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쌀뜨물발효액을 이용하여 만들 수 있는 '천연주방, 세탁세제' 와 '천연 헤어, 바디세제' 만드는 방법입니다.
<천연주방, 세탁세제 만드는 방법>
먼저 EM쌀뜨물발효액을 만드셔야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우리 회원님은 다 아실테고, 모르시는 회원님은 EM110% 활용하기 참조...^^*
발효액을 이불에 뿌려 널어 놓으면 탈취도 되고 소독도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실내에서 옷을 말릴 때도 뿌려주기만 하면 냄새 방지에 효과 있을 뿐 아니라 신발장의 냄새 제거와 살균 효과는 물론, 싱크대에 뿌리면 미끈거림과 찌든 때 역시 사라진다고 합니다.
또한 화장실 청소 할 때 뿌려주게 되면 화장실 특유 냄새 제거와 소독에 효과가 있고 싱크대 배수구에 부어두면 냄새 및 하수구 정화에 효과가 있습니다. (SBS 작가의 쌀뜨물발효액 소개내용 ^^)
자~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만드는 방법 소개합니다.
1. 주방세제를 만들기 위해 비누를 만드는 가장 기본 오일인 코코넛 오일 1kg을 넣어 온도를 80도까지 올려 줍니다.
2. 물에 가성소다를 넣어 조심스레 녹인 물을 코코넛 오일에 넣어 섞어주면 됩니다. (물 266g에 가성소다 266g)
가성가리를 다룰 때는 물과 반응하면서 열을 발생하기 때문에 보호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코코넛 오일에 가성가리 녹인 물을 넣은 후 블렌더(도깨비방망이 등)를 이용해 내용물이 불투명한 겔 상태가 될 때까지 골고루 섞어주면 사과 잼처럼 투명해질 때 젤 화가 일어났다고 하는데 바로 비누베이스가 완성된 겁니다.
4. 친환경 세제는 만들어놓은 물비누 베이스에 쌀뜨물 발효액을 1:1 비율로 섞어주면 완성됩니다. 친환경 세제를 주방세제로 사용할 때는 물과 세제를 1:1 비율로 희석하면 됩니다.
<친환경 헤어, 바디세제 만드는 법>
천연 헤어 샴푸를 만들기 위해 에스피노질리아 라는 허브, 건성 두피에 좋은 로즈 마리, 또는 지성 두피에 좋은 민트 종류의 허브를 준비합니다.
1. 먼저 허브 우린 물에 준비한 한약재를 넣고 다시 풀 우려냅니다.
2. 허브와 한약재가 우러나온 물을 거즈를 이용해 걸러 냅니다.
3. 미리 만들어 놓은 샴푸 베이스(위 비누베이스를 만들때 코코넛 오일 대신에 동백오일이나 올리브오일을 대신 넣은 것)에 우린 물을 넣고 잘 융합될 수 있도록 저어주면 됩니다. 2주 정도 숙성 과정을 거치고 나면 샴푸가 완성됩니다.
<친환경 허브 식초 린스 만드는 법>
1. 친환경 린스는 로즈 마리와 페퍼민트 허브를 보관 용기에 반 정도 채우고 식초를 붓습니다.
2. 다음 용기를 밀봉한 상태로 실온에서 2주 정도 숙성시키면 완성 됩니다.
친환경 허브 식초 린스는 따뜻한 물에 1/4컵 정도 풀어준 다음 두피 마사지 하듯 5분 정도 감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