甲木(갑목)~三月(삼월)-3
支成金局,謂官煞太旺也,三月木老,金絕火相,若見一二點庚金,月令辰土生之,陽旺木渴,以壬水潤之,非支成金局,官煞太旺,勿用丁火制煞之法,非謂丁火不能取用也,觀下列諸造自明.
지지(地支)에 금국(金局)을 이루면 관살태왕(官煞太旺)이라 말하고, 삼월(三月)의 노목(老木)은 금(金)이 절(絶)하며 화(火)는 상생(相生)하는데, 만약 한두 점(點)의 경금(庚金)을 만나면 월령(月令)의 진토(辰土)가 [금을] 생조(生助)를 하니, 양(陽)은 왕성(旺盛)하고 목(木)은 마르니 임수(壬水)로서 윤택(潤澤)하게 해야 하고, 지지(地支)에 금국(金局)을 이루거나 관살(官煞)이 태왕(太旺)하지 않으면 정화(丁火)를 사용하여 제살(制煞)하는 법이 없는데, 정화(丁火)를 취용(取用) 할 수 없음을 말하는 것이 아니니, 아래의 예(例)를 살펴보면 모두가 자명(自明)하게 된다.
書曰:甲乙生寅卯,庚辛干上逢,南離推富貴,坎地卻爲凶.此四句造化元鑰抄本刪附錄於此.
서(書)에서 이르길, 갑을(甲乙)이 인묘(寅卯) 월(月)에 태어나 경신(庚辛)이 간상(干上)에 있으면 남방리(南方離)에선 부귀(富貴)하고, 감지(坎地)에서는 오히려 흉(凶)하다고 추리한다. 이 4구절은 조화원약(造化元鑰) 초본(抄本)에 삭제된 것을 이 책(冊)에 덧붙여 기록한 것이다.[역주(譯註):위천리나 서락오선생 둘 중에 한 분이 첨가한 것 같다.]
乙丑,庚辰,甲申,丙寅,此命用庚乏丁,運入東南.富大貴小,納粟奏名.
예)명조~10
丙 甲 庚 乙
寅 申 辰 丑
이 명조는 정(丁)이 결핍하여 경(庚)을 용신(用神) 하는데, 운(運)이 동남(東南)에 들어 부(富)는 컸으나 귀(貴)는 작으니, 납속주명(納粟奏名)이다.
*역자(譯者)주~납속주명(納粟奏名):돈이나 곡물을 바쳐 벼슬자리를 구하는 일.*
按乙從庚合,得祿於申,似是煞旺宜制,不知丙火出干,專以丙火爲用,不用庚金矣,甲日遁時丙寅,爲福星貴人,宜其富而多福,不取貴也.
을(乙)이 경(庚)을 따라 합(合)하고, 신(申)에서 록(祿)을 얻으니 살(煞)이 왕성(旺盛)하여 제(制)하는 것과 유사(類似)한데, 병화(丙火)가 투간(透干)하여 병화(丙火)로서 용신(用神)하고 경금(庚金)을 용신(用神)으로 하지 않는 것을 모르는 것이다. 갑일(甲日)의 둔시법(遁時法=시두법)인 병인(丙寅)은 복성귀인(福星貴人)이 되니 마땅히 부자(富者)면서도 복(福)은 많으나 귀(貴)하지는 못했다.
辛未,壬辰,甲辰,庚午,尚書.按此造庚壬並透,丁火藏午,不掣庚金之時,堅木得金,而成樑棟,貴爲尚書宜也.
예)명조~11
庚 甲 壬 辛
午 辰 辰 未
상서(尙書) 벼슬을 한 사람이다. 이 명조는 경(庚)과 임(壬)이 나란히 투출(透出)하고, 정화(丁火)는 오(午)에 암장(暗藏)하니 경금(庚金)을 공격하는 때가 아니며 견고한 목(木)이 금(金)을 얻어서 동량(棟樑)을 이루었으니 귀(貴)가 상서(尙書)에 이른 것은 당연(當然)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