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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 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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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연구의 필요성 Ⅱ. 연구목적 및 내용 Ⅲ. 연구방법 및 절차 Ⅳ. 실천 내용 Ⅴ. 실천 효과 Ⅵ. 결론 및 제언 |
Ⅰ. 연구의 필요성
사회실무분야에서의 교육은 현장을 중심으로 하는 우리사회의 전반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무엇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의 대부분은 서구사회에서 이론화된 내용으로 다양한 우리사회의 현장을 이해하거나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한국의 경영모델이나 경영사례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이 별도로 마련되기가 쉽지가 않다. 이러한 측면에서 우리나라 사회의 내용을 중심으로 현실적으로 일어나는 현재 상황의 문제를 가지고 구성하려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이나 경영의 첨단동향을 분석하거나 보도해 주는 신문과 같은 매체를 중심으로 학습에 임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상급학년의 경우에는 사회진출을 앞두고 있으면서 사실 기업이나 경영자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이 결여된 상태로 기업에 대한 평가도 없이 취업을 하게 되는 실정이다. 대다수 학생의 경우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아이덴티티나 경영철학에 대한 사전 지식이나 연구가 없으므로 인해서 철저한 준비된 취업을 임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취직자리가 있다는 것만으로 취직을 하는 수동적인 취업자세로 임하여 취업이후에도 조직내에서의 성공적인 자기역량을 발휘하는 경우가 드물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향후 학생 본인이 취업을 원하는 업체를 중심으로 해당기업의 전략이나 경영철학 혹은 의사결정이나 기업의 지향성에 대한 파악과 함께 자신의 가치관과 공유하는 부분이 가장 높은 업체를 중심으로 취업을 하려는 욕구를 사례중심의 교육은 충족시켜 줄 수가 있다.
사회실무계의 현장 중심 교육은 매우 제한적이며 현장실습에서도 한정적인 분야에서 부분적인 업무의 피상적인 접근에 불과한 경우가 많은 것이 본 계열의 교육상의 특성이라고 할 수가 있다. 특히 단순 반복업무가 아닌 경영수준의 전략이나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가장 현실적인 접근의 대안으로서 신문지상에 소개되는 각종 자료를 통하여 전략적 사고의 숙지를 훈련함으로써 현실적인 감각을 익히고 경영적인 능력을 배우는 사회지향 교육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신문에 제공되는 경영자료들을 활용한 교육이 초중등 교육에서는 상당한 관심을 보여 왔으나 대학교육에서는 아직 태동기에 접어들어 있고 NIE(news in education)를 활용한 학습을 통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분석력을 향상시키는 현실적인 감각을 강화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참여 욕구를 진작시키고 나아가서는 경영이나 창업이라는 현장실습으로는 학습하거나 분석하기 힘든 과제들을 직접적인 의사결정자로서의 입장에서 참여함으로 해서 간접적인 시뮬레이션 학습효과를 가지고 학업성취수준을 높일 수 있는 계기를 가질 수가 있다.
Ⅱ. 연구목적 및 내용
1. 연구의 목적
본 연구는 신문을 비롯한 각종 매체를 활용하여 산업현장에서 일어나는 경영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교과서 중심의 교육을 탈피하여 현장지향의 사례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교과서에 제시되는 일률적이거나 진부하며 난해한 내용보다도 현실적인 사안들을 고려한 분석과 학습으로 현실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창의적인 분석기법이나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숙지할 수가 있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의 목적을 달성할 수가 있다.
1) 학습참여의 증대
교과서 중심의 교육에서는 사례들에 대한 예를 제시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언어적인 수단을 통해서 교육과정 중에 잠시 언급함으로 해서 학생들의 흥미유발이 낮은 수준에 그칠 수가 있다. 그러나 사례중심의 학습의 경우에는 실제적인 상황에 대한 접근으로 학생들의 학습 몰입도는 높아지며 여기에 제시되는 문제들로 인하여 학습의 흥미와 더불어 일정한 참여 수준을 유지함으로 해서 학생들의 학습의 효과는 증대되어 질 수가 있다.
2) 자기주도지향의 학습
주어진 자료들을 통하여 주제의 선정이나 학습과정의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본인 혹은 팀별 스스로 그 주제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이를 설정하게 된 배경과 동기를 모색하게 됨으로서 학습의 몰입도가 증대되고 자기주도형의 학습을 실시하여 자기리더십을 통한 학습이라는 측면에서 학습의 효과를 증대할 수가 있다.
3) 팀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향상시킨다.
주어진 팀을 구성하게 되면 해당 팀별로 그 역할을 달리하는 기능을 배당받아 각자의 역할을 통하여 최대한의 팀별로 효과를 나타내도록 배려하는 과정에서 팀웍의 형성과 활성화에 대한 조정능력을 향상하게 된다. 또한 팀원별로 평가에 대하여 전체 구성원간의 상호 평가를 통하여 팀원의 능력을 평가하게 됨으로써 구성원간의 팀웍형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할 수가 있다.
4) 다양성의 이해와 학습
지금까지의 교육에서는 주입식이며 일관된 답을 제시하는 토론부재의 학습 관행이 유지되었다면 본 NIE를 활용한 교육에서는 답안이 정형화 되지 않은 다양한 문제해결에 대하여 팀 구성원별 스스로가 다양한 결과에 대한 현실적인 타당성을 평가하고 주장하게된다. 이 과정을 통하여 이해 당사자의 역할과 입장에 따른 상이한 관점과 이를 포괄하는 통합적인 최적의 해결안를 찾아내는 사회참여적인 훈련을 할 수가 있다.
