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회기 |
도입 |
본활동 |
마무리 |
목표 |
재료 |
1 |
인사, 챤트(돼지) |
난화 SDG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시각적인 반전을 이해하고, 흰색종이, 검정 종이에 낙서를 통해 억압된 정서를 표출할 수 있다. 아동 내면의 심리 및 발달, 창의성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1.2.3을 세게한 후 촛불을 끄게 함으로서 아동들로 하여금 하고 싶은 일을 잠깐이라도 참을 수 있는 인내심과 호흡훈련을 통해 언어 촉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감각통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흰종이, 검정색 종이, A4용지, 연필, 지우개, 색연필 등 |
2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기초 도형 그리기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동그라미, 세모, 네모 그리기, 투명 용지 위에 따라 그리기를 통해 아동의 기초선 능력을 파악할 수 있으며, 차후 미술 활동을 통해 심상을 표출 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색연필, 투명용지, 싸인펜, 연필 등 |
3 |
인사, 손유희(둥글게) |
데칼코마니 찍기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물감을 이용하여 우연에 의한 색의 혼용의 효과를 통해 시각적인 감각계발과 심리적으로 융통성 있는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 또한, 비교적 간단한 방법으로 작품의 완성도를 높여주므로 아동의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물감, 여러 종류의 종이 등 |
4 |
인사, 우주선 |
물고기 동적 가족화 포토 몽타쥬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아동이 주관적으로 지각하는 가족의 모습을 통해 가족관의 관계 및 역동성을 파악하여 아동의 가족에 대한 인지 및 심리를 평가할 수 있다. 아동 스스로 잡지책을 뒤지면서 자유연상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스스로가 원하는 심상을 선택하고 회피할 수 있는 경험을 통해 아동 내면의 세계의 표출과 통합을 이끌 수 있다. |
A4용지, 연필, 지우개, 잡지책, 여러 가지 종이류, 가위, 풀 등 |
5 |
인사, 챤트(돼지) |
화선지, 전지에 음악 들으면서 물감으로 그리기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이완 매체인 물감을 가지고 아동들에게 자발적인 활동을 유도하고 음악을 들으면서 자연스럽게 감정으로 이완시키고 즐거운 심상을 불러 일으켜 청각을 시각화할 수 있으며, 소극적인 활동에서 탈피하여 적극성과 대담성을 높여줄 수 있다. 또한 함께 하는 협동작품을 통해 상호작용도 증가시킬 수 있다. |
화선지, 전지, 스카치 테이프, 물감, 음악테이프, 카세트, 붓, 파레트 등 |
6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칼라점토로 만들기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만지기, 두드리기, 치기, 때리기, 굴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내면의 스트레소 해소와 감정 발산을 유도할 수 있다. 즉,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또한, 기본적인 길게 만들기, 둥글게 만들기, 모양 자르기를 통해 기본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칼라점토, 찍기모양틀, 다양한 조각칼 등 |
7 |
인사, 손유희(둥글게) |
어머니와 신체상 본뜨기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아동의 어머니가 아동의 신체 외곽선을 따라 그려주고 아동과 함께 꾸미기를 함으로써 모-자간의 관계 증진과 신체이미지의 증진을 시킬 수 있다. |
전지, 테이프, 각종 꾸미기 재료, 물감, 크레파스, 싸인펜, 매직 등 |
8 |
인사, 우주선 |
어머니와 아동이 풍선 불고 나쁜 풍선 그려 터트리기 석고붕대로 손, 발 본뜨기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어머니와 아동이 열심히 풍선을 분 다음, 풍선에 나쁜 것에 대한 감정 표현과 그것을 터뜨려 봄으로써 감정의 표출을 통한 카타르시스 경험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할 수 있다. 석고붕대를 이용해 어머니가 아동의 손과 발을 본떠 줌으로써 감각통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풍선, 바람넣기도구, 매직, 시침핀, 수수깡, 석고붕대, 큰 그릇, 물, 가위, 신문지 등 |
9 |
인사, 챤트(돼지) |
석고상 채색하기 엄마랑 함께 비누방울 불기 만다라 그림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심리적 이완과 즐거움, 호흡훈련을 도모하고 모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위한 활동을 통해 감각통합을 도울 수 있다. |
물감, 붓, 파레트, 비누방울, 종이컵, 빨대, 종이류, 채색도구 등 |
