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부산가톨릭스카우트
 
 
 
카페 게시글
······직할푸른나무단 스크랩 진달래대 필수 기능장, 선택 기능장
[예암]정미영프란체스카 추천 0 조회 70 13.11.07 22:36 댓글 1
게시글 본문내용

 

이 기능장은 우리들이 꼭 따야 할 필수기능장이에요.
< 수영 >
1. 수영할 때 반드시 지켜야 할 규칙을 알아봅시다.
2. 수영을 25m 이상 해봅시다.
3. 수영 후 샤워, 수영복 관리, 샤워장 정리에 대해 알아보고 실천해봅시다.
4. 물에서 갑자기 쥐가 났을 때의 처리법을 알아봅시다.
< 신호장 >
1. 손신호에 따라 움직여봅시다. (차려, 열중쉬어, 조용신호)
2. 호각신호에 따라 움직여봅시다. (모여, 해산, 위험)
3. 짚이나 돌, 나무 등 자연물을 이용한 추적기호를 배워봅시다. (이것은 길이다, 이것은 길이 아니다, 이리로. 오른쪽으로, 왼쪽으로, 위험)
4. 휴대전화나 박수, 손전등을 활동하여 모르스 기호로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5. 수기를 이용해서 SOS 신호를 보내봅시다.
< 안전장 >
1. 교통안전규칙에 대해 알아봅시다.
2. 우리 집에서 안전을 위해 항상 실천하고 있는 것 중 3가지를 말해봅시다.
3. 다음과 같은 위험에 처했을 때 자기 보호법을 알아봅시다. (집 안에 불이 났을 때, 도둑이 침입했을 때, 누군가 기분 나쁜 신체 접촉을 하려고 할 때 등)
4. 화재, 가스, 전기 등의 사고 원인과 예방법, 신고할 곳을 알아봅시다.
< 신호장 >
1. 급한 환자가 생겼을 때 구조대에 연락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2. 손가락을 베었을 때 피를 멈추게 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3. 머리, 팔, 발목을 삼각건으로 매어봅시다.
4. 가벼운 화상을 입었을 때 처치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5. 불이 났을 때, 강이나 호수 또는 얼음이 덮인 곳에 빠진 사람을 구하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이 기능장 취득활동 중에 개나리 대원으로서 이미 했던 활동은 진달래 대원으로서 다시 하지 않아도 돼요.
아직 해보지 않은 활동만 마치면 돼요.
< 걸스카우트장 >
1. 걸스카우트 활동은 어떤 활동인지 설명해봅시다.
2. 걸스카우트 운동체의 사명을 외워봅시다.
< 독서가 >
1. 책을 3권 이상 읽고 느낀 점을 간단히 써봅시다.
2. 아주 재미있게 읽었던 책의 제목, 작가, 작가가 태어난 나라에 대해 설명해봅시다.
3. 한국 고전, 명작 소설, 위인전을 각 1권씩 읽고 그 느낌을 무언극, 그림, 시 또는 무용 등으로 표현해봅시다.
< 뜨게질 >
1. 대바늘이나 코바늘로 코를 떠봅시다.
2. 대바늘이나 코바늘로 머리띠를 만들어봅시다.
< 민속놀이 >
1. 우리 나라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제기, 사방치기, 팽이치기, 자치기, 비석치기 등)
2. 다른 나라 민속놀이 1가지를 배워서 직접 해봅시다.
< 바느질 >
1. 실을 바늘에 꿰어 홈질을 해봅시다.
2. 치맛단이나 바짓단을 꿰매봅시다.
< 세계연맹장 >
1. 세계연맹 배지를 그려보고 그 의미를 알아봅시다.
2. 세계연맹 노래를 배워서 불러봅시다.
< 외교관 >
1. 3나라 이상의 말로 인사를 해봅시다.
2. 가장 가고 싶은 나라를 지도에서 찾아보고 그 나라의 국기를 알아봅시다.
< 컴퓨터>
1. 워드프로세서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고, 친구에게 그림이 들어간 편지를 써봅시다.
2. 이메일 사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환경 >
1. 환경보전을 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봅시다.
2. 환경보전 활동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해봅시다. (야외 활동이나 행사 때 등)
 