5) 창의성의 향상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에서 최적해를 찾아감으로서 이를 통한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환경에서 실제로 사회 진출 후에 부닥치는 여러 가지 현안들이나 문제들에 대하여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6) 학습의 재미
학습을 사례 중심으로 분석함으로 인해 학습에 대한 재미는 교재 중심의 학습에서와는 달리 보다 손쉽게 취업이라든가 장래의 관심분야에 대한 영역에 직접적인 분석이나 언급을 함으로써 흥미와 관심을 집중하게 된다.
7) 한국사회 및 한국기업전략의 이해
우리나라는 한국적인 독특한 성장모형과 경영유형이 존재한다고 볼 때 이를 간과하고 우리의 문화와 특성이 배제된 경영학을 학습하였거나 또한 학생들이 기업을 이해할 전문적인 과목이 부족하였다면 실질적인 사례를 통하여 한국 기업들의 경영관행이나 전략 그리고 기업의 문화를 이해하는 실제적인 혜익을 가질 수가 있다.
2. 연구의 내용
본 연구는 효과적인 NIE교육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단계를 가져야 한다.
1) 자료의 제시
자료의 제시가 되어야 하고 자료에 대한 다양한 시각이 도출될 수 있도록 각종 문제제시가 지문형태로 드러나야 한다. 이러한 측면은 교수를 담당하는 학습자가 학습에 가장 적합한 자료들을 제시하고 지문형태의 문제를 제시하여야 한다.
효과적인 자료의 제시가 NIE 교육에서는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 학생들이 제시된 전체신문을 사용할 경우에는 본 연구자의 과거의 교육경험에서 보면 방만한 자료로 인하여 주제 선정에 많은 시간을 보내거나 주제에 대한 초점이 흐려지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일시에 동일한 신문을 구성원의 수만큼 준비하는 것도 경제적인 측면에서 어려움이 따른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교과과정에 적합한 사례들을 선정하여 이를 스크랩하여 집중적인 문제인식을 갖도록 하는 연구자의 준비가 학습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자료선정의 원칙은 다음과 같다.
최신성(newness), 명확성, 난이도, 주제성, 비교자료가능성, 연관성, 다양성 그리고 추론성의 제시이다.
2) 학습구성
학습에 참여하는 참여자의 학습구성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진다.
(1) 내용파악 및 전체적인 입장에서의 이해
학습내용에 대한 이해와 전체적인 관점에서 숙지를 유도한다.
(2) 참여자의 시각 혹은 입장
학습내용은 이해당사자의 시각에 따라 각각 다른 해석이나 의사결정이 필요하고 여러 가지 관점에서 이러한 시각의 차이를 이해하는 관점을 이해하도록 유도한다.
(3) 참여자의 학습내용 의견개진 및 평가
학습내용에 대하여 피학습자들의 의견을 피력하고 그러한 의견제시의 근거에 대한 도출을 유도하고 학습자는 피학습자에 대하여 주어진 상황의 배경과 같은 근원적인 문제들을 파악하도록 유도한다.
(4) 참여자의 발표에 대한 심화학습기회부여
피학습자의 관심도 증대와 중요한 과제에 대하서는 심화학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현상에 대한 분석능력과 정보처리능력을 향상시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5) 참여자의 심화학습 발표 및 평가
참여자의 심화학습 발표를 통하여 자신이 관심과 흥미를 가지는 분야에 대하여 보상적 평가를 실시하며 발표내용에 대하여 코멘트를 실시한다. 이후 전체적인 운영과정에 대한 평가로 학습내용을 수정보완해 간다.
Ⅲ.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방법
본 연구는 NIE(news in education)를 통한 학습과정 중에서 학생들의 성취동기를 향상시키고 문제해결능력을 높이는 창의성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NIE 교육방식에는 초등학교, 혹은 중등학교에서는 기본적인 학습모델이나 학습을 위한 매뉴얼이 국내에 소개되고 있으나 대학교육에서는 아직까지 기본적인 모델이 제시되지는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999년이후 다양한 NIE방식의 교육임상 학습을 통하여 i) NIE의 자료와 지문별 접근 유형방식에 의한 모형개발과 ii) NIE의 노출유형에 따른 모형개발의 2가지 축을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NIE의 접근 유형방식에 대하여 살펴보면 NIE 접근방식에는 4가지의 접근유형으로 분석되어지며 이는 <그림 1>과 같다. 여기에 따르는 모형별 장.단점과 문제점 등은 아래와 같고 본 연구에서는 가장 효과적으로 판명되는 학습 최적안으로 세밀형 방식을 선택하였다.
