 자지고 지내야 하는 것이다. 고사에는 재수고사나 안택고사 등이 있는데, 신장개업, 건물신축, 기계 도입, 이사, 또는 점포나 사무실의 내부정비나 새로운 환경을 맞이하거나 하던 사업이 부진할 때, 또는 가정이나 회사에 자꾸 않좋은 일이 생길 때 지낸다. 재수고사란 한마디로 사업이 잘 되며 돈을 많이 벌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며, 안택고사란 집안 또는 회사의 내외부가 편안하게 해달라고 기도하는 것이다. 고사란 고할 고告 제사 사祀 또는 말씀 사詞자로, 말씀으로써 조상이나 산신 또는 터줏대감등 어떤 특정 신에게 고하는 것으로서, 재수나 안택고사등은 터줏대감(토지지신)에게 신고하는 것이다. 즉 고사를 지내고자 하는 현장의 터줏대감에게 신고식을 하는 것과 같다. 이러이러한 일로 이러이러한 일을 할 것이니까 잘 살펴주시고 나쁜 일이 있으면 물리쳐 주시고 손님이 많게 해 주시며, 즐거운 일만 있게 해주시며 자손 일이 잘 풀리게 해주시고 가정 환난이 없게 해주시며 평지풍파가 없게 해주시라는 기도 등을 한다.
<주의 사항>
1. 고사음식의 수량은 항상 홀수로 한다. (1홉, 1되, 1말, 3개, 1병 또는 3병)
2. 고사음식은 가능한 한 칼을 사용하지 않는다. 떡은 물론 과일도 깍지 않고 잘 씻어서 그냥 통째로 올린다.
3. 소금이나 간장, 마늘, 고춧가루 등 짜거나 매운 양념을 사용하지 않는다.
4. 고사음식은 고사 전에 절대로 맛을 보거나 입에 대지 않는다.
5. 전이나 나물 또는 떡 등은 가급적 바로 준비한 김나는 따뜻한 음식을 올린다.
6. 제물은 최대한으로 품질이 좋은 것으로 한다.
<준비물>
1. 대추 : 1되 또는 1홉
2. 밤 : 까지 않은 통밤으로 1되를 준비.
3. 단감 : 5개 3개. 단감이 없을 땐 곶감을 사용.
4. 배 : 5개
5. 사과 : 5개
6. 팥시루떡 : 자르지 않고 1말을 시루째 통째로 올려 놓음.
7. 돼지머리 : 1개. 다복, 다산을 의미함. 안면에 상처가 없는 보기 좋은 것으로 귀를 세울 것.
8. 북어 : 1마리. 몸이나 눈에 상처가 없는 좋은 것으로.
9. 3색나물 : 시금치, 고사리, 도라지 적당량을 기름에 볶던지 물로 데치기만 할 것.
10. 전 : 적당량. 기름냄새가 구수하게 풍기는 따뜻한 것.
11. 곡주 : 1~ 5병. 막걸리 또는 청주.
12. 생수 : 1~ 3병. 정화수 1사발.
13. 쌀 : 1되 또는 1사발.
14. 굵은실 : 1타래 영속성을 의미함.
15. 양초 : 2개. 촛대 준비.
16. 향 : 1갑
17. 고춧가루 : 1홉
18. 소금 : 1홉
19. 참기름 : 작은 병 1병 정도
20. 식칼 : 1개. 과도도 가능함.
21. 물바가지 : 1개. 평소에 사용하는 그릇으로도 가능.
22. 축원문 또는 기도문과 부적.
23. 그 밖의 접시나 퇴주그릇 등 상차릴 때 필요한 그릇.
<제물에 대하여>
고사에 올리는 음식은 신이 좋아하는 것으로 바쳐야 한다.
1. 앞에서도 말했지만 술은 곡주로서 즉 쌀로 만든 막걸리나 청주를 사용한다. 술은 원래 신들이 즐겨 먹던 것으로 지금에 와서는 인간들이 먹는다.
2. 과일은 최상품으로 준비하며 가능한 한 햇과일을 형편에 따라 성의껏 준비한다. 씨없는 과일은 신들이 싫어하므로 준비하지 않는다. 음양오행에서 양을 대표하는 대추, 음을 대표하는 밤, 감(곶감), 배, 사과 등은 깨끗이 씻어서 홀수로 놓는다. 홀수종류, 홀수개수.
3. 포는 북어로 하되 통북어로 한다.
산신제의 경우 신에 따라서 문어포를 쓰던지 생문어를 원하는 신이 있어 간혹 사용하기도 한다. 말린 것이나 생문어 또는 다리만 가져가 도 된다.
4. 나물은 삼색으로 하되 시금치 도라지 고사리 콩나물 등이 있다.
5. 전은 고소한 기름냄새를 신들이 좋아하기 때문에 바로 해서 김이 나는 것을 올린다.
6. 조기를 놓는 경우도 있다. 조기는 서쪽에 놓는다.
7. 돼지머리는 다산 다복을 의미하여 땅에 사는 짐승 중 돼지로 하게 됐으며, 통 돼지나 소 등을 올리는 경우도 있으나, 형편에 따라 돼지머리가 아니면 돼지 고기도 좋다. 귀를 세우고(이쑤시게를 이용) 이마나 얼굴에 상처나 흉터가 없는 인상이 좋은 놈으로 준비한다.
8. 물은 정화수로(한 그릇) 사용할 것. 물은 모든 생명의 근원이라는 뜻이 있음.
9. 쌀은 될 수 있으면 햅쌀로 하는 것이 좋고 한 그릇을 준비한다.
10. 떡은 보통 팥시루떡(백설기 떡은 산신제용)으로 하는데, 상황에 따라 용도가 다른데 일반고사나 안택, 이사, 재수고사 등에는 팥시루떡을 쓴다. 고사를 지낼 때까지 칼을 절대 사용하지 말 것이며 썰지 않는다.
11. 실은 굵은 실타래로 준비한다. 길게 뻗어 나간다는 영속적인 뜻을 지니고 있다. 북어는 실타래로 묶지 말고 감아서 시루떡 중앙에 꼬리부분이 약간 묻히게 하고 머리는 북쪽으로 눕게 한다.
12. 향과 초를 준비한다.
13. 제주 : 가장이나 사장 또는 대표 - 고사를 지내는 주인공을 말한다.
14.제관 : 고사를 주관하는 사람으로 제를 집례하는 사람.
15.기도문 : 태을경, 불경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