이 기능장은 여러분이 원하는 대로 골라서 마음껏 도전해보세요. 무려 42가지나 있어요.
< 골프 >
1. 골프 용구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2. 골프에 쓰이는 용어를 알아봅시다.
3. 공을 치는 바른 자세를 알아보고 실제로 공을 쳐봅시다.
< 과학자 >
1. 과학도서를 읽고 독후감을 써 봅시다.
2. 창의력과 사고력에 관계되는 발명품을 한 가지씩 만들어봅시다.
< 관광가이드 >
1. 우리 동네를 소개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해봅시다.
2. 반별로 관광 안내를 도울 수 있는 곳을 정해봅시다.
3. 반별로 돌아가면서 관광객들에게 정해진 곳을 안내해봅시다.
< 관찰 >
1. 여러 종류의 새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곳으로 찾아가서 직접 소리를 들어보고 새의 이름을 적어봅시다.
2. 곤충 한 종류를 그려보고 그 특징을 말해봅시다.
3. 집에서 길러본 동물의 사진을 찍고 대원들에게 직접 소개해봅시다.
< 국악인 >
1. 우리 전통악기의 종류를 알아보고 사진이나 그림 등을 스크랩해봅시다.
2. 전통 악기를 연주하면서 우리 민요 한가지를 불러봅시다.
< 글낭독 >
1. 내가 좋아하는 작가의 글을 읽어봅시다.
2. 읽은 후의 느낌을 적어봅시다.
3. 반별로 동시나 시 낭독 발표회를 가져봅시다.
< 도예가 >
1. 도자기 굽는 곳을 찾아가 도자기 만드는 과정을 알아봅시다.
2. 우리 전통 도자기의 사진을 스크랩해봅시다.
< 동물관찰 >
1. 집에서 기르는 동물의 생김새와 좋아하는 먹이 등을 관찰해봅시다.
2. 동물 그림을 그리거나 사진을 찍어봅시다.
< 등산가 >
1. 등산할 때의 주의사항과 필수적인 준비물을 알아봅시다.
2. 직접 등산을 해본 후 소감문을 써봅시다.
< 만화가 >
1. 나의 모습을 만화로 표현해봅시다.
2. 우리 가족이나 우리 대를 만화로 소개하고 전시해봅시다.
< 무용가 >
1. 4∼6학년 음악 교과서에 나오는 곳을 1가지 선택하여 학년별로 춤동작을 꾸며봅시다.
2. 한 곡을 정해서 이에 맞추어 우리 나라 민속춤을 창작해봅시다.
< 문화재 >
1. 우리 나라의 국보 1호부터 5호까지를 알아봅시다.
2. 문화재 보호를 위해 우리가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적어봅시다.
< 미술가 >
1. 과일, 채소 등에 나의 도장을 새겨서 찍어봅시다.
2. 미술전시회를 구경하고 보고 느낀 점을 써보고 그려봅시다.
< 바둑 >
1. 바둑을 둘 때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예의에 대해 알아봅시다.
2. 바둑알을 화점에 놓아봅시다.
3. 친구들과 바둑을 두어봅시다.
< 방안 꾸미기 >
1. 내 방을 예쁘게 꾸미고 정리 정돈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봅시다.
2. 내가 직접 만든 물건으로 내 방을 작성해봅시다.
< 손님접대 >
1. 손님을 초대하는 초대장을 만들어봅시다.
2. 손님을 초대했을 때와 초대받았을 때의 예절을 알고 실천해봅시다.
3. 다과상을 차려 손님을 접대해봅시다.
< 수집가 >
1. 자기의 취미를 살려 수집활동을 해봅시다. (우표, 조개껍질, 상표 등)
2. 외국의 특산물이나 특징 있는 물건들을 모아둡시다. (인형, 동전, 사진 등)
< 수화 >
1. '안녕하세요', '감사합니다'. '미안합니다'를 수화로 배워봅시다.
2. 노래를 한 곡 정해서 수화로 불러봅시다.
< 스케이트 >
1. 스케이트 탈 때의 안전규칙을 알아봅시다.
2. 스케이트 보관법을 알아봅시다.
3. 스케이트를 200m 이상 타봅시다.
< 스키 >
1. 스키 탈 때의 안전규칙을 알아봅시다.
2. 스키를 200m 이상 타봅시다.
< 식물관찰 >
1. 좋아하는 꽃이나 나무, 풀 중에서 1가지를 정하여 그 생김새와 특징, 원산지, 자라기에 가장 좋은 조건 등에 대해 조사해봅시다.
< 알뜰한 진달래 >