여기서 본 연구자가 연구한 대학교육의 NIE접근 모형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1) NIE의 자료와 지문별 접근 유형분석
(1) 자료분석형 방식
<그림 1 > 대학교육에서 NIE접근방법의 유형
교과과정의 전체 주제에 대하여 선별한 광범위한 분량의 스크랩된 기사내용을 교재형태로 제시하거나 해당 당일의 신문이나 경영관련 주간지등을 전체로 제시하고 주어진 지문에 대하여 해당주제와 관련한 내용을 찾아 이에 대한 분석과 평가 및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학생들이 방대한 자료를 정보처리하는데 부담을 느끼고 주제의식에 대하여 명확한 개념을 설정하지 못하는 경우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괴리감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수업의 몰입도와 집중도를 높이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으나 참여적인 성향이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제시된 지문의 내용에 충실하게 연관성을 가지는 주제를 탐색하는 성과가 드러나는 편이다.
(2) 광의형 방식
교과과정의 전체 주제에 대하여 선별한 광범위한 분량의 스크랩된 내용을 교재형태로 제시하거나 혹은 해당일의 신문 전체 지면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해당주제에 대하여 분석 및 평가를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사전에 지문을 제시하지도 않음으로써 학생들이 자유스럽게 자신들이 선호하는 기사를 선정하여 분석할 수 있으나 교과내용과의 주제의식에서 연관성이 부족하여 교육적인 효과는 낮게 나타나고 있었다. 비교적 방임형에 가까우므로 학생 스스로 문제의식을 제시하기에는 비교적 많은 사전의 NIE학습경험이 전제되어야 학습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주제개발형 방식
과정별 해당 목차별 몇 주째 주제와 관련하여 사전에 주제에 맞게 선별한 스크랩 자료만을 제공하되 지문을 제시하지 않고 학생들의 분석과 평가 및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해당 주제별로 해당 주별로 제시되는 주제에 대하여 예를 들어 기업의 환경, 혹은 기업의 전략 등에 대한 특정 주제를 스크랩하여 사전에 제시하고 이를 통하여 학생들이 해당 자료를 분석하고 평가하도록 함에 따라 비교적 명확한 주제를 파악함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의 NIE교육의 경험 부족이나 문제인식에 대한 토론 학습의 미숙으로 주제의 원인과 배경에 대한 문제 도출이나 발굴이 부족하여 학생 스스로 접근할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능력이 요구되는 단점이 있다.
(4) 세밀형 방식
해당 목차별 몇 주째 주제와 관련하여 사전에 선별한 스크랩 자료와 함께 지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명확한 방향성을 제시하고 분석과 평가 및 의견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에서는 명확한 주제를 선정하여 사전에 스크랩된 해당 주제의 자료를 제시하면서 명확한 지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에게 주어진 과제에 대하여 분석하고 평가하여야할 내용의 방향성을 제시한다. NIE교육에 경험이 부족한 초보적인 학생들에게도 쉽게 문제인식과 과제 해결에 대한 몰입 효과가 있다. 이러한 세밀형 방식에서는 특정 주제에 적합하도록 스크랩된 해당 신문기사의 선별능력과 적정하고도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가지는 지문의 개발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이러한 선별 자료의 수집과 지문의 설계에는 해당 교수의 전문적인 교수능력에 따라서 학생들의 흥미와 몰입도가 좌우되는 한계점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상과 같이 살펴본 4가지의 접근방식에는 각각의 학생들의 NIE에 대한 학습능력에 따라 장단점이 나타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해당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하여 연구 임상학습 결과 비교적 교육 효과가 높게 나타나는 세밀형 방식을 채택하여 교수학습하도록 하였다. 2) NIE 노출정도에 따른 모형개발
NIE교육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다양하고 현실적인 사안을 다루며 용이한 학습접근이 가능하므로 비교적 딱딱한 문체로 전개하는 교과내용의 지루함을 벗어나서 학생들이 수업에 몰입하는 경향이 있다. 또한 긍정적인 긴장을 유지하는 데에는 유익한 프로그램이나 잘못 운영하면 학습의 주제를 간과한 신문기사의 감각적인 흥미만 유발하므로 해서 궁극적인 학습효과를 간과해버리는 학습괴리의 현상이 나타날 수가 있다. 따라서 학생들이 현실적인 사안과 주제의 명확한 연관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NIE의 교육과정에서 노출정도를 조절하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본다.
<그림2> NIE노출 수준에 따른 모형
(1) 주제형 고노출 유형
주제형 고노출 유형은 주제와 노출의 연관성을 강화한 것이다. 교재를 중심으로 하는 학습보다는 주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문제해결을 시도하려는 NIE와 같은 유형중시의 학습 유형을 말한다. 여기에는 주제의식에 대하여 충분한 학생들의 인식이 되어 있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 주별 학습과정에서 전체적인 주제의식을 명확히 개념화 시키고 해당 주별로 학습 주제에 대한 요약을 실시하여야한다. NIE를 중심으로 대다수 학습이 여기에 속한다.
학생들은 일목요연하게 제시되는 주제에 대해 선호하며 이를 NIE와 접목함으로 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긴장 유지를 지속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NIE자료의 개발과 발굴 나아가 지문의 설정이 주제와 일관성을 유지하기위한 지도교수의 전문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흥미 진작과 명확한 주제 선정을 위하여 위의 방법을 적용하도록 하였다.
(2) 교재형 고노출 유형
교재형 고노출 유형은 NIE 교육을 하되 교재의 보조적인 기능으로써 NIE를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이러한 방식은 NIE교육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에게 신선한 사례자료의 제시라는 측면에서 바람직하며 비교적 학습의 위험도가 낮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주별 제한된 할당된 시간으로 인하여 학생들이 주요 주제에 대한 토론적인 시간을 가지고 보다는 NIE교육은 사례제공에 대한 보조적인 기능만 담당할 가능성이 높다.