10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엄마랑 함께 페이스 페인팅 스티커 안에 칸 맞춰서 뭍이기 같은 그림 찾기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엄마와 아동이 한 조를 이루어 서로의 몸에 그림을 그려줌으로써 상호 작용의 질을 높이고,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상(신체상)을 증진시킬 수 있다. 아동들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주고 집중력과 인지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
페이스 페인팅 물감, 10칸 노트, 여러 종류 스티커, 그림 찾기 등 |
11 |
인사, 손유희(둥글게) |
엄마랑 함께 점토놀이 과녁에 찰흙 던지기 게임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시각적 자극에 더하여 운동 감각적 자극의 다양한 유형의 자극을 경험할 수 있게하고, 집중력 향상, 심리적 갈등 표출과 카타르시스 경험할 수 있게 한다 |
점토, 전지, 매직, 테이프, 조각칼 종류 등 |
12 |
인사, 우주선 |
딱지 접어서 엄마랑 친구랑 함께 놀기 딱지 접어서 칸 안에 꾸미기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시각적 자극뿐만 아니라 운동감각적 자극을 경험하게 할 수 있다. 또한, 심리적 이완과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엄마와의 상호 이해 증진과 또래 관계증진, 창의성 함양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사이즈별 종이류, 채색도구 등 |
13 |
인사, 챤트(돼지) |
엄마랑 과자 맛보고 그리기 과자로 표상하기 과자목걸이 만들기 스티커 붙이기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미각의 시각화 활동 및 입체 재료의 평면작업을 통해 친숙한 재료를 이용해 과자의 모양(선과 도형)으로 자유롭게 표상함으로써 사고에 대한 융통성을 증진시키고, 활동에 대한 흥미와 심미감을 증진시킬 수 있다. 과자를 일련의 규칙에 맞게 나열하여 목걸이를 만들게 함으로써 패턴에 대한 인식 및 눈과 손의 협응력, 집중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다양한 모양의 과자(동그라미, 직선, 링, 네모 등), 글루건, 마분지, 끈, 등 |
14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엄마랑 반짝이 풀그림 그리기 및 데칼코마니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반짝이 풀이라는 새롭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매체를 활용하여 자유롭게 낙서함으로써 그림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자기의 내면을 마음껏 표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데칼코마니 작업을 통해 상상세계의 표현이나 자유로운 추상작품제작을 경험하게 하여 시각적인 감각계발과 심리적으로 융통성 있는 창의성을 계발할 수 있다. |
반짝이 풀, 여러 색과 종류의 종이 등 |
15 |
인사, 손유희(둥글게) |
아동 SDG 엄마랑 종이 찢어서 모자이크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아동 내면의 심상을 평가할 수 있다. 종이를 마음껏 찢음으로서 촉각적인 감각을 활용하고 모자이크 활동을 통해 시각적인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내면의 욕구를 발산할 수 있으며, 자신의 심상대로 창의적으로 꾸밀 수 있다. |
A4용지, 연필, 지우개, 여러 종류의 종이류, 풀 등 |
16 |
인사, 우주선 |
엄마 PSCD 엄마랑 함께 실그림 난화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아동과 엄마의 관계를 진단할 수 있다. 엄마와 협동하여 실로 실그림을 그려 자연스럽게 나온 선들을 통해 촉각과 시각을 활용하고 내면의 심상을 표출할 수 있다. |
A4용지, 연필, 지우개, 실, 전지, 종이류, 물감, 채색도구류 등 |
17 |
인사, 챤트(돼지) |
여러 종류의 종이 탐색 놀이와 연주하기 종이 찢기, 던지기, 모자이크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촉각 및 청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느끼고 노래를 부르면서 종이로 리듬을 맞추는 활동을 통해 일체감과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
여러 소리가 나는 종이류(골판지, 마분지, 기름종이, 한지, 등), 풀 등 |
18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비누방울 불기 신문지 구겨서 던지기-찢어서 선 연결하여 거미집 만들기-신문지로 칼, 방패 만들어서 엄마랑 놀기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심리적 이완과 즐거움, 호흡훈련을 도모하고 모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하기 위한 활동을 통해 감각통합을 도울 수 있다. 신문지를 활용하여 시각, 촉각뿐만 아니라 운동감각 등의 다양한 감각활동을 통해 통합을 할 수 있다 |
비누방울, 빨대, 신문지, 테이프 등 |
19 |
인사, 손유희(둥글게) |