1. 나의 용돈 사용에 대한 용돈기입장을 써봅시다.
2. 좋은 물건을 값싸게 고르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3. 재활용할 수 있는 물건에 대해 알아봅시다. (5가지 이상)
< 애국자 >
1. 태극기를 그리고 4괘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2. 애국가를 4절까지 불러봅시다.
3. 외국 친구들에게 우리 나라를 알리는 글을 써봅시다.
< 약사 >
1. 가정에 준비해두면 좋은 비상구급약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2. 머리가 아플 때, 소화가 안 될 때, 손가락을 다쳤을 때 필요한 약을 알아봅시다.
3. 붕대 감기 1종목을 해봅시다.
< 애어로빅 >
1. 기본적인 몸풀이 운동 10종목을 해봅시다.
2. 음악에 맞추어 할 수 있는 간단한 에어로빅 체조를 만들어봅시다.
< MC >
1. 반별 회의 때 회의를 진행해봅시다.
2. 학예회, 협의회 노래잔치 등에서 반원들이 돌아가면서 MC로 활동해봅시다.
< 여행가 >
1. 우리 동네 어디에 어떤 관공서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2. 우리 나라나 우리 지역의 명승지를 견학하고 그 소감문을 적어 발표해봅시다.
< 연기자 >
1. 생활 주변의 이야기를 4∼5분 정도 창작극으로 꾸며 발표해봅시다.
2. 보고 느낀 것을 반별로 이야기해봅시다.
< 외국어 >
1. 외국어(영어, 일어, 중국어 등)로 나를 소개해봅시다.
2. 외국어로 우리 가족이나 대를 소개해봅시다.
< 요리사 >
1. 깍두기를 만들 계획을 세우고 반별로 만들어봅시다.
2. 샌드위치를 만들어봅시다.
< 운동가 >
1. 줄넘기를 200회 이상 해봅시다.
2. 400m를 10분 동안에 달려봅시다.
3. 좋아하는 운동을 해봅시다.
< 원예가 >
1. 꽃씨를 심고 가꾸면서 관찰 일기를 써봅시다.
2. 채소를 가꾸거나 수경 재배를 해봅시다. (1가지씩)
< 음악가 >
1. 내가 즐겨 부르는 노래의 제목과 그 노래의 작사가와 작곡자에 대해 알아봅시다.
2. 가락악기 1가지를 골라 좋아하는 노래를 연주해봅시다.
< 의사소통가 >
1. 1가지 주제를 가지고 반별 토론을 해봅시다.
2. 의견이 상반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논해봅시다.
3. 의사 소통이 잘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에 대해 의논해봅시다.
< 이웃돌보기 >
1. 우리 동네나 이웃에 안전상 위험한 곳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2. 몸이 불편한 노인을 위해 심부름을 하거나 어린 아이를 돌보아 줍시다.
< 이웃초청파티 >
1. 앞집이나 옆집 등 나의 이웃이 누구인지 알아봅시다.
2. 이웃에 내 또래의 친구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3. 어머니와 의논해서 이 친구를 초대해봅시다.
< 자전거 >
1. 자전거의 구조와 각 부분의 이름을 알아봅시다.
2. 안전규칙을 알아보고 보관 및 손질법을 알아봅시다.
3. 자전거를 타고 30m 이상 달려봅시다.
< 작가 >
1. 생활 경험을 소재로 하여 반원들과 함께 5분 정도의 극본을 만들고 발표해봅시다.
< 장애체험 >
1. 눈을 가리거나 귀마개를 하거나 왼발을 들고 있는 등 장애체험을 해봅시다.
2. 장애체험을 한 후 느낀 점을 적고 발표해봅시다.
< 컴퓨터그래픽 >
1. 나만의 캐릭터를 컴퓨터로 만들어봅시다.
2. 우리 대 캐릭터를 만들고 발표해봅시다.
< 현장체험 >
1. 대장님과 협의하여 현장 체험할 곳을 정해봅시다.
2. 대원들과 현장 방문 체험담을 나누어봅시다.
< 홈페션 >
1. 우리 집이나 대에서 필요한 물건 1가지를 만들어봅시다. (꽃병 받침, 대기, 물건 보관 주머니 등)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