(3) 주제형 저노출 유형
주제형 저노출의 유형은 주제 중심의 학습을 하면서 NIE에 노출되는 학습시간이 적으므로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형 수업에 적합하며 학생들의 자체적인 자료 수집이나 분석 및 발표 등과 같은 연구 중심의 수업에는 적합하나 전문대학과 같은 실무중심의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참여가 적극적이지 않으면 수업의 부실이 우려되는 단점이 있다.
(4) 교재형 저노출 유형
교재형 저노출의 유형은 전형적인 교재 중심의 강의방식에 NIE자료를 학습과정 중에 약간을 첨부하는 정도의 학습을 말하며 기존의 강의방식의 개선적 요소는 있으나 현재의 강의방식과 유사하여 학생들의 흥미나 관심도 혹은 몰입 수준을 유지하기가 어려운 점이 있다.
지금까지의 연구방법의 분석에서와 같이 NIE접근 유형에는 자료의 주제정도와 지문의 제시정도 그리고 자료와 주제의 노출정도에 따라서 여러 유형의 방법들을 모색할 수가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상의 방법에서 해당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학습모형으로 세밀형 방식과 주제형 중심의 고노출된 NIE방식을 통하여 교수방법을 전개하고자 한다.
2. 연구절차
<그림 3> 연구절차도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7단계의 절차로 구성되어 진다.
1) 교육계획 및 학습목표의 설정
NIE중심의 교육실행에 따르는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학습 방법이나 실행지침에 대한 방침을 설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전략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폭을 넓히는데 그 주안점을 두었다. 여기에는 다양한 전략의 단계와 역할과 기능에 따라 다면적으로 이해의 관점을 넓히는 것을 학습목표로 삼고 있다. NIE에서 제시되는 자료들에서 전략이 어떻게 실질적으로 적용되는지를 학습하며 기존의 강의 수준에 비하여 인식과 이해도가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을 학습의 목표로 하고 있다.
2) 교과과정의 교육내용 및 주제 분석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교육하여야할 주제가 무엇이며 학습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명확히 하여 이를 학습의 목표로 삼는다.
3) 교과과정의 해당 연관 주제 기사의 수집정리
NIE지향 교육에서 세밀형 방식으로 접근하는 교육방법의 효과는 교과과정과의 연관 주제기사의 수집정리 및 기사의 선별능력에 따라 달려있을 정도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이러한 기사의 수집발굴을 위해서는 매우 지속적으로 다양한 신문매체에 대하여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때로는 인터넷을 통한 자료의 검색이나 주간지 등의 매체에서 관련 기사를 수집 할 수가 있다.
여기에는 자료의 선별기준으로 ① 최근의 자료일수록 사례로 적합하며 ② 다양한 관점에서 해석이 가능한 사례이며 ③ 주제와의 연관성이 높거나 ④주제가 해당사례와 응용적인 관계가 유지되거나 ⑤ 학생들의 수준에서 최적안 도출이 가능하며 ⑥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사례이다.
4) 해당주제에 대한 지문의 제시
NIE지향 교육에서 세밀형 방식에서 지문의 설정은 주제에 대한 명확성을 가지거나 문제의 해결을 위한 방향성의 설정이라는 관점에서 학습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적 사안이라고 볼 수가 있다.
지문은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유형들을 규범으로 하여 질문을 설정할 수 있다.
① 전체적인 개요를 이해하는 질문
- 전체 요약, 주제와의 연관, 주제파악
② 핵심적인 사안의 파악을 위한 질문
- 주제이해, 주제의 분석, 문제인식
③ 원인과 배경에 해당하는 내용에 대한 질문
- 인과관계의 원인분석, 배경을 통한 사회연관관계의 이해
④ 본인의 입장에서 의사결정의 경우의 견해를 유도하는 질문
- 대리참여를 통한 경험 축적능력의 배양
⑤ 다른 이해 당사자의 입장에서의 견해에 대한 이해에 대한 질문
- 다양한 이해 당사자의 이해와 영향요인 파악
⑥ 제시된 내용외의 추가적인 견해의 제시를 위한 질문
- 의견제안과 새로운 아이디어의 제시를 통한 개선능력의 배양
⑦ 해당내용과 다른 견해 혹은 반대 견해를 제시하도록 유도하는 질문
-순응적 내용이 아닌 비판적인 견해의 반대의견에 대한 인식향상
⑧ 해당기사에서 시사하는 교훈은 무엇인지 유도하는 질문
- 기사를 통한 규범적인 학습 효과의 평가
⑨ 해당 내용에 의해 특정 조직이나 업체에 미치게 되는 영향을 유도하는 질문
- 해당 기사의 사회 혹은 조직의 파급 효과를 통한 미래적 안목의 예견능력의 향상
5) 학생들에게 수업실시
학생들의 수업참여는 기존의 강의내용보다 흥미롭다는 것을 전제로 하지 않으면 본 연구는 학습효과를 가지기 어렵다. 학생들이 새로운 교육방식에 대하여 거부반응을 보인다는 것은 방법변화에 대한 적응노력의 정도보다는 교육내용이 효율적이지 않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수업 참여는 흥미로움으로 인하여 학습 방식의 변화에 대한 기피성향보다는 새로움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기에 충분한 사례발굴과 집중도를 가져야 한다.