칼라점토로 두드리기, 그림 그리고 만들기, 만든 것 보면서 다시 그림 그리기 칼라점토로 혼색 개념 익히기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만지기, 두드리기, 치기, 때리기, 굴리기 등의 활동을 통해 내면의 스트레소 해소와 감정 발산을 유도할 수 있다. 즉, 흥미를 유발시키면서 여러 가지 감각을 경험하고 즐기는 가운데 정서적 안정감을 높일 수 있다. 칼라점토를 두 가지 이상의 색을 혼합하여 변하는 혼색의 개념을 직접 섞어가면서 익힐 수 있다. |
칼라점토, 종이, 채색도구류 등 |
20 |
인사, 우주선 |
만다라 채색하기 및 엄마랑 상호 교환 채색하기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만다라를 채색함으로서 아이들의 집중력을 향상시키고 대칭에 대한 이해 및 이완을 시킬 수 있으며, 엄마랑 상호존중의 향상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충동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
만다라 본, 종이류, 채색도구류 등 |
21 |
인사, 챤트(돼지) |
밀가루 색 반죽놀이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밀가루 같은 상징적으로 조기에 어머나-아동 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줄 수 있으며, 부드럽고 유연한 촉각이 느껴지는 재료를 통해 어머니-아동 간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 |
밀가루, 물감, 물, 큰 그릇 등 |
22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엄마랑 가면 만들기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가면 만들기를 통해 인물에서 나타나는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내면을 표출할 수 있으며, 자신이 만든 가면을 쓰고 행동을 연출하면서 하고 싶은 말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연극을 할 수 있다. |
마분지, 꾸미기 재료, 가위, 풀, 끈 등 |
23 |
인사, 손유희(둥글게) |
칸 안에 맞춰 도장찍기 뻥튀기 가면 만들기 물부치로 꾸미기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아동들의 눈과 손의 협응력을 키워주고 집중력과 인지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먹을 수 있는 친숙한 재료를 활용해서 만들기를 함으로써, 시각 및 미각, 촉각 등의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통합할 수 있다. 물부치라는 새로운 매체를 활용해 물로 붙여가면서 꾸미기를 함으로써 촉각 및 시각을 활용할 수 있다. |
10칸노트, 모양도장, 뻥튀기, 물부치, 마분지, 색지, 칼, 스펀지 등 |
24 |
인사, 우주선 |
색종이 고리 목걸이 만들기 엄마랑 서로 예쁘게 꾸며주기와 멋진 모습으로 사진찍기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엄마와 아동의 서로에 대한 이해와 관계를 증진할 수 있다. 함께 꾸며주기 위해 목걸이도 서로 협동하여 만들어 봄으로서 여러 가지 감각을 활용할 수 있으며 협동심을 키울 수 있다. |
색종이, 가위, 풀, 테이프, 가발, 안경, 모자, 사진기 등 |
25 |
인사, 챤트(돼지) |
엄마, 친구들과 함께 찍은 사진의 액자만들고 꾸미기 |
촛불끄기, 엄마랑 포옹, 인사 |
자신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면서 자신감을 향상시켜줄 수 있으며, 엄마나 친구와 함께 찍은 사진을 꾸며봄으로써 여러 가지 감각을 활용할 수 있으며 관계 증진을 할 수 있다. |
종이류, 꾸미기 재료, 풀, 가위 등 |
26 |
인사, 손유희(거미), 우주선 |
한지 찢어서 붙이기 작업-종이눈 뿌려보기-한지공 만들어 던지기 놀이 |
우주선, 챤트(돼지) ,인사 |
부드러우면서도 질긴 한지를 찢고 던져봄으로서 정화작용을 유도할 수 있으며 공격성 발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시각 및 촉각, 운동감각 등의 감각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여러 모양의 한지를 가지고 꾸미기를 함으로 인해 창의적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
여러 색상의 한지, 종이류, 풀 등 |
27 |
인사, 손유희(둥글게) |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
촛불끄기, 손유희(거미), 인사 |
산타할아버지나 자신이 드리고 싶은 분께 보내는 카드를 만들어 봄으로써 자신이 좋아하는 물건 및 사람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으며, 카드를 만들고 꾸미는 동안 집중력과 창의성을 증진시킬 수 있다. 또한, 엄마랑 재료를 나누어 사용함으로써 서로에 대한 친밀감과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 |
종이, 꾸미기 재료, 풀, 가위, 종이류, 솜, 반짝이 풀 등 |
28 |
인사, 우주선 |
아동의 SDG 종결파티 |
우주선, 손유희(둥글게), 인사 |
아동 내면의 심리 및 발달, 창의성의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종결에 대한 의미 전달과 격려를 위해 간소한 파티를 열어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
A4용지, 연필, 지우개, 다과류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