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렌디드 러닝 [ blended learning ]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칵테일처럼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
육, 그리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혼합하는 것.
2000년 후반부터 미국의 일부 온라인 교육학자들이 사용하기 시작
하여 현재는 고유 명사로 자리 잡았다. 블렌디드 러닝의 방법으로
는, 집합 교육을 중심으로 온라인 교육을 보완하거나 자율 학습 방
식에 온라인 협동 학습을 접목하는 방식, 다양한 온라인 학습 전략
에 오프라인으로 보조하는 방법 등 각 교육 주체마다 가능한 다양한
전략이 가능하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습
기회를 확대하며, 교육 시간 및 비용의 최적화를 가능케 하는 장점
이 있다.
Blended learning은 교육프로그램이 단일한 전달기제에 의존해서 운영
되어지는 방식에 비해 훨씬 풍부한 이점을 가져다줄 것은 분명하다.
Masie(2002)는 blended learning 프로그램에서는 학습자와 교사, 학습
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의 빈도와 질이 급격히 향상됨으로써 학
습경험의 질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기본적으로 blended learning의 아이디어는 학습은 단지 일회성 이벤
트가 아닌 지속적인 과정이라는 기본전제를 갖는다(Singh & Reed,
2001). 이러한 전제하에 Singh & Reed(2001)는 blended learning이 가져
다 줄 장점을 크게 네 가지로 제시한다.
① 학습효과성 향상 : blended learning은 단일 전달방식(single delivery
mode)에 비해 학습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테네시대
학과 스탠포드 대학에서의 최근연구는 blended learning 전략은 학습
자들이 원하 는 학습방법과 제공되는 학습프로그램 방식간의 적절
한 조합을 통하여 학습산출물을 실제적으로 향상시켰음을 보고하고
있다.
② 학습의 시공간적 한계 확대 : 단일 전달방식은 그 형식에 따라 학
습프로그램의 도달범 위를 제한시킬 수밖에 없다. 그러나 혼합적 학
습전략은 학 습의 시공간적 한계를 확대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한
다.
③ 비용과 시간 절감 : 혼합적 학습전략은 훈련프로그램 개발에 드
는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혼합적 학습
전략은 단일한 학습기제를 통하여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보다는 각
기 다른 학습유형에 맞춰 각기 다른 비용 효율적 전달기제를 취사,
선택함으로써 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④ 경영성과의 최적화 : 혼합적 학습전략은 경영성과를 최적화하는
효과를 가져다준다. Singh & Reed(2001)에 따르면, 많은 조직들이 학
습목표가 전통 적 교육방식에 비해 50% 적은 시간에 도달되었으며,
여행경비 및 시간 등이 85%정도까지 줄어들었음을 보고하였다고 한
다.
blended learning이 우리의 교수-학습환경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것은 분명하지만, 김도헌은 blended learning이 최적의 학습환경 구
축에 실제적으로 일조하기 위해서는 e-Learning전략 및 c-Learning
(classroom learning)전략뿐만 아니라 실천학습 전략과 실천공동체 지
원 전략이 함께 고려되어져야 함을 전제하면서 blended learning의 추
구목적이 시간 및 비용절감과 같은 효율성 증진, 학습 효과성 증진,
업무수행 성과 지원, 후속적인 실천공동체의 육성 등에 두어져야 한
다고 했다.