(1) 전체적인 내용의 이해 및 숙지
학생들은 충분하게 주제를 이해하도록 학습하여야 하며 이러한 주제와 연관되는 NIE의 자료가 제시되어야 하고 NIE 자료 중에는 새로운 용어나 개념 등에 대해서 사전에 설명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충분히 숙지하는가를 질문을 통해 발표내용에서 확인하여야 한다.
(2) 지문에 대한 설문의 토론
학생들에게 유도된 지문에 학생들이 충분히 답변이 가능하도록 분위기를조성하며 다양한 발표가 이루어지도록 분위기를 유도하여야 한다. 그리고 모범답안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당사자의 견해나 규범적인 가치관에 의해서 다양한 답변이 가능하다는 전제를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자발적인 발표를 억제하는 요인을 사전에 제거하여야 한다.
(3) 과정에 대한 결론 및 해결안의 도출
해당 자료를 통하여 얻게 되는 교훈적인 시사점이나 교육적인 내용을 유도하도록 다양한 발표들을 유도하고 또한 학생들이 제한적인 자료에서 벗어나 흥미를 가지는 내용들에 대하여 심화학습이 가능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6) 학생들의 심화학습의 유도
해당 자료에 관심을 가지거나 해당자료를 통하여 확신적인 의사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경우에는 심화학습을 유도하여 학생 스스로가 해당 자료들을 탐색하도록 격려함으로써 학생들의 정보취득 능력을 향상시키고 나아가서는 자기주도적인 학습이 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또한 정보 취득의 방식 등에 대해서는 지도를 할 수 있어야 한다.
7) 심화학습의 발표 및 평가
심화학습의 발표에 대해서는 학생들의 내용에 대하여 종합적인 평가들이 있어야 하며 나아가서는 NIE를 활용한 학습 전체에 대하여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였는지에 대하여 평가하고 이를 피드백하여 학습의 효율화를 기하여야 한다.
IV. 실천 내용
1. 교수학습과정안 개발
3차시용 수업설계서 작성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진다.
<표1> 수업설계서
학습주제 |
상품개발과 경영사례 |
교과명 |
창업과 경영 |
학년학기 |
2학년 2학기 |
학생반 |
A,B반 | |
단원명 |
대단원 |
마케팅마인드의 구축 |
학습시간 |
3시간 | ||
소단원 |
상품개발과 기업마케팅 사례 | |||||
학습목표 |
기업에서의 상품개발에 따르는 경쟁적 우위와 표적고객에 대한 이해와 이러한 상품개발의 배경이 되는 기업경영의 문화전반에 대해 이해한다. | |||||
소주제별 학습목표 |
1.상품개발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 -상품의 핵심가치 -신상품의 개발과 과정 -상품의 융합화 2.마케팅 사례 -기업의 고객만족 사례 -마케팅 지향적인 기업문화 -경영자의 마케팅 지향성 | |||||
적용모형 |
NIE를 활용한 학습모형중에서 세밀형 및 지문제시형 모형적용 |
학습방법 |
자기주도적 토론학습 심화학습 사례중심학습 | |||
학생편성 |
2-3인의 팀별 구성 |
강의실 |
일반 강의실 | |||
교수매체 |
NIE자료, OHP, 빔프로젝트, 웹사이트네트워크망 |
1) 학습준비
(1) 학습자의 사전 준비 사항
◦ 수업자료 : NIE자료제공, NIE에 대한 사례별 주제에 대한 지문제시
◦ 시설 및 장비 : OHP , 빔프로젝트를 통한 인터넷망 연결, 스크린
(2) 학생 사전 준비 사항
◦ 준비물 : 사전 사례학습에서의 심화학습 발표물
◦ 선수학습 : 인터넷과 문헌자료를 통한 상품개발과 경영사례 사전자료 자 체 수집
◦ NIE 소양 : 경영적 분야에 대한 기사의 분석 평가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 NIE 활용 계획
◦ NIE를 활용한 자료의 발굴과 선별된 자료의 학습주제에 맞도록 구성한다.
상품의 개발과 기업의 경영사례를 발굴 선별한다.
◦ NIE 자료를 학생들에게 제시하고 전체내용을 숙지하도록 한다.
전체내용의 이해하고 숙지하도록 한다
◦ NIE자료에 대한 학습주제와 적합한 지문을 제시한다.
지문을 통하여 해당 사례를 주제와 적합한 유형으로 연관하도록 유도한다.
◦ NIE자료에 대하여 부가적인 아이디어나 자료 내용과는 다른 견해를 피력한다.
새로운 발상이나 아이디어의 도출을 유도한다
◦ NIE 자료에 대하여 해당 주제와 다른 산업이나 상품 등 이질적인 요소와의 결합을 추구하도록 학습한다.
경영자의 관점을 경쟁자의 관점에서, 서비스 상품의 경쟁력을 유형재의 관점에서 적용시켜본다.
◦ 보다 관심있는 분야를 심화 학습할 수 있도록 자료수집의 경로를 제시한다.
해당 관련 서적이나 관련 문헌 혹은 매체를 제시하거나 웹사이트의 주소를 제시하고 심화학습을 유도하여 심화학습의 발표의 장을 마련한다.
2) 교수.학습활동
(1) 교수․학습 단계 1: 도입기
주제에 대한 이론적인 배경을 학습한다. (20분)
상품개발의 중요성과 상품개발을 이루게 되는 기업의 경쟁력과 기업의 배경 등에 대하여 설명한다.
상품개발에서 상품의 주기, 신제품의 특성, 소비자의 니즈, 계획적 진부화와 신상품 실패사례 등에 대해서 설명한다.
기업의 경쟁력이 우수한 기업의 주요 상품에 대해서 설명하며 창업의 성공적 요인들로서 판매매출을 높이고 있는 대표 상품들의 특성과 경쟁상품들을 비교한다.
(2) 교수․학습 단계 2: NIE 자료제시 및 숙지(10분)
제시자료 1:
상품개발에서 제시되는 김치냉장고의 성공사례를 제시하고 기업별 전략과 후발주자의 마케팅전략에 대한 자료를 숙지하도록 한다.
김치 냉장고 산업의 탄생 배경과 성장과정을 보조 설명을 통하여 주지시킨다.
제시자료 2:
e비즈니스입점 상품의 성공요인에 대한 자료를 제시하고 성공요인을 평가하게 한다.
제시자료 3:
수험생을 위한 신상품개발 아이템관련 자료와 기능성 베개 출시상품의 자료를 제시한다.
(3) 교수․학습 단계 3: NIE 자료의 지문에 대한 발표 유도(50분)
제시자료에 대한 각종 지문을 제시하여 재료에 대한 문제인식을 가지도록하고 학생 스스로가 이들에 대한 의견을 제시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구성지문 예)
o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에는 또 다른 상품으로 어떤 상품이 가능한지 열거해 본다.
o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다른 대상으로 판매한다면 어떤 대상이 적합 표적고객인지 알아본다
o 베개에 새로운 기능성을 제시하면 신제품이 될 수 있다. 신기능을 추가하여 신제품 만들도록 유도한다.
o 해당 베개 상품의 표적 고객은 누구이며 어떠한 소비자 접근과 유통기관 활용이 필요한지 말해보도록 한다.
o 사이버장터의 입점상품의 대표적 품목을 들어본다.
o 유형별 온라인 점포를 비교해 특정 아이템의 입점장단점을 분석해 본다.
o 전옥철 사장의 성공전략에 추가적인 상품에 대한 아이디어를 추가해보고 어떠한 근거에서인지 설명해보도록 한다
o 온라인 점포에서 성공할 수 있는 특정 아이템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해 보도록 한다.
(4) 교수․학습 단계 4: NIE 자료 발표에 대한 보충 강의(20분)
학생들이 자신들의 의견을 발표하는 동안에 학생들의 의견에 동의하거나 보완하는 내용을 지속적으로 코멘트하여 주거나 추가해설을 제시해 줌으로서 학생들의 주제에 대한 방향을 이해하고 지속적인 심화학습이 흥미유발을 가능하도록 유도하며 학생의 수업 몰입도를 증가시킨다.
(5) 교수․학습 단계 5: NIE 자료 발표에 대한 관련 주제 이론 강의(30분)
학생들의 토론 후에 상품개발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사례를 중심으로 전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론주지 능력을 향상시킨다. 본 발표에서는 상품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른 고객차별화와 계획적 진부화, 신제품 개발계획, 표적고객관리방법, CRM, 20대 80법칙의 원리 등이 이론에 대한 핵심사항이 제시된다. 이러한 이론들은 학습사례에 연관될 때 마다 반복한다.
(6) 교수․학습 단계 6: NIE 자료 발표에 대한 관련 심화학습 발표 (10분)
지난 주에 NIE를 활용하여 학습한 내용들에 대하여 보다 심화학습에 관심을 가지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기주도적인 학습을 실시하여 웹사이트를 포함한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견해를 제시해줄 다양한 정보들을 심층적으로 발표하는 시간을 가진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의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자발적인 심화학습을 유도한다. 학생들의 발표에 대하여 보완내용을 제시하고 평가를 실시한다.
(7) 교수․학습 단계 7 : 평가 정리기 (10분)
학생들이 학습을 통하여 습득하게 된 내용들에 대하여 간략한 요약설명을 제시한다. 이후 설문형태의 성취도 평가와 NIE학습 사례에 대한 학생들의 평가와 학습전반 건의사항을 서술하도록 하여 이를 피드백하여 다음 주 수업에 반영한다.
2. NIE 사용자료
NIE자료들은 다음과 같은 사례들이 선별되고 제시된 자료별로 지문을 제시하여 명확한 문제인식을 가지고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접근하도록 유도하였다.
1) 사례자료 1
<표2 > 사례자료:1
주제: 상품전략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 ||
주요기사: 기사 1 “다가온 수능..... 수험생을 잡아라” 산소기능 등 신상품 봇물
기사 2 비취보석 향토베개 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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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1.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에는 또 다른 상품으로 어떤 상품이 가능한지 열거해보시오
2. 수험생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을 다른 대상으로 판매한다면 어떤 대상이 적합 표적고객인지 알아보시오
3. 베개에 새로운 기능성을 제시하면 신제품이 될 수 있다. 신기능을 추가하여 신제품 만들어 보시오.
4. 해당 베개 상품의 표적 고객은 누구이며 어떠한 소비자 접근이 필요한지 말해보시오.
2) 사례자료 2
<표3 > 사례자료 2
주제: 상품전략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 |
주요기사 제목: 대출받기 위해 보험들 필요없어 고객방카슈랑스 유의점 은행 일반창구서 못팔아 점포밖 방문판매도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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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1. 방카슈랑스 개념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2. 서비스산업의 퓨전개념이 다른 곳에서도 적용되는 지를 알아보시오
3. 은행의 경우 또 다른 퓨전 서비스를 실시하는 사례를 알아보시오
4. 예식장은 주말밖에 이용하지 않는데 평일의 활용도를 퓨전적으로 접근해보시오
3) 사례자료 3
<표4 > 사례자료 3
주제: e비즈니스 상품과 입점전략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 |
주요기사 제목: 싼 수수료냐 인지도냐 입점시 득실 따져봐야 사이버장터 쇼핑몰 등 다양 초기비용부다 최소화 해야 제2의 점포 온라인 사업 옥션 요리짱 전옥철 사장 인터넷 통해 반조리식품 팔았더니 월매출 6천만원 인기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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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1. 사이버장터의 입점상품의 대표적 품목을 들어보시오
2. 유형별 온라인 점포를 비교해 보시오
3. 전옥철 사장의 성공전략에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추가해보고 어떠한 근거인지 설명해보시오
4. 온라인 점포에서 성공할 수 있는 특정 아이템을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해 보시오
4) 사례자료 4
<표5 > 사례자료 4
주제: 상품별 고객만족 전략에 대하여 설명해보시오. | |
주요기사 제목: KCSI고객만족조사 21개업종에서 1위 바꿔 현대차 1 0년째 1등 질주 어느 기업이 일등인가 서비스 만족도 개선되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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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1. 고객만족도의 순위가 바뀐 업체를 중심으로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업체와 그렇지 않은 업체를 선정해보시오.
2. 고객만족도가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특정기업의 경쟁력을 이야기 해보시오.
3. 본 조사에 나타나지 않은 내셔널 브랜드를 들고 해당업체를 선정해보시오
4. 전체 기업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대상업체를 선정해보시오
5. 서비스산업은 왜 제조업에 비하여 계속해서 평균적으로 고객만족 점수가 낮은지 설명해보시오
5) 사례자료 5
<표6 > 사례자료 5
주제: 경영자의 인터뷰를 통한 전략이해 | ||
주요기사 제목: “차별화된 틈새상품으로 승부” 현대홈쇼핑강태인사장 “삼성전자 제품의 독창성 부족” 윤종용 부회장 사내 e 메일 통해 정신재무장 강조 |
지문
1. 현대홈쇼핑의 차별화된 틈새상품은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2. 현대 홈쇼핑과 같은 후발주자의 선택 전략은 어떠한 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3. 현대 홈쇼핑의 SWOT중에서 SW는 무엇인지 알아보자
4. 삼성전자의 독창성 부족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게된 배경은 무엇이라고 보는가
5. 본인이 삼성전자의 수뇌진이라면 어떠한 사내 e 메일을 보내겠는가 그 이유는 무엇인가
6. 삼성전자의 SWOT중에서 SW는 무엇이며 경쟁자는 누구라고 생각하는가
6) 사례자료 6
<표7 > 사례자료 6
주제: 기업사례를 통한 전략이해 | |
주요기사 제목: 이랜드, 뉴코아 인수 재시도...몸불리기 어디까지 보세가게서 패션. 유통왕국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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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문
1. 이랜드 그룹은 어떤 기업인지 알아보자
2. 보세가게에서 패션 유통왕국으로 성장하게 된 배경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3. 첨단산업이 아닌 이랜드 그룹의 경쟁력은 어디에 있다고 보는가
4. 당신이 보세가게를 운영한다면 이랜드와 같은 성공기업으로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Ⅴ. 실천 효과
수업평가를 위해서는 인터뷰 조사를 통한 면담으로 사전 테스트를 거쳐 정성적인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객관형의 정량적 설문 문항을 구성하고 NIE교육 전후의 학습방법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였다. 정성적인 설문조사의 결과는 부록 2에서 첨부되었으며 아래에 정성적 효과진단 항목에서 요약정리 되었으며 정량적 설문항 조사는 다음과 같이 분석되어 있다.
1. 정성적 평가를 통한 효과진단
학생들의 정량적 평가는 아래에서와 같이 다양한 학습효과의 만족을 나타내고 있는데 응답에 응한 학생들 33명 전원이 기존의 강의방식보다는 효과가 있다고 응답하였다. 따라서 NIE중심의 학습은 기존의 학습보다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임을 알 수가 있다.
구체적인 응답사례를 3가지를 보면 다음과 같다.
<표8> 정성적 응답사례
정성적 설문 응답사례 1: “기존의 강의는 지루함과 책에 나오는 그대로를 가지고 강의를 하였기 때문에 이해를 하기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NIE교육은 실제 있었던 일을 토대로 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웠고 머리에도 들어오기 쉬었습니다. 그리고 현장에 나가서 직접 들은 것과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기존의 강의는 기본적인 유통의 틀을 가지고 강의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어려우므로 지금의 강의방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성적 설문 응답사례2: “기존의 강의방식은 교수님의 지식으로 주입식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이에 반면에 NIE교육은 토론형식으로 수업할 수 있었다. 학생들에게 주어진 토의와 과제를 주어 생각하는 범위를 넓혀 주는 것 같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말해서 다른 사람들의 생각을 들어 볼 수 있는 기회입니다.”
정성적 설문 응답사례3: “기존의 강의와 달리.... 학생들 서로간의 토론을 통하여 개개인의 창의성과 독창성을 발휘할 수 있는 시간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사회에서 맞서 부딪히는 여러 사회문제들을 통하여 또 다른 관점에서.... 다른 시각으로 보며 여러 생각들을 나눌 수 있어 좋았던 것 같습니다.”
|
2. 정량적 평가를 통한 효과진단
정량적인 평가는 정성적인 평가이후에 객관적인 문항을 개발하여 2003년 2학기 초에 실시하였다. 실시참여 인원은 42명이며 기존의 강의교육과 비교한 이들의 항목별 반응은 아래과 같이 나타나 NIE교육이 고무적인 반응을 나타내었다.
<표9> 기존 강의방식과 NIE교육의 정량적 응답사례 분석
|
기존강의 |
설문 항목 |
NIE학습 |
수업흥미수준 |
3.5 |
수업이 재미있다 |
4.0 |
3.3 |
수업이 흥미롭다 |
4.1 | |
3.8 |
수업에 부담이 없다 |
4.2 | |
수업관심수준 |
3.8 |
수업이 나에게 관심이 있다 |
4.1 |
3.9 |
필요한 것을 배우는 느낌이다 |
4.4 | |
3.8 |
나와 수업이 호흡이 맞는 편이다 |
4.0 | |
수업참여수준 |
2.5 |
직접 발표를 하는 편이다 |
4.6 |
2.9 |
다른 학생의 의견을 경청한다 |
4.4 | |
3.0 |
수업을 집중한다 |
4.2 | |
수업성취수준 |
3.2 |
수업내용이 이해하기가 쉽다 |
4.6 |
3.4 |
수업에서 교훈적인 내용이 많다 |
4.4 | |
3.3 |
수업내용이 실제적이다 |
4.3 | |
3.5 |
수업에서 얻는 것이 많은 편이다. |
4.3 |
기존 강의방식과 NIE교육에 대한 정량적 응답사례 분석은 NIE학습의 경험이 있는 42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여 5점 만점의 리커드 척도로 동일 질문내용을 설문한 결과의 값이 위의 <표9>와 같이 나타났다. 이러한 조사의 결과는 어떠한 방식으로든지 기존의 강의중심의 학습방법은 개선되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대안으로서 NIE 학습방식에 대해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성적인 평가와도 일치된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Ⅵ. 결론 및 제언
1. 변화하는 교육환경의 이해 필요
급속도로 변화하는 기술 정보환경의 영향으로 인하여 교육의 패러다임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나 아직도 변화를 위한 학습방법의 틀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교육 현실이다. 그러나 피학습자인 학생들의 학습방법에 대한 쇄신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음을 교육현장에 참여하고 있는 교육자들은 누구나 공감한다면 교육교수방법에 대한 적극적인 연구개발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을 실감하고 있다.
2. 교육수요자인 학생중심의 눈높이 교육요구
학생들은 조금이라도 흥미롭지 못하면 그들이 투자하는 노력의 시간들을 마치 보다 효율적인 가치영역으로 이전하려 하듯이 지루한 느낌의 수업운영은 자칫하면 학습자와 피학습자간의 인간적인 기대감마저 상실할 만큼 수업참여가 회피되는 위험수준에 이르고 있다. 저몰입 상태의 교육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환경변화에 대한 욕구는 교육수요자의 관점에서 학생중심 눈높이 교육방법 등과 같은 교육방법의 변화를 강렬하게 요구하고 있다.
3. 새로운 교육학습방법의 확산 필요
본 연구학습을 통하여 기존의 강의 중심의 수동적이고 일률적인 주입식 교육에 의존해야 했던 사회실무계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의 한 사례이다. NIE교육이 대학교육에서 적극적으로 접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실감한 계기가 되었다. 시대의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해주고 이들의 변화흐름을 추적해 주어야할 전문 직업인력의 양성이라는 기능적 측면에서도 새로운 교육학습방법의 추구는 피할 수 없는 시대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제 수업은 학생의 입장에서 지루하고 무기력한 고통이 아니라 즐겁고 유익한 현실세계의 한 복판에 있다는 현장감과 자신감을 심어주기 위해서도 향후 NIE를 활용한 교육유형과 같은 학습방법들을 활용하여 역동적인 교재가 대학 교육현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될 필요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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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선애,박도순(1998), “확산적 사고력개발프로그램과 NIE 프로그램이 아동의 창의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교육논총 28 pp203-231,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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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화(1999),“NIE 자료활용을 통한 창의적 사고력 신장”,교육연구 358 pp93-97, 한국교육 생산성연구소 교육연구지
최숙인(1999),“대학 글쓰기 교육에 있어서 NIE의 활용”, 논문집2 pp.289-300, 용인송담대학
한명복(1997),“NIE 학습지도자료 작성의 실제 5”, 과학교육 394 pp178-186, 시청각교육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